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1회 본회의 제1차 2021.06.14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강용철

지금부터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생략하겠습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고기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고기판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231회 제1차 정례회에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아직 초여름인데 벌써 무더위가 시작된 듯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방호복을 입고 찜통더위를 견디며 의료 활동에 매진해 주시는 코로나19 대응 관계자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건강관리도 조심하라는 당부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마스크 쓰기가 갑갑한 여름이 돌아왔지만 백신 접종으로 곧 마스크 없이 시원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일상이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으니 구민 여러분께서는 조금만 더 참고 방역수칙 준수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그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가슴 깊이 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전히 아물지 않는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보훈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신길역에는 반공순국용사 위령탑이 있습니다.
현 위치는 협소하고 접근성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위령탑 역시 매우 노후되어 있습니다.
많은 구민들께서 순국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자유롭게 방문하기 위해서라도 장소 이전에 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보훈회관 건립에도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5월 31일, 우리 의회는 울릉군의회와 상생 및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일본의 도쿄올림픽지도 독도 표기를 강하게 규탄하며, 울릉군의회와의 이번 협약은 관내로 확장 이전을 추진 중인 독도체험관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대외적으로 각인시킬 계기가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231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업무보고,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2021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례안 심사와 구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업무보고 시 구정 전반에 대한 주요사업 추진현황을 파악하여 당초 승인된 예산과는 거리가 먼 근시안적이고 즉흥적인 사업에 대해서는 그 적정성을 잘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산은 다음 연도 예산 편성에 소중한 기초자료가 되는 만큼 우리 의회에서 승인한 대로 적절하게 집행되었는지 세밀하게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는 코로나19로 힘들어 하는 구민들에게 희망이 되면서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이 적재적소에 명확히 편성되었는지도 꼼꼼히 검토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구정질문은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여 구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19의 봉쇄로부터 조금씩 벗어나면서 초·중·고 모든 학교가 전면 등교를 준비하고 있는데 방역수칙 준수는 물론 여름철 학교 급식에 대한 식중독 등의 예방에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진과 집행부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제1·2접종센터, 생활치료센터, 선별진료소 운영을 비롯해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확진자 동선 역학조사, 방역활동, 재난지원금 지원 등의 수많은 직·간접 업무를 소화하고 있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희생과 책임감이 일상으로 가는 열차에 더욱 속도를 높이는 연료가 된다는 점 말씀드리며, 고생하시는 모든 의료진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건강관리에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소중한 일상으로의 복귀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선 백신 접종률이 높은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을 중심으로 조금씩 운영 재개를 준비 중에 있고, 계속해서 실내·외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재개, 실외 마스크 벗기, 해외여행 추진, 요양병원 대면 면회 허용,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재편, 사적모임 기준인원 재조정 등의 다양한 방안 등이 논의 중이며 시행 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마스크로 가려진 미소를 서로 마주 하게 될 날이 머지않은 듯합니다.
그러나 집행부에서는 경로당, 복지관, 체육시설 등의 개방과 각 동 직능단체 월례회의 격월제 실시에 대비하여 철저한 방역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은 음력으로 5월 5일 단오입니다.
함께 모이지 못하는 명절이 계속 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습니다.
내년의 단오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모두 모여 민속놀이와 명절 문화를 즐기고 음식을 나누는 단옷날이 되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항상 구민 여러분 곁에 우리 구의회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강용철 이상으로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3분 개의)
○의장 고기판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ㅇ 5분 자유발언(이규선 의원)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께서는 지정된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존경하는 38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고기판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탁트인 영등포를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1,400여명 직원 여러분!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영등포동과 당산2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이규선 의원입니다.
5분 발언에 앞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거리두기 등 생활방역에 적극 협조하여 주고 계시는 모든 구민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를 빌려 1년여 남은 민선 8기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행정 내·외부 두 가지 분야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행정 외부 우리 구 경로당이 노인 여가시설로서 순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발전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국적으로 1980년대 중반부터 각 지역단위로 경로당이 확보되면서 우리 구에서는 2020년 말 현재 166개소 6,420여명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까지 경로당은 지역사회 내에서 접근성이 높은 노인여가활동의 중요한 공간으로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로당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여가 프로그램의 부족, 시설의 협소 및 이용불편, 이용 노인과 지역주민의 참여 부족 등으로 노인들의 여가 선용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본 의원은 경로당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경로당 이용노인을 위한 다양하고 정기적인 여가활동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여야 할 것입니다.
여가활동프로그램의 내실화와 특화프로그램 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경로당의 기능을 더욱 다양화하고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경로당이 사랑방으로서의 기능에서 벗어나 건강증진의 장소, 소득증대의 장소, 여가활동의 장소 등으로 변모되어야 할 것입니다.
셋째, 입식 경로당의 도입입니다.
현재 관내 경로당의 대부분이 사랑방 형식의 좌식 형태로 되어 있어 시설구조의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경로당 회원들이 고령층이기 때문에 좌식 생활로 인한 어려움이 많은 상황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장애인과 노약자, 외국인들의 좌식테이블 이용불편을 해소하고 경로당 또한 이용하시는 분들의 이용편의를 위해 좌식 테이블을 입식테이블 및 의자로 교체하는 사업을 실시 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경로당을 재운영하기 전에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여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의 불편을 최소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민원부서 근무 직원의 사기진작 방안에 관해서 세 가지 측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이 먼저다”는 것을 꼭 유념하셔서 직원이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민원부서의 근무환경개선입니다.
협소한 공간, 계속되는 민원과 계속해서 울리는 전화 벨소리, 이처럼 민원부서는 근무환경이 열악하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행정대표 전화번호 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민원응대의 장점이 있을지라도 행정대표번호로 인해 부서 전체 벨이 하루 종일 동시에 울리다 보니, 고유 업무에 큰 지장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구청장께서는 이런 민원부서들의 열악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셔서 환경개선과 영등포구 차원에서 자체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개선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원 사기진작은 곧 구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로 보답하리라 생각합니다.
둘째, 감사부서 등 주요부서 직원들의 언행의 문제점 개선입니다.
감정노동자 보호방안이 사회이슈가 된지 오래입니다.
우리 구도 의원발의로 감정 노동종사자 보호 조례를 제정한 바가 있습니다.
민원부서 직원들은 민원응대의 감정노동으로도 힘든데, 주요부서 일부 직원들의 고압적인 언행으로 이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직원들의 문의에 대한 무응답, 잘못된 규정해석 적용 등 고압적인 행위로 인해 민원부서 직원들은 또 한 번의 감정소비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꼭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각종 동원의 최소화입니다.
제설, 수방대책, 당직근무 등으로 직원들은 고유 업무 외의 업무로 밤잠을 설치고 있는 행위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피로도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방의 코로나 담당 공무원의 자살뉴스가 최근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개인의 일로 치부하지 마시고.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시간 제한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
타 지자체를 벤치마킹하는 등 내부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 업무 담당자 및 관계자들께서는 제가 오늘 드린 의견을 참고하셔서 문제점 개선 등 책임 있는 행정구현에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기판 이규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필요시 정책 및 관련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보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ㅇ 사무국장 보고
(11시 20분)

●의장 고기판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영분입니다.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 관련 주요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0조에 따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의안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초등학생 생존수영교육 지원 조례안 등 6건이며, 영등포구청장 제출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14건으로서 총 20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간주처리 현황입니다. 2021회계연도 제10차에서 제15차까지 간주처리 예산은 총 148건 153억 1,124만 7,000원이 통보되었습니다. 세부내용은 배부해 드린 간주처리 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의장 고기판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31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22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1항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업무보고, 조례안 심사, 구정질문,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안건 처리를 위하여 6월 14일부터 6월 29일까지 16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31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 23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2항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김재진 의원과 최봉희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의원 청가 허가의 건(의장제의)
(11시 24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3항 의원 청가 허가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이용주 의원께서 신병 치료를 위하여 6월 14일부터 6월 29일까지 16일간 청가서를 제출함에 따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의 청가 및 결석에 관한 규정 제3조에 의하여 청가를 허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이용주 의원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4.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11시 25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채현일 구청장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채현일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231회 구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아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그 편성 배경과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해는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이자 제8대 영등포구의회와 민선7기가 출범한지 3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구의회와 구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이 힘을 합쳐 영등포의 발전과 도약을 위해 함께 달려왔습니다.
전례 없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으로 민생을 지키고, 안전한 일상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의료진들의 헌신과 구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길동 스포츠센터에 제2백신접종센터를 개소하여 하루 접종인원을 800명에서 1,450명까지 확대를 했습니다.
만 60세 이상 74세 이하 구민 분들의 접종도 관내 위탁의료기관 120개소에서 일제히 진행하여 백신 접종의 속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접종센터를 방문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셔틀버스 3대 그리고 18개 동별 찾동이 행정차량을 적극 활용한 맞춤형 이송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접종 후 이상반응을 관리하는 전담팀도 별도 구성하여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행정과 철저한 방역으로 코로나19 종식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 경제, 주거, 복지 등 구정 전 분야에서 구민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고 명품 영등포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YDP미래평생학습관, 창의예술센터 등 구민 모두의 꿈을 실현하는 배움터가 곧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영등포전통시장과 청과시장은 아케이드 조성, 노상 적치물 정비로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쾌적한 시장으로 탈바꿈되고 있습니다.
안양천에는 축구장, 테니스장, 야구장, 파크골프장 등 종합체육벨트와 장미원, 산책로가 새롭게 조성되어 38만 구민을 위한 수변공원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쪽방촌, 성매매집결지, 영진시장 등 재개발·재건축 사업도 정부,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원마켓, 돌봄SOS센터 등 촘촘한 복지서비스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구민들께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변화와 성과는 구정에 동반자이신 의원님들의 한결같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하나 된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위기로 소득과 일자리 격차는 더 커지고 취약계층의 삶은 어렵기만 합니다.
단 한 분의 구민도 소외되지 않고, 일상의 정상화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안전, 복지, 민생현안을 최우선으로 챙겨 재난·재해로부터 구민 보호에 힘쓰고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환경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오늘 제출하는 추경안은 민생경제 회복과 안전, 복지 등 현안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국·시비 지원에 따라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할 구비 분담금도 편성했습니다.
추경안의 총 규모는 국·시비 포함하여 8,103억원으로 기정예산 7,540억원의 7.5%인 563억원을 증액했습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519억원이 증액된 7,750억원이며, 특별회계는 44억원이 증액된 353억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국·시비 사용잔액과 순세계잉여금 416억원, 국·시비 보조금 138억원을 증액하고 세외수입 35억원을 감액하여 총 519억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주요 편성내역입니다.
첫째,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지원과 생활안정을 위해 국·시비 포함 총 121억원을 편성했습니다.
공공·희망근로, 중장년 일자리 사업 12억 7,000만원, 노인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 7억 5,000만원, 기업체의 경영과 근로자의 일자리 안정을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3억원을 편성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격리 생활지원비 13억 2,000만원, 장애인 긴급돌봄과 활동 지원 29억 4,000만원, 보육교직원 처우 개선, 외국인 아동 보육료 지원 등 보육서비스 강화 54억 7,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둘째,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시비 포함 총 77억원을 편성했습니다.
하수관로 개량 등 풍수해 대비 4억 7,000만원, 안양천 자전거도로 가로등과 보행로 정비 5억 8,000만원,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도로 개설 30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영등포로 등 보행친화거리 조성 4억 2,000만원, 재활용품 분리배출 지원 21억원, 공원 등 녹지 환경 정비 11억 2,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셋째,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과 복지시설 개선을 위해 총 31억원을 편성했습니다.
YDP미래평생학습관과 평생교육 이용권 운영 12억 7,000만원, 타임스퀘어 지하 공공문화복지공간 운영과 문래도서관 리모델링 4억 3,000만원, 안양천, 도림천 생활체육시설 개선 4억 9,000만원 편성했습니다.
또한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 문화의 집 등 복지시설 기능 보강을 위해 8억 9,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과 보조금 사용잔액 5,600만원, 인력운영비 3,100만원과 국·시비 보조금 반환금 2,500만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주차장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과 보조금 사용잔액 36억 2,000만원을 자투리땅 주차장 건설 6,000만원, 시비 보조금 반환금 6,000만원, 통합재정안정화 기금 예탁금 35억원으로 편성했습니다.
건축안전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과 보조금 사용잔액 6억 7,000만원을 통합재정안정화 기금 예탁금으로 편성했습니다.
이 외에 세부적인 사항은 소관 국장으로 하여금 각 위원회별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추경안은 민생경제 회복과 구민 안전, 복지 증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을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편성배경과 취지를 깊이 이해하시고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심의 과정에서 들려주시는 의원님분들의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저와 1,400여 직원들은 항상 민생현장에서 소통하는 발품행정으로 38만 구민의 깨끗하고 안전한 삶터를 지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난 성과를 발판 삼아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도시로 발돋움하는 탁트인 영등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원님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제8대 영등포구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기판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미자 의원 외 4인 발의)
(11시 35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이미자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자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미자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4명의 동료 의원께서 2021년 6월 7일에 발의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영등포 구청장이 제출한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조례 제31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영등포구의회 기본조례 제28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같은 조례 제31조제5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수를 9명 이하로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설명해 드린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결의안은 부록에 실음)
●의장 고기판 이미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38분)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8조제2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권영식 의원, 김길자 의원, 유승용 의원, 윤준용 의원, 이규선 의원, 이미자 의원, 정선희 의원, 차인영 의원, 최봉희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호명해 드린 아홉 분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차인영 의원 외 4인 발의)
○의장 고기판

의사일정 제7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차인영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인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차인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4명의 동료 의원께서 2021년 6월 7일에 발의한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42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조례 제36조 및 제37조에 따라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여 구정전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구민과 우리 구의회의 의사를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출석요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출석요구 일시는 2021년 6월 28일 월요일 오전 10시이며 장소는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으로 하고 출석대상은 영등포구청장, 부구청장, 국·단장 및 보건소장 등이 되겠습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출석 요구안과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고기판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설명해 드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뜻을 같이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의장 고기판 차인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본회의 휴회의 건
(11시 41분)
○의장 고기판

다음은 본회의 휴회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업무보고, 조례안 등의 심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안건처리를 위해 6월 15일부터 6월 27일까지 13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6월 28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