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사회건설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피감사기관 : 영등포구청 복지국, 생활환경국, 안전교통국, 도시국

일  시 :  2020년 11월 27일 (금)
장  소 :  영등포구 별관 5층 강당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김화영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복지국, 생활환경국, 안전교통국, 도시국 소관 사무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의 목적은 행정사무 전반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의정활동과 예산 심사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획득하고 감시 및 통제기능을 통하여 구정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관계 공무원께서는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한 자세로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감사위원께서는 감사대상 기관의 기능과 활동에 현저히 저해되거나 기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감사를 통하여 알게 된 비밀을 정당한 사유 없이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규정한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7조의 주의 의무 규정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구정업무 수행에 바쁘신 중에도 감사 준비를 위해 수고가 많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사회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이신 이미자 위원님께서는 감사위원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자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영등포구 비례대표 의원인 사회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이미자 위원입니다.
  사회건설위원회 감사위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위원 소개)
  이상으로 감사위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화영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41조제4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5항에 따라 관계 공무원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 선서는 관계 공무원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하는 것이며, 만일 위증 및 증언 거부 시에는 과태료 처분이나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관계 공무원께서는 증인 선서하여 주시기 바라며, 선서가 끝나면 국장들께서는 선서문에 서명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사회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관계 공무원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과 관계 공무원 기립)
○복지국장  권희자  선서!
  본인은 영등포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20년 11월 27일

복지국장 권희자

    (선서문 서명 후 위원장께 제출)
    (위원장과 관계 공무원 착석)
○위원장  김화영  다음은 간부 소개가 있겠습니다.
  복지국장께서는 사회건설위원회 소관 간부를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국장  권희자  안녕하십니까? 복지국장 권희자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애쓰시고 계시는 김화영 사회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사회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앞서 사회건설위원회 소관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회건설위원회 소관 간부 소개)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화영  수고하셨습니다.
  개별감사에 앞서 본 위원장이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관계 공무원께 다시 한 번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위원님들의 자료요구 시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료를 제출하여 행정사무감사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사회건설위원회 소관 사무에 대한 개별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위원께서는 개별감사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09분  개별감사)


○출석위원(8명)
  김화영  이미자  권영식  김길자  김재진
  박정자  윤준용  이규선

○출석공무원
  복지국장권희자
  생활환경국장김성영
  도시국장이정화
  복지정책과장강현숙
  가로경관과장송진호
  도시안전과장김종만
  주택과장정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