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0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1년 4월 16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30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강용철)


(11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강용철  지금부터 제230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생략하겠습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고기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고기판  오늘은 세월호 참사 7주기입니다.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심심한 애도를 표합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7일 서울특별시장, 영등포구의원 보궐선거가 끝났습니다.
  선거 기간 동안 애써 주신 동료 의원과 집행부에 감사드리고, 새롭게 선출된 차인영 의원께 당선 축하와 함께 주민의 대변인으로서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기대하는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6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조례안 등의 심사와 현장방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조례안을 비롯한 안건 심사 시 평소 지역 의정활동을 통해 청취한 구민의 뜻이 잘 반영될 수 있게 해주시고, 현장방문을 통해서는 현안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더욱 발전할 수 있게 세심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19의 4차 유행이 우려되는 요즘입니다.
  감염병 예방에 총력 대응을 하고 있는 현장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방역대응과 백신접종 등의 여러 가지 업무로 힘들겠지만, 임시회 역시 구민을 위한 의정임을 감안하여 안건들이 원활히 심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구정 관련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임시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신속히 집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청년에 대한 지원대책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는 우리 청년들에게 심각한 고용 위기를 안기고 있습니다.
  지금도 구에서는 일자리사업, 취업·창업 역량강화 교육 등의 다양한 청년지원 사업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만족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닙니다.
  집행부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근본적이고 파격적인 정책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예산편성 시 논의된 특별한 지역 현안 사업의 진행사항은 구의회와 공유해야 함에도 시간이 지난 뒤 지역신문을 통해 소식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행부에서는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지역사업에 대해 구의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제부터 당산1동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시작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우리 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서두에 밝혔듯이 오늘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자 제정된 국민안전의 날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구민 여러분의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는 상황임을 깊이 공감하지만 아직은 일상으로 돌아가는 터널 속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터널을 나와서 빛을 마주하기 전까지 우리는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계속해서 방역 활동에 적극 동참하여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위기이지만 코로나19를 이겨낼 기회이기도 합니다.
  긴장을 늦추지 말고 조금 더 일상으로의 회복에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강용철  이상으로 제230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