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5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10.09.0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5회 영등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은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 및 2009년도 일반회계 세출결산안 승인과 의회사무국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께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채규입니다.
연일 계속 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오인영 운영위원장님과 위원들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전문위원과 팀장에 대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전문위원 및 팀장 소개)
지금부터 2010년 구의회사무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정책목표,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신흥식 위원님.
○신흥식 위원

신흥식 위원입니다.
향후 계획에 있어서 의회수첩 제작을 하실 계획이죠. 그런데 의회수첩을 우리가 전반기, 후반기 쭉 만들어 왔는데 그건 사실 책상 위에 두거나 비치를 해서 사용할 수는 있는데, 우리 의원님들이 많은 의정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매일 민원접수를 수없이 하고 있는 현실인데 그때그때마다 우리 의원들께서 집행부에 민원을 해결하고자 전화를 즉시즉시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우리 집행부의 전화기가 전부 직원들 개개별로 번호가 부여되어 가지고 상당히 전화하기가 쉽지 않고 또 같은 과 같은 팀인데도 불구하고 내 전화기가 아니면 한없이 벨이 울리고 신호가 가도 안 받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물론 전화를 했을 때 아무데나 전화해서 무슨 팀으로 연결해 달라고 하면 되는데, 우리가 수첩의 전화번호를 보고 즉시즉시 직접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 지금 의회수첩을 제작하면 너무 두껍고 크기가 커서 포켓용으로 가지고 다니기가 상당히 힘든데 그것을 집행부에서 만들었는지, 아니면 의회에서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한때 작년 재작년에 의회수첩의 부피도 절반밖에 안 되고 크기도 절반밖에 안 되는 검은 표지로 해서 만들어진 거 있었어요. 제가 오늘 아침에 그거 찾다가, 며칠 전까지만 해도 늘 가지고 다녔는데 지금 일부러 이것 좀 얘기하려고 찾다가 못 찾아 가지고 왔는데 그런 수첩을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과별로 팀별로 전체적으로 전화번호만 쭉 나와 있는 거. 그래서 언제나 가볍게 아무 데나 의원들이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본 위원이 샘플은 내일이라도 갖다 드리도록 할게요.
그리고 현재 여기 향후계획에 있어서 의회수첩 제작은 평상시 전·후반기로 이렇게 두껍게 크게 한다는 거 그거 얘기하는 거 아닙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신흥식 위원 그것은 우리가 지참하기가 상당히 어렵거든요. 그래서 한 번 고려를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지금 현재 직원 개인별로 전화가 다 고유번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1,400여 직원 전화번호를 다 입력할 수는 없습니다, 부피가 너무 크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것은 각 과별로 동별로 해서 전화를 같이 개별적으로 하지 않고 팀별로만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지적하신 대로 그렇게 구체적으로 하고 또, 우리 유관단체 번호를 다 넣고 시라든지를 넣다 보면 부피가 너무 커서 소지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고심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가 샘플 장단점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부피도 적으면서 가능하면 많은 정보를 넣을 수 있게. 그래서 위원님이 자료를 제시해 주시면 참고해 가지고······.
●신흥식 위원 매일 가지고 다니다가 공교롭게도 오늘 아침 일부러 얘기하려고 그거 찾았더니 안 보여서 못 가지고 왔는데 내일 찾아서 한 번 갖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흥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이재형 위원님.
○이재형 위원

이재형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 구의회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그 다음에 인터넷 생방송도 하고 실시간 생방송도 하면서 나름대로 온라인 공간에서는 상당히 우리 구의회 의정활동에 대해서 활성화시키고 주민들한테 홍보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굉장히 바람직한데 지금 6쪽에 보면 주로 구의회 활동에 대한 홍보, 그리고 구민들의 알 권리 차원에서 이러한 홍보를 하고 있는데 의정활동 보도자료 제공이라든가 지역신문에 광고를 내는 것 자체가 굉장히 너무 구태의연한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앞으로는, 지금 1월달부터 7월달까지의 소요예산만 1,200만원이면 대충 월로 따져도 거의 200만원에 근접하게 지출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인쇄매체인 지역신문들, 지역 언론들뿐만 아니라 가급적이면 이 예산의 범위 안에서라도 우리 주민들이 소통하고 있는 예를 들면 ‘당산 문래 양평 이야기’라든가 그런 데 같은 경우는 주민들이 만 몇천 명 회원 가입이 돼 있고 운영하는 사이트들이고 이런 온라인 공간을 통한 홍보활동에도 조금 더 사무국에서 집중해야 되지 않나 생각하고요.
그런 것들을 찾아서 좀, 그것은 우리가 의회를 홍보한다는 차원보다는 구민들이 보다 쉽게 의회의 정보에 대해서 알 수 있고, 의정활동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도록 알 권리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좀 시급히 해 주셨으면 좋겠고, 그 다음에 이것과 관련해서 밀접할 것 같은데 그러면 홈페이지는 제작만 이 업체가 담당하는 건가요, 아니면 관리까지······.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제작과 관리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그러면 그 기간은 얼마, 그러니까 이게 1,800만원에 제작·관리를 맡기면 관리의 책임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연단위로 계약을 해 가지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연 단위로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이재형 위원 그러면 제작이야 한 번 하면 초기에 제작비용은 들어가는 건 아닐 테니까 연간 1,800만원이 지출되면, 그러니까 연간 1,800만원이 들어가면 본 위원이 조금 아까 주문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의 전문성이라든가 이 업무를 전담해야 될 인력이 필요할 테니까 관리까지 외부 제작업체에 외주를 주는 것보다는 앞으로는 이것을 전담할 수 있는 어떤 담당인력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확보하는 것도 이 비용 안에서 확보하는 것도 필요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그 방안도 한번 검토해 보셔야 되고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이재형 위원 그리고 지금 2010년 한마음체육대회가 10월 중에 일단은 기존에 책정돼 있으니까 여기다가 이렇게 보고사항에 올리신 것 같은데 어쨌든 이 부분은 지금 전체적인 사회분위기라든가 그 다음에 우리 구의 재정상황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추후에 집행부에서 신중하게 안을 짜서 의원들한테 보고를 했으면 좋겠어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이재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의사일정 제2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09년도 일반회계 세출 결산안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2009회계연도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9회계연도 세출 예산은 총 35억 1,902만 6,000원이며, 그중 33억 1,498만 3,000원을 집행하고, 집행 잔액은 2억 404만 3,000원입니다.
미집행 내역을 세부사업별로 설명드리면, 먼저 주민과 함께 하는 의정활동예산 중에서 의정활동홍보 사업 767만 9,000원, 홈페이지운영 사업 122만원, 의정운영 사업 8,467만 9,000원이 미집행되었고, 의정활동지원 예산 중 의정활동지원 사업 6,421만 2,000원과 청사 유지관리 사업 495만 1,000원, 청사 환경개선 사업 418만 2,000원이 미집행되었으며, 행정운영 경비 예산 중 인력운영비 3,578만 6,000원과 기본경비 133만 4,000원이 미집행되었습니다.
주요 미집행 사유로는 의원 상해부담금 및 예산집행 미집행이, 미 발생이 5,000만원이며, 어려운 경제여건 대응을 위한 예산 절감 부분이 3,070만 3,000원, 예산집행 잔액이 1억 2,334만원이 되겠습니다.
기타 사항으로 2009년 예산 전용 및 변경 사항에 대하여 설명드리면, 인터넷방송 확대 실시에 따라 백본 사용료가 증가되어 백본 사용료 절감을 위해 구의회에 별도로 서버실 구축 및 방송실 이전 하는데 홈페이지 운영사업 2,418만원을 청사환경개선 사업에 전용 사용하였고, 뉴스 홍보자료 제작 시 시청자나 청중에게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내용 전달에 필요한 방송장비를 구입하고자 의정활동 지원사업의 의원상해부담금 400만원을 자산취득비로 전용하여 사용하였으며, 2009년도 직원 연가 보상금 지급 시 지급일이 당초 개인별 15일 기준에서 18일로 변경됨에 따라 수당 항목에서 연가 보상비 항목으로 272만 2,000원을 변경 사용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2009회계연도 세출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예산안이 원안대로 심사·의결되어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참고로 배부해 드린 결산서 책자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 결산 사업별 내역은 290쪽 상단부터 294쪽까지이며, 예산 전용은 298쪽 상단 부분이고, 세출예산 집행잔액 현황은 625쪽 하단부터 628쪽 상단까지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세출 결산 사업별 내역은 290쪽 상단부터 294쪽까지이고요, 예산 전용은 298쪽 상단 부분입니다.
발언할 위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09년도 일반회계 세출 결산안 승인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오인영

의사일정 제3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 예산안 심사는 배부해 드린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책자 중심도 있고 구체적인 안건 심사를 위하여 253쪽 제2편 세입세출 예산 사업명세서를 기준으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께서는 본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2010회계연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2010년도 추가경정예산안의 세출 예산 규모는 모두 35억 6,662만 5,000원으로 이는 기정예산액 36억 1,362만 5,000원보다 4,700만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홈페이지용 서버 및 스토리지 교체 시 우리 구의회 방송시스템에 알맞은 장비로 자체 설계하고 장비를 직접 구매하여 중간 마진을 없애고 설치 부분만 조달 발주하여 4,700만원으로 예산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편성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헌영

전문위원 이헌영입니다.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10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검토보고서 1쪽의 경과, 제안 이유, 주요 내용 등은 사무국장께서 자세한 보고가 있었으므로 예산규모, 세부편성 내역 등은 1쪽 하단부터 3쪽 상단까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3쪽 중간부터 검토 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의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 결과 4,700만원을 감편성한 사유는 구의회 인터넷 방송용 스토리지와 홈페이지용 서버를 교체하고 남은 집행잔액을 추경에 반영하는 것으로서 특이 사항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 심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동료 위원께서는 발언권을 득한 후에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관계공무원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간단명료하고 정확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부해 드린 제2회 추경 예산안 책자 중 세출 예산안 사업명세서 349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구의회사무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종료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10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