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2회 본회의 제0차 2006.07.07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김기영 지금부터 제122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의원님들께서는 그대로 서 계시고 내빈 여러분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을 들어서 선서 자세를 취해 주신 다음 의장님의 선창에 따라 한 구절씩 복창하시고 마지막 성명은 각 의원님의 성명을 낭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원님들께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을 들어서 선서 자세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영진 선서.
본 의원은 법령을 준수하고 영등포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구정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영등포구 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r2006년 7월 7일r!
!r영등포구의회 의장 김영진r!
!r박남오 심용진 고기판 김기중 구애라 윤준용 박성호 신흥식r!
!r김종태 조길형 고현순 윤동규 김동식 박정자 송수희 최미경r!
○의사팀장 김기영

의원님들께서는 각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영진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영진

개회사에 앞서 본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41만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수 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5대 지방의회의 첫 개회식을 개최하게 된 것을 41만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사랑하는 내 고장 영등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여러분께 저를 비롯한 모든 동료 의원들은 내 고장 영등포를 위해 봉사하는 심부름꾼으로서 사명을 잊지 않고 더욱 자세를 낮추고 구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성실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여러분께서도 사랑과 격려로 성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구의회는 지난 '91년 개원 이래 그동안 4대 의회를 거치면서 15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습니다.
결코 짧지 않은 지방자치시대를 보내면서 선배 의원님들이 헌신과 희생으로 우리 영등포가 살기 좋은 고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이러한 값진 노력의 결과로 그동안 우리 구의회는 지역주민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오늘날 우리 구의회의 자랑스러운 위상을 정립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에서도 최선을 다해 수고해 주신 선배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은 제5대 지방의회를 시작하는 뜻 깊은 날입니다.
선배 및 동료 의원님들이 이루어놓은 업적을 되돌아보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최선을 다해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펴 나갈 것을 다짐 드립니다.
우리는 바라보는 지역주민들의 바람과 눈길을 소중히 여기시고, 동료 의원들께서 먼저 주민 곁으로 다가가 민의를 수렴하고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여 구민 모두가 우리 의회를 믿고 신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 늘 오늘 같은 마음으로 노력해 준다면 우리 의회는 구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또한 바쁘신 업무 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김형수 구청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금까지 그리해 왔듯이 앞으로도 의회와 집행부간의 유기적인 협조가 더욱 더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비록 의회와 집행부라는 서로의 위치는 다르지만 내 고장 영등포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 순수한 사명감은 다를 바 없습니다.
영등포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협조하는 성숙한 지방자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여러분 모두 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기영

다음은 김형수 구청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 김형수

존경하는 김영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먼저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제5대 우리 영등포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것을 41만 영등포구민 여러분과 함께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제5대 영등포구의회 전반기 의장단으로 선출되신 김영진 의장님과 박남오 부의장님께 또한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제5대 구의회의 개원을 축하하게 된 것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역사와 전통을 지닌 우리 영등포는 지금 다시 뛰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구는 2년 전부터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으며 그 결과 영등포의 모습이 차츰 달라지고 있습니다.
지금의 이 변화는 계속되어야만 합니다. 더욱 발전의 속도를 높이고 힘을 내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5대 구의회가 새롭게 출범하게 된 것은 구민들로 하여금 큰 기대를 갖게 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영등포구의회가 여러 선배 의원님들의 헌신적인 의정활동에 힘입어 영등포 발전과 지방자치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제 제5대 구의회는 그 이상의 능력과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확신을 합니다.
구민들은 구의회가 지닌 시대적 소명을 아름답게 감당해 내는 건강한 의회를 바라고 있을 것입니다.
이번 선거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의원 여러분들은 구정에 대해 보다 건설적인 비판과 협력을 통해서 훌륭한 의회상을 능히 보여주시리라 믿습니다.
앞으로 구정운영과 관련하여 민주적 절차와 합의를 거친 구의회의 의견은 최대한 존중될 것입니다.
구청과 구의회는 41만명의 구민 공동체를 위해서 존재하고 움직여야 하며, 구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꿈꾸는 행복도시로 가는 길이며, 진정한 지방자치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인 것입니다.
존경하는 김영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는 엊그제 민선 제5대 구청장에 취임하면서 구민 여러분께 밝힌 바 있습니다.
먼저 행정혁신을 더욱 과감하게 추진해서 아직도 남아 있는 비효율과 구태의연한 관행들을 떨쳐버리고 성과 중심의 행정을 펼칠 것이며, 어려운 이웃과 소외받는 계층을 서로 보듬어주는 지역사회로 만들어 가겠다는 말씀과 지역의 균형발전, 교육환경개선,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의원님들의 높은 안목과 고견이 앞으로의 구정운영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제5대 영등포구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구의회의 각 기관과 의원님 여러분에게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기영

이상으로 제122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3시 5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