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9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윤리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2년 10월 7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계속)

  심사된 안건
1.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계속)
ㅇ 부위원장(박현우) 인사

(10시 04분  개의)

○위원장  신흥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9회 영등포구의회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윤리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계속)
(10시 05분)

○위원장  신흥식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윤리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후보로 남완현, 박현우 두 분 위원님 추천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산회 중에 몇몇 위원님들의 의견 조율 및 개진을 했습니다. 결과는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 전에 추천된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현우 위원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우  위원  박현우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신흥식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위원 여러분!
  초선 위원으로서 소통과 유대 그리고 또 신뢰를 갖기 위해 적극적으로 또 다가가고 먼저 행동했어야 되는데 그런 점이 다소 미비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특히 저희 국민의힘의 입장 조율에 있어서도 원만함이 좀 부족했고요. 또 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측에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해 드리고 또 이를 하나로 의견을 모아가는 과정이 저의 불찰로 여러 가지 부족함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우리 존경하는 남완현 위원님, 전승관 위원님. 저의 본의와는 다르게 또 어려움을 드리게 된 점 다시 한 번 이 자리에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신흥식 위원장님 이하 또 우리 윤리특별위원회가 다시 한 번 주민의 눈높이에서 또 높은 윤리의식 속에서 스스로 하나 되고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할 수 있는데 저 역시 스스로 삼가고 되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신흥식  남완현 위원을 추천했던 전승관 위원 의견을 잠시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승관  위원  전승관 위원입니다.
  앞서 박현우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지난번 정회를 했고 또 산회를 해서 충분한 대화의 시간을 갖고 또 이 자리가 다시 왔습니다.
  국민의힘 내부 의견 조율과 그리고 또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양당 간의 소통의 부재로 오류가 있었던 점도 있었고, 하지만 이 부분은 충분히 시간을 갖고 대화를 해서 원만히 해결했기 때문에 저도 상당히 만족스럽다고 생각을 하고요. 또 이 부분은 주민 여러분께 협치의 정신을 보여주게 된 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소통과 협치의 윤리특별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도 책임감을 갖고 힘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흥식  다음은 후보로 추천되었던 남완현 위원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남완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남완현 위원입니다.
  박현우 위원께서 전승관 위원과 저에게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셨습니다. 본 위원은 전승관 위원께서 본 위원을 추천해 주셨음에 매우 감사드리며, 박현우 위원의 충실한 의정활동을 기대합니다.
  지난번 국민의힘 임시 회의에서 박현우 위원을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결정한 것은 당론은 아닙니다. 저는 이 점은 분명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박현우 위원이 위원들 간의 상호 협력에 충실하실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번 기회에 본 위원이 박현우 위원께 힘을 실어서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데 동의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저를 추천해 주신 전승관 위원님과 여러 동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흥식  다들 감사드리고 수고하셨습니다.
  행여 우리 다른 위원님들께서 이에 대해서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없음)
  의견이 없으신 걸로 알고 박현우 위원을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현우 위원께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부위원장(박현우) 인사
(10시 10분)

○위원장  신흥식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현우 위원께서는 간단히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우  위원  존경하는 신흥식 위원장님! 또 우리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계시는 선배ㆍ동료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과정에서 보여주셨던 존경하는 신흥식 위원장님의 정치적인 배려 또 원내대표로 새롭게 선임되고 처음으로 뜻을 모아주시기 위해 노력해 주신 차인영 원내대표님, 이 과정에서 동료애와 배려를 보여주신 민주당의 전승관 위원님 또 국민의힘 동료 위원이신 남완현 위원님께 더 깊이 감사드립니다.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선배ㆍ동료 위원님들을 잘 모시고 우리 제9대 영등포구의회가 주민의 눈높이에서 윤리적으로 온당하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 또 전문적이면서도 근거에 입각한 위원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과정에서 저 스스로도 위원 여러분들께 어떻게 하면 다가가고 또 협치를 실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배려해 주시고 또 입장을 해량해 주신 동료ㆍ선배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흥식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부위원장 선임이 완료되었으므로 위원님들의 좌석은 오른쪽에 부위원장으로 하고 나머지 위원님들은 가나다 순으로 좌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의사팀 직원께서는 다음 회의 시 위원님들의 자리 배정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위원회의 다음 의사일정과 개회 일시는 회의규칙 제47조에 따라 본 위원장이 부위원장과 협의하여 정한 후 미리 위원님들께 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정된 안건을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3분  산회)


○출석위원(9명)
  신흥식  박현우  김지연  남완현  양송이  우경란  유승용  전승관  차인영

○출석전문위원
  김옥연  최종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