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2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사회건설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0년 6월 16일 (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2소회의실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생활환경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업무보고의 건[생활환경국 소관]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박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사회건설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생활환경국 소관]

○위원장  박미영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생활환경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장으로부터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 여러분의 질의에 대하여 국장과 과장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제1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회의실 내 밀집도 완화를 위해 해당 국 소관 4개 과에 대해 건제순으로 2개 과 단위로 구분하여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생활환경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환경국장  김성영  안녕하십니까? 생활환경국장 김성영입니다.
  존경하는 사회건설위원회 박미영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구민의 복리 증진과 구정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생활환경국 소관 주요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생활환경국 업무보고)

  이상으로 생활환경국 주요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가로경관과와 청소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규선 위원님 발언해 주십시오.
이규선  위원  이규선 위원입니다.
  최일선에서 최고 수고 많습니다.
  가로경관과 4페이지 공중선 정비 사업.
  공중선 정비 사업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가로경관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중선 정비는 과학기술부에서 연초에 공중 케이블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계획을 세웁니다. 차관님을 대표해서 정비 물량 그다음에 정비금액 그렇게 해가지고 서울시 보행정책과에다가 동선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세부사항을 내려 보냅니다.
  그러면 자치구에서 실태 조사해서 정비 결과를 서울시에다 제출합니다.
  그러면 거기에서 각 구의 금액과 노선이 확정이 돼서 내려옵니다.
  그러면 공중추진단을 별도로 구성해서 거기에서 자치구 실정에 맞게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규선  위원  저는 또 이렇게 기본적인 걸로 봤으면 뭐냐면 과장님 설명이 당연히 맞겠죠, 그렇죠? 틀림이 없을 거고.
  그런데 제가 아는 바로는 공중선 정비 사업에 관해서는 주택가 골목길 전봇대에 거미줄처럼 얽히고설켜있는 공중선을 깔끔하게 정비하는 사업을 정비 사업이라고 하지 않나, 그렇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세부 사업은…….
이규선  위원  우리 보통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부분은, 조금 전에 과장님 말씀은 조금 더 크게 디테일하게 말씀하셨고.
  그런 사업을 위해 어느 정도 실태 조사를 하셨습니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일단 저희는 2014년도부터 저희 구는 공중 사업을 하고는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2024년도까지 계획은 잡혀 있고요 일단 민원이 많이 오거나 필요할 때는 서울시의 승인을 받아서 추진은 합니다.
이규선  위원  그러겠죠.
  이 사업은 도시정비 사업에서 꼭 필요한 사업인 걸로 판단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영등포 전체 면적에서 몇 % 정도 완료하였습니까, 2024년도가 얼마 안 남았는데.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 저희가 지중화 사업과 공중선 사업이 맞물려 있는데요.
이규선  위원  같이 하는 거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래서 저희가 60.37%를 추진했습니다.
이규선  위원  몇 %?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60.37%, 60% 정도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해야 되는데 이 공중선은 저희 구 예산이 아니고 통신사 사업으로 추진을 합니다.
이규선  위원  그렇죠, 통신사 SKT.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 대신 지중화 사업은 자치구 25 대 서울시 25, 그다음에 통신사 50으로 해서 매칭사업인데 이것은 올해도 26억이 책정이 됐습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영등포동과 도림동 일부를 했는데 올해는 6군데를 지금 더 많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규선  위원  6군데 더.
  일단 완공될 부분은 2024년이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 부분은 2024년도 더 될 수도 있고 그 안에 일찍 될 수는 없을 테고 그것은 확실한 팩트는 아니다, 그렇죠?
  일단 그것은 2024년도 잡고 있는 거죠, 그렇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이규선  위원  어쨌든 지중화 사업하고 같이 맞물린 거니까 웬만하면 생각했던 것처럼 2024년도에 완공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정비가 마무리가 된 지역에 대해서는 전파관리소 및 통신사업자가 참여하는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다음 9페이지.
  영등포청과시장 보행친화거리 조성.
  보행이 매우 불편하였던 영등포청과시장의 거리를 정비하는 사업이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러면 청과시장 주변 보도와 차도를 정비 후 아케이드를 설치하는 사업에서 현재까지 추진실적은 얼마 정도입니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답변드리겠습니다.
  영등포청과시장 보행친화거리 조성 사업을 저희가 연초부터 추진을 했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렇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까지는 일단 6번의 미팅을 했습니다. 거기도 상인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저희가 4번 가고 그 분들이 6번 왔고요.
  그래서 결과는 하수관로 공사가 당초에 금액이 없었는데 서울시에서 청과시장 하라고 9억 3,000만원을 받았습니다. 하수관로, 보도공사, 그다음에 아케이드 설치 공사.
  그래서 협의 과정에서 지금 수박철이니까 지금 공사를 하지 말고 7월달부터 하기로 합의를 봤습니다.
  그래서 7월 1일부터 하수관로, 도로 공사가 8월달까지 끝나고요, 그다음에 아케이드는 9월달부터 10월달까지 해서 올 금년 안에 마무리를 할 예정입니다.
이규선  위원  과장님!
  영등포청과시장은 사람이 많이 빈번히 다니는 지역이고 또 하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어쨌든 우리가 시비든 구비든 과장님이나 저희들 다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세금이다 말입니다.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두 번 다시 이런 부분에 다시 추후에도 또 공사한다 안 한다.
  어제 같은 경우도 어떤 과에 동료 위원께서 질의했지만 1년밖에 안 된 모두휴(休) 같은 경우 갑자기 뭘, 참 정말 어제 같은 이야기를 하기 뭐 하지만 어쨌든 좀 먼 앞을 내다보는 행정, 최소한 3, 4년 정도 내다보는 행정을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 사업 종료 후 다시 보도와 도로를 불법 점용하는 일이 없도록 강경하게 공사 끝난 후에는 대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수고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이규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최봉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가로경관과 6쪽 한 번 보세요.
  6쪽에 보시면 옥외광고물 허가 및 관리 있잖아요.
  현재 주요 추진실적에서 보면 옥상간판 55건부터 많은 일을 하신 것 같은데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이 하실 수 있었는지 어느 정도나 지금 옥외광고물에 대한 단속은 어떻게 하셨는지 답변 바랍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주요 추진실적을 보면 해빙기가 끝났고요. 그래서 해빙기에서 지적사항이 좀 나왔습니다.
  그래서 옥상 광고물 13건에 부분 부식이나 간판에도 있었고 그다음에 현수막도 3건 부식이 다 있었고 그다음에 시ㆍ구 게시판도 있었는데 이것은 지금 정비 완료를 했습니다.
  또 풍수해 대비해서 또 지난주에 완료가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 6건의 미진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것도 시일 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러면 ’19년 단속실적하고 철거 과태료 부과 같은 것 하셨죠, 고발조치도 하셨죠?
  몇 건이나 되었어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 금년도에 과태료 부과 건은 88건 했습니다. 88건에 1억 7,700만원 정도로 부과를 했고요. 징수는 아직까지는 저조합니다만 29건에 2,400만원 징수를 했습니다.
최봉희  위원  2,400만원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최봉희  위원  8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8쪽에 보시면요, 가공 배전선로 지중화 사업이 있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최봉희  위원  위에 보면 취지를 보면 무질서하게 서 있는 전력, 통신용 전주 및 공중선이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자연재해 시 사고발생 등으로 인해서 지금 이어지는 배선이 있잖아요?
  지중화 사업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영등포 전 지역으로 확대되어야 된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구청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배선 지중화 사업계획에 대해서 답변 바랍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전선 지중화 사업은 아까 말씀하신 대로 공중선과 맞물려 있는데요.
최봉희  위원  공중선하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전선 지중화 사업은 저희가 2013년도에 양평역에서 양평사거리까지 추진을 한 게 처음입니다. 그때 2013년도에 해서 2015년도에 완료가 됐고요. 그다음에 작년에 양평사거리에서 당산역까지 추진을 했고요. 올해는 또 연장선에서 당산역에서 당산중학교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풍역에서 보라매역 하는 게 올해 목표고요. 그다음에 이것도 5개년 계획으로 지중화 사업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2024년까지 저희가 13개 노선에 대해서는 지금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비용이 과다하게 들어갑니다. 전선 지중화 사업은 1m당 한 500만원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예산이 확보된다면 할 수가 있는데 이게 우리 구가 매칭사업이기 때문에 시에 25%, 우리 25%, 그다음에 통신사 50%입니다.
  그래서 예산이 확보되면 추가로 할 수는 있는데 관건은 예산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 그게 제일 문제입니다. 2024년까지만 저희 계획은 추진이 잡혀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많이 고생해 주시고요. 청소과로 넘어가겠습니다.
  청소과에 보시면요. 11쪽에 일반주택 음식물폐기물 RFID 종량제 시행 여기 돼 있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최봉희  위원  여기도 보면 취지는 일반주택 지역에도 RFID 확대 설치하여 버린 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배출자부담 원칙의 종량제 추진으로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음식물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자 하는 사업인데 전적으로 동감을 하는데요.
  처음에는 무단투기 단속도 병행해서 정착이 될 때까지 많은 행정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예상되고 아울러 영등포 관내에 250개소를 설치했다고 그랬죠? 그렇죠, 지난번에?
○청소과장  유광순  설치 예정입니다.
최봉희  위원  아, 예정입니까?
○청소과장  유광순  예.
최봉희  위원  언제쯤까지 다 하십니까?
○청소과장  유광순  청소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6월 말까지 140대를 설치 예정이고요. 8월까지 110에서 250대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최봉희  위원  110대에서?
○청소과장  유광순  총 250대입니다.
최봉희  위원  250대요. 8월까지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최봉희  위원  선정을 할 때는 어떤 방법으로 선정하셨나요?
○청소과장  유광순  저희가 동에 수요조사를 해서 선정을 했습니다. 현재…….
최봉희  위원  동에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최봉희  위원  본 위원이 지난 토요일 대림동, 대림3동을 갈 일이 있어서 갔었는데요. 무단투기를 잡는, 무단투기를 단속하는 요원을 봤어요. 봤는데 원래 한 명씩 배치를 하나요? 몇 명씩 배치해요, 곳곳에.
○청소과장  유광순  두 명씩 배치를 하고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봤을 때 세 명이었거든요.
○청소과장  유광순  세 명도 하고 있고요. 저희가 이제…….
최봉희  위원  그런데…….
○청소과장  유광순  시간제공무원하고 무단투기 기간제근로자하고 해서 3인 1조로 편성을 해서. 그리고…….
최봉희  위원  3인 1조요?
  그런데 본 위원은 세 명이 서 있는 걸 보고 저 분들이 뭐 하시는 분인지 하고 제가 한 10분 정도 서서 봤었거든요.
  그런데 그냥 앉아서 이야기들만 하고 있고 그 뒤에 제가 미용실에 들어가서 물어봤어요. “저 분들이 뭐 하시는 분들이에요?” 그랬더니 “저분들은요,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오는 무단투기 단속하시는 분이에요. 저때만 피하면 돼요.” 이렇게 이야기하시더라고요.
  수시로 해 줘야 되는데도 불구하고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오는 분에 한해서 그때만 피하면 무단투기를 할 수 있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자체도 잘못된 거지만 그런 형식으로 그런 분들, 단속하시는 분들을 한다라면 별 의미가 없지 않아요?
○청소과장  유광순  저희가 무단투기 단속을 해 달라는 지역이 간혹 있고 민원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저희가 한시적으로 집중배치해서 거기 무단투기가 없어질 때까지 배치를 하는 상황이고요. 그 외에는 다른 지역으로 돌아다니면서 무단투기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래요? 그런데 본 위원이 봤을 때는 1인당 그분들, 무단투기 하시는 관리하시는 분들이 얼마를 페이를 주나요. 어떻게?
○청소과장  유광순  그렇죠. 한 달에 한 230만원 정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230만원이나 줘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최봉희  위원  그런데 세금이 낭비되는 것 같아. 그것은 본 위원이 봤을 때는, 그러면 세 명이 1조로 하지 말고 시간 시간을 다 나눠서 한 명씩 해도 되거든요, 낮이니까. 밤도 아니고. 그런 방법으로 해서 하는 방법도 연구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위원님 생각도 좋으시겠지만…….
최봉희  위원  1인당 230만원이면 엄청 큰돈인데요.
○청소과장  유광순  저희가 무단투기 단속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접근이 가능해야 됩니다. 그래서 PDA를 가지고 무단투기 단속을 하기 때문에 시간제공무원과 같이 동행을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3인 1조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러면 시간제공무원이 한 분 있고…….
○청소과장  유광순  예, 한 분이 있고 무단투기단속원은…….
최봉희  위원  2명?
○청소과장  유광순  1명 내지 2명 정도 있고요. 기간제근로자로요.
최봉희  위원  기간제근로자로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그렇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생각했을 땐 세금낭비인 것 같고 의미가 없어요.
  왜냐하면 무단투기 그 시간만 피하면 된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걸 연구 한번 해 보세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예,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시간대를 나눠서 하든가 아니면 더 넓히든가 아니면 수시로 돌아가면서 하면 이 시간대가 올지 이 시간대가 올지 모를 수도 있잖아요. 모르게 해야지, 지역주민들이. ‘그 시간만 피하면 돼.’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될 것 같아요. 그렇죠?
○청소과장  유광순  답변드리겠습니다.
  원래 저희가 무단투기 단속원들은 전동으로 배치를 하고 있고요. 그런 경우는 저희가 집중단속지역이라 그래가지고 주민들이 민원을 내게 됩니다. 그러면 그런 경우는 2∼3일 정도만 배치를 하고요. 그 시간에 배치를 하고, 그러니까 무단투기 단속원을 저희가 이용을 하는 것은, 운영을 하는 것은 계도 목적도 있습니다. 주민들이 제대로 재활용품이나 배출시간대에 버릴 수 있도록 계도 홍보 차원에서 저희가 운영을 하기 때문에 그런 면도 봐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계도 홍보가 본 위원이 봤을 때는 잘 안 되고 있다라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최봉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권영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권영식  위원  구정 업무에 수고 많으십니다.
  주요 업무보고서 앞 페이지부터 질의를 하겠습니다.
  가로경관과 5페이지 좀 봐주시고요.
  사실 코로나로 인해서 봄꽃행사는 하지 못했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가로경관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봄꽃 축제행사는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는 했기 때문에 저희가 이번에 사회적 거리두기하면서 서강대교 남단부터 마포대교 북단까지 펜스를 쳤습니다. 펜스를 치고 그다음에 인력을 보강을 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은 409명이 증가했고요. 거기에 대한 차량은 감소를 했고 그다음에 정비실적은 작년에 한 550건 정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동조치만 했기 때문에 28건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현저히 감소했고 사회적 거리두기로서 인력은 보강이 됐습니다.
권영식  위원  노점상 단속…….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같이 병행을 했는데…….
권영식  위원  단속은 몇 건 정도 했어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올해는 28건 했습니다.
권영식  위원  이동조치가 28건…….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28건입니다.
  펜스를 쳤기 때문에 노점상이 들어오지를 못했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래요? 그런데 이게 이런 행사도 하지 않았는데 비용이 정말 많이 든 것 같아요. 그렇지 않나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비용이 용역하면서 저희가 펜스 치는 데 1,100만원 정도 들었고요. 그다음에 용역하는 데 3,000만원 들었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렇게 한 금액이에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게 했습니다.
권영식  위원  펜스를 치면 용역비가 줄어들어야 되고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런데 그게 안에 이동노점이 있기 때문에…….
권영식  위원  이동노점은 양쪽 입구만 막으면 노점이…….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여의도 전체를 했습니다. 거기만 한 게 아니고 저희는 단속할 때에 여의도 전체를 다 합니다, 서로.
권영식  위원  여의도 전체를 하는 것은 봄꽃축제하고는 관계가 없고요. 평상시에 하는 거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평상시에 하는데 KBS별관이라든가 아니면 63이라든가 이런 데 노점이 많이 오기 때문에 아예 봄꽃축제 할 때는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서울시에서 보조받는 보조비용은 받았습니까? 봄꽃축제 할 때 서울시에서 보조해 주지 않나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저희 가로경관과는 보조를 받지는 않습니다. 계속 구비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런데 그것은 왜 안 내려줘요? 행사를 안 했기 때문에 안 내려주는 겁니까? 아니면…….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문화체육과에서는 행사를 안 했기 때문에 서울시 보조는 안 된 걸로, 안 내려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러면 지금 이게 이유가 되잖아요. 우리 코로나 거리두기 위해서,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서 이렇게 업무를 했었다는 걸 서울시에서도 알 거 아닙니까?
  모르면 그렇게 했다고 알려줘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 보조를 해 줘야 된다는 얘기를 제가 하는 거예요.
  우리 구의 예산이 안 들어갔다면 서울시 보조가 없어도 문제가 없다고 보는데요. 우리 구에서는 예산이 들어갔기 때문에 서울시에서도 여기에 따라 그 비율대로 지원을 해 줘야 된다는 거죠. 그렇지 않나요? 그러면 지금 예산을 받을 수가 있는 겁니까, 없는 겁니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것은 종합적으로 문화체육과에서 검토할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문화체육과에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권영식  위원  알겠습니다.
  7페이지.
  불법광고물이 벽면간판이란 것은 어떤 문제가 있는 게 단속이 되고 수정이 됩니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 벽면간판은 앞에 말고 뒤에 이렇게 돌출간판처럼 나온 것을…….
권영식  위원  돌출간판 따로 있고요. 벽면간판.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면적 크기를 말씀하시는…….
권영식  위원  크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거예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크기 때문에. 신고…….
권영식  위원  지금, 그렇죠. 보통 작아서는 문제 있는 거 아니죠. 그렇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런데 지금도 보면요, 이 간판이 거의 건물을 다 덮고 있는 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크기를 지금 말씀하셨잖아요. 본 위원도 크기를 얘기하는 거예요.
  제가 어디라고 얘기를 할 수가 없고요.
  그건 어차피 관리를 하시는 가로경관과에서 알아야 될 부분인데 지금도 그런 간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간판을 어쨌든 여기에 대한 어떤 불법에 관련한 과태료를 매긴다 이런 것보다는 지도를 해서라도 거리 환경을 위해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저희가 연초에 실태조사는 하고는 있습니다. 그래서 실태조사를 해서 크기가 당초 신고한 간판보다 큰 것은 1차 계고를 하고 안 할 경우는 지금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조치가 쉽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우리 과장님이…….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래서 좀 더 강력히 해서 그런 것은 조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렇게 해야만이 지금 이렇게 매년 업무보고를 똑같은 형식으로 받으면서 개선이 안 된다는 것은 어쩌면 공무원들 책임이 저는 있다고 봅니다. 좀 더 면밀히 살펴주시기를 바라고, 마찬가지로 돌출간판도 사실 지금 지역에 다녀보면 많아요.
  돌출간판  자체를 할 수가 없는 거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아닙니다. 돌출간판 1개는 됩니다. 1개는 되고 벽면 1개는 되는데…….
권영식  위원  1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런데…….
권영식  위원  그 크기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크기가 건물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데 과다하게 나오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조사해서 강제철거를 하든가 아니면 조치하라고 하고 안 그렇게 하면 이행강제금을 부과하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 말씀하신 대로 지속적으로 더 해야 될 사항으로 판단됩니다.
권영식  위원  철저히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청소과 4페이지 좀 봐 주세요.
  아까 우리 국장님 보고에서 나눔상자가 각 크기 조정도 많이 됐고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지난번 업무보고 때 본 위원이 지적을 했습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예, 알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정말 작은 데가 어느 제품크기만 맞추어서 해 놓으면 그거 외에는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좀 크게 하면 그 작은 게 두 개 들어갈 수 있고 세 개 들어갈 수 있고 그래서 본 위원이 건의를 했던 것이고 지금 나눔상자 이용률이 어느 정도 됩니까?
○청소과장  유광순  저희가 6개는 작년에 설치되어 있고요. 올해 11개는 5월 말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월 평균 30에서 50점 정도 기부를…….
권영식  위원  월 평균이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기부를 하고 있고요, 지금 활성화를 시키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제가 이 부분을 왜 질의를 하냐 하면 약간 전시성이 있는 것 같아서 하는 거예요. 이게 각 동주민센터에서 관리를 하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그렇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렇죠? 내가 하나 넣고 싶어서 가령 동주민센터에다 문의를 하면 며칟날 같이 넣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그런 얘기도 있다는 것은 결국은 전시행정을 한다는 얘기예요.
  한 개라도 필요한 사람이, 여름 제품을 겨울에 갖다 집어넣어 놓으면 크게 효용가치가 떨어지지 않아요, 그렇죠? 여름에 선풍기가 내가 많아서 하나 집어넣으면 그건 다른 사람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때그때 따라서, 있든 없든 해야 되고 홍보라는 것은 결국 많이 이런 나눔상자가 있다는 것을 주민들한테 홍보를 해서 자기 쓰지 않는 것은 정말 나누어 쓸 수 있게끔 이런 홍보가 필요하지 구에서 우리 동에는 어떻게 해서 이만큼을 했다, 가령. 이런 행정은 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그런 것을 좀 더 깊이 있게 봐 주시기를 바라고 전단지수거함 이거는 뭐예요?
○청소과장  유광순  전단지수거함은 여의나루역에 전단지가 많이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다가 집어넣을 수 있도록 저희가 4개를 설치해 놨습니다.
권영식  위원  이것을 누가 수거를 해서 넣는 수거함입니까?
○청소과장  유광순  수거함은 저희 가로청소원들이 찼을 때는 다 수거를 합니다.
권영식  위원  아니 청소원들이 수거를 하면 청소도구에 담아서 운반을 하면 되는 거 아닌가 해서.
○청소과장  유광순  그러니까…….
권영식  위원  왜 여기다 다시 전단지수거함에 넣어서 처리를 해야 되냐는 거죠.
○생활환경국장  김성영  생활환경국장이 말씀드리겠습니다.
  거기 여의나루역에 나오면 아시다시피 전단지를 많이 나눠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 오시는 분들이 전단지를 받아서 그걸 갖다가 어디 넣을 데가 없으면 주변이 안 좋기 때문에 그래서 필요 없는 걸 넣으라고 그렇게 저희들이 만들어 놓은 상황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러니까 받은 분들이 결국은 전단지를 버릴 곳을 만들어 준 거네요. 그렇죠?
○생활환경국장  김성영  예,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권영식  위원  그렇게 보면 되는 거네요.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전단지수거함이 왜 필요한가라고 질의를 한 것은 재활용정거장에 보면 종이는 종이 이렇게 넣는 함이 따로 돼 있는데 이게 굳이 있어야 되냐를 여쭤본 겁니다. 충분히 이해가 됐습니다.
  알겠습니다.
  11페이지 RFID에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요금방식을 보면 선불결제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청소과장  유광순  예, 그렇습니다.
권영식  위원  이것은 결국 기계가 열리기 위해서는 돈을 지불해야 된다는 겁니까?
○청소과장  유광순  예, 카드를 투입을 해야 됩니다.
권영식  위원  해야만이 열리는 거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그렇습니다.
권영식  위원  열리니까 이게 선불 방식이 돼야 된다는 거죠, 그렇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권영식  위원  그런데 이 내용에는 보면 일반 다세대나 다가구가 아닌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설치하자는 거죠?
○청소과장  유광순  아니오, 공동주택을 제외한 다가구주택이나 빌라 그런 데, 일반 주택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권영식  위원  알겠습니다. 그렇게 돼 있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권영식  위원  그러면 일반 주택지에도 RFID를 설치를 하면 용역비용 같은 데서는 좀 변화가 있나요?
○청소과장  유광순  용역비용은 대당 한 1만원 정도 소요가 되고요, 통신비는 3,000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권영식  위원  아니, 그 얘기가 아니고 수거업체의 용역비가 좀 줄어들지 않느냐 하는 거죠.
○청소과장  유광순  아직, 작년에 도림동 20대 설치하고 대림동에 2대 설치한 상황에서 아직 용역비는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어차피 거점수거용기가 있었기 때문에 RFID기를 설치하면 쓰레기양이 더 줄어들기 때문에 용역비에는 아직은…….
권영식  위원  거점수거 용기보다 RFID 설치가 숫자가 줄어드는 것 아닌가요? 안 그렇나요?
○청소과장  유광순  숫자가 좀 줄어듭니다.
권영식  위원  줄어들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권영식  위원  그래서 제가 그 용역비용이  좀 줄어들어야 되지 않느냐는 뜻으로 질의를 하는 겁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저희가 250대 전부 설치하고 한 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리고  일반적으로 용기에 담아서 배출하는 것보다 RFID에 담아 배출을 하면 주민들 부담이 어떻게 돼요? 좀 늘어나지 않나요?
○청소과장  유광순  비닐봉투에 했을 때는 1ℓ당 100원이고요, RFID기기로 배출했을 때는 ㎏당 130원입니다.
권영식  위원  그러면 30원 정도 늘어난 거네.
○청소과장  유광순  30원 정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그 대신 비닐봉투를 사지를 않기 때문에요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
권영식  위원  사실 일반적으로 일반 주택에 사시는 분들이나 다가구에 사시는 분들이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죠?
  그런 분들한테 오히려 불편해요.
  익숙해지기 전을 얘기하는 거예요. 익숙해지면 불편함을 못 느끼겠죠.
  그러면 오히려 홍보를 위해서라도 RFID를 할 적에는 조금 더 비용이 적게 든다고 인식이 돼야만이 이용률이 높고 불만이 적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답변드리겠습니다.
  종량제 봉투로 배출했을 때는 봉투에 꼭 채워야 되는 상황이잖아요. 사람들이 채우지를 못 하고 버리잖아요.
  그런데 RFID로 버릴 때는 24시간 언제든지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봉투 값보다 RFID기로 배출하는 게 더 가격이 저렴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알겠습니다.
  단속 부분도 좀 더 철저히 하셔서 특히 여름에는 각종 질병이나 이런 것 때문에 구민들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철저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예, 알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권영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재활용품 분리수거함 양평2동에 6가 지역에 사실 분리수거함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마구 갖다버리기 때문에 길거리에 난립이 됐었는데 사실 이번에 우리 청소과장께서 많은 노력을 해서 분리수거함을 뒤로 물러놓고 관리를 너무 철저히 해줘가지고 지역이 굉장히 깨끗해졌다고 우리 주민들께서 칭찬이 대단하십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감사합니다.
이용주  위원  그래서 이 자리를 빌려서 우리 청소과장에게 수고 많이 하셨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본 위원은 오늘 한 가지만 제안을 하려고 합니다.
  우리 쾌적하고 깨끗한 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서 청소봉사대가 사각지대나 아니면 골목길 시기별로다가 대청소를 한답시고 사실 물차가 계속 간혹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물차가 와서 물만 뿌리고 가다 보면 전부 양가로다가 모든 쓰레기가 전부 가에 있기 때문에 그 청소를 누가 또 해야 되는데 주위 사람들이 청소를 안 해요.
  그래서 그런 게 굉장히 보기 싫어서 그럴 때는 우리 청소원이나 기동대가 물 청소차가 지나간 그 자리에는 기동대라도 배치를 해서 잠시라도 청소를 해줬으면 더욱 더 깨끗해지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들어갑니다.
  또한 우리 영등포에 삼각지나 구청 앞의 먹자골목이나 사실 이곳에 보면 바닥에 묵은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락스를 활용해서 길거리 묵은 때 물청소를 한 달에 3회에서 4회 정도를 실시해 줬으면 좋겠다, 그렇게 해서 우리 영등포의 홍보 차원에서 “어서 오세요! 청정지대 영등포로!” 이렇게 한다면 야간이 됐든 주간이 됐든 외부에서라도 야, 영등포는 굉장히 청정지대처럼 묵은 때를 없애고 이렇게 잘해 주는구나, 얼마나 깨끗한 지역이냐 이래서 많이 찾아올 거다 이렇게 생각이 들어서 단순히 보도에 물만 뿌리는 것이 아니라 락스와 청소 솔 같은 것 있지 않습니까? 그것을 활용해서 문지르고 바닥의 묵은 때를 싹 처리해줬을 적에는 정말 얼마나 깨끗하고 좋으냐 하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이런 방법을 한 번 구상을 하셔서 시범적으로 한 번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현수막이라도 하나 “어서 오십시오! 청정지대 영등포로!” 딱 서 붙인다든가 이러면 그 골목길도 굉장히 환해지고 주위에서 보더라도 역시 영등포는 다르구나! 이런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청소과장  유광순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적극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을 드리면서 본 위원의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오현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현숙  위원  오현숙 위원입니다.
  아까 동료 위원께서도 말씀을 하셨는데 영등포 청과시장 보행친화거리 조성해서 지금 보니까 여기 상인 공청회를 하셨네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가로경관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대책 회의를 지금 5번 했습니다.
오현숙  위원  여기 주민들하고도 같이 다 한 거예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상인대책위원회가 15명 선출이 됐습니다.
  처음에 50명 했는데 거기에서 너무 많다 해가지고 대표성을 띤 분으로 해서 구성을 해서 그분들하고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오현숙  위원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공청회를 했을 때 주민들께서 원하는 건의사항이라든가 그런 부분을 서면으로 본 위원에게 갖다 주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 간략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있었던 게 자율 정비선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자율 정비선을 인정해 달라 했는데 절대 저희는 불가하다고 했고요. 그것을 합의를 봤습니다.
  그리고 공사 일정을 조정해 달라. 공사 일정은 저희가 당초에 6월달부터 하려고는 했습니다. 그런데 수박철이 돼버리니까 8월달로 하자고 해서 그러면 7월달로 하기로 했고요.
  그다음에 어닝 철거도 건물주 90%, 상인 80%인데 어제 확인한 결과 거의 90%가 동의서 받았기 때문에 아케이드 설치하는 것도 이상이 없는 걸로 하고 금년 안에 추진하는데 무리가 없을 걸로 지금 생각합니다.
오현숙  위원  이 부분은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오현숙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10페이지를 보니까 영등포로 LED 간판개선 사업 해갖고 지금 간판개선주민위원회의 구성 및 사업자 선정을 6월달에 한다고 되어 있거든요, 이 부분.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오현숙  위원  그러면 간판개선주민위원회를 할 때 주민들이 더 자발적으로 잘 할 수 있도록 하고 이 부분에 있어서 지난번에 본 위원들이 들어간 부분이 간판개선주민위원회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맞습니다.
오현숙  위원  왜냐하면 이 부분이 우리 위원회만 구성이 돼 있으면 괜찮은데 여기에 사업자 선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오해를 받는 상황이 됐어요, 이 부분에 있어서.
  그래서 이번에 구청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더욱 더 전문적인 분들을 해서 주민들이 더 효율적으로 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또 여기에서 말씀을 드린다 그러면 그 사업자 선정 면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우리 영등포구 관내에 계시는 사업을 하시는 소상공인들이나 이런 분들이 더 참여를 해서 다 하실 수 있도록 좀 문제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위원님 말씀대로 충분히 검토해서 주민간판개선위원회는 전문성을 가진 분을 하고 그리고 작년 행안부에서 5월달에 지침이 내려온 게 하나 있습니다.
  뭐냐 하면 간판디자인과 간판 제작ㆍ설치는 분리 발주해서 추진해라.
  그 이유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관내 업체를 선정해서 제작 설치하라는 이겁니다.
  그런데 이게 작년에 제가 처음 과장 와서 하다 보니까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디자인을 얼마나 잘 해야 LED 간판 개선이 되는데 이 분야는 조금 더 고민해 보고 검토해 볼 필요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꼭 우리 관내로 해야 될지, 아니면 서울시로 확대해야 될지.
  이것이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좀 고민해서 잘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고민을 해보세요.
  서울시에서도 예산을, 이게 지금 우리 구비만을 갖고 예산 사업을 하는 게 아니잖아요, 그렇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오현숙  위원  서울시에서도 예산을 가지고 했을 때 우리 영등포구를 위해서 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라는 지시도 있었다는 것을 서울시 시의원님한테 말씀도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위원은 그 사업을 누가 하든지 그것은 관계가 없어요.
  우리 영등포구를 위해서 발전되는 일인데 어쨌든 거기에는 우리 구청 직원분들께서 더 전문적이고 효율성 있게 그런 부분을 좀 짚어서 잘 해주시기를 부탁드리는 겁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검토해서 잘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그리고 청소장비 현대화 해갖고 청소과.
  본 위원이 지난번에도 그렇고 우리가 청소부분이 사람이 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시스템을 자꾸 현대화로 하나하나 자꾸자꾸 개선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를 드리고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알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지금 12페이지 보니까 폐비닐ㆍ투명 폐페트병 분리배출 요일제 추진 해갖고 하고 있는데 지난번에도 본 위원이 말씀드린 게 공동주택은 그런 부분이 관계없지만 지금 단독주택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요일제가 매우 필요하다.
  왜냐하면 정거장이라고 해놨지만 사실 그 부분은 너무나 작기 때문에 아무리 구청에서 노력을 하고 열심히 하고 있는 것은 알고 있어요.
  각 동 동장님들이나 주변에서도 굉장히 긴장을 하고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말이나 며칠이 지나면 그 앞을 지나갈 수가 없거든요.
  그 정도로 좀 많이 취약해요.
  그런데 여기에 폐비닐하고 투명 폐페트병을 요일제로 해서 하니까 많이 줄어들죠.
  그런데 지금 보니까 예산액 집행률이 100%가 돼버리면 앞으로 남은 기간은 어떻게 하실 건지?
○청소과장  유광순  지금 폐비닐ㆍ폐페트병 사업이 환경부하고 서울시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서울시하고 환경부에서 예산을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홍보 물품이나 마대나 비닐 같은 것은 다 제공을 해 주고 있습니다.
오현숙  위원  이 부분이 올해부터 한 거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올해 2월부터 시범기간을 운영을 하고 있고요. 지금 어제 자로 당초에는 7월부터 전면 의무시행하기로 했는데 환경부 지침이 바뀌어서 1년 연기가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는 집중 시범기간을 운영을 해서 잘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조금 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공동주택은 관계가 없지만 단독주택이나 빌라 이런 부분은 이 부분이 굉장히 효율성이 있고 좋은 취지예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조금 더 홍보를 하셔서 더 잘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예,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유승용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가로경관과 4페이지 공중선 정비 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에 공중선 정비하는 차원에서 하는 거죠?
  그래서 정비구역을 보면 6군데인데.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6군데를 딱 지정한 것은 무엇 때문에 지정했나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작년에 민원이 제일 많이 들어왔고요. 여기에서 노선이 일부는 있습니다, 작년 당초 계획에 있고. 일부분은 정비해달라는 민원이 많이 있어서 이왕이면 해달라고 저희가 서울시한테 얘기했었고 서울시에서 또 통신사 해서 예산이 확보돼서 추진하게 된 사항입니다.
유승용  위원  단순히 공중선만 정비하는 거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이것은 공중선만 정비합니다. 지중화 사업 하고는 별개입니다.
유승용  위원  별도로 해서 공중선만 정비하는 것.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공중선 정비추진단을 보면 6개 업체인데 이 업체들은 사실은 다 사용자들이잖아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렇습니다. 통신사들입니다.
유승용  위원  업체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유승용  위원  이 사람들이 사실은 원칙은 해야 맞는 것인데, 사실은 하게 되는데 물론 예산은 우리 비예산으로서 하기 때문에 아주 잘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걸 좀 확대를 시켜서 전 지역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당초 계획은 있지만 이 공중선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내년에라도 검토해서 확대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일단 내년에도 지금 신길동하고 양평동은 잡혀있지만 더 민원이 있고 한 데를 더 확대해서 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리고 영등포구 삼각지 같은 경우도 이런 곳을 좀 공중선 정비를 제대로 해서 쾌적한 환경이 조성이 돼야 하는데.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일부 올해 들어가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하고 있어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올해 들어가 있습니다, 삼각지 일부는.
유승용  위원  여기는 빠져있는데.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영등포동3가 영중로6길하고 영등포로50길이 삼각지 내에 있는 것들입니다.
유승용  위원  3가?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영등포동3가 영중로 6길, 영등포로 50길 그것이 삼각지 내에 있는 도로입니다.
유승용  위원  삼각지 전체 포함해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전체는 아닙니다. 일부입니다.
유승용  위원  영중로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영중로 뒤쪽입니다.
유승용  위원  그렇다고요? 아무튼 비예산이니까 이 사람들이 6개 업체 중심으로 해서 할 수 있도록 많이 좀 건의를 드립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이런 것은 아주 잘 하는 일인데 또 우리 과장님 고생 많이 하셨는데 하여튼 앞으로 참고삼아서 더 좀 노력을 많이 해 주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5페이지 보면 보행친화거리 조성 및 운영 사업에 대해서 사업개요에 보면 용역 직원이 있어요. 용역 직원이 5명으로 있는데 이 용역 직원들은 지금 어떻게 용역을 주고 있어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 월별로 주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월별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유승용  위원  5명이.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연간 단가로 해서.
유승용  위원  연가 단가로 해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유승용  위원  용역을 수의계약으로 주는 거예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아닙니다, 입찰해서 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입찰해서?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유승용  위원  입찰은 어떻게 해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조달청에 등록해 가지고 조건에 맞는 데 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투입 인력을 보면 용역 인원이 656명이나 되거든요.
  이 사람들 용역 하루하루 근무하는 일수를 계산하면…….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아닙니다, 용역 656명은 여의도 봄꽃축제 할 적에 투입된 인력을 총 계산한 겁니다.
유승용  위원  알겠습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여의나루역은 별개고요.
유승용  위원  다음은 8페이지 가공 배전선로 지중화 사업인데 이런 부분들은 지금 현재 한전이나 KT나 통합통신사나 이런 데서 3개 사를 다 이행협약서를 했는데 이게 그 외에 통합통신사나 세종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나 이런 회사들은 어떻게 된 거예요, 이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이게 통합통신사는 지금 저희가 쓰고 있는 세종, LG, SK, SK브로드밴드, CMB까지 5개 회사입니다. 그래서 이게 출자를 해서 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5개가 들어와 있는 겁니다. 그래서 협약은 각각 한전 그다음에 KT, 통합사 이렇게 별도로 계약을 협업체계를 해야 됩니다.
유승용  위원  그런데 협약식은 3개 회사만 했잖아요, 지금.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이 3개가 따로 있습니다. 한전에 있는 거 있고요. 그다음에 KT. KT는 통신선이 별개입니다. 이거 통합통신사하고는 별도로 지금 쓰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통합통신사는 아까 말씀하신 대로 5개. 세종텔레콤, LG유플러스, SK, SK브로드밴드 등 5개 통신사입니다.
유승용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은 청소과 8페이지.
  청소장비 현대화에서 추진실적에 보면 도로청소차 구매에서 간주처리 예산으로 13억 8,800만원. 그렇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맞습니다.
유승용  위원  이게 어떤 차량들을 구매했나요?
○청소과장  유광순  국비, 시비로 추진하는 사업이고요.
유승용  위원  그건 알고 있고요.
○청소과장  유광순  분진흡입차, 노면청소차, 살수차 그리고 소형 전기노면청소차를 구매할 예정입니다.
유승용  위원  앞으로 예정이에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6월에 발주 예정입니다.
유승용  위원  그런데 추진실적으로 돼 있어가지고.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정자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정자  위원  박정자 위원입니다.
  본 위원은 유승용 위원 질의에 보충질의 하겠어요.
  본 위원도 지역을 돌다보면 지중화 사업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또 건축 후퇴선이라든가 전봇대, 전주선 또 통신주 아주 도로변에 있어가지고 차량 입출입하는 데가 있는 데가 많습니다. 차량 소통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니까 전수조사를 좀 하셔가지고 정비가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입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가로경관과에는 남부도로관리사업소에 컨테이너 박스 아무 필요도 없이 몇 년 전에 거기다가 설치해 놓고 쓰레기만 잔뜩 갖다놓고 하는데 왜 그것을 처리가 안 돼요? 정리가 안 됩니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그렇지 않아도 지금 저희가 컨테이너 가로 정비한 데가 5군데가 있습니다. 그게 남부도로사업소 뒤쪽에 하나 있는데 거기에 정비는 했습니다. 그래서 도색이 미흡한 부분이 있는데 그래서 도색을 할 거고요. 그래서 그걸…….
박정자  위원  가로경관과장!
  자꾸 위원들이 지적하고 하면 현장에 나가 봐가지고 불필요한 것은 빨리 빨리 정리하도록 하세요. 예?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그리고 본 위원이 우연히 근로복지공단 서울남부지사 부근을 가게 됐습니다. 부근에 보면 도로변에 적치물이 이렇게 많이 쌓여 있는데 오늘 오후에 꼭 한번 들러가지고 어떻게 하면 저 적치물을 깔끔하게 처리해서 차량소통에 원활히 소통을 할 수 있는 건지 보세요. 만약에 이것이 안 되면 내가 채현일 구청장 직접 나오라 해서 그거 정비하도록 내가 다시 한 번 하겠습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
박정자  위원  오늘 오후에 한번 나가보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이동정비하고…….
박정자  위원  어떻게 영등포에 우리 관내에 이런 적치물을 그렇게 많이 쌓아놓고 많은 분들이 민원이 들어왔고 했는데도 아직 까지도 처리가 안 되는 것 있을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본 위원이.
  꼭 한 번 나가보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그리고 보고하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일단 계고조치하고 거기에 주차구획선을 그어서 문제없는지 검토하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계고조치, 이제서 발견해가지고 60만원 부과됐는데 다시 한 번 깨끗하게 처리하도록 하세요. 노력하세요.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청소과장!
  우리 미화원들 휴게소가 몇 군데나 있어요?
○청소과장  유광순  11개소가 있습니다.
박정자  위원  11개소?
  그러면 청소과장이 부임한 다음에 가끔 휴게소 한 번 돌아봤어요?
○청소과장  유광순  전부 다 돌아봤습니다.
박정자  위원  돌아봤는데 그 분들의 애로사항 같은 거 접수받았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그렇습니다.
박정자  위원  처리가 어떻게 됐어요?
○청소과장  유광순  신길…….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실래요?
박정자  위원  청소과장이 미화원들 건의사항 같은 거 몇 건을 받아서 처리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고. 했어요?
○청소과장  유광순  공기청정기 이번에 전부 구매해 줬고요.
박정자  위원  구입해서 줬어요?
○청소과장  유광순  그리고 신길6동 악취발생 건에 대해서 저희가 공사를 다시 시행하라고 얘기를 해서 악취 해소를 했습니다.
박정자  위원  다시 한 번 확인해서 신속하게 처리하세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본 위원도 거기 가 있으니까 앉아있을 수가 없을 정도로 하수관에서 악취가 많이 났어요. 대림1동도 마찬가지고 타 휴게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분들이 얼마나 땀 흘리고 궂은 일 하시는데 그런 거 그때그때 애로사항 같은 건 해결해 주세요.
○청소과장  유광순  예, 적극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규선 위원님 짧게 보충질의 해 주십시오.
이규선  위원  이규선 위원입니다.
  최일선에서 항상 수고 많습니다.
  생활폐기물 무단투기 예방 6페이지.
  무단투기 단속원을 20명이나 운영하고 있는데 추진실적에는 현재까지 단속실적은 과태료 부과도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이렇게 돼 있는데 그렇게 영등포구가 무단투기가 없는지 아니면 단속원 운영상 문제가 없는지 우리 과장님께서 답변 바랍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청소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무단투기 단속원을 1월에서 3월까지는 홍보 및 계도로 운영을 하였고요. 그리고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을 저희가 3월 중순에 채용을 했습니다. 그래서 4월 이후에는 저희가 집중단속을 실시해서 5월 말 현재 888건에 5,136만원을 부과를 해서 징수는 531건에 3,085만원을 징수를 했습니다.
이규선  위원  조금 전 과장님 말씀처럼 단속실적도 중요하지만 충분하게 계몽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이규선  위원  하여튼 계속 수고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질의드리겠습니다.
  지중화 사업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영등포구는 2020 계획에 의해서, 서울플랜에 의해서 3대 도심지역으로 승격했습니다. 그래서 도심지역에 그런 맞는 보행환경이 필요하고요. 또 지중화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게 지금 계속사업이죠?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저희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5개년 계획이 지금 세워져 있습니다. 저희 영등포구에 77개 노선이 있는데 그 중에서 13개 주요 노선을 정해서 거기서 순위를 정했습니다. 그래서 2023년도까지 지금 순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추진계획도 잡혀 있고요.
○위원장  박미영  지금 우리 영등포 같은 경우에 당산역, 여의도역, 영등포역, 대림역, 신풍역 이렇게 환승하는 주요한 그런 지하철역이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보행에 대해서 우리가 지중화 사업도 중요하고요. 그리고 또 우리 영등포구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온 게 보행친화도시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보행친화도시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특별한 그런 상황도 있었지만 지금 여기 추진실적이 매우 저조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이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지금 예산 말씀하신 겁니까?
○위원장  박미영  예산이라든가 또 예를 들자면 영등포청과시장 보행친화거리 조성에 집행률이 0.4% 정도 되고요. 또 지중화 사업도 현재 지금 집행률이 0%입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가로경관과 예산은 55억 정도 됩니다. 그런데 일반회계가 33억 정도 되고요. 지중화 사업이 23억 1,000만원입니다.
  그래서 저희 일반예산의 한 6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중화 사업이 지금 실시설계가 이번 달에 끝났습니다. 6월 말에 실시설계가 끝났기 때문에 집행이 되면 6월 말에 한 73% 정도 예상 집행할 것으로 지금 보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아직 실시설계가 지금…….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그게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보행친화도시 같은 경우에도요 지금 집행률이 저조한데 그것도 같은 맥락입니까?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앞으로 잘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로경관과장  송진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고요.
  청소과 질의드리겠습니다.
  아까 무단투기에 대해서 위원님들께서 지적이 있으셨는데 굉장히 좋은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속 시간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일정하게 되면 바로 구민들이 그 내용을 알아서 피해가면서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앞으로 매뉴얼을 좀 더 치밀하게 다시 구성하셔서 이런 일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라고요.
  우리 영등포구가 과거로부터 교통의 중심지고요 서남부의 그런 핵심지구라고 우리가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많은 유동인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인구가 많다보니 어느 역이라고 할 것도 없이 역 주변에 담배꽁초라든가 이런 투기 이런 것들이 상당히 심합니다.
  그래서 이런 역 주변에 담배꽁초 단속을 철저히 해 주시기 바라고요. 또 청소 좀 더 긴밀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더 말씀을 드리면 여의도역 같은 경우에는요 여의도역은 한 6시에서 7시에는 20m 정도 줄을 서면서 사실은 직장인들이 전철역에서 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특구거리는요, 매연도 문제가 되고요. 그다음에 담배꽁초가 청소를 열심히 하더라도요 유동인구가 분출하는 그런 쓰레기, 특히 담배꽁초 이것을 당해낼 수 없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다음에 음료수병 이런 것들을 다 나무에 숨겨놓고 다닙니다.
  그래서 보다보면 아무리 청소를 한 것 같아도 나무나 이런 데 각종 오물이 늘 박혀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집중적으로 청소 좀 요청드리고요.
  그리고 또 여의도 같은 경우는 지금 청소용역으로 지금 대처하고 있죠?
○청소과장  유광순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그래서 용역이 사실은 직영체제보다는 책임감이 덜하지 않나 이런 데도 영향이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이 부분, 시스템에 대해서도 좀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청소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담배꽁초 관련해서는 저희 특수사업으로 해서 담배꽁초 수거함을 영등포 전역에 지금 76개소에 설치되어 있고요.
  그리고 영중로나 영등포역 그리고 여의나루역에는 저희가 청결기동대를 계속 배치를 해서 청결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고견은 적극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그리고 제가 말씀드릴 것을 잠깐 잊어버렸는데요.
  지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금 실시되고 있는데요. 영등포역 근처라든가 여의도역 근처에 포장마치에 가면 굉장히 많은 젊은이들이 빽빽하게 들어앉아서 전혀 마스크도 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색하게 하는 그런 장면이 연출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단속도 좀 당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소과장  유광순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가로경관과와 청소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나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관계 공무원이 입장하는 동안 동료위원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다음은 환경과와 푸른도시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규선 위원님 발언해 주십시오.
이규선  위원  이규선 위원입니다.
  환경과 5페이지 태양광 미니발전소 및 LED조명 보급 지원 사업.
  뒤쪽에 문을 좀 닫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는 2020년도 목표치 현재 몇 % 정도 완료 중입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환경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베란다형이 1,200개가 목표고요 주택형이 10개가 목표인데 지금 현재 베란다형은 550개 주문을 받았고요 주택형은 지금 2개 받았습니다.
이규선  위원  왜 실적이 좀, 아직 홍보가 덜 돼서 그런 겁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아무래도 저희가 이게 시에서 한 4월 달 정도에 공문이 와가지고요, 그때부터 추진을 하다보니까.
  저희가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조금 홍보 부족도 있을 것 같고. 그렇죠?
  조금 더 열심히 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아울러 사업 추진 시 주민호응도는 어떠한지 설치 후 문제점은 없는지 답변 바랍니다.
  분명히 조금 전에 아직 홍보가 좀 덜 되긴 덜 됐지만 설치 이후 그런 문제점은 없는지 답변 바랍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아무래도 베란다형은 설치에 있어가지고 사람들이 많은 호응도가 좋은데요. 주택형은 부담이 좀 있어가지고 신청을 한 다음에 취소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규선  위원  그렇죠. 자부담이 많으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예.
  그래서 베란다형은 저희가 1,200개 목표하는 데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럼 저소득층 및 복지시설 LED조명 보급사업에서 당초 계획한 세대가구와 시설개소가 변경이 됐단 말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답변 바랍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현장을 한번 나가보니까요. 작년에, 이 사업 같은 경우에 작년 3월 달에 저희한테 신청을 합니다. 그래가지고 금년에 저희가 현장을 가보니까 사실 교체 안 해도 될 이런 상황이 발생해가지고요. 대신에 세대는 줄지만 등을 하나에서 2개로 늘려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예산에서 큰 변동이 없게 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알겠습니다.
  10페이지 영등포구 악취저감사업 추진인데요. 정화조 등 악취발생 원인분석 용역을 실시할 예정인데 용역비는 얼마입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용역비가 한 2,000만원 정도 됩니다.
이규선  위원  2,400만원이죠, 그렇죠? 2,000만원이 아니고.
  이건 팩트를 이야기해야죠. 그렇죠?
  2,400만원이죠?
○환경과장  우전제  예, 2,400입니다.
  죄송합니다.
이규선  위원  그래요. 그렇게 실수할 수 있는데 그래도 뭐든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용역을 실시하는 이유와 용역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용역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동 악취모니터링을 통해서 냄새가 많이 나는 다발지역 한 5개소를 선정해가지고 도로변 하수맨홀에 측정기를 24시간 부착을 해서 남새 나는 악취 발생 부분을 발췌를 해가지고 인근 건물이라든지 가정집 이런 데서 발생되는 이런 부분을 해서 건물주라든가 악취 부분을 저희가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서 용역을 실시하게 됐습니다.
이규선  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용역 전에 많은 예산을 들여가지고 여러 사업을 하고 있는데 용역을 해서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를 가지고 악취저감 관련 사업을 하는 것이 맞는 게 아닌지 본 위원 생각은 그런데 담당 과장께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답변 바랍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용역이 6월부터 10월까지인데요 10월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요 건물주에 시설 개선이라든지 협의를 해서 악취 발생을 최소화하게끔 노력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용역비가 2,400만원 들어가는 만큼 악취 저감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예, 알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푸른도시과.
  제물포터널 사업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국회대로 공원화 사업 관련해가지고.
  국회대로 지하화 사업이 곧 완료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제물포터널이 개통될 예정이죠, 2024년이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2024년입니다.
이규선  위원  6월달.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규선  위원  그런데 상층부는 공원화될 예정인데 어떻게 조성될 예정이며 현재 진행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답변 바랍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지금 현재는 서울시 도시기반건설본부에서 설계 용역 중입니다.
  정확한 자료는 아직 안 나왔고요. 올 7월말정도에 아마 구하고 시하고 협의해서 서울시에 용역보고회가 있습니다.
  그때 가서 참석해야만 하는데 제가 알기로는 지금 현재 추진상황은 우리 구에는 제물포로에는 지상으로 도로 다이어트만 가고 밑에 양천에서부터 지하화 하는 걸로 돼 있습니다. 그렇게 지금 현재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규선  위원  더 이상 거기에서 크게 더 설계 변경 같은 경우는 있을 수가 없는 거죠, 지금 현재 상태로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지금 현재는 그런 진행상황입니다.
이규선  위원  방금 말씀처럼 서울시에서 상층부에 공원 조성을 추진 예정이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규선  위원  알겠습니다.
  21페이지 가로수 뿌리융기 정비.
  과장님, 가로수 뿌리융기 정비 사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바랍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가로수는 우리 26개 노선에 1만 8,400여 주의 가로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 뿌리가 융기된 게 약 4,000여 주가 파악돼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최초로 뿌리융기로 인해서 보행인들한테 피해가 간 그런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서 우리 기동반으로 2개소를 만들어가지고 추진을 하고 보호판 정비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까지는 1,000여 주 지금 정비를 완료했습니다, 3월부터 시작해서요. 계속 추진을 해서 4,000주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규선  위원  본 위원의 질의에 과장님께서 설명을 잘 해주셨는데 보통 우리 구민들이 또 느끼는, 제 본 위원의 질의에는 조금 미흡한 것 같습니다.
  제가 어떤 부분에 뿌리융기 정비 사업이라는 것은 가로수의 뿌리가 보도나 경계석, 인도 블록 등을 밀어 올려가지고 도시 미관을 해치고 가로수 뿌리로 들여진 인도 블록에 우리 구민들이 자칫 잘못하면 걸려 넘어지는 등 보행자 안전사고 발생 거기에 중점을 두는 거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맞습니다.
이규선  위원  구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을 위해서 가로수 뿌리 정비 작업이, 그렇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규선  위원  그러면 이 사업은 결국은 가로수 수목이 노목이 많다는 뜻이잖아요?
  수목 교체가 우선이 아닌지 답변 바랍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수목 교체는 매년 진행을 하고 있는데 재정 여건상, 우리가 올해도 지금 현재 은행나무 암나무 교체를 205주 정도 하고요, 그다음에 대형 수목 120주를 계속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구 재정여건 상 매년 진행을 하는데 이 뿌리융기도 발생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시행을 해서 그 부분이 보행 안전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규선  위원  과장님, 그러면 추진실적에서 이미 준공이 된 곳도 있는데 예산 집행률은 현재 7.6%, 7%로 매우 저조한데 이유는 무엇인지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지금 현재 추진한 것은 인건비로 3억이 잡혀 있고요, 보호수 보호판 그 부분에 따라서 보호틀 이 부분이 약 3억 해서 5억 7,000 정도가 전체 잡혀 있는데 인건비 부분이 지금 2개월 나갔기 때문에 그 부분이 좀 저조한 실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계약조건에 보호판이나 보호틀이 조달 구매가 돼 있는데 아직 지출이 안 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약 30% 정도 나가 있는데 그 부분 저조한 실적이 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것은 조달청 나라장터로?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나라장터로.
이규선  위원  본 위원이 과장님 말씀 충분히 이해 가는데 본 위원이 생각하기는 혹시 예산이 과다하게 책정이 된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아닙니다.
  그것은 추진을 해 보면 아직도 7개월이나 남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충분히 소진되리라 생각됩니다.
이규선  위원  그렇겠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열심히 하시니까 지켜보겠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규선  위원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안양천을 앞주 전 주에 체련 단련해서 나가보았습니다. 휴지 줍기도 하고 이렇게 해서 앞주 금요일날.
  산책 중에 화장실을 다녀오시는 구민들께서 남자화장실을 가보았더니 다 나오신 분들이 2개인데 한 곳은 열쇠로 다 잠가놓았다고 불만을 참 많이 하더라고요. 한 곳은 또 뭐냐 하면 잠가놓은 곳은 장애인화장실만 사용을 하게끔, 여자화장실은 그렇지 않은데.
  그것은 제가 앞주 금요일날 저 역시도 정확하게 봤습니다.
  저도 사진을 서너 장 찍었는데 당연히 그 앞에 몇 번 몇 번 담당자 다 적혀 있더구만요.
  그런데 그런 부분은 어떻게, 물론 안양천 같은 경우는 화장실이 옆에 금방 있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어느 거리를 두고 있는데 남자화장실은 2개가 있는데 장애인화장실은 넓고 장애인화장실만 있고 기존에 있는 것은 물론 청소용구를 담아놓았는지 모르지만 분명히 있는데 다 잠가놓았더라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푸른도시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양천에는 9군데의 화장실이 군데군데 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제가 현장 확인을 한 번 해봐가지고요 그런 부분을 바로 시정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거의 그런 경우는 없는데 몇 군데가 그렇게 돼 있다면 현장을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아니요, 이것은 6월 10일 팩트입니다.
  직접 본 위원도 갔었고 우리 전 의원들도 다 갔었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위치는 어디신지?
이규선  위원  전부 다입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전부 다요?
이규선  위원  예.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그러면 제가 바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 부분은 제가 휴대폰을 여기 들어오면서 전부 꺼가지고 제 방에서 한 번, 다 찍어놓았어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규선  위원  그래 다 찍어놓은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직접 또 나가보시면 알 거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알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이유가 있겠지만 그래도 2개 있는 데 하나만 있으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그럼요. 2개는, 하나는 개방을 해야죠.
이규선  위원  장애인 있으니까.
  그 부분은 과장님께서 직접 현장에 나가 보셔서 얘기를…….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규선  위원  수고 많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최봉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환경과 10쪽에 보세요.
  영등포구 악취저감 사업 추진해가지고 관내 하수도 및 각종 악취 유발 시설물에서 발생하는 악취 전 분야에 걸친 악취저감 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하기 위한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악취로 인해서 발생시키는 원인자에게, 과장님!
○환경과장  우전제  예.
최봉희  위원  악취 발생 원인제거를 요청했다라면 악취 저감 시설물을 설치토록 해야 하지 않아요?
  연초에만 합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환경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그 시설물에 대해서 개선명령을 할 수는 있습니다.
  크게 개선명령인데 악취 발생되는 부분에서 개선명령을 일차적으로 하고요, 그런 부분에서 개선명령이 안 되면 거기에 따른 법적인 사항이 있는데요 거기까지 간 적은 없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요 본 위원이 지난주에 환경과장님께 직접 전화를 해서 민원사항을 요청드렸는데도 불구하고 주로 주상복합아파트라든가 이런 데는 밑의 1층이 거의 상가예요. 주상복합 아파트는 좀 범위가 크다 보니까 1층이라도 식당도 있고 여러 가지의 소상공인들이 들어가 있는데 빌라에도 요즘은 도로 변에 있는 빌라, 다가구에도 1층이 상가가 돼 있어요. 그렇죠?
○환경과장  우전제  예.
최봉희  위원  영등포동에도 있는 빌라 1층에, 뭡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공유 주방 말씀하시는 겁니까?
최봉희  위원  아니오. 코로나 때문에 사실은 배달음식이 성행을 하고 있어요.
  배달음식이 7군데가 들어가 있어요. 한 장소에.
  그러다 보니까 위에 닥트시설이 되어 있잖아요?
  그런데 원래는 지상 위로 죽 빼야 되는 것 아닙니까?
  닥트시설을 어떻게 해야 되는 거예요, 냄새, 악취를 제거하려면?
  옥상 위로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환경과장  우전제  예.
최봉희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도 그런데 옥상이 아닌 본인의 1층 상가 바로 위에다가 해서 구부려서 설치를 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2층부터 3층, 4층, 5층 건물인데 냄새가 나서 도저히 살 수가 없대요.
  혹시 현장 가보셨나요?
○환경과장  우전제  지난번에 전화 주셔가지고요 바로 직원을 투입해가지고.
최봉희  위원  과장님이 직접 가서 보시라고 하니까요.
  그러면 담당 직원은 오셨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현장에 전화 주셔가지고 저희가 닥트시설을 옥상으로 하게끔 요청을 했고요. 그리고…….
최봉희  위원  요청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움직임이 하나도 없어요.
  팀장, 과장님 아무도 안 나가신 것 같은데요.
○환경과장  우전제  음식점 이런 닥트 시설은 위생과에서 점검을…….
최봉희  위원  물론 위생과에서 하는데.
○환경과장  우전제  지난번에 전화주셔가지고.
최봉희  위원  지금 악취저감장치에 대한 것은 환경과입니다. 그렇지요?
  그러면 우리 민원하신 분들 뿐만 아니라 우리 구민들 쾌적하게 하기 위해서 악취 저감장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면서…….
○환경과장  우전제  제가 현장 나가서 다시 한 번 챙겨보겠습니다, 위원님.
최봉희  위원  지금 민원이 그쪽에서 5, 6번이 들어왔고 1주일 내로 아무런 조치가 진행이 안 된다라면 구청장실로 쫓아간답니다.
  그러니까 과장님께서 민원사항에 대해서 본 위원이나 동료 위원들이 부탁을 드리면, 요청을 드리면 언제든지 즉각 즉각 해 주세요.
○환경과장  우전제  지난번에 위생과 팀장하고 다 해서 저희는 처리된 줄 알고 있었거든요.
최봉희  위원  전혀 안 돼 있다니까요.
  본 위원이 오늘 일부러 이것을 질의드리기 위해서 그쪽을 지나오면서 봤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안 돼 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그렇다면 현장을 확인해서 제대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 사는 분들은 너무 너무 냄새 때문에 곤욕이랍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그 당시는 다 처리된 줄 알고 있었는데.
최봉희  위원  아니, 전혀 안 돼 있습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안 됐으면 저희가 현장 확인해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꼭 부탁을 드리고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예.
최봉희  위원  푸른도시과요, 4쪽입니다.
  공원 노후시설 정비 및 개선 있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최봉희  위원  거기에 보면 노후된 공원 시설물 정비 및 확충을 통해 이용주민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했는데요. 이런 대상공원이 문래공원, 4개 공원 하고 어디어디 또 있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우리가 공원은 지금 현재 관리하고 있는 공원이 근린공원 10개소하고요 어린이공원 19개소…….
최봉희  위원  무슨 공원이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마을마당 30개소, 소공원 17개소 해서 77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푸른도시과에서요.
최봉희  위원  너무 빠르세요, 과장님!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77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77개소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그중에서 매년 노후화된 민원을 처리 받아가지고 매년 예산을 확보해서 조금씩 조금씩 이게 정비해 나가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러면 정비해 나가는 정비된 곳과 또는 정비해야 할 곳, 근린공원 10개 죽 말씀하셨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서면으로 제출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리고 푸른도시과 과장님께는 사실 본 위원이 민원을 참 많이 의뢰를 하고 말씀을 드리는데 사실 이 자리를 빌려서 가로수라든가 또는 민원사항이 있었을 때 바로 바로 정비를 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각 가정의 가지치기 그런 것들도 조심스럽게 본 위원이 민원을 드리면 언제든 바로바로 해주신 데 대해서는 너무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늘 수고해 주시고 열심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입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오현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현숙  위원  오현숙 위원입니다.
  이제 질의하려고 그러면 동료 위원님들께서 거의 말씀을 하셔서 내용은 알 것 같고, 환경과에 보면 녹색영등포 환경거버넌스 구성 운영 그래갖고 이게 지금 올해 구성이 되는 건가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지난 4월달에 분과위원들 45명 위촉을 했고요. 위촉식은 오는 18일날 거행할 예정입니다.
오현숙  위원  이것 위촉되신 분들 명단 좀 본 위원한테 주시고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알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그리고 악취저감 사업에 대해서는 워낙 영등포구가 상권이라든지 단속을 해도 주민들이 예전에는 보면 폐기름을 몰래 하수도에다 붓는 그런 일도 있고 그랬는데 정말 모두가 환경은 같이 생각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알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그리고 푸른도시과 19페이지 보면 하천변 녹지확충 시설물 정비 이렇게 돼 있는데요.
  지금 안양천에 예를 들면 둘레길 그래가지고 파란 야광으로 줄을 했다고 그러는데 그것도 푸른도시과에서 한 건가요, 아니면 치수과에서 한 건가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아닙니다. 그것은 치수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오현숙  위원  그건 치수과에서 한 겁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오현숙  위원  그 부분은 좀 수정을 해야 될 것 같고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오현숙  위원  그러면 치수과에다가도 얘기 좀 해 주세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제가 하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환하게 해야 됩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오현숙  위원  그리고 지금 가로수 보호대는 각 지역마다 매우 열악한 데가 많습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계속 적극적으로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지금 얼마 전에도 본 위원이 말씀을 못 드렸는데 새롭게 하는 공원 있잖아요? 공원들의 조명이 좀 어둡대요.
  어쨌든 푸른도시과에서 공원을 관리하니까 전기도 관리하시는 거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오현숙  위원  그것은 또 다른가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아니오, 전기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현숙  위원  전기 관리하고 있습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오현숙  위원  그러면 공원에는 이제 더군다나 날씨도 이렇고 그래서 요즘은 또 코로나로 인해서 사람들이 야외 어디를 못 가니까 가까운 공원을 주민들이 많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좀 환하게 해서 누가 와도 멀리서도 보면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환하게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오현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유승용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환경과 9페이지 녹색 영등포 환경거버넌스 구성 우리 동료 위원께서 질의했는데요.
  그 거버넌스 위원들을 50명이나 하게 되고 구성하는데 위촉직이 45명, 당연직 5명인데 당연직은 우리 구청 관련된 직원들이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구청장님, 국장님, 과장 3명입니다.
유승용  위원  45명 위촉직 분들은 어떤 분들이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분과가 3개 있습니다.
  녹색도시 생활실천분과, 에너지 미세먼지분과, 악취 생활환경분과 그래가지고 분과별로 15명씩 45명이 되어 있고요.
  이 분들은 저희가 2월달에 모집공고를 해서 추천을 39명 받고 모집을 또 28명 해가지고 총 69명 중에 45명을 저희가 선정위원회애서 심의해가지고 선정한 내용입니다.
유승용  위원  69명 중에 45명을 선발했다 그런 얘기입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 선발한 분들은 위원이 어떤 분들이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구성 내역을 보시면요 저희가 다양한 분들을 모셨는데요.
  일단은 관내 전문가라든가 학생 그리고 또…….
유승용  위원  환경 전문가?
○환경과장  우전제  예, 환경 전문가 등등을 해서.
  죄송합니다. 갑작스럽게 말씀을 드려서 좀 그런데, 전문성 있는 주민들 위주로 많이 선정을 한 내용입니다.
유승용  위원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이 분들이 많은데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포럼워크숍 이런 부분들도 있는데…….
○환경과장  우전제  주로 환경관리 실천…….
유승용  위원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는 것 같은데 구체적인 계획은 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분과를 위촉을 해서 지금은 비대면식으로 저희가 온라인 대화도 좀 하고 있고요. 현장에서 나오는 목소리를 저희 관하고 같이 협치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모으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알겠습니다.
  환경이라 하면 여러 가지 아주 광범위하기 때문에 미세먼지부터 시작해서 우리들도 아주 이야기했지만 하수도 악취문제랄지 여러 가지 부분들이 많이 있잖아요. 또 도림천 문제랄지 안양천이나 이런 부분들이 있는데 아주 광범위하게 연구해서 좋은 환경 속에서 우리 구민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이런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리고 다음 페이지 10페이지 보면 악취저감사업 추진인데요.
  여기 보면 아마 하수관 악취하면 대림동이 제일 아주 특히 한 곳이기 때문에 아주 많이 나는 곳인데 대림동은 전혀 안 들어갔어, 어떻게 해서 여기.
  대림동도 관심 갖고 좀 해 보세요.
○환경과장  우전제  지금 저희가 동별 악취 모니터링 요원을 활용을 해서 대림동 부분도 열심히 챙기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이런 계획 세우기 전에 미리 해야죠, 이게.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5월 달까지 실적을 받았는데요. 대림동 부분은 저희가 좀 더 봐가지고 조치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아니, 하수 및 생활악취 실태조사를 이미 했잖아요. 그렇죠? 아직 안 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실태조사는 계속 모니터링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모니터링도 대림동은 어째 안 들어가 있냐고? 모니터링이 잘못된 거 아니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동별로…….
유승용  위원  대림동이 민원이 제일 많을 텐데.
○환경과장  우전제  받고 있는데 일단은 많이 들어오는 데 위주로 일단 계획을 잡았고요. 대림동도 한 번 챙겨보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아무튼 전문가 자문단까지 구성하고 그러는데 잘 좀 챙겨서 영등포면 구 전체를 해야 되는데 그래도 대림동은 영등포구의 특별한 곳입니다. 잘 알고 계시죠?
  다문화지역이고 중국교포들 많이 사는 지역이기 때문에 또 요식업도 중국식당들이 많아가지고 여러 가지 기름으로 많이 튀기고 여러 가지 그거 해서 하수관들이 겨울철 같은 경우는 사실은 하수관에다 버리기 때문에, 기름들을.
○환경과장  우전제  예, 맞습니다.
유승용  위원  하수관이 다 얼어요. 얼어서 하수관이 안 내려갑니다, 사실.
  그런 것도 있고 또 한 가지는 여름철 같은 경우는 이게 다 썩어서 벌레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고 물론 모기뿐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그런 부분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악취가 아주 굉장히 심합니다.
  이런 것도 실태조사를 제대로 해가지고 본 위원한테 보고 좀 해 주십시오.
○환경과장  우전제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거기에 후속조치를 기대하겠습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푸른도시과 12페이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가로변 녹지 확충이라 그래서 이것도 도림천, 안양천이 주로 많이들 하게 돼 있고 또 여기 보면 양평로까지 같이 하게 되는데 도림천은 생활환경이 도림천을 중심으로 해가지고 사실 디지털역까지 관심을 갖고 해 줬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푸른도시과장 답변 드리겠습니다.
  도로변 녹지량 확충은 향토꽃밭에 작년부터해서 올해까지 장미를 식재하는 사업이 되겠고요. 내년까지 완료할 그런 사업입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도림천에는 아직까지는 시비를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도림천은 아직은 손을 못 대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에도 예산을 확보해서…….
유승용  위원  아니, 그런데 그동안에 보면 제가 본 위원이 그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더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데 전혀 환경적인 어떤 사업이 안 이루어지고 있어요.
  3, 4년 전에 본 위원이 서울시 의원들하고 같이 협조해서 한 24억 갖다가 도림천 정비사업을 했었고요. 그 전에는 한 번도 이루어진 적 없습니다, 사실.
  그리고 또 금년에도 약 13억 5,000만원 끌어다가 지금 진행 중인데 실시설계에 들어간 걸로 알고 있어요. 후반기에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전혀 보행로나 이런 부분이 제대로 안 이루어져 있거든요.
  그래서 17페이지 보면 탁트인 영등포 수변생태순환길 이런 부분들도 있는데 이런 사업을 하기 전에 제대로 조사를 해서 도림천도 조사해서 같이 해 줬으면 합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안 되면 내년 예산에라도 꼭 좀 반영해서 꼭 할 수 있도록 건의를 드립니다, 내가 과장님한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이용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우리 푸른도시과는 워낙에 과장께서 모든 걸 잘 해 주시기 때문에 크게 드릴 말씀은 없고요. 한 가지 좀 묻겠습니다.
  공원이나 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데 거기에 친환경살충기라고 우리가 설치해 놓은 곳이 있습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이용주  위원  없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용주  위원  그래서 본 위원이 제안을 드리는 거는 이런 친환경살충기가 가동이 돼야 됩니다.
  아시다시피 조금 전에 말씀드렸는데 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장소에서 살충기를 조기 가동하고 있음으로써 각종 전염병의 원인이 되는 해충을 제거하여 주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각별한 신경을 써야 됩니다.
  특히 올 같은 해는 기온상승으로 인해서 모기활동 시기가 빨라짐에 따라서 우리가 위생살충기는 설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푸른도시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지적대로 말씀하신 사항은요, 모기가 해충으로는 해충 구제, 나무에 있는 해충 구제는 우리 과에서 당연히 푸른도시과에서 합니다. 모기와 해충은 위생과에서 그런 거를 환경설치를 하고 그렇게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그런데 협조를 해서 제가 공원이나 소통을 해서 설치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러니까 소공원 같은 데는 우리 주민들이 많이 나와서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꼭 친환경살충기를 설치해서 가동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다음은 우리 영등포에 공원으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공원부지가 좀 많이 있는 걸로 아는데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푸른도시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에는 지금 현재 메낙골공원하고요 공원 활용 안 되는 부분이 영등포동에 신길역 있는 지하주차장하고 있는 우리 시설관리공단에서 차량적치소로 사용하는 게 어린이공원 지역이고요. 그다음에 양평2동에 양화폭포 그 세 군데가 지금 현재 공원으로 조성이 안 된 지역이 되겠습니다.
  먼저 메낙골공원은 2020년 7월이 되면 실효가 됩니다. 실효가 되는 그 사항을 도시계획과에서 지금 지구단위계획을 결정을 해서 그 부분을 지방병무청이 지방병무청을 짓게 하고 나머지는 공원으로 찾아오는 방안을 지금 강구 중에 있고요.
  그다음에 영등포동에 신길역 있는 어린이공원 부지는 이미 공원으로서의 실효된 상태입니다. 지하는 지하철역이 지나다니고요. 그렇기 때문에 그건 2015년도에 이미 실효를 했고요. 2020년도에 실효고시를 해서 그건 실효하는 걸로 추진을 하고 있고요.
  양평2동에 양화폭포는 지금 서울시에서 월드컵공원을 조성 중에 있는 있습니다. 전국에서 최고 규모로 지금 현재 서울시하고 혐의를 해서 폭포를 전국에서 최고 규모로 지금 조성을 해서 약 한 100억 정도 되면 기부채납 받아서 우리가 운영을 내년부터 예산을 잡아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이용주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서는 당산동에서도 한강고수부지로 나가는 우측에도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그것은 도시계획상에 이미 어린이공원 지역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에 그건 폐쇄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건 어린이공원으로 돼 있는데요. 당육어린이공원이라고 지정만 돼 있죠. 그건 지구단위계획이 먼저 돼 있기 때문에 그건 폐쇄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 부분은.
이용주  위원  그러면 그 공원부지가 다른 용도로다가…….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지구단위로 할 때 그건 우리한테…….
이용주  위원  지구단위에서 할 때 거기를 포함할 수가 있다 그런 얘기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용주  위원  답변해 주시느라고 수고 많았습니다. 본 위원의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권영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권영식  위원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수고가 많으십니다.
  환경과 6페이지 좀 봐주십시오.
  여기 보면 주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미세먼지, 라돈 등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우리 현재 영등포구에서 유해물질 피해가 높은 순서대로 어떤 물질들이 있나요?
○환경과장  우전제  환경과장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미세먼지 부분이 작년 같은 경우는 18회 정도 발령이 됐기 때문에 그 부분이 제일 크고요. 그다음에는 가끔 오존 경보가 발생해서 그런 오존발생 농도가 있고요.
  저희가 문래동 같은 지역에는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을 해서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데요. 거기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요인이 되는 악취라든가 미세먼지에 같이 속하는 이런 부분이 많이 발생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결론은 악취나 지금 분진이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분진입니다.
권영식  위원  분진.
  그런데 여기 지금 내용을 보면 미세먼지, 라돈 등 해놓았거든요.
  그런데 우리가 영등포구에서 라돈에 대한 피해가 있나요?
○환경과장  우전제  그건 지난번에 위원님 아시다시피 가정에서 침대 이런 거 보면 라돈이 많이 발생된다 그래가지고 저희가 동별로 2대씩 라돈측정기 하고 저희가 2대 정밀측정기가 있습니다.
  그런 생활환경 부분 이런 차원에서 저희가 라돈이라는 것을 언급을 했는데 라돈 피해 부분은 저희가 없습니다.
권영식  위원  피해가 없죠, 거의 없죠?
○환경과장  우전제  예.
권영식  위원  그래서…….
○환경과장  우전제  안내차원에서 사실 언급한 그런 부분입니다.
권영식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중간에 보면 주요 추진실적에 대규모 공사장 미세먼지 이렇게 관리를 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우리 공사장 같은 대형공사장 같은 데 작업 중단을 하나요?
○환경과장  우전제  일단은 미세먼지 비상조치가 발령이 되면요, 공사 중단을 하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하고 있습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예, 그렇습니다.
권영식  위원  한 적이 좀 있나요?
○환경과장  우전제  작년 같은 경우에는 중단된 적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알겠습니다.
  아랫부분에 보면 슬레이트 지붕 전수조사를 했네요. 그렇죠?
○환경과장  우전제  예. 저희 구가 슬레이트 지붕이 어느 정도 되는지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권영식  위원  지난해에는 몇 동 정도 되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금년에 저희가 처음 한 겁니다.
권영식  위원  전수조사를 올해 처음으로 한 거예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그렇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런데 이걸 본 위원이 몇 번을 질의했지만요. 석면이라는 거는요, 정말 몸에 유해한 겁니다. 이것은 암을 유발하는 거예요. 우리 인간들이 제일 사실 지금까지 위험하게 생각하는 게 암이거든요. 그렇지 않나요, 그렇죠?
○환경과장  우전제  맞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런데 지금 석면을 보면 발암물질이 10% 이상이 함유가 되어 있다 그래요. 그래서 슬레이트에 보면 슬레이트가 이게 다 시공된 지가 수십 년이 넘었습니다. 적게는 7, 80년 이렇게 된 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거의 슬레이트 자체가 부식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게 비가 오고 나면 건조하고 마를 적에 가루가 많이 날립니다.
  법적으로는 석면 시설물을 자진철거해야 된다라는 법적인 그런 근거는 없지만 이러한 주민들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정말 적극적으로 가옥주한테 홍보를 해서 이러한 위험도라든지 주위에 대한 피해라든지 이런 거 해서 정말 빨리 교체가 돼야 돼요.
  그리고 이게 지금 슬레이트 철거는 우리 정부서 지원이 되지 않습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그런데 이게 전에는 지원 숫자가 많았는데요. 지금 워낙 저소득층이라 교체하는 데 비용이 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꺼려하는 부분이 많아가지고, 하여튼 저희는 계속 타구보다는 많은 실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현장에서의 그런 애로사항이 좀 있기 때문에 저희도 최대한 노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지금 제가 이 부분을 왜 자꾸만 지적을 하냐 하면 학교 같은 데요 석면이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거의. 벽 안에 들어가 있는데도 단열재로 들어가 있거든요. 그런데도 지금 학부모들은 애들 건강 때문에 굉장히 항의도 많이 하고 철거 요구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지금 바깥에 노출돼 있는 거는요, 정말 위험한 거예요.
  그래서 이것은 우리 구청에서 예산이라든지 이런 게 부족할 경우는 서울시가 됐든 정부에다 요구해서 이것은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환경과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요. 환경부에다가 지금 국ㆍ시비 보조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많이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요청도 요청이지만 아까 본 위원이 말씀드린 대로 가옥주한테 건물주한테 이러한 문제점이라든지 또 정부서 지원이 가능하다든지 이런 자세한 걸 전달해서 하루빨리 이런 유해물질이 없어지게끔 이렇게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환경과장  우전제  알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푸른도시과 4페이지.
  지금 메낙골공원에도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거의 마무리 단계인가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올 6월 말까지 준공되게 돼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6월 말까지?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수고가 많으십니다.
  여기는 오랫동안 요구를 했던 부분인데 이게 이렇게 공원을 정비하면서 좀 더 아쉬운 것은 정말 화장실이 설치를 할 수 없다는 것, 결국은.
  우리 과장님이나 구청 측에서는 몇 번을 이것을 하기 위해서 시도를 했는데도 하지 못한 게 저는 개인적으로 좀 아쉽습니다, 정말. 이러한 공공장소에 공중화장실이 없다는 것은 저는 어떻게든 문제가 저는 있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지금 제가 몇 번을 나가봤는데 지금 공원이 메낙골공원이 좀 길게 돼 있습니다. 그렇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길게 돼 있어서 도로 쪽으로 보면 무슨 환경이라 그래야 되나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보도환경이요?
권영식  위원  보도환경도 잘못돼 있거든요. 보도가 가다 끊겨 있고 또 거기가 빗면이 돼 있어서 흙 내림도 많이 있고 그것은 정비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어느 주민하고 말씀을 나누다가 지금 현재 여기에도 순환산책로를 가운데를 하고 있더라고요, 가운데. 지금 도는 데다 중간에는 한 선으로만 교행을 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은 그걸 그냥 원형으로 돌게끔 이렇게 정비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원형으로, 예.
권영식  위원  그래서 거기는 공원이 적기 때문에 그것보다는 장기적으로는 현재 도로 쪽으로 해서 거기다 데크화를 해가지고 거기에 해 주면 바깥에서 미관상도 보기가 좋고 공원 이용하는 데도 편리하지 않을까 하는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러면서 거기를 데크화를 하면 앞으로 3구역에 또 공원이 만들어지지 않습니까, 연장선상으로?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그러면 거기까지를 쭉 이어서 바깥쪽으로 순환하는 산책로를 만든다면 공원도 활용도도 좀 높아지고 이러지 않을까 해서 우리 과장님께…….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한번 적극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올해는 안 될 것 같고요.
권영식  위원  맞습니다. 그렇게 하시고 21페이지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여하튼 뿌리융기 제거는 언제부터 얘기가 참 많이들 나왔는데 그래도 올해는 예산이 잡혀서 늦었지만 잘 하고 계시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것은 어쨌든 빠른 시일 내에 할 수 있게끔 해주시면 우리는 안전이나 거리 보도 환경을 위해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리고 한 가지만 가로수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신길6동에 가로수 하나가요 밑 부분이 한 3분의 2 정도가 썩었어요. 이 말씀은 넘어질 우려가 있다는 거죠, 여름 되면 태풍이 생기면. 그 위치는 다음에 알려드릴 테니까 가서 진단을 해보시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바로 조치를 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교체를 할 수 있다면 교체를 해주시기 바라고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타임스퀘어 광장에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 정비작업을 했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번에 1,500 들여서 했습니다.
권영식  위원  1,500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산이 1,500인데 1,300 정도 든 것 같습니다. 발주해서 끝난 게요.
권영식  위원  그 정비사업이 어떤 거예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소녀상을 녹지에다가 설치해놓고 아무것도 조성이 안 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휴식공간하고 타임스퀘어하고 올라오는 부분에 차폐를 좀 해달라는 민원이 있었습니다.
권영식  위원  어떻게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나무로 좀 차폐를 해달라.
  주차장에서 올라오는 벽면 쪽의 녹지 쪽에서 그 소녀상이 보이니 그것을 좀 차폐를 해달라는 민원이 있었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래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그래서 나무를 식재하는 걸로 차폐를 하고 휴식공간을 하나 조그마하게 만들어드린 겁니다.
권영식  위원  결론은 지금 민원을 보면요 평화의소녀상이 전 구민을 위해서 참 좋다고만 느껴지지 않는다는 걸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그리고요 지금 우리 구유지나 공공용지에 보면 이런 개인적인 조형물을 세울 수가 없죠, 원칙은. 그렇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없습니다. 공원 부지는 없습니다.
권영식  위원  없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거기는 광장 부지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권영식  위원  광장 부지도 마찬가지로 광장도 우리 구유지로 되어 있지 않나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구유지고요.
권영식  위원  기부채납을 받은 거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기부채납 받은 겁니다.
권영식  위원  여기에도 마찬가지 개인 시설물을 이렇게 세우면 만약에 내가 누구 동상을 세워달라고 하면 세워 주겠어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안 됩니다.
권영식  위원  안 세워 주겠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이런 부분도 법을 지켜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공공조형물이라고 함은 공공기관에서 관리를 해야 되는 겁니다. 그렇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맞습니다.
권영식  위원  지금 이 소녀상이 우리 공공조형물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없습니다.
권영식  위원  안 되어 있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그러면 왜 여기다가 우리 구비를 지원을 해야 되느냐 하는 부분도 따를 수밖에 없어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이것을 어쨌든 세워진 이유나 타당성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세워졌다면 관리 자체를 형평성 맞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구청에서 관리해야 된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이 내용을 제가 보면서 참 여러 가지로 무슨 이것 관리하는 단체를 만들어서 관리를 한다느니 여기에 대해서 무슨 역사교육을 한다느니, 그런 건 다 좋아요.
  역사교육 하는 것도 본인들, 누구든 나도 역사교육을 누구를 시킬 수가 있으니까 다 좋은데 이러한 것을 만들어서 자꾸만 거기에 대한 사업비를 요구를 한다든지 하면 저는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여기 지금 제가 자료를 하나 받았는데 뭐라고 했는지 아세요?
  행사 진행 시 시민단체와 역할 분담하여 행사에 필요한 경비 지원 이런 내용이 있어요.
  이것은 물론 푸른도시과에서 하는 것만이 아닌 것 압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권영식  위원  알지만 이 자체가 또 푸른도시과에서 관리하는 녹지공간 내에 있기 때문에 이 말씀을 드리는 건데 하여튼 형평성 맞게 관리가 될 수 있게끔 관련부서에다가 과장님이 말씀하셔서 여기에 대한 또 다른 민원이나 문제가 안 생기게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알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장시간 수고해주셨는데요 본 위원장이 몇 가지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정자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십시오.
박정자  위원  박정자 위원입니다.
  환경과 미세먼지 저감 사업 추진에 대해서 간단하게 질의하겠어요.
  사업 개요를 보면 미세먼지 집중관리 구역에 맞춤형 지원 및 관리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 어느 곳이죠, 관리구역.
○환경과장  우전제  저희가 문래동1가에서 4가까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서울시에 요청을 해서 선정이 돼서 지금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박정자  위원  문래2가에서 4가까지?
○환경과장  우전제  1가에서 4가까지입니다. 1킬로 정도 됩니다.
박정자  위원  그러니까 문래동이네요, 맞춤형이.
○환경과장  우전제  예.
박정자  위원  그 밑에 보면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건강 피해 예방 및 최소화를 통한 구민 건강 보호 여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세요.
○환경과장  우전제  구립경로당이나 국공립어린이집 이런 데.
박정자  위원  경로당?
○환경과장  우전제  국공립어린이집 이런 데 저희가 미세먼지차단망, 산소공급기 보급 등등 이런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정자  위원  지원하고 있다고요? 효과가 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이번에 산소발생기 같은 경우는…….
박정자  위원  됐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박정자  위원  주요 추진실적에 보면 죽 구립경로당, 국공립어린이집 산소발생기 공급 완료했네요, 40개소를.
○환경과장  우전제  예, 그렇습니다.
박정자  위원  어느 곳이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경로당 15개소하고 어린이집 25개소가 되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어떤 효과가 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아무래도 미세먼지가 발생을 하면 문을 닫게 되면 산소가 좀 부족하기 때문에 산소발생기를 설치해줌으로써 취약계층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박정자  위원  1대에 가격은 얼마씩이에요?
○환경과장  우전제  1대당 가격은, 죄송합니다. 잠시만요.
  대당 50만원이 되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1대당?
○환경과장  우전제  예.
박정자  위원  이 자료를 본 위원에게 주세요.
○환경과장  우전제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그다음에는 여기 악취저감사업 추진에 보면 정화조 공기공급장치 설치 보조금 지원에 대해서 강제 펌핑식 부패탱크 정화조 446개소네요?
○환경과장  우전제  예, 맞습니다.
박정자  위원  그러면 우리 관내에 전수조사예요 일부분만 조사했어요?
○환경과장  우전제  전수조사된 사항입니다.
  446개소가 200인조.
박정자  위원  악취가 납니까?
  전수조사를 했는데 446개소만 악취가 나서.
○환경과장  우전제  공기공급장치가 설치가 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저희가 이번에 조례로 올렸고요. 이런 부분을 지원하는 시책입니다, 사업입니다.
박정자  위원  악취저감사업까지 우리가 지원해 줘야 됩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아무래도 악취는 정화조에서 발생되는 사항이.
박정자  위원  아니, 본 위원이 묻고자 하는 요지는 내가 집을 지을 때도 가족수라든가 감안해가지고 정화조가 설치가 되는데 용량이 부족해서 악취가 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잖아요.
○환경과장  우전제  200인조 이상 같은 경우에 법적인 근거가 없기 때문에.
박정자  위원  그러면 그 건물 주인이 책임지고 교체를 하든가 해야지 우리가 이런 것 악취저감까지 해줘야 됩니까?
○환경과장  우전제  아무래도…….
박정자  위원  어디 법적 근거 있어요?
○생활환경국장  김성영  생활환경국장이 보충답변드리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답변해 보세요.
○생활환경국장  김성영  200인조 이상인 경우에는 공기공급장치를 설치를 해야 된다는 규정은 있는데 어느 정도 수준까지 설치해야 된다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악취 발생에 비해서 처리하는 용량이 적게 설치를 해도 허가가 나기 때문에 악취 발생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있는 곳이면 저희가 보조금을 좀 지원해서 자부담과 포함해서 보조금 지원해서 추가로 설치하도록 유도를 하려고 하는 거고요.
박정자  위원  앞으로 그런 문제도 철저하게 조사를 해서 건축주한테 개선토록 해야지 우리가 그런 것까지 어떻게 구민의 세금으로 일부분 다 지원을 해 줍니까?
○생활환경국장  김성영  어쨌든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박정자  위원  됐어요. 시간이 없으니까 그만합시다. 됐어요.
  그다음에 공원팀, 어떻게 돼서 우리 푸른도시과장은 위원들이 일 잘 한다고 칭찬까지 해가면서, 내가 보기에도 잘 한 것 같애.
    (일동 웃음)
  단, 문제가 있어.
  왜 문제가 있느냐 그러면 올해는 물놀이장 개장 못 하죠, 코로나19 때문에.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그렇습니다. 5군데 있는데.
박정자  위원  됐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박정자  위원  본 위원이 늘 지적하지만 포플러나무, 플라타너스 그 밑 부분이 썩어가는 게 있는데 그 전수조사해가지고 공원 주변도 너무 커가지고 그냥 거기 전깃불 켜도 가리고 있고 그런데 점진적으로 하나씩 베어 없애야 될 거예요. 태풍 불면 넘어지면 안 되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박정자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꽃이 좀 부족한 공원이 있어요.
  꽃도 좀 활짝 피게끔 더 좀 세심한 신경을 써서 잘 하시기 바랍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박정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미영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질의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과 질의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일 잘 하신다고 칭찬 자자하시네요.
  저는 푸른도시과에 도시 생태 쪽으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보통 도시의 품격은 나무에서 나온다.
  제가 싱가포르 가보면 여러분 잘 아시지만 가든 국가로서 굉장히 많은 명성을 누리고요 또 가로수는 관광객들 또 그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가 있습니다.
  지금 제가 찾아보니까 우리 영등포구에도 명품 가로수로 지정된 곳이 있습니다.
  여의도 왕벚나무 길입니다.
  한 2킬로에 해당하는데요.
  제가 여의도 왕벚나무 수세 기력 회복을 한다고 그래서 한 번 나가봤습니다.
  열심히 하고 있는데 왕벚나무가 수명이 있죠?
  아마 가로수 중에서 가장 많은 나무가 벚나무 아닌가요, 서울시내?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그것은 아닙니다.
  제일 많은 게 플라타너스고 그다음이 은행나무고 왕벚나무는 우리 영등포만 많은 숫자가 있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제가 얼마 전에 인터넷에 보니까 왕벚나무가 가로수 식재에서 1위로 되어 있어서 저도 의아하게 생각했습니다만 통계가 하여튼 그렇게 나와 있더라고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위원장  박미영  사실 왕벚나무가 수명이 있는 나무잖아요, 저희가 지금 수세 작업을 하고 있는데 보행에 심각한 해를 끼치는 가지가 상당히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물론 생태에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이게 지나갈 때 잘못돼서 크게 사상, 다칠 수 있는 정도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 다시 한 번 살펴주시고요.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위원장  박미영  그리고 여의도 봄꽃축제 관련해가지고 축제 주변 지역도 그렇지만 축제장도 많은 공사를 하고 수목 개선을 하기로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나무는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더 중요하지 않습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위원장  박미영  지금 비가 온 후에 새로 조성된 여의도 나무 데크길 걸을 수가 없습니다. 나무가 너무 무성해서 마치 열대 우림에 와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계속해서 생물이기 때문에 관리를 해주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데크길도 마찬가지고요, 그다음에 영등포 전역에 나무가 도로에 삐쳐 나와가지고 시야를 방해하기도 하고요. 또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기도 하고 보행을 방해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여의도 윤중로 너무 심각합니다.
  꼭 다시 한 번 장마가 오기 전에 봐주시고 장마 이후에도 다시 한 번 더 철저하게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요, 가로수 우리 영등포구에 조금 전에 과장님 말씀하셨는데 양버즘나무, 플라타너스가 굉장히 많다고 했는데 지금 한 어느 정도의 규모가 됩니까? 어느 정도로 분포하고 있습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플라타너스가 30년 이상이 약 1,000여 주가 있고요 나머지는 가로수 1만 8,000주 중에 한 18%가 현재 플라타너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1,000여 주를 계속 5개년 계획으로 해서 수종 교체를 하고 있고요, 올 현재 가로수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되어 있습니다, 용역 10년마다.
  그럴 때도 지금 추경에 예산 5,500만원을 잡아놓았는데요 그 부분을 할 때 거기에다 기본계획이 수립이 돼야만 수종 교체가 가능하니까 그 부분을 계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그러면 올해는 한 몇 주 정도 교체 가능합니까?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올해 120주 교체했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120주요?
  이 양버즘나무도 잘 기르면 100년, 도심에서는 4, 50년이면 수명이 연한이 다 됐다고 알고 있는데 지금 우리 영등포구 같은 경우는 워낙 구도심이기 때문에 60, 70년대 심어준 나무들이 거의 플라타너스가 되고 있습니다.
  플라타너스가 우리 신길역 주변에서 대방역 주변에는 지름이 1미터 정도 되는 그래서 보행 좁은 인도의 한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위원장  박미영  이 부분 그리고 또 종로구에서는 이 썩은 버즘나무가 태풍이 불면서 세 그루가 쓰러지는 바람에 아주 아찔한 순간이 있었다고 제가 뉴스에서 봤었고요. 전국적으로 이런 사례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등포구도 이런 예외는 아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전수조사는 다 하신 거죠?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다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이렇게 오래된 나무 혹시 태풍에 쓰러질 염려가 있는 나무는 미리 손봐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그리고 여의도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릴게요.
  여의도에 심각하게 은행나무 암나무 교체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암나무를 전부 다 없애는 것은 굉장히 생태적으로 위험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수나무들이 엄청난 꽃가루를 쏟아내기 때문에 이것이 우리 여름철 꽃가루 알레르기 심각하게 유발되고 있고요. 지금도 금융로 그쪽으로는 지나갈 수 없을 만큼 가을에는 악취, 봄에는 그런 꽃가루로 굉장히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여의도가 금융특구이면서 또 최근에 70층짜리 파크원 공사가 되고 있어서요 지금 스카이라인이 많이 변했는데 여기에 걸맞게  수종도 좀 교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이번에 가로수 기본계획 수립할 때 그것은 좀 특별하게 한 번 검토를. 그리고 여의도는 시 도로 위주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에서 예산을 받아서 하는 부분이고 구 도로는 우리 구 예산을 편성해서 하는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시하고 좀 소통을 해서 그런 부분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그래서 여의도의 금융특구에 걸맞은 명품 나무로 조성해 주시기 바라고 저는 소나무를 좀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푸른도시과장  김종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미영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이상으로 생활환경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8분  산회)


○출석위원(8명)
  박미영  이규선  권영식  박정자  오현숙
  유승용  이용주  최봉희

○출석전문위원
  임선영    이재승

○출석공무원
  생활환경국장김성영
  가로경관과장송진호
  청소과장유광순
  환경과장우전제
  푸른도시과장김종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