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시민보사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사무국

일시 : 1994년 11월 16일(수) 11시13분
장소 : 영등포구의회소회의실

  의사일정
1.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

  심사된 안건
1.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

(11시 13분 개의)

○위원장  김형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시민보사위원회를 개의 하겠습니다.
  금일 본 위원회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으로는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중시민보사위원회소관에대한계획서채택의건이 되겠습니다.

1.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

○위원장  김형수  의사일정 제1항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17조 2항에 따라본 계획서를 당 위원회에서 의결하여 본회의의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배부해 드린 감사계획서는 위원장이 간사와 협의하여 잠정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계획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바라며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네, 간사님 말씀하세요.
김형기  위원  김형기위원 입니다.
  감사기간은 94년 11월 28일 월요일부터 12월 4일까지 7일간으로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형수  네, 김형기위원께서 감사기간을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7일간으로 정하고 기타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과 같이 하자는 말씀이시죠?
김형기  위원  네, 그렇습니다.
조연제  위원  12월 4일이면 일요일 아니예요?
김형기  위원  일요일이지요. 법적으로 되어있는 기간이 그렇습니다.
조연제  위원  그리고 동사무소는 이번에는 들어오게 되는 거예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위원장  김형수  전에는 우리가 감사일정이 촉박해서 각 동사무소까지 순방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감사를 함에 있어서 구청뿐만아니라 구청에 소속되어 있는 각 동사무소라든가 모든 소관업무에 대해서 모두 다 감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간이 허락한다면 동사무소에도 나가서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김형기  위원  그러니까 지금 시민국 소관과 보건소 관계는 우리가 수감기관인 구청에서 감사를 하고 동사무소는 현지감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서흥선  위원  감사장은 어디로?
○위원장  김형수  감사장은 처음 3일간은 과거와 같이 구청상황실 또는 구청 회의실 등 구청에서 마련해주는 감사장이 되겠고, 그 다음에 후반기 4일간은 우리 의회 소회의실에서 하는 것을 잠정적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서흥선  위원  그럼 복잡하지 않을까요?
  현장에서 한다면 구청 자체에서 감사장을 만들어봤으면 거기에서 해야지, 만일에 거기서 3일동안하고 여기에서 감사한다 그러면 서로 왔다갔다 복잡하지 않을까요?
김형기  위원  감사보고서 작성을 할 적에 포괄적으로 우리 소회의실에서 서로 질문답변...
○위원장  김형수  그래서 그 문제는 딱히 소회의실에서 한다가 아니고 일단 그런 의견도 있습니다는 또 편의상 우리 서위원께서 말씀하신 것고 같이 우리가 어떤 사안에 대해서 질문을 했을 때 빨리빨리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든가 하는 유기적인 그런 감사활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구청에서 내리 7일간의 계속하는 방안도 지금 강구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문제는 어디서 한다고 지금 여기서 못박는게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그러허게 알고 감사에 임하면서 좋은 쪽으로 해 나가도록 그렇게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달리 또 하실 말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94년도행정사무감사계혹서에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산회)


○출석위원 (10인)
   김형수    김형기    김진국    서흥선    우일현
   윤태봉    최준화    최수영    최락희    조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