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3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09.03.06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대리 윤준용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3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윤준용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업무보고는 구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관업무 전반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하시면 국장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구의회사무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안녕하십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입니다.
영등포구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윤준용 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0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특수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윤준용 수고하셨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종태 위원님.
○김종태 위원

김종태 위원입니다.
8쪽에 보면 제5대 구의회 개원3주년 기념행사에 700만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는데 지금 경기도 안 좋고 하니까, 작년 같은 경우에 뷔페로 해 가지고 행사를 치르다보니까 아마 식사비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 같은데 사무국에서는 이것을 한번 검토해 보시고 의장단회의에 상정을 해서 식만 하고 여러 가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안 들어가는 게 어떤 건지 검토를 해 가지고 의장단회의에 상정 한번 해 주세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좋은 말씀이십니다. 알겠습니다.
●김종태 위원 그 다음에 12쪽에 보면 청사 환경개선 및 운영장비 보강이 있는데 지금 현재 한꺼번에 발주를 내려고 검토를 전부 다 같이 하고 있는 상태죠?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지금 한꺼번에 하는 것도 있고 일부는 우선 3월달에 하는 것도 있습니다.
●김종태 위원 아! 그래요? 3월달에 하는 게 뭡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수입물품 구매만 우선 실시합니다.
●김종태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이 중에서 구분 발주를 낼 수 있는 것들은 구분 발주를 해서 빨리 집행을 하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 중에서 우리가 간단하게 먼저 처리할 수 있는 게 뭐냐 하면 직원들을 위한 체력단련실 같은 경우 굳이 CCTV나 기타 부분들하고 같이 넣어서 포괄적으로 예산집행을 하다가 보면 결국 7, 8월달에 집행이 되는 건데, 그러면 직원들이 실제로 7, 8월달에 가서 체력단련실을 사용해야 되니까 그러지 말고 체력단련실하고 창호교체 이런 것은 묶어가지고 한꺼번에 돌릴 수 있는 거니까 이것만 묶어서라도 빨리 조치를 해서 직원들이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해 주는 게 낫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위원님 말씀이 옳으신 말씀인데요, 저희가 금년에 경기도 그렇고 해서 조기집행을 하기 위해서 원래 2월, 3월달에 계획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임시회가 너무 늦어지지 않느냐, 그리고 그 안에 동사무소 순회도 있고 해서 검토를 했습니다만 보통 공사기간을 1개월 반 내지 2개월 잡아야 되고, 위원님 말씀대로 분야별로 집행하려고 하다보니까 분야별로 하게 되면 예산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꺼번에 해야만 예산이 절감이 된답니다. 그래서 있는 예산 가지고, 잡혀진 예산 가지고 천생 하려면 한꺼번에 해야만 예산이 절약, 부분 집행을 하게 되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7, 8월 중에 한꺼번에 일괄로 하는 게 예산절감 차원에서 옳은 것 같습니다.
●김종태 위원 그래서 본 위원도 그렇게 듣고 질의를 하는 건데 체력단련실 같은 경우에는 사실 다른 사업하고는 별개의 사업처럼 보이거든요. 회기 때 문제가 생기는 공간도 아니고 그러면 체력단련실이라도 먼저 직원들한테 빨리 조치를 취해 주는 게 바람직하지 않은가. 그리고 나머지는 다 묶어가지고 한꺼번에 7, 8월까지.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거기도 저희가 검토를 했거든요. 자꾸 조기집행 관련해서 매월 구청에서도 평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했는데 체력단련실 관계도 예를 들어서 공사를 한꺼번에 창호 교체라든지 할 때 한 업자가 하면서 밑에까지 같은, 시간·공간이 없도록 하게 되면 예산 절감이 된답니다. 그래서 실무자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그 결과 어쩔 수 없이 7, 8월에 같이 해야 될 수밖에 없는 형편입니다.
●김종태 위원 예산 절감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본 위원 생각에는 그렇게 예산절감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천생 입찰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잘 검토를 하셔서 가급적이면 체력단련실 부분이라도 조기에 집행을 해서 직원들한테 빨리 돌려주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니까 다시 한 번 더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알겠습니다.
●김종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윤준용 김종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송수희 위원님.
○송수희 위원

14페이지 보시면 사무국 직원의 국내 의회 비교견학이 있는데요. 이게 하반기로 잡혀 있는데 그동안에 상반기에 비교시찰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특별히 하반기로 잡으신 이유가 있나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하반기로 않고 보통 3, 4월에 했거든요, 작년에도. 그래서 금년에도 3, 4월 중에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타이핑(typing)이 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수희 위원 타이핑의 문제인가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예, 그런 것 같습니다.
●송수희 위원 그러면 사무국 직원 분들 비교 견학을 몇 분이나 가실 수 있으세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저희가 전부 가는데요. 3차례 나눠가지고 10명 10명씩 구분해서 가려고 합니다.
●송수희 위원 장소에 대한 부분은 어떤 절차를 거쳐서 선정을 하시나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장소는 아직 저희가 선정 안 했습니다만 하게 되면 그래도 전국적으로 기초의회 중에서 잘 되어 있는 지역으로 저희가 비교시찰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송수희 위원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질의를 하겠습니다.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을 했었는데 여직원 휴게실을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
그런데 이번에 이 내용 중에 보면 체력단련실은 있지만 실질적으로 여직원분들이 글쎄요, 얼마나 체력단련실을 이용하시는지는 모르겠는데 남성분들 위주로만 되신 거지 여직원들이 사용하실 공간은 없다고 보는데 작게라도 제가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건의를 했었는데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나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여직원 휴게실을 위원님이 작년에도 말씀하셨고, 저희도 검토했는데 공간이 마땅한 게 없습니다.
그래서 여직원 휴게실 관계는 주로 한다면 점심 때 점심 먹고 잠깐 쉬는 거지, 업무 시간에 휴게실에 가 있을 수 없는 거거든요.
그리고 의회 공간으로 봤을 때 제가 생각할 때는 꼭 휴게실이라고 팻말을 안 붙여서 그렇지 이쪽 대기실이라든가 또 이쪽에 저희가 7, 8월에 공사를 하게 되면 전산실을 별도로 만들 거거든요. 여기 지금 중간에 있는 거기도 휴게실이 일부가 될 거고.
●송수희 위원 물론 그렇게 따지면 전 회의실은 저희가 회의 안 할 때는 텅텅 다 비어있고 대기실로 쓰시는 부분을 쓸 수는 있지만 하다못해 저희 여성 의원들이 체력단련이나 체육대회를 가려고 할 때에도 탈의할 수 있는 공간은 사실상 화장실을 이용해야 되는 거죠.
제가 그런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검토를 좀 해 주셨으면 하고 얘기를 했었고, 제가 본 바로는 본회의장 중간에 창고로 쓰시는 공간 있죠?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예, 있습니다.
●송수희 위원 그런 공간을 좀 비우셔서 적당하게 그 안을, 내부를 어떻게 꾸며 달라는 게 아니잖아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예, 알겠습니다.
●송수희 위원 공간을 좀 마련할 수 있도록, 다시 제가 얘기 안 할 수 있도록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본회의장의 전산실도 7, 8월달도······
●송수희 위원 전산실과 휴게실의 개념은 엄연히 다르고······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아니, 아니 그러니까요.
●송수희 위원 전산실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아니고.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아니, 아니. 위원님, 그 말씀은 무슨 말이냐 하면 본회의장의 전산실도 7, 8월 되면 이전을 한 곳으로 통합을 시킬 겁니다. 그러면 그 공간도 남기 때문에 하여튼 검토를 하겠습니다.
●송수희 위원 말로만 작년에 이어서 올해까지 계속 검토를 하시는데 그게 그렇게 엄청난 검토를 해야 될 것인지, 예산이 수반되는 것은 이렇게 몇 천 만원짜리도 탁탁 알아서 올라오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것은 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공간을 마련해 달라고 하는데 의원인 제가 지금 두 번째 얘기했습니다. 세 번 얘기하지 않을 수 있도록 정리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예.
지금 현재는요······
●송수희 위원 공간이 없다는 것은······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수위실의 방에서 옷을 갈아입는 모양인데 어쨌든 앞으로 어떻게······
●송수희 위원 그러면 수위실 방에 저희도 가서 옷을 갈아입게 해 주시든지요.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알겠습니다.
●송수희 위원 예.
○위원장대리 윤준용

송수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