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0년 5월 8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21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221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ㅇ 5분 자유발언(유승용 의원)
ㅇ 사무국장 보고
1. 제221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제221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ㅇ 본회의 휴회의 건

(11시 18분  개의)

○의장  윤준용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ㅇ 5분 자유발언(유승용 의원)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께서는 지정된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용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승용  의원  존경하는 38만 영등포구민 여러분! 그리고 윤준용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탁트인 영등포란 슬로건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1,400여 명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길6동, 대림1·2·3동 지역구 출신 더불어민주당 유승용 의원입니다.
  지난 1월 발생된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1분기 재정 적자 55조원, 경제성장률 마이너스 1.4%를 기록하고, 2분기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위기에 따른 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불철주야로 애쓰고 계시는 채현일 구청장과 보건소장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대림동 남부도로사업소 활용방안과 대림동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 지정 및 외국인에 대한 치안유지 대책 등 3건에 대한 정책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대림동 남부도로사업소는 1976년 12월에 건립되어 그동안 지역주민들과 함께 해오면서 도로 보수 등으로 사용하는 대형 중장비로 인한 소음과 공해 유발, 지역 발전 저해 등으로 주변 지역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이전을 요구해 옴에 따라 2012년 4월에 금천구로 이전계획이 확정되어 발표된 후 준비과정을 거쳐 2020년 6월 30일까지 이전이 완료될 예정에 있습니다.
  서울시 2012년 4월 남부도로사업소 이전계획 수립 및 활용방안을 보면 2016년 5월 서울디딤플라자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개요를 보면 이전하는 남부도로사업소 부지 총 면적 7,969㎡에 건축규모 지하 3층, 지상 16층 건물 2개 동으로 연면적 3만 7,542㎡를 건립하고 이곳에 국내·외 연구진 및 외국인유학생 기숙사인 디딤글로벌학사, 업무시설인 디딤오피스, 교육 및 세미나를 위한 디딤글로벌센터, 공연장 등 다목적시설인 디딤커뮤니티센터, 근린생활시설인 디딤스퀘어 등 시행으로 현재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43조의3에 따라 공유재산 위탁개발 사업자로 LH, SH, 켐코 3개 업체를 선정하였으며, 민간 자본으로 총 사업비 약 1,160억원을 투입하여 서울디딤플라자를 건립 예정에 있으며, 2022년 하반기에 준공 및 개관 예정으로 서울시에서는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남부도로사업소 부지는 2호선·7호선 대림 환승역으로 역세권이며 또한 교통의 요지이며 서울 서남권 3대 도심의 도시기능을 충족하고 발전할 수 있는 서남권 경제 중심지 일원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대림동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서울디딤플라자 건립계획을 전면 수정하여 현실에 맞는 복합신산업소재 지식산업센터, 기업 유치, 중국무역회사 등 벤처복합창업센터를 건립하여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인구 유입에 따른 산업과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메카로, 뉴딜경제정책 방향으로 서울시에 제안하며 촉구합니다.
  둘째, 옛날 촌락마을로서 거의 변화가 없이 개발에 낙후된 대림동 지역은 대림역 2호선·7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2호선·신안산선, 신풍역 7호선·신안산선 환승역 역세권으로서 삼각벨트 종 상향과 준주거지역 지구단위 및 상업지역으로 도시계획을 조정해 줄 것이며, 도시재생사업 지역으로 지정하여 대림·신길생활권으로 도시 발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외국인 유입으로 먹거리, 볼거리 상업권을 활성화하여 전국 각 지역 및 전 세계 관광객이 모여드는 문화관광지역으로 발전시키고자 제안합니다.
  셋째, 대림동 지역은 중국동포를 비롯 외국인들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지역입니다.
  다양한 문화와 생활방식이 다른 외국인들과 지역 주민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최근 들어 4대 강력 사건이 빈번하여 “청년경찰”, “범죄도시” 영화의 소재가 되기도 하는 등 이들에 대한 치안 유지가 더욱 절실해 집니다.
  국제범죄수사대가 설치되어 있지만 이에 본 의원은 남부도로사업소 부지에 외국인 관리 전담 생활안전종합센터와 범죄특수수사대, 출입국관리분소 설치 및 현재 외곽에 있어 이용률이 저조한 서남권글로벌센터를 이전하여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커뮤니티 등 효율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시간 제한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
  방안을 강력히 제안합니다.
  본 의원의 남부도로사업소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세 가지 제안에 대하여 구청장과 관련 국장 및 부서장께서는 심도 있는 검토가 있길 바라며, 또한 서울시와 적극적인 협의를 거쳐 정말 지역 주민들을 위하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유익한 시설이 들어서서 상업권이 발전하는 대림동, 발전하는 영등포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윤준용  유승용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필요시 정책 및 관련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보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ㅇ 사무국장 보고
(11시 26분)

○의장  윤준용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이경애  안녕하십니까?사무국장 이경애입니다.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회기 관련 주요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집회는 이미자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에 따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활동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20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2020년 5월 4일에 운영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여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 영등포구청장 제출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구정평가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포함한 7건의 조례안과 기타 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7건, 총 22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제220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영등포구청장이 통보한 간주처리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제11차에서 제15차까지 간주처리 예산은 일자리경제과 소관 도시텃밭조성사업 등 총 132건 490억 7,495만 1,000원이 통보되었습니다.
  세부 내용은 배부해 드린 간주처리 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준용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1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28분)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1항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조례안 등의 안건 처리와 현장 방문을 위해 5월 8일부터 5월 13일까지 6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21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2항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김화영 의원과 허홍석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ㅇ 본회의 휴회의 건
(11시 29분)

○의장  윤준용  다음은 본회의 휴회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 별 조례안 등의 안건 심사와 현장 방문을 위해 5월 9일부터 5월 12일까지 4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5월 13일 수요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산회)


○출석의원(16명)
  이미자  최봉희  이규선  장순원  김재진
  김화영  박미영  오현숙  유승용  허홍석
  권영식  김길자  윤준용  고기판  이용주
  박정자

○출석공무원
  구청장채현일
  부구청장김영환
  기획재정국장이형삼
  미래비전추진단장권희자
  복지국장이성자
  생활환경국장김성영
  안전교통국장정언택
  행정지원국장장종연
  보건소장엄혜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