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03년 11월 25일(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01회 영등포구의회(2003년도제2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담당주사 김기영)


(11시 04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김기영  지금부터 제101회 영등포구의회 2003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안주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안주영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구청장 권한대행 박충회 부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은 2003년도 제2차 정례회가 열리는 뜻깊은 날입니다.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의 등 그 어느 회기보다도 중요한 정례회 회기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 구 의회는 여러 가지 국내외 상황변화에도 불구하고, 41만 구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누구보다도 먼저 구민들의 곁으로 달려가 구민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수렴하고,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등 흔들림 없이 생활자치 향상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 의회는 구정현안 업무보고와 민원현장확인, 예산심의, 각종 구정질문과 답변 등을 통해 구민들의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아울러 비판 일변도에서 벗어나 대안도 제시하는 정책의회와 구민과 함께 하는 열린의회로 거듭날 것임을 다시 한번 다짐해 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구 의회는 여러 가지 지위와 권능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안 심의 권한과 행정사무감사 권한일 것입니다.
  오늘부터 열리는 금번 정례회 기간에는 구정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의 모두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년간 집행부에서 추진한 각종 사업이 합리적으로 추진되었는지 세밀히 살펴서 41만 구민을 대표하여 업무집행과정에서 막힌 곳은 뚫어주고 가려운 곳은 긁어주며, 비판할 것은 비판하되 구민들을 위한 실용성 있는 대안을 과감히 제시하는 행정사무감사가 되기를 바라 마지않습니다.
  그리고 예산안 심의는 구민의 선호도와 지지도를 바탕으로 영등포구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과 구민의 뜻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여 타당성을 종합 검토하고, 예산 한 푼, 한 푼이 구민의 소중한 피땀 어린 재원임을 다시 한번 자각하시어 심혈을 기울여 심사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가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임해 주시길 바랍니다.
  날씨가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구민들께서 따뜻하고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빈틈없는 준비와 아울러 화재 등 동절기 각종 재난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끝으로 환절기에 여러분과 41만 구민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김기영  이상으로 제101회 영등포구의회 2003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