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6회 본회의 제1차 2015.02.27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노상옥

지금부터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있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40만 영등포구민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제186회 임시회를 개최하여 2015년 의회의 첫 장을 열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난주는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이었습니다. 고향을 찾아 사랑하는 가족 친지분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셨으리라 생각하며 영등포구의회를 대표하여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구민 여러분!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5년 을미년은 온순하고 다툼을 싫어하며 평화와 행운을 상징하는 양의 해라고 합니다.
특히, 올해는 하고자 하는 일이 모두 잘되고 긍정의 기운이 강한 청양의 해라고 합니다. 청양의 해를 맞아 구민 모두가 이루고자 하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는 행복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하며, 우리 의회도 서로간의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영등포구민 여러분!
올해도 세계경제의 장기침체와 엔저현상으로 인해 경제상황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며 이로 인해 고통받고 소외되는 우리 이웃들을 생각하니 정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이렇듯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각자에게 주어진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올 한 해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에서는 구민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시고 의회는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한발 더 다가가 작은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는 경청의 마음으로 구민의 의사를 대변하고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면 현재의 어려움은 극복되고 구민의 삶의 질은 향상될 것입니다.
이러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우리 구의회에서는 작년 7월 제7대 영등포구의회를 열면서 다짐했던 다음의 세 가지 의정방향을 구현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립니다.
첫째, 영등포구 구정 발전과 구민의 화합을 위해 구민과 함께하는 의회, 둘째, 구민의 진정한 목소리를 듣고 다양한 이해관계와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열려있는 선진 의회, 셋째, 연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수준 높은 의회 이를 지키기 위해 영등포구의회 의원 모두는 열정과 혼신을 다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화합과 희망찬 영등포 건설을 목표로 올 한 해도 활력이 넘치는 경제, 구민 모두가 감동하는 복지사회 건설을 위해 영등포의 미래를 힘차게 열어가는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월 6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집행부의 신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고 조례 등 주요안건을 심의하며, 금년도 의정활동 방향을 정하는 뜻 깊은 회기가 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작년 제2차 정례회에서 심사한 예산과 사업들이 주요업무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구민의 복리증진과 영등포 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되었는지 등을 꼼꼼히 살피시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대안도 함께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조례안과 의견청취, 청원에 대한 심사 시에도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항이니 만큼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대안과 해결방안을 함께 제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작년엔 안타깝고 참담한 사건·사고들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상처받고 슬퍼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여러 기관에서 많은 안전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2개월뿐이 지나지 않은 올해에 벌써 의정부와 양주 아파트 화재사고, 광주 아파트 옹벽 붕괴사고, 영종대교와 중앙고속도로 자동차 추돌사고, 어린이집 원아들에 대한 폭행사고 등이 발생하여 수많은 국민들을 불안감과 슬픔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말로만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늦습니다.
우리 영등포구에서 어떤 것보다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 바로 구민들의 안전입니다.
영등포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나갈 것을 당부드립니다.
특히나 해빙기 각종 시설물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과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구민들이 생활하는데 조금도 불편함이 없는 안전하고 편안한 살기 좋은 영등포구가 되도록 다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하신 동료 의원님과 공무원 여러분!
추운 겨울이 가고 따사로운 봄이 오지만 황사, 미세먼지, 일교차 등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환절기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을미년 새해 뜻하시는 모든 소망들이 다 이루어지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다시 한 번 축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노상옥 이상으로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권오운입니다.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회기 관련 주요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집회는 지난 2월 17일 김재진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에 따라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활동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지난 2월 17일 개회하여 의장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원안 의결하여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다음은 2014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입니다.
지난 제185회 영등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결하여 이송한 2014년도 영등포구의회 행정사무감사결과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에 대하여 2015년 1월 29일자로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관련 사항입니다.
구청장 제출 안건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수입증지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8건과 신길15재정비촉진구역(정비구역) 해제 결정안에 대한 의견청취 등 2건으로 모두 10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제185회 제2차 정례회 폐회 중 영등포구청장이 통보한 간주처리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4회계연도 제39차에서 제40차까지와 2015회계연도 제1차에서 제5차까지 간주처리 예산은 가정복지과 소관 청소년 문화의 집 별관 시설비 등 총 65건에 24억 9,928만 2,000원이 통보되었으며, 세부내용은 배부해 드린 간주처리 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박정자
의사일정 제1항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업무보고와 조례안 심사 등의 안건 처리를 위하여 2월 27일부터 3월 6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박정자

의사일정 제2항 제18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박미영 의원과 정영출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박정자 다음은 본회의 휴회 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업무보고와 조례안 심사 등을 위하여 2월 28일부터 3월 5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8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3월 6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