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9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15.07.0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정선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9회 영등포구의회 2015년도 제1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의 건과 201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구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 여러분의 질의에 대하여 사무국장이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권오운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정선희 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전문위원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및 팀장 소개)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구의회사무국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선희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이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위원장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회의장의 의자가 너무 노후돼서 여러 의원님들께서 말씀을 하시는데 국장님, 그 말씀 들으셨죠?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위원장님! 제가 지난번에 의원님들 말씀하시는 걸 들었는데요 저희들이 내년에 예산 반영을 해가지고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올해는 안 되는 건가요?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탁자라든가 의자를 전체적으로 예전에 쓰던 걸 재활용하고 있어가지고 전체 한 번 손을 볼 필요가 있다고 느껴서 저희들이 작년, 재작년에도 계속 검토를 했는데 예산 사정이 있어서 좀 기다리다가 내년에는 해야 되지 않나 지금 이런 시점에 온 것 같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본회의장 의자뿐만이 아니라 응접세트가 헝겊으로 돼 있다 보니까 노후가 돼서 먼지가 나고 스펀지 자체도 울퉁불퉁하고 옆에 손잡이도 쿠션이 전혀 없고 다 낡고 그런 상황이니까 예산절감도 좋지만 사무집기가 너무 노후돼서 본회의장에 가보면 정말 그건 아닌 것 같아서, 항상 구의원들이 예산절감, 예산절감 하다가 여태까지 온 것 같은데 전반적으로 구의회 사무집기의 노후도나 연수를 파악해서 내년 예산에 꼭 계획을 해서 내년에 꼭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그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선희 다른 위원님?
(거수하는 이 있음)
강복희 위원님.
○강복희 위원

강복희 위원입니다.
저는 지난 1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저희 구의회에 와서 상당히 불편하고 실질적으로 업무에 지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개인 방이 없다보니까 모든 민원처리라든가 또 제가 개인 핸드폰으로 해야 될 일들도 있지만 사무실에서 구의회 전화를 이용해서 해야 될 여러 가지 일들이 산재해 있는데 공동으로 우리 구의원들이 동료 의원들하고 방을 같이 사용하다보니 옆의 분들한테, 옆에 동료 의원들한테 민폐가 되고, 또 전화통화로 할 수 있는 통화내용도 많이 제약을 받고 해서 맨날 보따리장사처럼 서류들을 들고 원내대표실 기웃거리고, 정말 어떤 때는 부의장실까지도 기웃거리는 그런 정말 불편하고도 업무에 상당히 지장을 받는 그런 상황에 지금 있습니다.
정말 개인 방이 어렵다면 칸막이라도 쳐서 저희 의정활동을 보장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저희 지원팀의 일인 것 같은데요, 또 저희 구의회 의장님의 공약사항이기도 했거든요.
실지로 지금 그것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개인사무실, 그리고 집무 보시는데 사실상 옆에 의원님들이 같이 보안상 안 들어야 될 문제도 가끔 있을 거고 이럴 거 같은데요, 그래서 의장님의 공약사항도 공약사항이지만 이게 올해 그 얘기가 나온 게 아니고요 예전부터 의원님들이 타 구에도 몇 군데가 개인사무실이 있는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의정팀에서 현장조사도 다했고, 아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예산이 안에 칸막이만 한다는 문제는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칸막이를 해놓을 때 어떤 불편이 오고 이런 문제도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면서 그 전에 운영위원장님하고 우리 내부적으로 우선 먼저 한 번 대화를 해보자 이래가지고 말씀을 나눴습니다.
그런데 종합적으로 의원님들 개인 사무실이 필요하다고 이렇게 일부는 느끼고 있는데요 사실상 예산이 종합적으로 저희들이 밑에 2층에 있는 사무실하고 3층에 있는 사무실, 그리고 옆에 독서실이 있는 데 그쪽하고 전체 복합적으로 생각을 하다보니까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걸로 추정돼가지고 일단 저희 실무진끼리 검토하기를 우선 올해 예산 들어가기 전에 종합적으로 담당자가 그려놓은 설계안은 있습니다만 이걸 의원님들 전체 의견도 한 번 또 다시 한 번 여쭤봐야 되고, 그러기 전에 필요하다면 운영위원회하고, 의장단 회의로 한 번 거쳐야 되고 이렇게 차례대로 단계를 거쳐야 되고, 건축과 쪽이나 기획예산과 이런 쪽에, 또 거기에 관련된 독서실하고 관련된 쪽에 전체 같이 협의를 해봐야 되기 때문에 연말 예산 들어가기 전에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나를 저희들이 한 번 중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결정 내려주시면 칸막이하는 거야 그렇게 돈이 많이 소요되지는 않겠지만 전체적으로 틀을 흐트러뜨린다는 것은 시간이라든가 예산이 상당히 많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강복희 위원 지금 말씀하시는 것은 항상 들어오던 늘상 하시던 이야기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의지도 없는 것 같고, 또 우리 의장님이 그것을 강력하게 추진을 하는 것처럼 본 위원한테는 들리지도 않고 그래서 굉장히 비관적으로 들리는데요, 그 이야기는 필요성이 있다. 어렵다는 이야기는 노상 들어온 이야기고 본 위원이 듣고 싶은 이야기는 구체적으로 뭘 진행하고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진행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거였는데 듣고 보니 그렇지 않다는 거를 제가 느낍니다.
맨날 아무리 필요성을 강조해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본 위원으로서는 굉장히 아쉽고요 정말 의정활동에 지장 많습니다.
다시 한 번 집행부는 재고해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다시 한 번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사무실이 전화하고 대화하시는데 불편하시다는 건 아는데 저희들이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할 수 없는 문제는 예산 문제고, 그렇다고 해서 의장님이 저희한테 지시 안 한 건 아닙니다.
그래가지고 저희들이 의장님하고도 두세 차례 얘기도 했지만 이게 설계라든가 이런 게 금방 나올 수도 없는 문제가 따라가고, 또 설계도 우리 실력으로는 좀 부족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안 하겠다는 건 아니고 검토는 중간 과정에 틀림없이 예산 전에 한 번 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제일 문제는 예산입니다. 예산이니까 우선 칸막이 문제는 그렇게 많이 안 들어가니까 저희들이 우선 칸막이라도 하는 것을 더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선희

강복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기 의견에 따라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칸막이는 안 됩니다. 하려면 근본적으로 해서 의원실을 만들어야지 칸막이는 대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차피 우리가 7대 들어와서 얘기가 된 얘기니까 사무국장님이 전적으로 나서서 3층에 있는 독서실이나 문고에 대해서 집행부랑 같이 상의를 하시고, 그 다음에 예산이 얼마 들어가는가 구체적으로 해서 이것 해야 될 것 같으면 해야 됩니다.
이게 6대 때 4년 내내 맨날 얘기가 나왔어요. 작년에 나왔는데도 항상 예산이 부족하다, 부족하다 하는데 다른 구도 예산이 부족한데 6대 말에 양천구에서 완전히 의원실을 만들어서 가서 보니까 너무 좋아요.
좋은데 우리는 예산 문제로 해가지고 항상 구의원들이 물러나고, 물러나고 하다보니까 의정활동에 굉장히 불편한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에요.
그래서 이것은 우리가 맨날 양보할 일만은 아니다. 우리가 의정활동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단호하게 결정 내는 부분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사무국장님, 구체적으로 예산 한 번 살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그러겠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정선희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우리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동료 위원님 말씀대로 보면 지금 독서실 자체가 아마 거기가 몇 년이 지나서 다시 환경 재정비를 해야 될 걸로 보거든요. 그래서 거기도 또 다시 예산을 투입하고 이래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잘 파악해보면 이중으로 예산 투입할 필요는 없잖아요?
그래서 그런 기회에 미리 파악을 하셔가지고 내려보내셔서 우리가 정말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정말 의원들이 자리에 앉아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왜냐 하면 6대 때 제가 4년 내내 우리 의원실을 좀 만들어달라고 그렇게 몇 년째 말씀을 드렸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집행부에서는 예산, 예산하니까 예산이 없다고 하는데 굳이 강한 요구를 못했던 부분인데요, 그리고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진행하고 있다고 몇 년째 말씀하셨는데 그 진행사항을 같이 더 공유를 하면서 이번 기회에는 확실하게 뭔가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선희 김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거수하는 이 있음)
허홍석 위원님.
○허홍석 위원

연일 우리 의원님들 보좌하시느라고 고생이 많습니다.
저는 의정 홍보활동에 대해서 간략하게 질의하겠습니다.
좀 아쉬운 것이 전화수첩을 상반기에 200부 제작한 걸로 돼 있는데 하반기에 보니까 100부 더 늘려서 다행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좀 필요한 것이 저는 조그마한 전화수첩이 요긴하게 쓰이더라고요.
우리 주민들도 원하시는 분도 많고 소통한다는 의미에서 조금 300부로 늘려주셨는데 차후라도 더 많이 보강 좀 해 주시기 바라고요, 또 영등포구의회 소식지가 상반기 500부 발행하고 하반기 500부 계획이 돼 있는데요, 사실은 영등포구의회 소식은 의정활동을 주민들한테 홍보할 수 있는 유일한 인쇄 매체인 것 같습니다.
물론 홈페이지나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 영상이라든가 이런 게 나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타 구 같은 경우는 고급스럽게 제작은 안 하더라도 부수를 더 늘려서 각 동에 비치를 한다든가 각 우리 의원님 활동내용을 좀 더 많이 게재를 해가지고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적극 검토해가지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의사일정 제2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1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참고로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결산서 책자 중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결산 내역은 343쪽부터 346쪽까지입니다.
그러면 사무국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정선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제189회 영등포구의회 2015년도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4회계연도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 결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4회계연도 구의회사무국 세출예산은 지방의회운영, 행정운영경비 2개 정책사업으로 총 38억 4,960만원 중 95.2%인 36억 6,370만원을 지출하였고 1억 8,590만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집행내역을 세부사업별로 설명드리면 먼저 원활한 의정활동지원 예산 중 의정활동지원 9억 2,440만원, 의정운영 1억 7,010만원, 의회청사관리사업에서 2억 360만원, 의정홍보 활동강화 예산 중 의정활동홍보 8,900만원, 홈페이지 운영 사업비가 8,610만원이 집행 되었고, 행정운영 경비 예산 중 인력운영비 19억 8,310만원, 기본경비 2억 75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사업별 집행잔액 발생 주요사유는 의원상해부담금 등 집행사유가 발생하지 않은 예산 2,260만원,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통한 예산절감 부분이 6,950만원, 각종 공사, 용역 계약을 통한 낙찰차액 등 예산집행 잔액 발생분이 9,390만원입니다.
이상과 같이 2014회계연도 세출 결산안은 예산절감 및 집행의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2014회계연도 세출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결산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선희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이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1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