제20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7년 6월 15일 (목)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01회 2017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의섭)


(11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이의섭  지금부터 제201회 영등포구의회 2017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용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용주  존경하는 40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초여름의 정취가 가득한 계절에 제201회 2017년도 제1차 정례회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의욕과 무거운 책임감, 구민의 기대 속에서 출범한 제7대 의회가 개원한지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후반기 의회도 1년이 다 되어갑니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정말 바쁘게 달려온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차분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주위를 둘러보고 미래를 계획해 나가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와 장마가 시작되면 각종 전염병 예방은 물론 자연재해와 안전사고에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 됩니다.
  그러나 현재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전국의 수많은 농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는 만큼 가뭄을 해소할 수 있도록 올해만큼은 장마가 예년보다 더 일찍 찾아와서 농민 여러분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아직도 우리 영등포구 학부모들이 아이 교육을 위해 소위 학군이 좋다는 지역으로 떠나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 공부환경이 열악한 탓으로 독서실 등이 부족하여 학원에 의존하고 있지만 영등포의 학원 또한 매우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영등포구의 학력신장은 점차 향상되고 있어 고무적이지만 우수 인재가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안 마련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현실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독서실 확충 등 학생이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우리 구의회에서도 조길형 구청장과 힘을 합쳐 명품 교육도시 조성을 통한 아이들이 행복한 영등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 복지서비스 개선을 통한 어르신이 우대받는 영등포,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영등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7일까지 1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안,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안 등 구민의 안전과 복지에 관계된 조례안과 2016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그리고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안건들을 심의하게 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처리에 있어 구민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면밀히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결산안 승인 건에 대해서는 다음 회계연도 예산안 심의와 연계되는 의회의 중요한 재정 통제수단인 만큼 모든 재원이 사업목적에 맞게 적재적소에 집행되었는지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승인 건에 대해서는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살펴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집행부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장마와 무더위를 대비하여 재난관리시스템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철저하게 대비함으로써 구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아무쪼록 이번 제1차 정례회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고 생산적인 회기로 운영되어 구정 전반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함께 의회 본연의 견제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모범적인 의회상이 정립되기를 기대하면서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과 영등포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의섭  이상으로 제201회 영등포구의회 2017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