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9년 11월 20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18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박덕수)


(11시 07분  개식)

○의사팀장  박덕수  지금부터 제218회 영등포구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윤준용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준용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기해년을 알차게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경자년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시기에 제218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올 한 해 동안 우리 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애정 어린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지역 일꾼으로서 민생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등 지역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헌신적으로 열정을 다해 오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행정 전 분야에 걸쳐 각종 외부 평가에서 최우수상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계시는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돌이켜보면 금년 한 해도 무척이나 바쁘게 지나간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월 22일 제212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다섯 번의 임시회와 한 번의 정례회를 열어 51일간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구정질문과 상임위원회별 현장방문을 실시하였고, 구민의 의견을 반영한 의원 직접 발의 조례안 28건을 포함한 총 88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의정활동 중 틈틈이 환경정비 대청소 및 의원 개인별 각종 자원봉사활동 등 지역 사랑을 실천하면서 의회 자체적으로는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특강과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안전하고 아름다운 보도 만들기’라는 의제로 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특히 청렴연수원에서 실시된 청렴의정연수에 전 의원이 참여하여 청렴 서약식을 통해 구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 대의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선서하고 다짐하는 등 스스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투명하고 건전한 의회상 정립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이 부각되어 일부 동료 의원께서는 외부 평가기관으로부터 열성적인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및 서울사회복지대상, 환경안전대상 등의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의회는 민의의 대변자로서 집행부의 동반자로서 구민의 삶의 질과 자긍심을 높이는 데 역점을 두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우리 의회에서는 그동안 구민이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기 위하여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치를 통한 공조와 생산적인 제안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공무원 여러분이 맡은 바 각 분야에서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이해관계자 간 상생 노력을 통해 탁트인 거리로 탈바꿈한 영등포역 앞 영중로를 비롯해 영등포시장 북문 일대 보행로 정비와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사업 등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 것은 그 의미가 자못 크다고 할 것입니다.
  그밖에도 소규모 공동주택 대상 분리수거함 무상 지원 및 365일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 운영과 사물인터넷 기반 주차공유서비스 확대, 모바일 빨간우체통 운영 및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과 도림천 상류 재난모니터링시스템 설치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의 구민 편익사업에 녹아 있는 여러분의 땀방울을 높이 평가합니다.
  더불어 소방서와 협력하여 추진한 전통시장 맞춤형 소화시설 설치 및 화재대응시스템 구축, 그리고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수개월 동안의 설득과 논의를 거친 신길동 밤동산 지하보도 방범용 CCTV 설치와 코레일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전국 최초의 장애인 버스-철도 동행서비스 시행 등은 지역 공동체 발전을 위해 유관기관과 공감대를 형성하여 만들어 낸 대표적 협업모델이라는 데 주목하고자 합니다.
  앞에서 열거한 사례에서 보여 주었듯이 지금의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에 도전해 나가는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아울러 세무부서 직원들이 개인포상금 1,000만원을 장학금으로 쾌척한 사례와 시설관리공단 직원들이 자발적인 헌혈캠페인 참여를 통한 헌혈증을 한국소아암재단에 기부하고, 클라이밍 경기장에서 심정지로 갑자기 쓰러진 회원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로 소생시킨 미담 소식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습니다. 해당 직원들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칭찬해 마지않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3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18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 그리고 2020년도 예산안 및 조례안 등의 안건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이번 정례회에서 역점을 두고 다루어야 할 내년도 예산안 규모는 전년대비 681억원이 증액되었으나, 매년 증가되는 재정수요와 재원부족이라는 상충된 상황 속에서 편성된 예산인 만큼 불요불급한 예산은 최소화 하고 투자의 우선순위와 효과 등을 고려하여 한정된 재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요 업무추진 실적에 대해서는 금년도 계획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었는지 면밀히 점검하고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문제점 지적과 함께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여 내년도 구정 방향이 올바르게 수립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해서도 구민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도 성실한 답변은 물론 구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의원님들의 쓴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향후에도 중요한 사항은 의회와 사전 협의해서 결정하는 등 의회와의 탁트인 소통행정을 당부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소기의 결실을 맺는 뜻깊은 회기가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추운 겨울이 시작됩니다.
  집행부에서는 구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겨울철 재난예방대책을 강구해 주시고 특히 소외계층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초에 계획된 시책들이 알차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올 한 해 동안 우리 의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사랑하는 구민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함께해 주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덕수  이상으로 제218회 영등포구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2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