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2회 본회의 제1차 2020.06.12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박덕수

지금부터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윤준용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준용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여전히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여러분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계시는 모든 분들의 조속한 쾌유와 건강을 기원합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많이 지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이태원 유흥업소 집단감염 사태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단계라고 할지라도 사람이 밀집하는 밀폐된 공간이라면 언제라도 감염병이 재확산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관내에서도 콜센터, 병원, 학원 등에서의 확진자 발생 사례가 있었습니다만 집행부의 현장 대책반 및 선별진료소 운영 등 신속한 대응 노력으로 추가 감염을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그간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땀이 배어 있는 마스크와 방역복을 입고 헌신적으로 수고한 관계 공무원과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아직도 지역사회에 잠재된 위험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방심하는 순간 감염병이 확산될 수 있으므로 구민 여러분께서는 개개인이 방역 주체임을 인식하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을 되찾는 그날까지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방역 수칙을 적극 지켜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구민 여러분의 신뢰와 성원을 바탕으로 힘차게 출범한 제8대 의회가 어느덧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후반기를 맞이하는 시점에 왔습니다.
우리 의회는 지난 2년 동안 오직 구민만을 섬기고 소통과 화합에 입각한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기 위해 달려왔습니다.
우리 의회를 믿고 늘 응원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의원 모두는 임기 후반기에도 의정활동의 중심에 구민이 있음을 가슴 깊이 새기고, 협치를 통한 성숙한 의정활동으로 구민의 삶을 바꾸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더 부지런히 민생을 살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등포를 준비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금년도 제1차 정례회가 시작됩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구정 주요업무 보고를 비롯하여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그리고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에 대한 심사 및 구정질문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심사에 있어 구민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정책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관행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지를 면밀하게 검토하여 주시고, 평소 지역 의정활동을 통해 수렴된 주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대안도 함께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내실 있는 답변은 물론 당면한 도전과 과제에 대해 의회와 공유하고 논의함으로써 다양한 의견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청각 중복 장애를 극복한 미국의 유명한 사회복지사업가 헬렌 켈러의 “세상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사람들로도 가득하다.”라고 한 말의 의미를 되새겨 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개인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생활방역 수칙의 실천은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며, 타인의 안전을 위한 최고의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의 연대와 동참이 희망찬 미래를 앞당기는 지름길이라고 믿습니다.
우리 다 같이 힘내서 이 위기를 이겨냅시다!
끝으로, 하루빨리 편안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덕수 이상으로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윤준용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으므로 먼저 발언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께서는 지정된 시간을 지켜주시고 신청 내용에 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존경하는 38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윤준용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1,400여 명 직원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영등포동과 당산2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미래통합당 이규선 의원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체계 구축과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지방행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지역화폐를 중심으로 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경기 불황과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경기 침체는 고조되고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영등포구는 영등포사랑상품권이라는 지역화폐를 발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구는 발행목표액 200억원에서 추가 100억원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른 구비 예산 부담분 2억원이 추가경정예산안으로 편성되었습니다.
가맹점과 소비자 모두 득이 되는 지역화폐로 사용한 돈이 고스란히 지역에 재투자돼 지역경제 전체의 선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역자금이 다시 지역 내에서 소비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살리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본 의원도 이런 효과가 있는 지역화폐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바입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면밀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말씀을 드리기 앞서 지역화폐 관련 기사 일부를 인용해 보겠습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정부 예산으로 사업을 벌일 수 있는 기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정치경제연구소 대안의 조혜경 연구원은 “정부가 영구적으로 소비 할인쿠폰을 발행해 소비 진작을 이끈다는 것은 불가능한 발상”이라며 “결국 지역보호주의와 같은 부작용 때문에 지역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만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전국 지자체들은 정부 지원을 놓치지 않기 위해 화폐 발행을 서두르고 있다.”
문진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상임이사는 “전문 업체에 맡기고 지역화폐를 찍어내는 게 능사는 아니다.”라며 “정부 지원이 끊긴 뒤에도 지역화폐를 유지하려면 시민사회가 지역화폐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지역화폐는 국비, 시비, 구비를 투입해 할인·캐시백을 확대하면 단기간에 지역화폐 발행량을 늘릴 수 있고, 지역화폐 발행량과 가입자 수는 지자체장의 성과로 남는다고 합니다.
특정한 지역에는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전국적으로 봤을 때는 지역화폐 할인에 국민의 세금이 투입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역화폐 추가 발행에 따른 구 예산 부담분 2억원이 추가 투입되는 식입니다.
화폐 사용량이 늘어날수록 재정 부담도 급격히 늘어날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인기영합용, 실적 쌓기용 지역화폐 발행보다는 주민 중심의 사업 추진, 시비 지원이 끊겼을 때의 대책 마련과 재정을 털어 제공하는 할인·캐시백 혜택이 없어져도 지속 가능한 지역화폐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여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지역화폐의 전통시장 적용의 한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통시장 내 입점 업종이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품목인 탓에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현금 결제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고, 또한 시장 이용고객이 대부분 연세가 있는 분들이다 보니 지역화폐에 대해 잘 모를 수도 있을 겁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 집행부에서는 지역화폐가 소상공인 활성화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임을 유념하시고 고령층에 대한 배려 등 보완책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지역화폐와 관련하여 마지막으로 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20년 반장 보상품 예산으로 1억 9,600만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반장 보상품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반장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올해 반장 보상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을 기회로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반장 제도에 대해 대대적인 정비를 당부드립니다.
이를 통해 통·반 조직이 활성화되고 예산낭비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012년 9월 첫 유통을 시작한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발언시간 제한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
이후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영국의 브리스톨 파운드(Bristol Pound)나 2004년 첫 발행돼 15년 이상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아톰 통화(Atom Community Currency)처럼 오랫동안 사랑받는 지역화폐가 될 수 있도록, 우리의 지역화폐도 여러 단점들을 개선해 오랫동안 사랑받는 화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윤준용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본 의원은 오늘 지역화폐를 통해 지방행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제언을 드렸습니다.
본 의원은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왕성한 의정활동을 통해 구청 집행부의 정책을 감시하고 견제하여 구민의 행복 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면서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의장 윤준용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발언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필요시 정책 및 관련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보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이경애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이경애입니다.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 관련 주요 사안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0조에 따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활동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2020년 6월 8일에 운영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여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 등에 관한 조례안 등 4건이며, 영등포구청장 제출 안건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8건으로서 총 12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제22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영등포구청장이 통보한 간주처리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제16차에서 제19차까지 간주처리 예산은 재무과 소관 ‘가설 가림막 펜스 및 홍보디자인 설치’ 등 총 79건, 905억 3,095만 7,000원이 통보되었습니다.
세부 내용은 배부해 드린 간주처리 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의장 윤준용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1항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업무보고, 조례안 등 심사, 구정질문,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안건 처리를 위하여 6월 12일서부터 6월 26일까지 15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2항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박정자 의원과 유승용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채현일 구청장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채현일

존경하는 윤준용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에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편성 배경과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고 의원님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지난 1월 28일,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한 지 오늘로 137일째입니다.
전례 없는 감염병 재난이지만 의료진과 방역관계자,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구민 여러분들의 헌신과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력은 38만 구민의 생명과 안전, 일상을 지키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 동안 구는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선제적인 예방과 철저한 방역이라는 기조 하에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해외입국자 가족안심숙소 지원, 공동주택 주민공용시설 방역사업단 운영, 보건소 선별진료소 워킹스루 검사방식 도입 등 빈틈없는 대응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어르신, 임신부 등 건강 취약계층부터 최근 등교개학 한 초․중․고등학생까지 마스크, 손소독제 등 예방키트 9만 6,000여 개를 지원하여 구민 건강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했습니다.
특히, 확진자 발생현황 및 이동경로 등 실시간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유하여 구민 불안을 해소했습니다.
최근 영등포병원과 홍우빌딩 그리고 직업전문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즉각적인 시설 폐쇄와 현장통제반 근무, 여의도 앙카라공원 워킹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등 7,400건이 넘는 전수 검사를 실시하여 지역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6월 11일 기준 우리 구 확진자는 48명이지만 대부분 이태원클럽, 쿠팡물류센터, 구로콜센터 등 타 지역, 해외입국 확진자와 접촉하거나 가족 간 감염사례로 지역사회에서 추가 확산은 없었습니다.
존경하는 윤준용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난 제1회 추경은 코로나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구민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마중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고용불안과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여전합니다.
계속해서 일자리 창출과 소비심리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재정지원으로 민생과 경제를 챙기겠습니다.
또한, 올 가을에 코로나19의 2차 유행이 우려되는 만큼 365일 방역체제와 재난대응을 강화하되, 올해 계획한 현안업무 추진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를 바라면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추경안 총 규모는 국‧시비 포함 8,507억원으로 기정예산 7,986억원의 6.5%인 521억원을 증액했습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471억원이 증액된 8,169억원이며, 특별회계는 50억원이 증액된 338억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국․시비 사용잔액과 순세계잉여금 367억원, 국․시비 보조금 130억원, 지방세 23억원을 증액하고 세외수입 27억원, 조정교부금 22억원을 감액하여 총 471억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주요 편성내역입니다.
첫째, 구민생활 안정과 골목상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 142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희망일자리사업에 국․시비 포함 79억 8,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골목상권의 실질적인 소득증대를 위한 긴급 재난지원금 구비 부담분으로 56억 7,000만원, 영등포 지역사랑 상품권 100억원 규모 추가 발행에 따른 할인보전금으로 2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이는 공공 배달앱 서비스 사업에 1억 4,000만원, 영등포 전통시장 아케이드 조성 등 시설현대화 사업에 2억 2,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둘째, 코로나19 상시 방역체제 운영과 재난․재해로부터 구민안전 강화를 위해 총 19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구입과 선별진료소 운영, 방역․소독 실시 등 코로나19 지역확산 예방사업에 13억 8,000만원을 편성했고, 자연․사회재난과 안전사고의 피해를 지원하는 구민생활 안전보험 운영사업에 9,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야간 보행안전을 위한 LED보안등 보급 등 보안등 개선사업과 양평1유수지 내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관리를 위한 악취방지 덮개 설치에 총 4억 5,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셋째, 구민들께서 바라는 도서관, 체육시설 등 생활SOC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총 82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신길3동 문화체육도서관 건립과 마을도서관 조성 등 책과 문화, 소통이 있는 도서관 확충에 71억 4,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안양천 인조잔디구장 등 야외 체육시설물 확충과 신길12구역 사회복지복합시설, 신길6동 공공문화복합센터 등 주민 복리시설 건립에 7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과 어린이집 기능 보강, 육아종합지원센터 시설물 정비에도 3억 4,000만원을 편성했으며, 그외 필수경비인 보육료 및 보육교직원 인건비 등 지원에 63억 5,000만원, 국시비보조금 반환금으로 123억 3,000만원, 그리고 예비비로 63억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의 세입 및 세출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순세계잉여금과 보조금 사용잔액 5,000만원을 국․시비 보조금 반환금으로 편성했습니다.
주차장 특별회계에서는 순세계잉여금과 보조금 사용잔액 49억 8,000만원을 부설주차장 개방 지원과 주차장 시설물 정비 등에 8,600만원, 국․시비보조금 반환금에 1억 6,000만원, 예비비로 47억 4,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존경하는 윤준용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경안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로부터의 민생경제 회복과 구민의 안전 강화, 그리고 생활SOC사업 추진에 우선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을 심사숙고하여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널리 이해해 주시고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심의과정에서 들려주시는 의원님들의 고견은 구민의 목소리로 여기고 구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8대 영등포구의회와 민선7기 영등포구가 어느덧 2주년을 맞아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후반기를 준비하는 시점에 있습니다.
저와 1,400여명 직원 모두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의 생명과 안전, 일상을 지키는 든든한 영등포, 38만 구민의 자긍심이 넘치는 탁트인 영등포를 향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원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제8대 영등포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준용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김화영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화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화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4명의 동료 의원께서 2020년 6월 8일에 발의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31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려는 것입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8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같은 조례 제31조제5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수를 9명 이하로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윤준용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설명해 드린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준용 김화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28조제2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고기판 의원, 권영식 의원, 김길자 의원, 김화영 의원, 오현숙 의원, 유승용 의원, 이규선 의원, 이미자 의원, 장순원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호명해 드린 아홉 분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윤준용

의사일정 제6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규선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선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규선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4명의 동료 의원께서 2020년 6월 8일에 발의한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42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기본 조례 제36조 및 제37조에 따라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여 구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구민과 우리 구의회의 의사를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출석 요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출석요구 일시는 2020년 6월 24일 수요일 오전 10시이며, 장소는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으로 하고, 출석대상은 영등포구청장, 부구청장, 국․단장 및 보건소장 등이 되겠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출석 요구안과 제222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윤준용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설명해 드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뜻을 같이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준용 이규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윤준용

다음은 본회의 휴회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조례안 등의 안건심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심사를 위해 6월 13부터 6월 23일까지 1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6월 24일 수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