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2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0년 6월 17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보건소 소관]

  심사된 안건
1. 업무보고의 건[보건소 소관]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김재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보건소 소관]

○위원장  김재진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 여러분께서 질의를 하시면 보건소장 및 과장이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업무보고와 마찬가지로 회의실 밀집도 완화를 위해 보건소 4개 과에 대하여 건제순으로 2개 과씩 구분하여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점 참고하시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엄혜숙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엄혜숙입니다.
  영등포 구민의 건강증진과 보건행정 발전을 위해서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김재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고, 제222회 구의회 제1차 정례회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보건소 일반현황과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중점사업 추진실적 등이 되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보건소 업무보고)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보건지원과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장순원  위원  아니, 아니요.
○위원장  김재진  있습니까? 장순원 위원님 발언해 주십시오.
장순원  위원  장순원 위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너무 고생들이 많으시고 지금도 이 자리에 업무보고보다는 현장에서 계셔야 될 그런 위치에 계신 건데, 그러나 또 이렇게 제2차의 현상들이 자꾸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해서 코로나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고, 또 신규 확진자는 전국적으로 지금 확진이 1만 2,000명이 되고 완치는 만 명 수준입니다.
  그리고 지난 5월달 시작해서 지금 이태원 클럽발 또는 부천시 쿠팡물류센터, 방문업체인 리치웨이 집단사례가 발생되고 있어요.
  특히 우리 관내의 학원가, 택배, 휘트니스 이런 데서 밀집시설입니다만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우리 소장님의 답변을 부탁드리는데요. 지역사회 감염사례가 나쁜 상황입니다. 우리 대책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보건소장  엄혜숙  보건소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한 바와 같이 사실 우리 구에서의 확진자들은 모두 타구에서 유입된 사례들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변두리 자치구 같은 경우에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그 가족에 대해서만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대부분 베드타운이기 때문에 활동범위가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구 같은 경우에는 외부 확진자들이 우리 구에 직장을 다닌다든지 동선에 포함되다 보니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 신 바와 같이 홍우빌딩 같은 경우에도 인천 확진자였습니다. 그분의 근무지가 저희 여의도 빌딩이다 보니까 거기에 관련자에 대해서 저희가 4,200명 넘게 검사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건수로 인해서 저희가 보건소 선별진료소가 한 1만 8,600건을 검사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리고 관내에 4개 선별진료의료기관들이 있습니다. 그곳에서도 한 1만 8,000여건을 검사해서 모든 구 중에서 사실 검사건수가 가장 많은 자치구로 현재 되어 있고요. 저희가 유동인구가 많은 자치구의 특성 때문에 강남구, 서초, 송파, 우리 구 같은 경우가 업무량이 굉장히 많이 폭주하고 상태에 있습니다. 오늘 현재 신규 확진자 3명에 대해서 지금 바로 인지가 됐는데요, 이 확진자들도 마찬가지로 타구에서 감염이 돼서 오다 보니까 이 분이 근무하는 근무지의 회사가 한 400명의 근무인원이 있습니다. 지금 현장에 감염병관리팀장이 파견돼 현장에 출동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런 건수 때문에 저희 선별진료수 인원들도 뉴스에서 보셨겠지만 다들 쓰러지고 있습니다. 이 폭염에 저희 직원도 사실 며칠 전에 쓰러진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선별진료소 환경개선을 위해서 작업이 들어가야 되는 여러 가지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래요. 하여튼 지역 내 감염 확산을 방지해 주시고 우리 구민의 생명과 안전유지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정택 과장, 지금 확진자가 54명입니다. 그러면 선별진료소 오늘 세 분이 발생되었고요. 선별진료소 세 분은 어디로 지금 가게 되나요?
○보건지원과장  전정택  지금 서울시에 확진환자가 많기 때문에 서울시 배정받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예를 들면 즉시즉시 되는 게 아니고 병원에서 환자가 빠져나가는 경우 보충해서 들어가게 되는데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왜 그러냐면, 서울시가 갑자기 400명 정도 폭주해 가지고 환자 이송 시간은 얘기 못 드리는데 오후쯤 될 거 같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 다음 역학조사를 하게 된다는데 그런 역학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하게 되나요?
○보건지원과장  전정택  역학조사는 기본이 그렇습니다. 먼저 발생지 보건소에서 그 분에 대해서, 예를 들면 출장이라든가 경로를 먼저 자료를 받아서 저희한테 보내주면 저희들이 본인진술에 의해서 그 자료 갖고 현장에 나가서 CCTV라든가 아니면 사무실 내 면담을 해서 그 역학조사를 거쳐서 자가격리라든가 아니면 격리시킬 분들을 판정하게 됩니다. 그게 역학조사라고 합니다.
장순원  위원  우리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서 해외입국자들의 특별관리가 있다고 봅니다. 자가격리자가 지금 607명으로 나와 있어요.
○보건지원과장  전정택  그 중에서 외국인이 대다수 400여 명이 됩니다. 외국인이라고 하면 유학자도 되고 그 다음에 알다시피 지금 1,300명 중에서는 외국 국적을 가지신 분이에요. 그 분 중에서는 중국인이 대다수고요. 그 다음에 최근에는 유럽까지 오픈됐습니다. 유럽에서 많이 오기 때문에 그게 또 걱정되는 게 그 분들의 감염경로가 되는데 다행이 외국인 경우는 14일간 격리하기 때문에 전파력은 없다고 보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14일간 격리를 하다보니까 상당히 어렵습니다.
○보건지원과장  전정택  그렇죠. 어렵습니다.
장순원  위원  자가 당하는 분도 그러실 거고 가족 모두가 지금 굉장히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그런 실정이라고 보여지는데, 그런 대책들 가족을 위해서 우리가 배부해 준 게 있나요?
○보건지원과장  전정택  저희 직원들이 매일 같이 전화를 해서 불편사항을 청취해서 그 분이 요구하면 저희들이 택배기능까지, 예를 들면 필요한 음료수라든가 사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래요. 하여튼 열심히 해주시기를 바라고요.
  김태금 과장, 우리 건강증진과 모자보건팀이나 지역보건, 그 다음 만성병지원팀들 해서 지금 코로나19 대책은 어떤 지원을 같이 해주고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태금  지금 보건소 사업이 그렇지만 대면업무는 코로나19 때문에 잠정 중단되긴 하지만, 의료비 지원이라든지 예방접종, 비대면 업무는 차질 없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하여튼 비상시국입니다. 다들 고생하시는 거 알고 있고 또 이렇게 감염방지를 위해서 노력들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재진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지원과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및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장내가 정리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다음은 의약과와 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장순원 위원님 발언해 주십시오.
장순원  위원  김인령 과장님,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 상당히 국내외적으로 다 심각한 상황이고 또, 열심히 고생들 하고 계셔서 특별한 질문은 없고요.
  의무, 약무, 검진 이 팀들은 코로나19 이런 상황에서는 어떤 역할들을 하고 있고, 김인령 과장의 역할과 직원들이 어떻게 대책을 세워서 같이 협조하면서 하고 있는지 간단한 소견 바랍니다.
○의약과장  김인령  코로나19 감염병 관련해서 저희 의무팀은 관내에 병원급 의료기관이 30개 있습니다. 거기에서 요양병원 12개 있고요. 요양병원 매일 나가서 종사자나 간병인, 환자들 열나는지 매일 체크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얼마 전부터는 요양병원 입원하는 모든 입원환자는 코로나 음성인 경우만 입원을 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의 지금 제일 현안문제는 코로나 사태가 4개월 넘게 계속 되기 때문에 거기 환자분들이 지금 면회금지거든요, 4개월 동안. 그래서 환자분들은 본인이 자식들한테 버림받았다고 생각을 하시고 또 병원은 병원대로 보호자나 환자들한테 많이 시달리시고 저희한테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데 언제까지 이렇게 면회금지를 해야 되는지 거기에서도 좀 논의를 해봐야 될 거 같고요.
  언론에 보면 어떤 병원에서는 유리칸막이로 해서 비대면식으로 면회를 하는 요양병원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런 것도 생각하고 있고요.
  약무팀 같은 경우는 약국이나 요즘에 의료기기체험방이라고 있습니다. 의료기기체험방도 방문판매업체처럼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오셔서 의료기기 체험하고 같이 얘기하고 그러시는 장소라서 저희가 지금 점검하고 있는 중입니다.
장순원  위원  그래요. 구민의 안전을 위해서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
  우리 위생과장님,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관리 업소 및 업소점검이 필요할 거로 보여집니다. 위생업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서도 노력해 주시고. 그 다음에 생활 속 거리두기 지도점점도 있으실 거고. 그 다음에 제일 중요한 것은 유흥시설이거든요. 단란주점과 유흥업소 아마 영업제한과 집합금지명령까지 내려졌을 걸로 보여집니다. 지금 보고를 받기로는 3월 20일부터 시작해서 390개소를 점검했고 거기에 따라서 유흥업소 158, 단란주점 232개소를 점검했을 걸로 보여지는데, 지금 업소 폐업까지도 가는 경우가 있다고 봅니다. 한 100여개 소가 그렇게 되어 있습니까?
○위생과장  김애영  예.
장순원  위원  그래서 유흥업소 8개 하고 단란주점 92개 폐업하고 영업주를 고발하고 이중 강력하게 나가야 되는 상황이죠?
○위생과장  김애영  예, 죄송한데 폐업한 업소는 지금 시점 이전 것도 많이 있는 편입니다.
장순원  위원  아, 그렇게 돼 있는 거고요.
  그래서 앞으로 영업주하고 지금 집합금지명령까지 내려지는데 상당히 심각하기 때문에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위생과장  김애영  예.
장순원  위원  그래서 그 다음 조치는 어떻게 됩니까?
○위생과장  김애영  지금 제한하는 종류로 15일부터 바뀌었습니다. 이게 금지했다, 제한했다, 풀렸다. 자꾸 반복이 되는 상황인데 그때그때 잘 대처하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거기에 대한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위생과장  김애영  예.
장순원  위원  이번에 어린이급식지원센터 운영을 하면서 선정이 있었습니다. 심의위원에 우리 구의원 두 분이 들어가셨기 때문에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데, 그 중요한 위탁선정 시 나름대로는 상당히 민감한 사항이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요근래 구에서 일어나는 위탁선정기관에 있어서 문제점도 발생이 되고 민원이 발생되기 때문에 특히, 거기에 과장님도 포함이 되지 않았나요, 심의위원으로?
○위생과장  김애영  될 수 있으면 과장이나 소장님께서는 배제하는 추세로 가는 중이거든요. 저는 안 들어 갔었고요. 외부에서 영입한 위원님들께서 심사를 참 잘해 주셨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래서 유치원 25개소 하고 어린이집 216개소 총 241개소에 대한 어린이급식을 위해서 설치하는 건데 상당히 중요하다 생각이 됩니다. 지금 위치 선정이 됐습니까?
○위생과장  김애영  예, 선정되었습니다.
장순원  위원  어디 기관으로 되었어요?
○위생과장  김애영  이화대학교.
장순원  위원  이화여대로 되었습니까?
○위생과장  김애영  예.
장순원  위원  거기에 하여튼 선정이 잘 됐다 보이긴 하나 나름대로 소장과 과장이 참여를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는 구의원도 그런 면에서는 배제를 하고, 그건 우리 의회에서 다시 결정할 일이지만 꼭 참석을 하셔야 한다고 하면 소장과 과장이 꼭 필히 참석을 하셔서 심의위원회에 들어가셔서 어떤 역할을 해주셔야 된다고 봅니다.
○위생과장  김애영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 업소 상당히 어렵습니다. 잘 협력해서 어떤 조치사항이 있으면 명확하게 해주셔야 되고 그렇지 않으면 또 잘 챙겨서 잘 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김애영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재진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2분  산회)


○출석위원(8명)
  김재진  허홍석  고기판  김길자  김화영
  이미자  장순원  정선희

○출석전문위원
  임경태    오석

○출석공무원
  보건소장엄혜숙
  보건지원과장전정택
  건강증진과장김태금
  의약과장김인령
  위생과장김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