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3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위원회회의록

제5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4년 9월 26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감사담당관 소관]
2.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행정국 소관]
3.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재정국 소관]
4.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보건소 소관]

  심사된 안건
1.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감사담당관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2.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행정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3.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재정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4.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보건소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김용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3회 영등포구의회 2014년도 제1차 정례회 행정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심사할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3조에 따라 우리 구에서 선임한 세 명의 결산검사위원이 2014년 5월 14일부터 2014년 6월 12일까지 30일간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4조에 규정된 사항에 대하여 결산검사를 실시한 안건입니다.
  오늘 회의는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소관 국장 또는 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으신 다음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하시면 답변을 듣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서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감사담당관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위원장  김용범  의사일정 제1항 감사담당관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감사담당관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채재묵  감사과장 채재묵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애쓰고 계시는 김용범 행정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 심사와 관련해서 감사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총 예산액 2억 8,907만 5,000원 중 집행액은 2억 6,409만 7,000원이며 집행잔액은 2,497만 8,000원으로 집행율은 91.4%입니다.
  집행잔액에 대한 주요내용을 보고 드리면 불법하도급 신고포상금 미집행 금액 등 집행잔액 823만 4,000원, 부조리신고수당 미집행 등 649만 1,000원, 또 2013년도 예산절감액 1,233만 8,000원 등 총 2,497만 8,00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용범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25페이지를 보시면 2013년도 당초 세입세출예산서에는 계상되지 않은 세입예산 4,500만원이 계상되었는데 여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채재묵  답변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서울시 청렴평가에서 인센티브가 우수구를 받아서 4,500만원이 12월말에 서울시로부터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아마 세입처리는 예산이 끝난 다음이기 때문에 세입처리가 안 되고 그 이후에 잡은 예산입니다.
이용주  위원  ‘아마’ 그러면 가상을 얘기해 주는 건데.
○감사담당관  채재묵  예산이 우리 정기회의가 끝난 다음에, 한 12월 19일, 20일 경에 정기회의가 완전히 끝난 다음에 서울시에서 예산이 내려왔기 때문에 그 다음 연도에 세입처리를 한 겁니다.
이용주  위원  그러니까 2013년도 12월에 내려온 겁니까?
○감사담당관  채재묵  2012년도 12월입니다.
이용주  위원  2012년도에 내려와서 ’13년도에는 처리하지 않은 겁니까?
○감사담당관  채재묵  예, 그렇습니다.
이용주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안 계세요?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나 토론을 마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감사담당관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행정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0시 07분)

○위원장  김용범  의사일정 제2항 행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행정국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정진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김정진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용범 행정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결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181억 2,400만원 대비 96.2%인 174억 3,300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부서별 주요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총무과는 우리은행 구청점과 여행사 등 임대수입 등 14억 3,2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14억 4,100만원 대비 900만원이 줄었으며, 이는 국고보조금 등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홍보전산과는 ‘영등포 행복소식지’ 유료광고료 등 3억 9,7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7,100만원 대비 3억 2,600만원을 추가 징수하였으며, 이는 시비보조금 등이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치행정과는 통합민원창구 운영 증지수입 등 25억 9,3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30억 7,800만원 대비해서 4억 8,500만원이 줄었으며, 이는 시비보조금 등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교육지원과는 정보문화도서관 문화강좌 수입 등 8억 9,5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8억 5,700만원 대비 3,800만원을 추가 징수하였으며, 이는 정보문화도서관 문화강좌 수입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민원여권과는 여권발급 수수료 등 5억 5,9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6억 5,200만원 대비 9,300만원이 줄었으며, 이는 대행기관 확대 및 경기침체로 인하여 여권발급 수수료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체육과는 스포츠센터 사용료 등 115억 5,7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120억 2,300만원 대비 4억 6,600만원이 줄었으며, 이는 스포츠센터 사용료 수입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결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1,253억 2,000만원이며, 이중 92.4%인 1,158억 1,600만원을 지출하였고 사고이월 46억 9,300만원 등 총 51억 7,500만원을 이월하였으며, 낙찰차액 26억 6,800만원, 예산절감 13억 8,500만원 등 총 43억 2,9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부서별 주요 결산내역을 설명드리면, 총무과는 예산현액 796억 9,800만원 중 774억 4,000만원을 지출하였고 낙찰차액 19억 3,600만원, 예산절감 2억 7,700만원 등 총 22억 5,8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홍보전산과는 예산현액 48억 3,900만원 중 39억 2,000만원을 지출하였고 5억원을 사고이월하였으며, 예산절감 2억 3,400만원 등 총 4억 1,9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자치행정과는 예산현액 99억 9,200만원 중 80억 5,500만원을 지출하였고 사고이월 12억 5,200만원 등 총 13억 5,300만원을 이월하였으며, 예산절감 3억 8,800만원 등 총 5억 8,4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교육지원과는 예산현액 128억 6,800만원 중 122억 4,200만원을 지출하였고 5,700만원을 명시이월하였으며, 예산절감 2억 2,500만원 등 총 5억 6,9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민원여권과는 예산현액 7억 3,400만원 중 6억 8,500만원을 지출하고 예산절감 3,300만원 등 총 4,9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문화체육과는 예산현액 171억 8,600만원 중 134억 7,400만원을 지출하였고 사고이월 29억 4,100만원 등 총 32억 6,400만원을 이월하였으며, 예산절감 2억 2,500만원 등 총 4억 4,8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다음은 기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행정국에서 현재 설치 관리하고 있는 기금은 청사건립기금, 체육진흥기금, 장학기금으로 전년도말 현재액은 259억 3,500만원에서 당해연도 조성액은 8억 100만원, 지출액은 59억 4,200만원으로 집행잔액은 207억 9,400만원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입세출 결산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결산안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행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용범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총무과 소관에 96페이지 국제도시 교류증진 사업비 8,550만원 중에서 계획변경 등의 사유로 6,585만 2,140원이 집행잔액으로 발생했습니다. 그 구체적인 사유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정진  행정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두 가지로 해당이 되겠는데요. 저희들 국제도시가 일본 기시와다시, 미국의 몬테레이파크시, 중국의 문두구구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세 군데가 국제자매도시인데 매년 저희들이 봄꽃축제나 구민의날 행사 때 초청을 합니다. 작년에는 외국에서 초청을 했는데도 저희들이 방문을 안 했고요.
  그 다음 두 번째는 매년 학생교류를 합니다. 학생이 두 명씩 격년제로 한 해는 저희들이 가고 그 다음 해에는 오는데 작년에는 몬테레이파크시에서 학생 두 명 오기로 되어 있었는데 아시다시피 작년에 아시아나항공 사건이 있었죠. 그 사건으로 인해서 몬테레이 파크시가 취소를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방문이 없어서 집행이 안 됐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렇다면 지금 한 군데 나라도 안 왔다는 거예요?
○행정국장  김정진  아닙니다. 기시와다시는 몇 군데는 왔고요, 가까운 데는.
이용주  위원  기시와다시는 왔고 문두구구 같은 데서는 안 왔고?
○행정국장  김정진  문두구구나 몬테레이파크시는 안 왔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렇다면 우리가 2013년도 예산이 이렇게 편성이 된 것을 2014년도로 불용액으로 넘긴 거예요, 어떻게 한 거예요?
○행정국장  김정진  그렇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러면 2014년도에는 초청을 또 했을 거 아닙니까?
○행정국장  김정진  금년에도 봄꽃축제는 안 왔고요, 우리 학생은 두 명이 미국 갔다 왔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럼 불용액이 또 남는다는 거 아니에요, 2014년 것도?
○행정국장  김정진  예, 그렇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렇죠?
○행정국장  김정진  예.
이용주  위원  그렇다면 아예 예산 이거 집행할 이유가 하나도 없지. 왜 의회에다가 의원들 힘들게 뭣 하러 예산을 올려놓고 매년 불용액으로 넘겨버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지. 올해 2015년도 예산은 얼마 올렸습니까?
○행정국장  김정진  아직은 올리지 않았고요, 지금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올리지 않았는데 구청 기획예산과에서 지금 어느 정도 예상이 되어 있을 거 아닙니까?
○총무과장  박종권  총무과장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이걸 파악을 하다 보니까 위원님께서 지적하신대로 그런 문제점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2015년도 예산편성할 때는 우리가 그냥 올려놓고 내년에 대체하는 것보다는 올해는 미리 3개 외국 자매도시하고 사전에 정보를 교환해서 가급적이면 내년의 계획까지도 받아서 그걸 반영을 할까 합니다.
이용주  위원  바로 총무과장 말씀대로 그렇게 해야 되는 거예요. 그렇게 해서 올려놔야지 덮어놓고 그냥 올려놓고 매년 불용액으로 남길 경우에 의원들은 매번 심사하는데 의원들한테 그런 보고라도 해줬어야 의원들이 삭감할 거 아닙니까?
○총무과장  박종권  잘 알겠습니다. 올해에 내년도 예산편성할 때는 금년도에 곧바로 예산편성 할 적에 최대한 정보를 사전에 입수해서 그걸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맞습니다. 사전에 다 컨텍해 가지고 거기에 적합한 예산을 올리란 얘기예요.
○총무과장  박종권  잘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알겠죠?
○총무과장  박종권  예.
이용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허홍석 위원님.
허홍석  위원  허홍석 위원입니다.
  결산검사의견서에 보시면 11페이지 일반회계의 기능별예산 구성 및 규모, 하단 페이지입니다.
  보니까 일반공공행정 부문은 증감액이 2012년 예산 대비 37.1%가 증가했고요. 제일 많이 한 데가 67.9%가 문화 및 관광으로 나와 있는데요.
  이에 비한다면 교육에 대해서는 상당히 적은 것 같아요. 사실 지금 교육영등포를 기치로 내세우고 구정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교육예산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써 주십사하는 부탁을 드리면서 이야기를 좀 듣고 싶습니다.
○행정국장  김정진  행정국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아시다시피 사회복지사업비가 30.5% 증가되었는데 급식비다, 기초노령연금이다, 그런 비용이 사회복지사업비가 많이 증가되잖아요. 작년에 30.5% 증가되었고, 교육은 지금 6%가 증가되었는데 교육비를 많이 늘려줬으면 좋겠지만 형평에 따라서 그래도 6% 정도 올려줬다는 것은 저희 생각에는 많이 증가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예산이 허락한다면 교육경비에도 많은 투자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홍석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물론 예산편성 규모에 전년 대비해 계속, 사정은 알겠는데 그래도 건설부문이라든가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을 노력해가지고 교육부문에 신경을 더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정진  잘 알겠습니다.
허홍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또 질의하실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고기판 위원입니다.
  먼저 행정국을 전반적으로 보니까요 집행잔액이 사고이월이라든가 명시이월 또 예산절감 이런 부분이 전년도보다 늘었죠?
○행정국장  김정진  예, 사고이월은 체육센터 건립이 좀 잡혀서 사고이월이 늘었습니다.
고기판  위원  여전히 집행잔액이 늘어난다는 거 자체는 좋은 현상이 아니라고 봅니다. 특히나 사고이월 같은 경우도 그렇고 명시이월도 어쨌든 간에 우리가 의회에서 승인한 예산은 그 해에 쓰도록 예산을 저희가 심의도 하고 의결을 해서 최종적으로 예산집행의 권한을 행정부에 넘겨주는 건데요. 그렇다고 보면 해마다 이런 집행잔액이 줄어들지 않고 늘어간다는 거 자체는 집행에 어떤 문제점이 있지 않나 생각하는데 국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행정국장  김정진  물론 계획대로 집행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겠지요. 그런데 작년 결산을 보면 세출결산이 92.8%입니다. 이건 순수한 예산현액 대비거든요. 예산현액 대비인데 세입 들어오는 부분도 참작을 해야 됩니다, 집행잔액이라는 것은. 작년에 세입결산 부분은 95.7%로 저희들이 100% 달성을 못 했는데 그러나 세입 들어온 거에 비하면 97%를 집행했어요. 그러니까 물론 계획대로 해야지만 돈이 안 들어오면 집행 못 하는 거 아닙니까, 아무리 계획이 잘 되어 있더라도. 그래서 세입부분을 항상 보고 저희들이 집행을 하고 있는데 작년에 저희들이 유보를 시켰고, 그래서 유보율이 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집행잔액이 좀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만 돈 들어온 것에 대비하면 97%를 집행했기 때문에 그렇게 큰 집행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고기판  위원  본 위원이 세입부분은 뒤늦게 국장님이 먼저 얘기를 꺼냈기 때문에 넘어가려다가 세입은 물론 예견치죠, 우리가 세수를 예견을 해서 조금 이따 할 재무국에서 다뤄야 될 부분인데 말씀하셔 가지고. 세입부분은 물론 예견치지만 행정부에서도 이 정도는 그래도 세입이 들어올 거다라는 걸 감안하는 거잖아요.
  또 무한정으로 터무니없는 예산을 우리가 편성하는 것도 아니고, 의회에서부터 우리가 예산편성을 세입부분을 건드렸다고 하면 모르겠지만 의회에서 건드린 게 아니고 행정부에서 내년도에 수입이 이렇게 들어올 거다라는 걸 행정부에서 가늠한 거잖아요. 그러면 가상하는 숫자 자체가 잘못 되었다는 거죠.
  물론 돈이 들어와야 집행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지만 이런 집행잔액이, 특히나 예산절감이라는 부분도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예산절감이 크게 좋다고는 못 봅니다. 왜, 자칫 잘못하면 부실공사 이런 걸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 예산을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잘 써가지고, 요즘에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게 안전문제잖아요. 안전도 그렇고 구민이 100%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제도가 돼야지. 보면은 예산절감, 절감. 그러면 처음부터 예산절감 예산을 올렸어야지요.
  그래서 12월달에 예산을 또 다루게 되겠지만 이런 집행잔액에 대한 부분이 해마다 반복되지 않도록 주도면밀한 점검을 부탁드리고, 또 한편으로는 예산전용 부분이 아트홀과 구민회관, 문화재단, 행정국에서는 이 세 분야가 거의 집중적으로 예산전용이 되어 있는데 맞죠?
○행정국장  김정진  예, 좀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예산전용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죠. 물론 사업을 펼치다 보면 A분야 보다는 B분야에 예산을 더 투여함으로 인해서 구민에게 복리증진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들도 우리가 예산전용이라는 부분이 좋게는 볼 수 없는 사항이잖아요. 그래서 앞으로는 예산을 편성할 때 그런 부분까지도 우리가 행정국에서 잘 감안하셔서 예산전용이라는 부분이 앞으로는 꼭 필요한 부분은 필요불가분의 과정은 어쩔 수 없겠지만 예산전용의 숫자가 줄어들 수 있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예산편성과정부터 세심한 배려 부탁드립니다.
○행정국장  김정진  예, 잘 알겠습니다.
고기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다른 위원님 안 계세요?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동료 위원께서 말씀하셨듯이 제가 이 결산서를 보고 올해 예산이 집행부에서 들어오면 주도면밀하게 삭감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잔액이 많아서요. 그런데 행정국장의 답변을 듣고 나서 또 이해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동료 위원께서 말씀하셨듯이 주도면밀하게, 이런 잔액이 많은 과는 많이 있는 반면에 또 다른 과들은 예산이 없어서 일을 못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재정국에서 다뤄야 될 문제이지만 과에서도 주도면밀하게 예산을 짜서 이렇게 많은 잔액이 남지 않고 그야말로 알뜰하게 살림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에서 본 위원이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연도에 예산이 들어올 때는 좀 더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짜서 예산을 편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없음)
  안 계시면 위원장도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138, 139쪽. 문화체육과에 지역문화행사 참가 및 지원 예산액이 있어요. 이 예산에 보니까 위아래로 해가지고 1,400만원은 삭감이 됐고 또 보상금 600만원은 전혀 집행하지 않고 불용을 시켰는데 결국 예산서에 보면 전체예산이 2,000만원 행사죠. 그런데 어떠한 행사를 참가할 계획이었고 왜 이걸 집행 안 해가지고 불용으로 처리되었는지 그것에 대해 답변 바래요.
○문화체육과장  최진수  위원장님, 다시 한 번 138페이지입니까?
○위원장  김용범  예, 138쪽 맨 끝에 하고 139쪽 상단 쭉 연결되는 겁니다.
  예산서 상에 본예산이 아마 2,000만원으로  잡혀있을 거예요, 2,000만원. 그렇죠?
  답변하세요.
○문화체육과장  최진수  양평1동에 준 지역행사 말씀하십니까?
○위원장  김용범  그건 모르죠. 여기 예산  상에 그렇게 나와 있으니까 어떤 행사냐고 묻는 거 아니에요?
  지역문화행사 참가 및 지원으로 되어 있잖아요?
○행정국장  김정진  행정국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2,000만원은 양평1동 쥐불놀이 행사비하고 신길7동에 벚꽃축제 2개해서 2,000만원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그런데 그걸 지원을 안 했어요?
○행정국장  김정진  다 지원한 걸로…….
○위원장  김용범  1,400만원이 감이 됐잖아요? 여기 보세요.
  그 다음에 보상금 600만원은 아예 불용처리 했고 집행잔액 미집행으로 600만원은 남아 있잖아요. 그 내용이 뭐냐고요?
  지금 답변을 못하면 나중에 서면 답변하시고, 단 본 위원장도 한 가지 부탁 말씀을 드릴게요.
  우리 의원님들이 의회에서 예산편성에 대해 심의하면서도 이런 불요불급한 행사비를 삭감하려고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왔어요. 그럴 때 집행부에서 답변은 깎여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해서 이런 행사비가 계속 편성되고 지원됐던 건데 이런 식으로 불용처분이 되면 안 되죠. 행정국장, 안 그래요?
○행정국장  김정진  제가 내용을 못 들었는데요, 지금 1,400만원은 전용을 한 건데요 아마 1,400만원을 거기에서 조정을 해서…….
○위원장  김용범  어디로 전용을 했어요?
○행정국장  김정진  1,400을 마이너스해서 그 위에 보면…….
○위원장  김용범  그러니까 어디로 전용했냐고요?
○행정국장  김정진  아마 통계목 자체가 달라서 직접 하는 행사비냐 줘서 하는 행사비냐에 따라서, 할 때는 직접 하려고 했다가 민간으로…….
○위원장  김용범  됐어요. 지금 행정국장도 문화체육과장도 내용을 정확히 잘 모르는 것 같으니까 서면 답변해 주시고, 제가 전체적인 것을 다시 말씀드렸어요. 아시겠죠?
  특히, 행사비 같은 경우 의회에서 예산 심사할 때 그것에 대해서 토론도 많이 하고 그런 것 가지고 서로 의견도 많이 개진하면서 삭감하려고 굉장히 노력을 많이 했었는데 여러분들은 그렇지 않았잖아요. 집행부에서는?
  꼭 필요한 예산이다 해서 거기에 반영을 시켜줬는데 이런 식으로 불용돼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아시겠죠?
  그리고 서면 답변해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112페이지에 다문화가족 생활문화 이해 증진사업에서 2012년도 예산이 8,000만원이 이월된 사실이 있죠?
○행정국장  김정진  예.
이용주  위원  그렇다면 8,000만원이 미집행 돼서 불용액이 발생을 했단 말이에요. 여기에 대한 것을 자세하게 사유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김정진  행정국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다문화 시설비 8,000만원은 2012년에 이월해서 쓴 것은 저희들이 대림3동에 다문화빌리지센터가 있었습니다.
이용주  위원  다문화?
○행정국장  김정진  예. 그래서 그 시설을 고치려고 리모델링하려고 했는데 시에서 서남권 빌리지센터라고 해서 대림3동에 건물을 샀어요. 그래서 그쪽으로 이전하기로 결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시에서 주는 돈으로 집행하고 우리 돈은 절감을 했습니다.
이용주  위원  시에서 내려온 돈 가지고 집행한 금액이 얼마죠?
○행정국장  김정진  그것은 저희들이 집행한 게 아니고 시에서…….
이용주  위원  그래도 우리 구에서 알아야지.
○행정국장  김정진  시에서 직접 집행했기 때문에 예산이 얼마 들어갔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러면 왜 2012년도에 이월을 해가지고 불용액으로 남기고 도대체가 계획성이 없잖아.
○행정국장  김정진  그런데 그때 건물을 사면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바로바로 하려고 그랬는데…….
이용주  위원  건물 매입이라는 것은 올 초에 매입계획을 세워서 올 말에 매입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벌써 다 미리 눈치 채고 있었을 거란 말이에요, 시에서 매입을 해야 된다는 거를.
○행정국장  김정진  저희들이 직접 계획해서 샀다면…….
이용주  위원  그러면 그걸 파악해가지고 했어야지, 불용액으로 전부 남기면 되나?
○행정국장  김정진  저희들이 계획해서 샀다면 계획성 있게 맞췄을 건데요, 시에서 매입하고 공사하고 그랬기 때문에 일정이 안 맞은 것 같습니다.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용주  위원  그러니까 이유야 다 있는데 그런 식으로 행정들을 보지 말란 말이야. 모든 것을 다 세밀하게 생각해서 해야지. 무조건 시에서 했기 때문에 우린 불용액이 남습니다 이런 식으로 한다면 뭣 하러 우리 의원들이 예산심의를 왜 합니까?
○행정국장  김정진  안 쓴 게 아니고요 저희 예산을 절약했다고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주  위원  예산절감이 서울시에서 하는데 무슨 예산절감이야, 예산절감이?
  자, 다음에…….
○위원장  김용범  잠깐만요. 행정국장 답변태도 좀 다시 바꾸세요. 위원님이 질의하는데  그런 식으로 답변하세요? 감정을 섞어서 답변하시면 안 되죠.
○행정국장  김정진  감정을 섞은 게 아니라 저희들의 돈으로 해야 할 것을 시에서 받아서 했으면 절약한 걸로 봐주셔야 되지 않겠습니까?
○위원장  김용범  그걸 왜 절감했다고 봐달라고 그런 식으로 표현합니까?
  계속 하세요.
이용주  위원  126페이지 교육지원과 것 좀 봐주세요.
  새마을문고 북카페 전환 사업비 전액이 6,740만원 맞죠? 보고 계십니까?
○교육지원과장  김판홍  교육지원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125페이지에 맞습니다.
이용주  위원  미 집행된 사유를 한번 말해 봐요.
○교육지원과장  김판홍  당초에는 여기에 예산을 확보해서 이 예산으로 작은 북카페를 만들려고 했었는데요…….
이용주  위원  뭐를?
○교육지원과장  김판홍  북카페요.
이용주  위원  북카페?
○교육지원과장  김판홍  예.
이용주  위원  북카페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세요.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으니까.
○교육지원과장  김판홍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안에서 책도 보면서 차도 마시면서 이런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구민들이 거기 지역주민들이 책과 차를 마시는 그런 장소를 마련해 주기 위해서 한 것이거든요.
  그러기 위해서 예산을 편성했었는데 6,700만원을 가지고 약 30평 규모의 시설을 확보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확보를 하려고 여러 가지 애를 썼는데 장소를 확보를 못해서 사용을 못했습니다.
이용주  위원  시설비 및 부대비가 미집행된 사유인데 그러면 다음 연도 예산으로 이월해서 사업을 추진할 거 아니에요? 그런데 왜 추진을 안 했죠?
○교육지원과장  김판홍  이것이 작년이거든요. 올해는 서울시에서 참여예산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우리 구청 별관청사에 보면 3억을 확보해서 북카페로 해서 작은 도서관식이죠, 그것을 내년에 시공할 예정입니다.
이용주  위원  물론 이유야 다 있겠지.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허홍석 위원님.
허홍석  위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허홍석 위원입니다.
  홍보전산과 소관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영등포 행복소식 유료광고 등 이렇게 해서 징수액이 3억 9,700만원으로 나와 있더라고요. 물론 시비 보조금이 많이 들어갔다고 나와 있는데 유료광고하고 시비보조금은 어느 정도 퍼센트가 됩니까?
○홍보전산과장  서만원  홍보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게 지금 말씀하신대로 3억 689만 6,000원인데요. 위원님이 말씀하신 시비 보조금은 방범용 CCTV가 시비 3억이 지원이 된 것이고요. 지금 말씀하신 홍보소식지 유료광고는 저희가 작년에 3,500만원 예산현액을 잡았는데 실제 징수액은 더 많이 들어 와서 4,260만원이 수입이 됐습니다.
  이 3억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예산과목 상 이렇게 돼있는데 서울시에서 방범용 CCTV 시비보조금 3억이 플러스돼서 외관상 많아 보이는 겁니다.
허홍석  위원  소식지를 보면 서울시에서 내려온 한 페이지가 됐건 두 페이지가 됐건 실린 경우가 있더라고요. 거기는 서울시에서 예산 지원은 안 해 줍니까?
○홍보전산과장  서만원  그 부분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대로 서울시에서 시정소식이라든지 이런 게 가끔 내려오는데 작년 같은 경우는 2013년도 같은 경우는 689만 6,000원이 자치구 시정소식지 게재 지원비로 저희가 강력하게 요구를 해서 그때는 그렇게 들어 왔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현재 들어온 것은 없습니다.
허홍석  위원  서울시에서 소식란을 요구할 때는 반드시 요구해서 받아내도록 노력해 주시고요.
○홍보전산과장  서만원  예, 알겠습니다.
허홍석  위원  유료광고는 저희 주민들한테도 필요한 사항이지만 행복소식지는 공공성이 더 강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주민과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면을 많이 할애를 하고 서울시라든가 이런 데서 보조금을 더 많이 받아서 집행했으면 좋겠습니다.
○홍보전산과장  서만원  예, 잘 알겠습니다.
허홍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나 토론을 마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행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재정국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0시 43분)

○위원장  김용범  의사일정 제3항 재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재정국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국장  이철호  안녕하십니까? 재정국장 이철호입니다.
  주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용범 행정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재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결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2,243억 5,900만원에 대해 2,510억 7,000만원을 징수 결정하여 목표 대비 95.6%인 2,145억 9,500만원을 수납하였습니다.
  부서별 주요 세입내역을 설명 드리면, 기획예산과는 순세계잉여금, 조정교부금 등 656억 5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646억 2,400만원 대비 9억 8,100만원을 추가 징수하였으며, 이는 2012년도 보육예산 지방비 지원 정산금 및 부동산교부세의 증가 때문입니다.
  재무과는 국공유재산 매각수입, 전년도 이월금 등 186억 4,1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319억 8,100만원 대비 133억 4,000만원이 줄었으며, 이는 국공유재산의 이관으로 매각귀속 수입금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지역경제과는 창업지원센터 임대료, 농축수산물 과태료 등 7억 7,300만원을 징수하여 징수목표 7억 5,300만원 대비 2,000만원을 추가 징수하였으며, 이는 조정교부금 및 각종 과태료의 증가 때문입니다.
  일자리정책과는 국고보조금 등 37억 4,200만원을 징수하여 목표액 36억 5,900만원 대비 8,300만원을 추가 징수하였으며, 이는 재정보전금 및 기타수입 때문입니다.
  세무과는 징수교부금, 이자수입 등 191억 9,100만원을 징수하였으며 징수목표액 195억 7,100만원 대비 3억 8,000만원이 줄었으며 이는 지난년도 수입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부과과는 등록면허세, 재산세 등 1,066억 4,300만원 징수하여 목표액 1,037억 7,100만원 대비 28억 7,200만원을 추가 징수했으며, 이는 경기침체로 등록면허세가 줄었지만 재정보전금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결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재정국 세출예산 총액은 113억 6,600만원이며, 이중 다음연도 이월액 10억 2,800만원을 포함하여 73.8%인 83억 8,900만원을 지출하고, 예비비 22억 300만원, 낙찰차액 등 집행잔액 3억 1,600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1억 2,700만원 등 총 29억 7,7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부서별 주요 결산내역을 설명드리면 기획예산과는 예산현액 31억 6,900만원 중 8억 4,000만원을 지출하고, 예비비 22억 300만원, 낙찰차액 등 집행잔액 9,300만원, 예산절감 3,300만원 등 총 23억 2,9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재무과는 예산현액 7억 5,600만원 중 6억 3,700만원을 지출하고, 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5,100만원, 낙찰차액 등 집행잔액 4,400만원 등 총 1억 1,9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지역경제과는 예산현액 12억 4,600만원 중  유기동물 보호 및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500만원의 사고이월액을 포함한 총 10억 4,100만원을 지출하고 시비보조금 집행잔액 1,800만원, 낙찰차액 등 집행잔액 1억 3,100만원 등 총 2억 5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일자리정책과는 예산현액 47억 7,900만원 중 청년인턴제 명시이월비 2,300만원과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명시이월비 10억원을 포함한 총 45억 2,900만원을 지출하고, 국․시비 보조금 집행잔액 5,800만원, 구비 집행잔액 4,300만원, 예산절감액 2,200만원 등 총 2억 5,000만원의 집행잔액이 남았습니다.
  세무과는 예산현액 7억 3,700만원 중 6억 9,700만원을 지출하고 예산절감액 3,500만원  등 총 4,0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남았습니다.
  부과과는 예산현액 6억 7,900만원 중 6억 4,500만원을 지출하고 예산절감액 3,400만원 등 총 3,400만원의 집행잔액이 남았습니다.
  다음은 기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정국에서 현재 설치․관리하고 있는 기금은 통합관리기금, 중소기업육성기금으로 전년도 말 현재액이 314억 2,400만원에서 당해연도 조성액 59억 5,200만원, 당해연도 지출액 102억 5,700만원으로 집행잔액은 271억 1,900만원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입세출 결산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결산안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재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용범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기획예산과 163페이지에 보면 국내여비가 8,400이 예산으로 잡혔는데 잔액이 5,100만원이 남았어요. 그 이유를 말씀해 보세요.
○재정국장  이철호  재정국장 보고드리겠습니다.
  그 여비가 지금 저희들이 포괄여비로 해놓은 거거든요. 포괄여비로 해놓았는데 폭설이나 폭우 때 저희들 전 직원이 비상근무를 하거나 또 예산편성 시 개별부서 인원과 현원 차이로 일어나는 여비, 그런 부족분을 포괄여비로 하는 겁니다. 그런데 2013년도에는 지금 폭설, 폭우 등 대형사건 사고가 없어가지고 지금 그게 보류된 상태입니다.
정선희  위원  예,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김용범  이용주 위원님.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우리 재정국은 업무보고를 할 때 너무나들 수고가 많으셔가지고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2015년도에요, 세입 등 재정전망에 대해서 우리 국장님께서 생각하신 바를, 또 계획된 바를 한 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국장  이철호  재정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 현재 재정이 복지상태 무상보육이나 기초노령연금으로 해가지고 재원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지금 국가차원에서 재원을 지원해 달라고 모든 부분을 건의를 하고 있고요.
  있는데 그 상황이 여의치를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도 이번에 추경할 때 재원도 부족하고 이런 모든 부분이 있는데 하여튼간 모든 부분을 저희들이 가수요나 모든 것을 파악해서 우리가 재원을 충분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국가재원이나 아니면 시 특별교부금이나 시 교부세나 국가교부세나 해서 모든 부분을 좀 저희들이 총 동원해서 소요되는 예산과 같이 해서 편성을 해 보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지금 우리 세입을 볼 적에 해마다 몇% 정도 걷히고 있습니까, 세금이?
○재정국장  이철호  저희들이 지금 세입을 보면 2013년도는 95.6%나 95% 조금 더 나왔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정확하게 지금 하는 게 한 96, 97%는 될 거 같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한 번, 올해 부분하고 이런 부분은 한 번 개별적으로 올해 예상을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서면으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계십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고기판 위원입니다.
  2014년도 올해도 경제여건은 좋지 않지만 전년도에는 올해보다도 더 안 좋았지요?
○재정국장  이철호  예, 작년에도 마찬가지로 그렇지만 작년에도 또 무상보육이나 모든 부분 때문에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고기판  위원  예산을 편성해서 또 수입원에 대한 수입이 나와야지 지출은 한다는 행정국장도 얘기를 했었지만 당연한 논리죠. 전년도 실제 수납과정을 보니까 지난 2012년도 결산보다도 줄은 수입결산이 되어 있는데 경기에 따른 여파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거예요?
○재정국장  이철호  다른 이유라는 자체보다는 경기나 모든 사회적인 여건에서 그렇게 줄어들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정확한 것은 저희들이 지금 하는데 위원님 말씀하시다시피 저희들 경기도 그렇고 해서 예산편성 시에는 전 부서를 대상으로 해가지고 월별 집행내역이나 전년도 결산 이런 것을 감안해 가지고 집행잔액이나 모든 부분의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이 될 수 있도록 한 번 저희들 직원교육하고 모든 부분을 노력을 하겠습니다.
고기판  위원  더 노력을 해주시기 부탁드리면서, 그리고 결손처분액 자체도 전년도 보다 증가가 되었다고 나왔어요. 그래서 결손처분이 증가된다는 거 자체는 우리가 세수에 의해서 수입원을 가지고 사업을 펼칠 수 있다는 부분도 되는 건데 다른 건 몰라도 결손처분이 늘어나는 거 자체는 우리 공무원들도 좀 의지를 가지고 세수에 대해서 징수방법이라든가 이런 부분 더 강구해야 되지 않나요?
○재정국장  이철호  예, 저희들 결손처분이 제일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지금 자동차세인데 전부다 자동차를 폐차하거나 할 적에 전부다 저희들 세금을 납부하는 결손이 상당히 제일 많은 부분이거든요. 그 부분을 지금 저희들이 회수하기 위해가지고 재산이나 모든 부분을 총 동원해서 결손처분 하는 것을 최대한도로 방지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고기판  위원  예. 앞으로는 결손처분이 해마다 줄어들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부탁을 드리고.
  두 개 과만 질의하겠습니다.
  일단 재무과에 보면 시비보조금 잔액이 5,000여만원 나와 있는데 이게 왜 발생한 거예요?
○재무과장  김용열  재무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 4월까지는 저희들이 국공유지를 관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서울시 시비보조금이거든요. 시비보조금에서 국공유지 관리를 시나 아니면 재산관리로 넘겼기 때문에 거기에서 시비가 남은 겁니다. 그래서 이 보조금인데요. 많은 남은 것은 시에서 예산을 편성을 했기 때문에 각 구에 이미 했기 때문에 재작년에 했기 때문에 다 내려줘 가지고 저희들이 거기에 못 맞춰가지고…….
고기판  위원  예견치 못한 보조금을 시에서 더 많이 내려주다 보니까 발생했다 이거지요?
○재무과장  김용열  예.
고기판  위원  그리고 일자리정책과에도 한 5,800만원 가까이 집행잔액이 나와 있는데요. 주되는 게 민간경상보조에서 서울형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에 대한 과정인데 왜 이렇게 많이 남았어요?
○일자리정책과장  연동열  일자리정책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국고보조금 집행잔액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주요 규모가 큰 거 몇 가지만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89페이지 보시면 2,500만원이 지금 집행잔액으로 되어 있습니다. 2,500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되어 있는데 이 금액은 저희가 당초 구비로 사회적경제한마당을 개최하고자 예산을 편성했는데 그 이후에 시비로 이것을 받아서 했기 때문에 2,500만원 집행잔액이 발생했고, 그 다음에 그 밑에 보면 3,000만원이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습니다. 이것은 마을기업이 2년차가 되면 3,000만원을 지원해주게끔 되어 있거든요. 안행부에서 지원이 되는 금액인데 꿈더하기 베이커리가 자립경영이 가능하다 그렇게 얘기를 해서 그때 지원되지 않아서 발생된 그런 집행잔액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3,600만원, 그 다음에 그 밑에 918만원 이런 예산은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비지원사업인데요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입니다. 서울형 사회적기업은 저희가 작년도에 7개 기업에 58명의 인건비를 지원받았고 노동부형 사회적기업 지원은 10개 기업에 57명의 인건비 지원을 받았는데 그 인력이 중도에 퇴사하거나 또 계획대로 충원되지 못해서 발생된 금액입니다.
고기판  위원  하여튼 설명은 잘 들었고요. 앞으로 우리 구비를 절감하는 차원에서 집행잔액이 발생한다고 하면 조금 이해가 되는 부분이지만 국비나 시보조금이 집행잔액이 나온다는 것은 어쨌든 간에 우리가 보조금 받는 거만큼은 최대한 활용을 해서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서 집행이 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꼭 아까 같이 예견치 못해서 시나 국가에서 예산을 많이 집행을 함으로 인해서 나머지 잔액이 남는 것은 이해가 되는 과정이지만 우리가 그 이외의 과정을 가지고 집행에 대한 과정 때문에 보조금 잔액이 남는다는 것은 최대한 소진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안 계시면 위원장도 질의 좀 할게요.
  본 위원장이 질의하는 사항은 예결특위에서 언급하는 게 적당한데 본 위원장이 예결특위에 참여할 기회가 없습니다. 그래서 예산과 결산 전반적으로 총괄하는 재정국장한테 재정운영에 대해서 몇 가지 질의할게요.
  먼저 해마다 결산 시에 결산검사위원들이 지적하는 사항이 집행잔액 부분입니다.
  금년에도 2013년 결산 건도 일반회계가 294억 6,458만원이 집행잔액으로 나왔죠. 그런데 이 지적할 때 보면 우리 구의원이나 결산검사위원이나 견해가 거의 비슷해요. 예산안 편성 시에 보다 더 정교한 사업예측이 이루어져 가지고 예산을 편성해서 집행잔액이 최대한 줄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해마다 내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영등포구 결산 때 보면 반복되듯 지적이 되고 있어요. 그 이유가 뭐예요?
  왜, 시정이 안 되고 계속 결산검사에서, 결산검사위원들은 전문가입니다. 그런데 왜 똑같은 지적이 반복돼서 나오고 있는지?
○재정국장  이철호  재정국장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이 말씀하시는 그 내용, 집행잔액이 매년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 위원장님이 지적하시는 내용 충분하게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을 집행하다 보면 불요불급하게 이런 부분도 발생하고 하는데 저희들이 그 부분에 다른 이야기보다 위원장님 말씀을 들어서 예산편성 때부터 정확하게 수요나 사업의 모든 상황을 파악해서 예산불용액이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도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최대한 노력하는데 정말로 신경을 많이 쓰십시오.
○재정국장  이철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해마다 반복돼서 이게 지적이 나온다는 자체는 문제가 있는 거고요.
  세입결산을 보면 특별회계 징수결정액에서 749억 5,500만원입니다. 그런데 실제 수납액은 454억 7,165만원이어서 60.7%밖에 안 돼요. 그 이유가 뭐예요? 왜 이렇게 괴리가 심해요?
  이것도 세입 판단을 잘못하는 거 아니에요? 세입 판단을 잘못하면 세출 또한 판단 잘못하는 상황이 되는 거예요. 왜, 들어올 돈이 얼마인가는 어느 정도는 정확하게 맞춰서 거기에 예산을 편성하고 지출계획을 세워야지요. 그런데 이렇게 60.7%밖에 안 된다, 이건 문제가 있는 거 아니에요?
○재정국장  이철호  저희들이 그 부분은 아까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세외수입에서 지금 저희들이 수입이 자동차나 모든 부분이 상당히 세수가 저조하게 나오고 있거든요. 저희들이 그걸 좀 줄이려고 그 갭을 줄이려고 전부다 전 직원들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그런데 이유가 뭐예요? 제가 사실 되게 궁금합니다.
  왜 그런 사유가 발생이 되는 거예요?
○재정국장  이철호  자동차 매매가 거기가 저희들이 제일 큰 부분이고 세외수입이 지금 35, 주차장특별회계에서 지금 그렇게 되는데요. 이 부분이 자동차에 대해서 그렇게…….
○위원장  김용범  자동차 뭐예요, 자동차세?
○재정국장  이철호  예. 그리고 자동차세에서 과태료 이런 부분이 총괄적으로. 지금 차량이 폐차가 되고 하면 과태료 같은 것을 받을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부분이 상당히 저조한 실정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구청에서 이것에 대해서 분석하고 거기에 대한 대책 세우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해마다 이게 점점 나아져야지요, 그 폭이 좁아져야 원칙 아니에요?
○재정국장  이철호  저희들도 주차과태료나 모든 부분에 참, 저희들이 과태료단속을 하고 이렇게 해서 과태료 부과를 하는데 지금 거기에 상당한 체납으로 수입이 되지를 않아서 저희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노력을 하셔가지고 정말 갭을 좁혀가지고 실질적으로 세수가 많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재정국장  이철호  예.
○위원장  김용범  그 다음에 사고이월이 굉장히 증가가 되었어요. 2012회계연도보다도 91억원이 증가가 되었지요. 그 사유가 대부분이 공사지연이에요. 그러면 공사가 지연되면 우리 주민들 생활에 얼마나 불편함을 주겠습니까? 이것도 결산검사위원들이 지적한 사항이더라고요.
○재정국장  이철호  사고이월에 대해서는 사전에 엄밀히 전부다 사업의 진도를 파악해서 저희들이 사고이월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차원에서 제고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좀 많이 쓰셔가지고 사고이월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부득이한 경우에야 어쩔 수 없겠지요. 그런데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사고이월이 돼가지고 우리 주민들에게 피해를 준다 이건 말이 안 되는 일입니다.
  재정 총괄하는 국장은 담당국장들하고 잘 협의해 가지고 이런 일이 2014년도 얼마 안 남았지만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고.
  그 다음에 아까 동료 위원도 말씀하셨는데 세외수입 시효결손 처분액이 만만치 않은 금액이에요. 23억이나 되었더라고요.
○재정국장  이철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그런데 이거 보면 버스전용차로과태료, 자동차검사위반과태료 등등이 주라고 되어 있는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징수를 게을리 해가지고 받을 걸 못 받지 않았나. 물론 경제가 어렵다 보니까 특히 서민들하고 관련된 이런 과태료가 많은데 경기가 어렵다 하더라도 우리 구에서 정말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못 받는 것은 어쩔 수 없는데 체납징수를 소홀히 해서 이렇게 시효가 지나서 결손처분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거든요.
○재정국장  이철호  그래서 저희들도 이번에 체납징수대책회의를 하고 징수계획을 수립해서 체납액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용범  각별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나 토론을 마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재정국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보건소 소관](영등포구청장 제출)
(11시 12분)

○위원장  김용범  의사일정 제4항 보건소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보건소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엄혜숙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엄혜숙입니다.
  평소 구민의 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향상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구정 발전을 위해서 애쓰시는 김용범 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과 관련하여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총액은 63억 4,547만원이며, 결산액은 63억 3,641만원으로 목표액 대비 99%의 징수율을 보였습니다. 세외수입 분야는 경상적 세외수입과 임시적 세외수입 예산 6억 437만원 대비 6억 9,758만원을 징수하였습니다. 재정보전금 분야는 서울시 인센티브 포상금 3,000만원을 수령하였습니다. 보조금 분야로는 국고보조금과 시․도비보조금 예산 57억 4,110만원 대비 56억 883만원을 수령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총 세출 예산현액 180억 1,110만원 중 97%인 173억 8,391만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6억 2,719만원입니다.
  사유로는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 미 발생에 4,798만원, 예산절감 6,986만원, 낙찰차액 등 예산집행잔액 2억 4,370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2억 6,565만원 등입니다.
  다음은 부서별로 세출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건지원과는 예산현액 총 85억 4,957만원 대비 84억 2,211만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1억 2,064만원입니다.
  사유로는 예산절감 3,417만원, 낙찰차액 등 예산집행잔액 8,449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898만원 등입니다.
  건강증진과는 예산현액 총 79억 6,925만원 대비 76억 4,386만원을 집행하여 잔액으로는 3억 2,539만원입니다.
  사유로는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 미 발생 4,798만원, 예산절감 654만원, 낙찰차액 등 예산집행잔액 1억 3,942만원, 보조금 집행 잔액 1억 3,145만원입니다.
  의약과는 예산현액 총 12억 8,259만원 대비 11억 2,372만원을 집행하였고, 잔액은 1억 5,887만원입니다.
  사유로는 예산절감 1,899만원, 낙찰차액 등 예산집행잔액 1,506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1억 2,482만원입니다.
  위생과는 예산현액 총 2억 951만원 대비 1억 9,421만원을 집행하여 1,530만원의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사유로는 예산절감 1,016만원, 낙찰차액 등 예산집행잔액 474만원, 보조금 집행잔액 40만원 등입니다.
  끝으로 식품진흥기금의 결산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식품진흥기금 수입분야는 수입액 16억 3,560만원입니다. 수입액을 항목별로 설명 드리면 세외수입 2억 7,523만원, 보조금 4,014만원, 지방채 예치금 회수 13억 2,023만원입니다.
  다음으로 식품진행기금 지출분야는 지출액 16억 3,560만원입니다.
  지출액을 항목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식품진흥기금 운영 4억 9,490만원 재무활동내 보전지출 11억 4,070만원입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결산안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1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용범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329페이지 의약과 페이지에 보시면 야간휴일 진료센터 운영 사업비가 총 1억 5,600여만원 중에서 집행잔액이 1억 2,400여만원이나 잔액이 남아있죠. 왜 이렇게 많은 금액이 남아있는지 거기에 대한 사유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약과장  최정화  야간휴일 진료센터 운영은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시비 100% 사업입니다.
이용주  위원  시비 100%?
○의약과장  최정화  예.
이용주  위원  그러면 서울시로 반납해 줘야 될 거 아니에요?
○의약과장  최정화  예, 그렇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런데 우리가 사용을 하지 왜 그렇게 못 했어요?
○의약과장  최정화  야간휴일 진료기관 운영은 10시, 11시까지 진료하는 의료기관에 대해서 의료기관이 대개 7시 이후에 문을 닫으면 응급실에 가지 않고 일반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권장하는 사업입니다.
  응급실에 진짜 응급환자들이 일반 환자들로 인해서 방해를 받거나 일반 환자들도 응급실로 가면 응급관리료가 있습니다. 그래서 진료비 부담이 많기 때문에 일반의료기관 이용을 도모하고자 이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관내에서 10시, 11시까지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병원 두 곳과 약국 세 곳이 참여했습니다. 거기에서 병원 이용하는 것은 건당 6,000원이고, 약국은 건당 1,000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래서 이용하는 환자 수에 맞춰서 지출하기 때문에 저희가 병원에 실제로 지출했던 돈이 2,515만원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서울시에서 당초에 예산을 자치구 현황에 맞지 않게 높게 편성한 것입니다. 그래서 2012년도에 이 사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인구수 대비 반년 예산을 한 7,000만원 잡아서 2013년도에는 그것의 두 배로 한 1억 5,000 예산을 내려줬는데요, 실질적으로 저희가 집행한 것은 총 2,500만원 정도 됩니다.
이용주  위원  보건소장님! 그렇다면 서울시에서 미리 예상을 하지 않고 이렇게 많은 돈을 내려 보냅니까?
○보건소장  엄혜숙  보건소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위원님이 궁금해 하신 대로 사실 이 사업이 그 해에 처음 신규 사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예측이 조금 빗나갔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2014년도에는 3,000만원 정도의 예산이 내려 왔습니다. 그래서 현실에 맞는 2014년도에는 예산이 조정돼서 내려왔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용주  위원  그러네요. 우리가 집행한 게 3,185만 5,500원이기 때문에.
  그런데 그것만 사용했으니까 3,000만원 정도 내려 보내준 거지.
○보건소장  엄혜숙  예, 맞습니다.
이용주  위원  만약 우리가 휴일진료센터를 운영하면서 우리 직원이 더 많이 내려가셔서 수당이나 이런 게 나왔을 때는 더 많은 액수가 영등포구로 내려올 거 아니에요?
○보건소장  엄혜숙  이 사업은 저희 보건소가 하는 사업이 아니고요. 부서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민간의료기관에서 희망하는 의료기관을 모집했습니다. 25개 구에서 보통 평균 2개소 정도의 의료기관이 현재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구도 2개소가 참여하고 있고 저희 직원이 근무하는 것은 아닌 사항입니다.
이용주  위원  예,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용범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나 토론을 마치고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보건소 소관 2013회계연도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3분  산회)


○출석위원(8명)
  김용범  허홍석  고기판  마숙란  박정신
  이용주  정선희  정영출

○출석전문위원
  김기영    김형성

○출석공무원
  행정국장김정진
  재정국장이철호
  보건소장엄혜숙
  감사담당관채재묵
  총무과장박종권
  홍보전산과장서만원
  자치행정과장김정수
  교육지원과장김판홍
  민원여권과장송진숙
  문화체육과장최진수
  기획예산과장김인문
  재무과장김용열
  지역경제과장정언택
  일자리정책과장연동열
  세무과장김성재
  부과과장김총구
  보건지원과장최병희
  건강증진과장고향숙
  의약과장최정화
  위생과장서종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