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7회 본회의 제1차 2020.11.20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박덕수

지금부터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고기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고기판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2020년의 회기를 마감하는 제2차 정례회에서 활기찬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올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해보다 몇 배는 더 힘드셨을 것입니다.
고통 받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달합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바쁘신 국회 일정에도 물심양면 애써주신 김영주, 김민석 국회의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각종 방역과 봉사 활동에 적극 함께해 주신 장순원 부의장을 비롯한 동료 의원들께도 수고하셨다는 말씀 전합니다.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하여 방역 최일선에서 근무하시는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정말,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연초부터 코로나19 홍보와 각종 방역활동에 참여해주신 통·반장님, 각 직능단체장님과 회원 여러분!
정부의 방역지침을 적극적으로 준수해 주시는 구민 한 분 한 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16명의 의원들은 코로나19 극복의 맨 앞자리에서 구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며 더 나은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의회는 올 한 해 동안 상임위, 특위, 포럼 활동과 현장방문을 비롯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포인트 의회 개최, 두 차례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포함한 76건의 안건 처리 등을 통해 구민의 행복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난여름 태풍과 유례없이 길었던 장마로 피해를 입은 상호결연도시 수해지구 위문품 전달을 비롯해 안양천 주변 복구에도 함께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곁에서 구민을 위한 일에 앞장서는 의회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상임위와 포럼 활동을 비롯하여 구민을 위해 다양한 의정 활동을 펼쳐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34일 동안 진행될 제227회 제2차 정례회의 중요성은 다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내년도 구정살림의 밑그림인 2021년도 예산안 심사는 코로나19 극복이라는 중요한 숙제가 있기에,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소기업·소상공인, 민간·가정 어린이집, 필수노동자, 특수고용직 등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하여 생활고를 겪고 있는 많은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청소년·청년들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예산인지를 꼼꼼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블루’라는 우울감 역시 구민들의 마음과 정신을 많이 힘들게 하고 있으리라 봅니다.
소중한 구민의 생명을 지키는 사업들이 예산안에 잘 담겨 있는지도 철저히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올 한해 지역특화발전특구 국무총리상 수상 등 각종 대외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에 축하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특히 2015년부터 김영주 국회의원과 함께 동료 의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시작된 스마트메디컬의료특구는 2017년 의료특구로 지정된 후, 올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선진화된 의료시스템 구비와 볼거리·먹거리가 어우러진 서비스로 우리만의 특별한 의료특구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등포구의 위상을 높여 주신 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구정 관련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예산안 심사와 더불어 행정사무감사도 진행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행정을 구민의 눈높이로 살펴보며 수범 사례와 개선할 방향을 찾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열의를 갖고 준비하고 계신만큼 의미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실한 답변과 자료 제출을 당부 드립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 지적장애 여성을 성폭행한 사람이 마을의 이장으로 선출된 사실이 보도되어 많은 논란이 되었습니다.
우리 구의 조례상 각종 위원회의 위원을 위촉할 경우와 통장, 주민자치위원 등의 대표성 있는 주민 위촉 시 위촉되는 분들은 구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도적으로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 행정재산에 대한 각종 위탁 운영과 기부채납지에 대한 임대계약이 갱신 혹은 종료될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구민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구의회와 사전 협의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이제부터는 영등포시대입니다.
2015년 3대 도심으로 승격된 이후, 우리 구는 구도심의 이미지를 벗고 역세권 개발 등을 비롯한 많은 사업들이 활발하게 펼쳐지며 더욱 희망적인 도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가 있기까지 고생하신 지역 국회의원님들과 동료 시·구의원님, 채현일 구청장과 관계 공무원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는 더욱 자긍심을 가지고 영등포의 발전과 변화를 위해 힘써주시기 당부드리며, 구민 여러분께서도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협하고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끼친 코로나19는 남녀노소, 소기업과 대기업, 회사원과 자영업자 할 것 없이 모두에게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관련 임상실험에 대한 결과 등이 각종 언론에서 긍정적으로 보도되는 것으로 보아, 조금만 참고 이겨내시면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구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구의회가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박덕수 이상으로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17분 폐식)
○의장 고기판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7회 영등포구의회2020년도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ㅇ 5분 자유발언(이규선 의원, 장순원 의원)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께서는 지정된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존경하는 38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고기판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탁트인 영등포를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1,400여 명 직원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영등포동과 당산2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이규선 의원입니다.
먼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코로나19를 극복해 나가고 계시는 구민 여러분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 올립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본 의원은 전동킥보드,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한 이용을 위하여 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동킥보드, 전동휠, 세그웨이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보급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6만 대 정도였던 개인형 이동수단이 2019년에는 9만 대 수준으로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2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 13세 이상이면 면허가 없어도 개인형 이동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한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오는 12월 10일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전동킥보드의 운행 제한연령은 만 16세에서 만 13세로 낮아지고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도 딸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런 규제 완화를 계기로 여러 기업들이 전동킥보드 공유 사업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고 하니 전동킥보드의 숫자는 더욱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개인형 이동수단은 전기를 이용한 무공해 교통수단으로 도시교통 혼잡감소는 물론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을 줄이는 친환경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편의성과 경제성을 가지고 있어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성 논란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는 2017년 340건에서 2019년 722건, 2020년 10월 현재 1,000여건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앞으로 개인형 이동수단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사고는 더욱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폐해는 교통사고만이 아닙니다. 개인형 이동수단은 주민들의 보행 환경도 저해하고 있습니다. 보행로뿐 아니라 공원 등 공공장소와 아파트단지 등 사유지에 무분별하게 주차되어 있어 보행에 큰 불편을 야기하고 있으며, 심지어 점자블록 등에도 주차되어 있어 장애인들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개인형 이동수단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를 보호해줄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절실해 보입니다.
중앙정부와 국회는 미비한 관계 법령을 보완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주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본 의원은 앞으로도 구청 집행부의 정책을 감시하고 견제하여 구민의 행복 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면서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의장 고기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순원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순원 의원

존경하는 38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고기판 의장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채현일 구청장과 1,400여 명의 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의도와 신길1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장순원 부의장입니다.
지난 2018년 서울시는 용산과 여의도를 하나로 묶어 통합개발을 추진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발표가 있은 후 일대의 집값이 들썩인다는 지적이 있었고 국토부에서는 집값 안정을 위해 서울시와 협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고 결국 마스터플랜의 적용이 전면 보류된 상태로 3년이 흘렀습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가장 핵심지를 개발한다는 계획인 만큼 신중을 기해야하고 사회적, 경제적 모든 여건들을 고려해 추진해야 합니다.
문제는 현재 여의도 일대 아파트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로 주민들의 주거공간은 어느덧 50년을 넘어 안전을 위협받는 수준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주택은 노후되어 녹물이 일상화되고 누수와 부식이 심각하며 주차공간이 부족하여 밤에는 소방도로 확보가 어려워 비상대책 조차 없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값 안정을 빌미로 대안도 없이 기다리라고 하는 것은 주민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행정의 무책임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현재 서울시는 여의도를 금융중심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중이고 여의도공원 활성화를 위한 용역도 발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영등포구와 여의도를 위해 분명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움직임이지만, 내년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핑계로 서울시가 3년 동안이나 여의도 개발과 재건축을 발목잡고 있는 동안 영등포구와 구청장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 때 여의도는 대한민국을 선도했던 명품주거단지였으나, 지금은 반포, 서초, 청담, 한남 등의 지역들이 앞다퉈 신축 명품 주거단지로의 재탄생을 도모하는 동안 노후화 단지의 대명사가 돼 버린지 오래입니다.
서울시가 지속적으로 여의도 지구단위계획과 통개발에 대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히고는 있지만, 영등포구가 주도적 역할을 하지 않고 여의도 주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방향으로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지난 3년간의 기다림이 점점 더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여의도에서 표류중인 12개가 넘는 재건축단지들은 각자 다른 사업 컨디션을 갖고 답보상태에 있습니다.
이 모든 단지를 하나로 묶어 통개발을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이상적인 계획일 것입니다.
큰 틀의 개발계획안을 하루빨리 확정짓고 동시에 개별아파트 단지들은 각 단지별로 일정에 맞추어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영등포구가 서울시에 적극 대응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 당장 내일부터 재건축사업이 속개된다고 해도 입주하는 날까지 빠르면 5년에서 10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지금까지 안일한 태도에서 벗어나 여의도 주민들을 위해 영등포구가 힘을 실어줘야 할 때가 바로 지금입니다.
여의도는 대한민국의 중심지이며 금융 요지이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50년을 지켜온 우리 주민들의 삶의 터전입니다.
여의도가 대한민국 금융 중심지역으로서의 재도약과 동시에 주민들의 오랜 염원인 성공적인 재건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본 의원은 오늘 여의도 재건축과 관련한 주민들의 염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의도 주민들이 서울시나 국토부와 조율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 구청장께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는 것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런 현안들을 해결하는 데…….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시간제한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힘쓸 것을 약속드리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의장 고기판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필요시 정책 및 관련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보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ㅇ 사무국장 보고
(11시 29분)
●의장 고기판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영분입니다.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관련 주요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0조에 따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활동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2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2020년 11월 13일에 운영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여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표창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 영등포구청장 제출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소상공인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9건의 조례안과 기타 안건으로 2021년도 예산안, 2021년도 정기분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공유재산 관리 계획안 등 10건, 총 25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제22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영등포구청장이 통보한 간주처리 예산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제29차에서 제30차까지 간주처리 예산은 일자리경제과 소관 유기동물 보호지원사업 등 총 72건, 94억 4,816만 4,000원이 통보되었습니다.
세부 내용은 배부해 드린 간주처리 예산 통보 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의장 고기판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7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32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1항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업무보고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질문과 조례안 및 2021년도 예산안 심사 등을 위하여 11월 20일부터 12월 23일까지 34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27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2항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이용주 의원과 박미영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11시 33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채현일 구청장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채현일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21년도 영등포구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의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구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해를 돌아보면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영등포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민생현장 구석구석을 발로 뛰고 소통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365일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신속한 역학조사, 전방위적 선별검사, 투명한 정보공개로 체계화하여 선제적인 예방과 빈틈없는 방역을 펼쳤습니다.
지난 3월과 6월 구의회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단행한 두 차례의 추경은 민생과 지역경제에 따스한 온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취약계층의 생계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희망일자리 등 6,800여 개의 공공근로를 창출하였고 올해만 350억원 발행된 영등포사랑상품권은 구민생활과 골목상권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또한 추석맞이 전통시장 공동구매는 5,000만원의 매출을 올려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을 주고 지역경제 상생사례로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구민들의 오랜 숙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영등포 제2 르네상스를 열어가는 토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영중로 노점 정비에 이어 올해는 쪽방촌과 집창촌 환경개선을 위한 정비계획을 발표함으로써 60여 년 만에 구민 숙원사업 3가지가 해결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서울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남아 있는 영등포 집창촌이 1,500여 가구의 복합주거단지로 탈바꿈되어 서남권 종가댁으로서 영등포구의 위상과 도시품격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최초 민자 역사인 영등포역은 전면에 광장을 조성하고 후면에는 보도를 정비함과 동시에 역사 내에서는 휴식과 문화, 창업공간을 대폭 조성하는 등 공공성을 대폭 강화하여 구민을 위한 만남과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문래동 제2 세종문화회관과 대선제분 문화발전소 등 서남권을 대표하는 문화예술 랜드마크 조성과 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도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적극 소통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중로에서 이어지는 영등포전통시장과 청과시장의 보행환경도 끊임없는 소통으로 정비하여 사람 중심의 길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 최초의 여성소통문화공간과 초등돌봄 아이랜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마을도서관 등 문화·복지공간들도 새롭게 문을 열었고 교육환경 개선과 어르신 복지증진, 경제활성화 등 구민분들의 삶에 필요한 시책들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탁트인 민생행정의 노력으로 중앙일보, 한국표준협회 주관으로 2020년 행정서비스 평가에서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서 기초지자체 중 2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얻어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평가 2년 연속 최우수등급, 반부패·청렴실천 우수사례 최우수·우수 2관왕,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스마트메디컬특구 운영성과평가 국무총리상 수상 등 구 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값진 성과들이 잇달아 있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한 마음 한 뜻으로 성원해 주신 구민 여러분과 의원님 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 2021년에는 코로나 위기를 딛고 서울 3대 도심, 영등포구의 위상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교육·문화, 경제, 주거환경, 복지 등 피부에 와 닿는 성과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첫째, 구민 모두의 꿈을 실현하는 교육·문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창의예술교육센터 개관과 첨단 미래교실 지원, 혁신교육 빌딩 건립 등 명품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신길3동 기부채납 부지와 옛 MBC부지에는 대표 도서관을 건립하고 18개 각 동에는 하나씩 마을도서관 조성으로 지식문화의 저변을 넓히겠습니다.
YDP미래평생학습관 개관과 영등포마을대학 운영, 평생교육 장학금 지원 사업 추진 등 구민 주도의 영등포형 평생학습모델을 만들고 안양천 종합체육벨트, 대림3유수지 종합체육센터, 양평동 공공복합시설 등 생활체육시설 확충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경제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중소기업육성기금, 고용유지지원금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 안정을 돕겠습니다.
400억원 규모의 영등포사랑상품권 확대 발행은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금융특구와 의료특구를 활성화하고 경인로, 문래동 일대를 IT제조업과 문화예술산업이 어우러진 4차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탁 트인 주거환경, 쾌적한 안심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한강과 안양천, 도림천, 샛강을 잇는 주민친화형 수변공원과 바람길 도심숲 조성 등 녹색 힐링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청소, 주차, 보행환경 등 주민생활에 밀접한 기초행정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청소시스템을 한층 더 강화하고 보행로환경 개선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공영주차장 건립과 유휴 주차공간 공유·개방 등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 다각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구민 모두 더불어 잘사는 복지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위기일수록 더 크게 느껴지는 취약계층의 고용불안과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어르신,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 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고 청년들의 취업·창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과 맘든든센터, 아이랜드, 등 돌봄시설 확충과 중·고등학생 입학준비금 지원, 기초연금 확대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도 강화하겠습니다.
보건소 선별진료소 상시 운영과 역학조사 전담팀 신설, 나아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운영으로 공공의료행정을 선도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구정계획 실현을 위한 2021년도 예산안의 세부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최우선으로 안전망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생활체육 인프라 조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예산 총 규모는 올해보다 7.3% 증가한 7,081억원입니다.
일반회계는 7.3% 증가한 6,772억원이고, 특별회계는 7.6% 증가한 309억원입니다.
일반회계 분야별 예산 편성내역입니다.
먼저, 일반공공행정, 공공질서 및 안전 예산은 올해보다 1.7% 증가한 350억원입니다.
CCTV 설치, 유지보수, 등 구민 안전을 지키는 통합관제센터 운영에 18억원, 신길6동 등 공공복합청사 건립에 1억 4,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교육, 문화관광 예산은 올해보다 3.5% 증가한 517억원입니다.
미래인재를 키우는 명품교육을 위해 첨단 미래교실 조성 등 학교 환경개선에 40억원, 고교 무상교육 전 학년 확대와 중·고등학생 입학준비금 지원 등에 70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신길복합문화체육도서관과 마을도서관 등 도서관 건립·운영에 140억원과 대림3 유수지 종합체육시설, 양평동 공공복합체육시설, 안양천 갈대3구장 인도잔디 조성 등 생활체육시설에 46억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산업경제와 도로교통, 환경, 지역개발예산은 올해보다 17% 증가한 890억원입니다.
영등포사랑상품권 발행에 35억원, 전통시장 경영·시설 현대화에 2억 2,000만원, 금융특구와 의료특구 사업에 4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사람 중심의 걷고 싶은 길을 위해 전선 지중화 사업에 44억원, 통학로와 이면도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 28억원, 영등포시장역 등 보행친화거리 조성에 15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사회복지, 보건 예산은 올해보다 8.9% 증가한 3,658억원입니다.
더불어 잘 사는 포용복지를 실현하고자 노인 일자리 지원과 맞춤돌봄서비스 등에 141억원, 장애인 일자리지원과 시설 운영 등에 31억원, 맘든든센터, 키움센터, 청소년 자율문화공간 조성·운영 등에 29억원을 편성했습니다.
또한 선별진료소 운영과 방역물품 구입 등 감염병 관리체계 확립에 38억원을 편성했습니다.
끝으로 행정운영경비와 예비비는 올해보다 0.6% 증가한 1,356억원입니다.
다음으로 특별회계는 309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이 중 주차장 특별회계는 296억원으로 공영주차장 건설과 주차장 공유·개방을 추진하겠습니다.
건축안전 특별회계는 8억 5,000만원으로 안전취약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4억 6,000만원으로 회계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더 많은 구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02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재난관리기금을 포함한 13개 개별기금으로 총 408억원 규모입니다.
개별기금의 목적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러한 2021년도 예산안 편성배경과 사업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심의 과정에서 들려주시는 의원님 분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구의회와의 긴밀한 소통으로 구민의 삶을 보다 세심하게 챙기고 주요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난 2년여 간의 경험과 성과들을 디딤돌 삼아 38만 구민과 그리고 구의회와 손을 맞잡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매사진선(每事盡善)의 자세로 영등포 제2의 르네상스를 열어나가겠습니다.
구정의 동반자이신 의원님 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 뜻하신 일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기판 채현일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재진 의원 외 3인 발의)
(11시 48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김재진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진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재진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3명의 동료 의원이 2020년 11월 12일에 발의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31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예산안에 구민들의 바람이 반영되었는지 심도 있는 심사를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8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위원수는 같은 조례 제31조제5항에 따라 9명 이하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2021년도 구정의 밑그림이라 할 수 있는 예산안이 적재적소에 편성되었는지를 심사할 수 있도록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기판 김재진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질의 및 토론을 마치고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51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8조제2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권영식 의원, 박미영 의원, 유승용 의원, 윤준용 의원, 이규선 의원, 이미자 의원, 이용주 의원, 정선희 의원, 최봉희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호명해 드린 아홉 분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박미영 의원 외 3인 발의)
(11시 52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6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미영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미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3명의 동료 의원이 2020년 11월 12일에 발의한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립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42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36조 및 제37조에 따라 38만 구민의 대의기관인 구의회에서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여 의정활동을 통해 파악한 주민불편사항과 숙원사업 등에 대한 구민의 의사를 전달하고 답변을 받음으로써 영등포구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출석 요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출석요구 일시는 2020년 12월 15일 화요일 오전 10시이며, 장소는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으로 하고, 출석대상은 영등포구청장, 부구청장, 국·단장 및 보건소장 등이 되겠습니다.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출석요구안과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설명해 드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뜻을 같이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의장 고기판 박미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질의 및 토론을 마치고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본회의 휴회의 건
(11시 55분)
○의장 고기판

다음은 본회의 휴회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업무보고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조례안 및 2021년도 예산안 심사 등을 위하여 11월 21일부터 12월 14일까지 24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15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