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1년 6월 21일 (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2.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3.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의회사무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업무보고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2.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3.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의회사무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0시 03분  개의)

○위원장  유승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받고 이어서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유승용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구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 여러분의 질의에 대하여 사무국장이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영분입니다.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민생현장을 살피며 노력하시는 유승용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직자로서 마지막 업무보고라고 생각하니 감회가 남다릅니다.
  위원님들과 함께 한 1년,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배려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를 일반현황,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이상으로 구의회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승용  수고하셨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말씀해 주세요.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구의회사무국장의 보고를 받으면서, 그동안 몇 년간 공무원 생활을 하셨죠?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37년입니다.
정선희  위원  꽤 많은 생활을 했는데 그동안 굉장히 노고가 많았고 또한 수고 많았고 이제는 취미활동과 여러 가지의 활동을 바라고 편안하게 지냈으면 하는 바람이고,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감사합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사무국장의 보고를 받으니까 저번 임시회 때도 그랬고 한 번 고장이 났었어요, 행정위원회 진행할 때에 기계가 잘못되는 바람에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그것을 고쳤는데 평상시에 완전히 점검을 해서 의회가 열렸을 때는 아무런 사고 없이 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관리를 잘 해 줬으면 하는 부탁이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우리가 코로나로 인해서 의정활동이 많이 제한을 받고 했었는데 나름대로 우리 의원들이 활동을 한단 말이에요.
  그래서 그때는 홍보로서 우리 의회가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좀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거든요.
  지금 CMB에서 저희 의회하고의 관계가 원활히 이루어져서 의원들의 활동을 CMB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 줬으면 의원들이 코로나에서도 활동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주민들한테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요.
  그다음에 저번에 한 번 건의를 했습니다.
  운영위원장님께서는 그 소리 들었는지는 모르지만 지금 대체적으로 위원장실의 응접세트가 아니고, 지금 모든 사무실이 탁자 형태로 변해가고 있으니 위원장실은 그렇게 바꿔줬으면 하는 의견을 내세웠는데 사무국장님 그 보고를 받으셨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작년에 일차적으로…….
정선희  위원  작년이 아니고.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아니요, 작년에 일차적으로 의장실을 먼저 시작을 했고요. 예산을 만약에, 일부 의원님들은 원하지 않으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만약에 원하신다고 하면 저희가 예산을 활용해갖고 회의용 탁자로 바꾸는 게 타당하다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정선희  위원  탁자로 바꿔서 의자로 하니까 우리가 위원장실에서 위원회별로 회의할 때나 또 민원인이 내방했을 때에도 굉장히 편안하게 할 수 있다 하는 생각을 하는데 또 반대 의견이 있다면 우리 의원들한테 의견 수렴을 해서 그렇게 바꾸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잘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다른 위원님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말씀해 주세요.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받았고요, 국장님 고생하셨고요.
  지난번 민원인 얘기가 갑자기 생각나서 얘기를 하는 건데요.
  우리 구의회 들어오는 데 그쪽에 보궐선거 끝나고서는 차인영 의원은 금방 바꿨던데 박미영 의원 같은 경우는 여의도 주민이 전화가 왔어요.
  “아직도 하시는 거예요?” 이렇게 물어보니까 빨리 게시판 정리를 좀.
  지난주까지는 내가 본 것 같은데.
  했습니까? 안 했지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것을 빨리 빨리 신속 처리해서 하실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최봉희  위원  아무튼 고생 많으셨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다른 위원님들 말씀해 주세요.
    (거수하는 이 있음)
  이규선 위원님 말씀하세요.
이규선  위원  이규선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우리 정영분 국장님께서 이번에 공로연수 들어가시는군요. 그동안 수고 많으셨고 37년간 소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먼저 이 자리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 했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도와주셔서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고요. 이 자리를 빌려 저를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요.
  더군다나 제가 공직의 마무리를 여기 의회에 와서 의원님들과 함께 마무리를 할 수 있는 게 저한테는 더욱 더 뜻 깊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의원님들과 저희 직원들한테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규선  위원  정영분 국장님 자리는 시간이 지나도 많이 남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 다음에 1페이지 보면 상임위 업무 질의 때도 국의 국장님들한테도 질의를 했었는데 집행부 쪽에는 보통 인력이 정원하고 현원하고 좀 부족한 쪽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쪽에는 3명 정도가 많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인력이 3명이 더 충원돼 있는데 잘 활용을 하고 계시는지 설명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의회 특성상 정원대로 운영할 수 없는 부분도 있어서 구청도 휴직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의회에 인원을 많이 배려해 주신 것 같습니다. 저희가 잉여인력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운영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다른 위원님들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0시 17분)

○위원장  유승용  의사일정 제2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결산 승인의 건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3조에 따라 우리 구의회에서 선임한 3명의 결산검사위원이 2021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30일간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4조에 규정된 사항에 대하여 결산검사를 실시한 안건입니다.
  해당 안건에 대하여 사무국장의 제안설명을 들으신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하시면 답변을 듣는 방법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결산서 책자 중 본 안건 심사와 관련된 부분을 잠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결산 내역은 배부해 드린 결산서 책자 중 243쪽부터 244쪽까지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사무국장 정영분입니다.
  지금부터 2020회계연도 구의회사무국 소관 세출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의회사무국 세출예산은 지방의회 운영, 행정운영경비 2개 정책 사업으로 총 45억 4,800만원 중 89%인 40억 7,800만원을 지출하여 4억 6,900만원의 집행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집행 내역을 세부사업별로 설명 드리면, 원활한 의정활동지원 예산 중 의정활동지원 10억 4,200만원, 의정운영 1억 3,300만원, 의회청사 관리에서 2억 8,100만원이 집행되었고, 의정홍보 활동강화 예산 중 의정활동홍보 1억 1,400만원, 홈페이지 운영에서 6,000만원이 집행되었으며, 행정운영경비 예산 중 인력운영비 22억 6,300만원, 기본경비 1억 8,00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사업별 집행잔액 발생 주요사유는,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가 발생하지 않은 예산이 1억 2,000만원, 낙찰차액이 300만원, 각종 수당 등 인건비 잔액이 2억 900만원이며,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통한 예산절감액 등 예산집행 잔액 발생분이 1억 3,500만원입니다.
  이상과 같이 2020회계연도 세출 결산안은 예산절감과 집행의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2020회계연도 세출 결산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본 결산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승용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구의회사무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0시 21분)

○위원장  유승용  의사일정 제3항 구의회 사무국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심사 방법은 사무국장 제안설명과 전문위원 검토보고 후 세출예산 사업명세서를 기준으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사무국장 정영분 입니다.
  구민의 행복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민생현장을 살피며 노력하시는 유승용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영등포구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은 홍보팀 차량 임차비에 대한 사항으로 작년에 이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행사 및 의정활동이 축소됨에 따라 차량 임차 필요성이 감소되어 감편성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의회 예산이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원안 가결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2021년도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승용 위원장, 이규선 위원과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이규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옥연  전문위원 김옥연입니다.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구의회사무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참조>
  제안이유, 주요내용 등은 배부해 드린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 검토 의견입니다.
  구의회사무국 추가경정예산안의 일반회계 세출예산 규모는 기정예산 대비 840만원이 감액된 43억 4,3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소형 전기차 차량 임차료 감소분이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행사 취소로 홍보전용 차량 임차의 필요성이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규선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구의회의사무국 소관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는 배부해 드린 예산안 책자 213쪽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임차료가 840만원이 감액이 됐는데 후반기에는 코로나가 완만하게 예방접종이 돼서, 지금 이게 소형차를 전기차로 한다고 들었어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직원들이 위원님 행사가 많으면 신속하게 가서 사진촬영 같은 것을 해 드리려고 직원들이 타고 다닐 것을 임대를 생각했었는데 행사가 많이 축소돼서 직원들 의견이 올해는 그냥 감액하고 내년에 다시 임차하는 게 어떻겠나하는 의견이 있어서 감액하게 되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우리 구의회 보면 소형차가 없고 중형, 대형밖에 없단 말이에요. 그래서 우리 행사가 주가 아니고 직원들이 사무용품 물건을 사러 간다든가 할 때도 큰 차를 이용해 이동하니까 소형차가 행사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사무용으로도 필요하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걸 굳이 감편성 했나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위원님이 직원들 생각해 주시는 것은 감사한데 직원들 의견이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올해는 행사가 많이 축소가 됐으니까…….
정선희  위원  직원들의 의견에 따라서 일을 하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직원들 의견이 작년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19 이전에는 행사가 많아서 직원들이 택시도 타고 다니고 그러면서 의원님들을 보좌했었는데…….
정선희  위원  지금 보면 소형차가 없어요. 소형차는 필요한 것 같은데 굳이 왜 했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어쨌든 의회에서 그렇게 한다니 그렇게 하는 건데 소형차가 필요합니다. 소형차가 필요한데 왜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위원님 말씀 맞는 말씀이고요. 올해는 행사가 많이 없으니까 내년에 다시 임차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가을에는 많아질 겁니다. 가을에는 많아져요. 적정 인원이 되면 7월부터 모든 경로당이나 이런 시설이 다 원활하게 돌아갈 계획을 세웠는데 바빠질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전반기 저기 했다고 해서 반 딱 감액해서, 후반기에는 차량 렌트해서 원활하게 움직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왜 이렇게 통자로 다 잘라 버렸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규선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길자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그 감편성한 부분이 소형 자동차가 직원 분들 사용하실 거죠?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김길자  위원  예를 들어서 직원분들 촬영이라든지 나갈 때 사용하는 부분인데 전반기 같은 경우는 코로나로 인해서 거의 행사가 없어서 사용을 못했었고, 마찬가지로 하반기도 그전보다는 적어질 거라는 추산을 하셔서 감편성을 한 부분이잖아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김길자  위원  이런 부분에서 허리띠 졸라매기 역할을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하시는 역할에 대해서는 잘 알겠고요.
  우리 국장님 37년간이라고 하셨는데 수고 많으셨어요. 팀장, 과장, 국장 때까지 쭉 지켜보면 활발하게 최선을 다하셨는데요. 수고 많으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규선  김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또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하는 이 없음)
  그러면 의견 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 자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그냥 원안대로 하세요.」하는 이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구의회사무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9분  산회)


○출석위원(7명)
  유승용  이규선  김길자  김재진  이미자
  정선희  최봉희

○출석전문위원
  김옥연    이원배

○출석공무원
  구의회사무국장정영분
  의정팀장이일호
  의사팀장강용철
  홍보팀장김경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