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7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폐회중)

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1년 1월 29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심의위원회(운영위원회) 위원의 안건 심의 참여 동의의 건
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심의위원회(운영위원회) 위원의 안건 심의 참여 동의의 건
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11시 05분  개의)

○위원장  유승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폐회 중 운영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2021년도 신축년을 맞아 처음 열리는 회의에 위원 여러분들을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로 인해 우리 모두가 힘든 한 해였습니다.
  새해에는 코로나가 종식되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원하며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심의위원회(운영위원회) 위원의 안건 심의 참여 동의의 건
(11시 06분)

○위원장  유승용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심의위원회(운영위원회) 위원의 안건 심의 참여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 제5조 및 제10조에 따라 의사일정 제2항의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에 앞서 우리 위원회 내 해당 연구단체 소속 의원의 안건 심의 참여를 동의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리 위원회 위원이자 환경문제연구회에 소속된 의원 중 본 위원장을 포함한 김재진 위원, 정선희 위원, 최봉희 위원이 의사일정 제2항의 동 연구단체에 대한 안건 심의에 참여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
(11시 07분)

○위원장  유승용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환경문제연구회 대표자이신 정선희 의원님께서는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사항에 대하여 결과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선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선희 의원입니다.
  영등포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승용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환경문제연구회는 구민에게 안전한 환경 조성 연구와 타 지방자치단체 비교시찰을 통해 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련 정책·조례 등을 연구하고자 지난 7월에 조직되었으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방역에 협조하고자 타 지자체 방문은 자제하고 영등포 관내인 안양천과 샛강의 수변자원을 조사하여 생태 보존과 공원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승용  정선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미자 위원님 말씀해 주기 바랍니다.
이미자  위원  이미자 위원입니다.
  적기에 정말 생태‧샛강 공원에 지금 물고기들이 죽어서 뜨고 있더라고요. 그런 상황에서 이런 환경문제를 연구했다는 것은 정말 우리 구에 좋은 일을 한 거 같고요. 더 세심하게 앞으로도 해주셨으면 합니다.
  샛강에 한 번 더 지금 가면은 붕어나 이런 것들 고기들이 죽어서 둥둥 뜨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더 세심하게 살펴서 환경에 좀 더 적극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이미자 위원님 좋은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하실 말씀 있으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길자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길자  위원  수고하셨는데, 여기 생태지역 수변자원 보호 방안 강구에서 보면 외래식물인 환상덩굴, 며느리배꼽 이런 게 지금 우리 안양천변에 너무 많이 덮여있어요. 그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하루아침에, 한 몇 개월 만에 아주 퍼져버리거든요, 이런 넝쿨 같은 외래 식물들은요. 그래서 그나마 우리가 보호해야 될 식물들을 다 이렇게 흡수해 버리는데 이런 부분에서 관심을 갖게끔 어쨌든 이 부분에 방안을 강구했으니까 구청에다 잘 넘겨서 구청에서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우리 회장님께서 정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또 다른 위원님 말씀하실 분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환경문제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산회)


○출석위원(6명)
  유승용  김길자  김재진  이미자  정선희
  최봉희

○출석전문위원
  김옥연    이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