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1년 6월 14일 (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31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강용철)


(11시 02분  개식)

○의사팀장  강용철  지금부터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생략하겠습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고기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고기판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231회 제1차 정례회에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아직 초여름인데 벌써 무더위가 시작된 듯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방호복을 입고 찜통더위를 견디며 의료 활동에 매진해 주시는 코로나19 대응 관계자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건강관리도 조심하라는 당부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마스크 쓰기가 갑갑한 여름이 돌아왔지만 백신 접종으로 곧 마스크 없이 시원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일상이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으니 구민 여러분께서는 조금만 더 참고 방역수칙 준수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그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가슴 깊이 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전히 아물지 않는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보훈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신길역에는 반공순국용사 위령탑이 있습니다.
  현 위치는 협소하고 접근성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위령탑 역시 매우 노후되어 있습니다.
  많은 구민들께서 순국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자유롭게 방문하기 위해서라도 장소 이전에 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보훈회관 건립에도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5월 31일, 우리 의회는 울릉군의회와 상생 및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일본의 도쿄올림픽지도 독도 표기를 강하게 규탄하며, 울릉군의회와의 이번 협약은 관내로 확장 이전을 추진 중인 독도체험관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대외적으로 각인시킬 계기가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231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업무보고,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2021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례안 심사와 구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업무보고 시 구정 전반에 대한 주요사업 추진현황을 파악하여 당초 승인된 예산과는 거리가 먼 근시안적이고 즉흥적인 사업에 대해서는 그 적정성을 잘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산은 다음 연도 예산 편성에 소중한 기초자료가 되는 만큼 우리 의회에서 승인한 대로 적절하게 집행되었는지 세밀하게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는 코로나19로 힘들어 하는 구민들에게 희망이 되면서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이 적재적소에 명확히 편성되었는지도 꼼꼼히 검토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구정질문은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여 구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코로나19의 봉쇄로부터 조금씩 벗어나면서 초·중·고 모든 학교가 전면 등교를 준비하고 있는데 방역수칙 준수는 물론 여름철 학교 급식에 대한 식중독 등의 예방에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진과 집행부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제1·2접종센터, 생활치료센터, 선별진료소 운영을 비롯해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확진자 동선 역학조사, 방역활동, 재난지원금 지원 등의 수많은 직·간접 업무를 소화하고 있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희생과 책임감이 일상으로 가는 열차에 더욱 속도를 높이는 연료가 된다는 점 말씀드리며, 고생하시는 모든 의료진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건강관리에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소중한 일상으로의 복귀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선 백신 접종률이 높은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을 중심으로 조금씩 운영 재개를 준비 중에 있고, 계속해서 실내·외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재개, 실외 마스크 벗기, 해외여행 추진, 요양병원 대면 면회 허용,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재편, 사적모임 기준인원 재조정 등의 다양한 방안 등이 논의 중이며 시행 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마스크로 가려진 미소를 서로 마주 하게 될 날이 머지않은 듯합니다.
  그러나 집행부에서는 경로당, 복지관, 체육시설 등의 개방과 각 동 직능단체 월례회의 격월제 실시에 대비하여 철저한 방역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은 음력으로 5월 5일 단오입니다.
  함께 모이지 못하는 명절이 계속 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습니다.
  내년의 단오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모두 모여 민속놀이와 명절 문화를 즐기고 음식을 나누는 단옷날이 되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항상 구민 여러분 곁에 우리 구의회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강용철  이상으로 제231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