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회 행정위원회 제5차 2021.12.0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현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4회 영등포구의회 2021년도 제2차 정례회 행정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과 영등포문화재단 소관 2022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으며 심사는 시설관리공단, 문화재단 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께서는 시설관리공단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김윤기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위원회 오현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구민의 복리 증진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행정위원회 오현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말씀 드립니다.
시설관리공단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 주요 편성내역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2022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세입예산 총 155억 3,859만원, 세출예산 총 204억 4,776만원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시설관리공단 세입예산은 2021년 세입 148억 4,413만원 대비 4.7% 증가한 155억 3,85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58억 6,117만 2,000원으로 전년 대비 25.1%인 11억 7,567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은 위드 코로나 시행을 반영해서 제1스포츠센터 사용료 수입은 전년 예산 대비 6억 4,000만원 증가한 25억 6,000만원 편성하였고, 제2스포츠센터 사용료 수입은 전년 예산 대비 5억 4,648만원 증가한 23억 9,804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배드민턴체육관 사용료 수입은 일부 프로그램 운영 중단에 따라 전년 대비 732만원 감소한 3억 6,657만원 편성하였고, 클라이밍경기장 사용료 수입은 전년 대비 1,143만원 증가한 7,10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야외체육시설 사용료 수입은 신규 운영 및 이용요금 변경을 반영해서 1억 6,299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청소년독서실은 전년 대비 912만원 증가한 6,111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문래공원주차장 요금 수입은 주말 및 공휴일 운영에 따라 전년 대비 4,132만원 증가한 1억 8,000만원을 편성하였고, 신규 수탁사업인 현수막지정게시대 사용료 수입은 6,138만원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96억 7,742만원으로 전년 대비 4.7%인 4억 8,121만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영노상주차장 요금 수입은 일부 주차장 폐쇄가 확정됨에 따라 전년 대비 4억 2,800만원 감소한 37억원 편성하였으며, 공영노외주차장 요금 수입은 전년과 동일한 40억원 편성하였습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요금 수입은 스쿨존 주변 주차면 삭제 등을 반영하여 전년 대비 2,457만원 감소한 18억 7,242만원 편성하였고, 견인보관소 수입은 전년 대비 2,864만원 감소한 1억 5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시설관리공단 세출예산은 전년도 세출예산 대비 0.6% 증가한 204억 4,776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가요인은 위드 코로나 대응 체육프로그램 확대 운영에 따른 관련 경비를 증편성하였기 때문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98억 3,048만원으로 전년 대비 3.9%인 3억 6,583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제1스포츠센터 운영 경비는 전년 대비 7,858만원 증가한 38억 9,509만원입니다.
제2스포츠센터 운영 경비는 전년 대비 9,780만원 증가한 32억 5,888만원입니다.
배드민턴체육관은 일부 프로그램 운영 중단으로 전년 대비 9,240만원 감소한 7억 4,393만원이며, 클라이밍경기장은 전년 대비 524만원 증가한 1억 8,766만원입니다.
야외체육시설은 전년 대비 2억 537만원 증가한 5억 4,804만원입니다.
청소년독서실 운영비는 전년 대비 4,184만 원 증가한 11억 5,817만원입니다.
문래공원주차장 운영비는 전년 대비 123만원 증가한 1,054만원입니다.
신규 사업 수탁에 따른 현수막지정게시대 운영비는 2,814만원입니다.
다음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106억 1,727만원으로 전년 대비 2.3%인 2억 4,491만원 감소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단 본부인 안전감사팀과 경영기획팀, 경영지원팀의 운영 경비는 전년 대비 2억 1,884만원 증가한 27억 5,309만원 편성하였습니다.
공영주차장 운영부서인 주차사업팀은 전년 대비 5억 2,319만원 감소한 52억 6,347만원입니다.
거주자우선주차, 견인차량보관소 운영부서인 주차관리팀은 전년 대비 5,943만원 증가한 26억 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기타 예산안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심사과정에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오현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시설관리공단은 체육시설, 청소년독서실, 주차장 등 지역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이상의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공단이 구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삶의 질 향상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이번에 제출한 2022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옥연

전문위원 김옥연입니다.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22년도 시설관리공단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1쪽부터 7쪽까지의 경과, 제안 이유, 예산 규모, 세부 편성내역 등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 2022년도 예산안의 규모를 보면 세입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4.7% 증가한 155억 3,900만원이 편성되었고, 세출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0.6% 증가한 204억 4,8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17쪽 검토의견입니다.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은 환경 개선과 서비스 개선 노력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 매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운영방법 개선으로 경영수지 개선에 노력해왔으나, 코로나19의 계속되는 여파로 2022년에도 어려움이 예상되는 바입니다.
코로나19의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지출요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구 재정에도 부담을 주게 되므로 수익사업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재정지출 부분에 대한 엄격한 관리로 낭비요인을 최소화하여 건전한 재정 운용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심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예산안 책자 91쪽부터 175쪽까지의 안전감사팀, 경영기획팀, 경영지원팀, 주차사업팀, 주차관리팀 세출예산안은 사회건설위원회 소관인 푸른도시과와 주차문화과의 공사·공단 경상전출금과 연계된 예산안으로써 사회건설위원회에서 심사를 하였으므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시설관리공단 세입예산안과 미래교육과와 문화체육과의 공사·공단 경상전출금과 연계된 시설관리공단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예산안 편제 순서에 따라 심사하겠습니다.
참고로 공사·공단 경상전출금은 미래교육과 구립청소년독서실 운영 대행비 11억 5,817만 4,000원과 문화체육과 제1·2스포츠센터와 배드민턴체육관, 스포츠클라이밍경기장, 야외체육시설 운영대행비 86억 3,362만 2,000원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먼저, 시설관리공단 세입예산안부터 심사하겠습니다.
공단 예산안 책자 12쪽 사업운영 수입명세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지금 시설관리공단에 보면 2021년 대비해서 세입이 4.7% 증가했고 일반회계는 25.1%가 증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세입이 많다 보면 증가한만치 경영을 아주 훌륭하게 잘 하셨단 거거든요.
그런데 여기에 보면 우리가 다중시설 이용을 코로나 시행을 반영해서 제1스포츠센터, 제2스포츠센터도 증가를 했단 말이에요.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 코로나 정국 시대에 세입이 증가하는가 여기에 대해서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위원님.
저희가 정상 운영에 사실은 76% 수준의 편성을 할 수밖에 없었고요. 왜냐하면 체육시설의 주요 수영이나 헬스 이런 부분들이 다 중단됐기 때문에.
그래서 전년도에는 저희가 정상 운영에 76% 수준의 편성을 했고요. 올해는 위드 코로나기 때문에 수입목표를 6억 9,000 올린 것은 정상 운영의 80% 수준까지는 갈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세입목표를 좀 높이 잡았습니다.
●이용주 위원 하여튼 차질 없도록 잘 운영하시고요.
다음에 견인보관소 수입이 있죠? 견인보관소 수입이 2,864만원이 감소를 했거든요, 전년도에 비해서.
감소가 되는 이유가 뭐죠? 우리가 견인차를 갖다가 적게 운영한다는 얘기 아니에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저희가 지금 불법주차에 거주자우선지역만 저희가 단속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일반도로는 구청에서 직접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불법주차나 부정주차견인대수가 실질적으로 계도를 통해서 많이 감소가 됐고, 또 거기에 따라서 저희 세입부분도 감소 요인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거기 근무하고 있는 근무자를 4명을 감축을 했습니다, 세출에서. 그래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이용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15쪽 수익적 수입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시설관리공단 세입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계속해서 시설관리공단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먼저, 제1스포츠센터팀 세출예산안 29쪽에서 40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정선희입니다.
33쪽에 맨 밑에 보면 셔틀버스용역비가 1억 6,400이 되어 있는데, 셔틀버스용역비가 내년에 정상으로 운행이 된다고 생각하시고 하시는 거예요, 용역비가?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저희가 위드 코로나를 하면서 정상 복귀할 걸로 생각하고 일단 편성을 했는데요. 현재는 저희가 정기 이용인원에 대한 제한이나 이런 것들이 다시 발표가 돼서 현재 잠정적으로 저희가 편성을 해놓은 겁니다.
만약에 정상운영이 되면 운영하기 위한 예산편성입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올해도 우리가 전년도에 예산을 책정했을 때에 정상이 되지 않을 거라고 예산을 잡은 건데, 지금 보면 올해하고 내년하고 예산이 별로 올라간 것은 없지만 통상적으로 봤을 때 내년에 정상적으로 본다면 이 예산이 잘 운영될 거라고 보고 예산을 책정한 건가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면 전년도의 예산하고 비교할 때 전년도의 예산도 그냥 그렇게 다 지출했다는 거 아니에요.
세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지출이 아니고, 저희가 지출하지 않은 예산은 연말에 다 그대로 다시 반납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편성됐다고 해서 지출한 것은 아닙니다.
●정선희 위원 예를 들어서 운영비라든가 소모품비나 장비라든가 이런 게 제대로 쓰이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은 다 반납?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다 구청에, 12월 회계연도가 마치면 다시 반납합니다.
●정선희 위원 연도에서 반납하겠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지금 제1스포츠센터, 제2스포츠센터 봤는데 제1스포츠센터에 보면 인건비 부분에 있어서요, 감소가 됐어요.
시간강사 이런 분들을 다 줄인 거예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정규직 1명을 감편성했습니다.
인원을 18명에서 17명으로 줄였습니다, 1명을.
●최봉희 위원 그런데 지금 보면 유아체능단, 여러 가지 헬스도 있고 이렇게 선생님들 쓰는 단위별 있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본 위원에게 서면으로 좀 답변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33페이지에 이것은 설명을 좀 부탁드려요, 보일러개방검사랑 보일러운전성능검사.
이 부분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이 검사는 저희가 법정으로 하는 필수검사 비용인데요. 해마다 시설 검사비라고 해가지고 법정으로 저희가 검사하는 검사 비용들입니다.
●차인영 위원 그것은 알겠는데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그러니까 이게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제39조에 의해서 검사대상 기기하고 검사 항목들이 죽 명시돼 있는데 보일러 그다음에 공기질, 가스 이런 부분들이 법정으로 확정돼 있는 겁니다.
●차인영 위원 법정검사인 것은 알겠는데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렸는데,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 아래 가스사용시설 정기검사 이것 하고는 또 다른 법정검사겠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양해를 해 주신다면 팀장이 설명을 드려도 될까요?
●차인영 위원 아니, 그러면 제가 하나 여쭤보고 싶은 것은 가스사용시설 정기검사는 어떻게, 보일러 용량에 따라서 검사비 차이가 납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뒷자리 팀장석을 돌아보며)
가스시설 검사비.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위원님, 제1스포츠센터팀장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체육시설 중 가스가 들어오는 시설에 대해서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대행하는 한국검사시스템에서 매년 1회 가스 사용시간에 대한 정기검사를 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용량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저희 같은 경우는 4월에 진행해가지고 약 34만원 정도가 지급된 실적입니다.
●차인영 위원 알겠습니다.
제2스포츠센터는 이게 23만원 잡혀있더라고요. 그래서 여기 41만원이길래, 용량 차이인가 해서.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가스 용량 들어오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용량?
그리고 또 하나 여쭤보고 싶은 것은 보일러세관 용역비, 이것은 뭘까요?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저희가 보일러가 2대가 있는데요. 보일러 관에 대한 이물질을 매년 제거를 하고 나서 그거에 세관을 저희 직원들이 직접 할 수 없어서 보일러 관리 업체가 와서 청소를 해주는 작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인영 위원 지금 매년 하는 건가요?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예, 그렇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런데 제2스포츠센터에서는 이게 잡혀있지 않은 것 같던데요?
맞나요?
●시설관리공단제2스포츠센터팀장 김민석 위원장님께서 허락해 주신다면 제2스포츠센터팀장이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오현숙 예, 하세요.
●시설관리공단제2스포츠센터팀장 김민석 제2스포츠센터팀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제1스포츠센터와 제2스포츠센터가 보일러 용량이 차이가 있는데 제1스포츠센터는 2.5톤짜리 보일러 2대가 있고, 제2스포츠센터의 경우에는 0.8톤짜리 보일러 3대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 같은 경우에는 거의 격년에 한 번씩 보일러 세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격년에 한 번씩?
●시설관리공단제2스포츠센터팀장 김민석 예, 그렇습니다.
●차인영 위원 예.
이게 그러면 용량이 작으면 격년에 한 번씩, 용량이 크면 매년 한 번 이렇게 진행한단 말씀이신 거죠?
●시설관리공단제2스포츠센터팀장 김민석 예, 그렇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또 하나는 35페이지에 수도요금은 재료비로 들어갑니까, 동력비가 아니고?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예산편성 규정에 의해서 예전에는 동력비였는데 작년부터 재료비로 바뀌었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그리고 37페이지 동력비에, 제가 이렇게 봤는데 이 전기요금 같은 경우는 단가를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계산하셨습니까?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단가는 저희가 한국전력공사에서 고지서에 따라서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전기요금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변동이 없었기 때문에 편성을 했고요. 가스요금은 인상분 반영해서 편성했습니다.
●차인영 위원 제가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행정안전부 수립기준 자료를 봤는데 가스하고 수도 같은 경우는 다 반영이 그대로 됐는데 전기 같은 경우는 제가 볼 때는 이게 지금 단가가 다 높게 책정이 되어 있던데요.
이것 한 번 확인해 보셔야 되는데요. 지금 산업용 고압A 이게 선택 두 번째 걸로 하신 것 같은데 하계가 84.8원 단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 지금 행정안전부 자료는 79.8원이거든요? 지금 다 단가들이 하계, 춘추, 동계, 일반용 고압A 같은 경우도 다 높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확인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그것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제2스포츠센터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하나, 40페이지에 일반 예비비 이 금액은 어떻게 지금 나오는 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이것은 예산서에 있는 대로 전체 경비의 0.3%를 편성하도록 지침에 그렇게 돼 있어서 예비비로.
●차인영 위원 전체 경비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뒷자리 팀장석을 돌아보며)
맞지?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예, 맞습니다.
●차인영 위원 전체 경비?
숫자가 어디서 나오죠? 저는 못 찾겠던데.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뒷자리 팀장석을 돌아보며)
그…….
(「인건비를 제외한 겁니다.」하는 이 있음)
(다시 앞으로 돌아보며)
인건비를 제외한 전체 운영 경비의 0.3%, 편성 기준이 그렇게 돼 있어서 편성합니다.
●차인영 위원 전체 예산액에서 인건비를 제외한 금액이란 말씀이신 거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그렇습니다.
●차인영 위원 제가 이거 해보니까 이것 금액이, 나오나요? 안 나왔던데.
그럼 예비비 0.3% 하면 문제없습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지금까지 예비비를 사용할 특별한 사유가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그런데 이게 전체 예산에서 인건비만 뺀 금액으로 나왔단 말씀이신 거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인건비를 제외한 경비의 0.3%.
●차인영 위원 제가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장순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장순원 위원

장순원 위원입니다.
이 연간 예산을 다루면서 시설관리공단의 종목별 사업이랄까 새로운 신규 사업은 없지만 나름대로 사업설명이 필요하지 않나 이렇게 봅니다. 그러니까 우리 시설관리공단만 사업설명이 없어, 그래서 이것을 다음번에는 추가로 건건이 내역도 좀 알고 싶고 그러니까 심사하는데 그냥 퉁치고 마는 이런 식의 사업설명이 없다 보니 좀 답답한 게 있어서 얘기드립니다.
31쪽을 보면 손소독제 방역살균제가 있어요. 그러면 단가로 보면 70㎖ 같은 경우는 보건소에 다 일일이 이런 소독제나 방역살균제를 취급하고 있어요. 마스크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면 단가가 너무 차이가 나는 게 우리보건소에서는 1,000원으로 돼 있고, 여기는 5,000원.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살균제 50㎖ 짜리로 보면 2,500원으로 되어 있고 여기는 또 5,50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KF94가 300원으로 많이 구입을 해서 그런지 모르지만, 300원으로 구입도 했지만 여기는 1,000원으로 구입됐다 이런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상황에 따라서 이렇게 가격 차이가 난다. 상당히 부족하고 그랬을 때는 1,000원이었을지 모르지만 지금 모든 상황은 그래도 제1스포츠, 제2스포츠, 공공여가팀 뭐든지 사항들이 종목별로 다 일치가 됐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가격 차이가 이렇게 나면서 지금 제2스포츠센터 마찬가지, 공공여가팀 마찬가지예요. 마스크 구입할 때 이렇게 가격 차이가 난다는 얘기입니다.
이것 좀 다시 확인해 보셔야 될 것 같고.
그다음에 32쪽 보면 탁구펜스 같은 것, 요가매트도 마찬가지예요. 제1스포츠, 제2스포츠가 차이가 나겠지만 탁구펜스가 12개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제2스포츠센터에서는 8개 정도가 필요하고 그다음에 요가매트 같은 경우도 60개로 돼 있지만 제2스포츠센터에서 30개로 되어 있다 이런 얘기입니다.
그다음에 청소용품 되면 1식으로 그냥 100만원 이렇게 할 것이 아니라 내역이 무엇인지를, 아까 사업설명서가 있으면 좋겠다는 얘기입니다.
33쪽에 보면 카드결제 수수료가 있어요. 이게 상당히 큰 금액이거든? 256억인가요, 이게 지금? 그러다 보니까 2.2%로 수수료만 해도 5,500이 나와요.
이것이 상당히 중요한 만큼 시설관리공단에서 좀 더 카드 수수료를, 기관별로 좀 다르겠지만 은행별로 다를 수 있고. 그러니까 이것을 최대한 낮춰서 수수료를 낮추는 방향으로 해야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입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다음에 김종선 팀장!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예.
●장순원 위원 36쪽을 보면 헬스장 운동기구 보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운동기구라 하면 구입을 했을 텐데, 운동기구 산 데서 서비스 차원에서 이런 걸 다 보수를 해주지 않나요?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작년에 구입한 제품에 대해서는 저희가 AS 신청해서 무상으로 보수를 받는데, 기존에 있던 기구들에 대해서는 자잘한 소모품들이 있어서 그것을 책정한 예산입니다.
●장순원 위원 1년에 2번 정도 전반기, 후반기 합니까?
●시설관리공단제1스포츠센터팀장 김종선 예, 한 80만원 정도면 충분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예, 알겠습니다.
모든 것은, 대표 이사장님! 사업부서하고 만들어서 좀 더 위원님들이 심사할 수 있도록 그것 좀 만들어야 되겠다 생각이 됩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질의하겠습니다.
제1스포츠 관계없이 5페이지 보면 예산총칙입니다.
거기 보면 차변, 대변이 있습니다. 재무제표상에 보면 차변 자산이 28억 7,400만원 있고, 대변이 부채, 자본 이렇게 나눠져 있는데 부채가 약 9억 2,000만원.
그렇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부채에 대한 설명 한 번 해 주세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공공기관에서 사실은 차임이나 부채가 없는데요. 저희가 예산회계 계리상으로 2020년도에 발생되는 전 직원 연차수당 이런 것들은 앞으로 지급할 예비적인 돈이기 때문에 부채로 편성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리고…….
●유승용 위원 결과적으로 인건비네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리고 그 밑에 추정현금흐름표를 보면 재무활동으로 인한 제로 상태거든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현금흐름이 없다 이거죠.
왜 없나요, 이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저희가 재무활동에 대한 공단에서는 세입을 받으면 바로 구청으로 세입으로 입금시키기 때문에 저희가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은 발생되지 않습니다.
●유승용 위원 보유하지 않고 있단 얘기죠?
그 위에 두 번째 보면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이게 마이너스 한 2억 8,500만원이 났어요?
여기에 대한 설명을 좀 해 주세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이게 지금 저희가 금융상품 등의 현금으로 집어넣은 건데…….
(뒷자리 팀장석을 돌아보며)
뭐였지?
(「은행에 맡겨서」하는 이 있음)
은행에 맡겨서 투자해 놓은 것을 지금 표시해 놓은 겁니다.
●유승용 위원 은행에 맡겨서요?
그러면 은행에 예치됐다는 내용이에요, 2억 8,500만원이?
투자한 돈이네, 투자한 돈.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은행에 예치되어 있는 것이 지금 현재 저희가 보관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걸 마이너스로 표시하도록 그렇게 됐습니다.
●유승용 위원 마이너스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그러면 은행에는 예치가 돼 있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그러면 투자활동으로 돼 있는데 뭔가 투자를 해야 될 것 아니에요? 그래야 시설관리공단에서도 이 돈을 은행에다 예치를 해놓고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이자수입은 발생하는데 여기 포함해서 나중에 최종적으로 금액이 되는데 이것은 은행에 예치된 현금.
●유승용 위원 현금 흐름인데 투자활동으로 보는 현금 흐름이다 그런 내용 아닙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렇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알겠고요.
그 밑에 보면 기초현금, 기말현금 있어요.
물론 저는 이해는 갑니다만 여기에 대한 설명을 한번 해 주세요, 기초현금과 기말현금.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기초현금은 전년도 말일 자 현금 잔고를 표시한 거고요, 전년도.
●유승용 위원 그렇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기말현금은 당해연도 예상되는 현금 잔고로 보시면 됩니다.
●유승용 위원 이월금으로 보는 거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그런데 이월금이 6억 6,000이나 돼요? 여기에 대한 설명해 주세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지금 이게 말하자면 1번 영업활동을 하는 현금 흐름, 투자활동을 하는 현금 흐름, 그다음에 기초현금을 플러스한 금액을 표시해 놓은 겁니다.
●유승용 위원 그래서 6억 6,000이 현재 남아 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유승용 위원 이월금으로 돼 있네요, 지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이 한 가지만 물어볼게요.
33페이지 중앙에 보면 우리가 유아체능단 행사 그래갖고 이게 기존에 했던 것을 안 하다가 다시 한 거예요, 어떤 거예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30?
●위원장 오현숙 33페이지, 유아체능단 행사.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전하고 동일하게 편성된 겁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렇죠?
하던 건데 전년도에는 못했던 거예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위원장 오현숙

알겠습니다.
다음은 제2스포츠센터팀 세출예산안 45쪽에서 55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위원장 오현숙

다음은 공공여가팀 청소년독서실 세출예산안 63쪽에서 67쪽입니다.
○차인영 위원

제2스포츠센터 지나갔어요?
●위원장 오현숙 제2스포츠센터?
하세요.
아무 말씀 안 하시기에 넘어간 거예요.
하실 거예요?
●차인영 위원 하나만요.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49페이지에 이게 아까 연속된 질의이긴 한데요. 그러면 제2스포츠센터는 이게 용량이 작아서 이것도 마찬가지로 개방검사랑 보일러 운전성능검사는 하지 않는 것입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맞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차인영 위원 그리고 이 외벽 청소 같은 경우는 몇 년에 한 번 주기적으로 하는 건가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개원 이래 한 번도 안 해가지고요.
●차인영 위원 개원 이래?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그래서 제가 현장 확인해 보니까 너무, 전면에는 때가 끼고 뒷면에는 녹슬고 해가지고 내년도에는 보수할 필요성이 있어서 올해 처음 편성한 겁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차인영 위원 제1스포츠센터는 그 앞에 신안산선 공사 때문에 더 심하지 않나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제1스포츠센터는 재작년에 리모델링할 때 한 번 해가지고 편성 안 했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러면 지금 조금 전에 63쪽에서 67쪽 없습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65페이지에 순찰차량 같은 경우는 어디를 지금 순찰하는 걸까요?
(오현숙 위원장, 최봉희 위원과 사회 교대)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11개 독서실이 지역으로 다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저희 근무자들이 한 사람씩 근무해서 거기 점검이나 이런 부분에 필요한 차량 1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청소년 시설이기 때문에 특별히 순찰을 하고 있는 것이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독서실이 11개소가 각 동으로 전체 영등포에 흩어져 있는데 거기에 따른 점검이나…….
●차인영 위원 아,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차인영 위원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지금 임차를 하고 있다 그 말씀이신 거네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차인영 위원 그리고 이 키오스크 같은 경우에 임차를 4대를 하고 있는데 이게 지금 자산으로 잡아서 설치를 아예 하는 것이 더 예산 면에서 더 나은 것 아닌가요,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아닙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키오스크 기계에 대한 전반적인 유지보수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연계된 부담 때문에 임대하고 있는데 위원님 말씀하신 사항도 한번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제가 알기로 키오스크 1대가 1,000만원 정도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게 계속해서 예산 편성이 되면 오히려, 아예 설치를 하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린 겁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효율적인 부분을 팀장들하고 한번 협의해 보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한번 검토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차인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공공여가팀 배드민턴체육관 세출예산안 71쪽부터 76쪽입니다.
질의하여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공공여가팀 스포츠클라이밍경기장 세출예산안 79쪽부터 83쪽입니다.
질의하여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공공여가팀 야외체육시설 세출예산안 87쪽부터 90쪽입니다.
질의하여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89페이지 이용요금 즉시감면서비스 구축.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이 부분은 저희가 행안부에 통합자료가 있기 때문에 별도 할인, 증빙이나 이런 것 없이 경로 이런 부분들을 즉시 감면할 수 있는 행안부에 있는 시스템을 저희가 구축하는 비용입니다.
●차인영 위원 이 시스템이 올해 처음 하시는 거예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예.
각 사업장별로 있는데 체육시설은 저희가 작년도에 인수를 했기 때문에 협회에서 운영해서 그런 시스템 자체가 구축이 안 돼 있어서 여기만 빠져 있어서 올해 다시 이쪽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차인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 2022년도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문화재단 소관 예산안 심사에 앞서 관계 공무원이 입장하는 동안 위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계속해서 영등포문화재단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재단 대표이사께서는 영등포문화재단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안녕하십니까? 영등포문화재단 대표이사 강원재입니다.
먼저, 우리 구의 발전과 구민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구정에 힘쓰시는 행정위원회 오현숙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최봉희 위원, 오현숙 위원장과 사회 교대)
지금부터 영등포문화재단 2022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의 주요 편성내역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영등포문화재단 2022년도 예산안의 규모는출연금 108억 700만원, 잉여금 8억 3,500만원, 사업수입 5억 7,500만원으로 총 122억 1,7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교육과 출연금은 양평동 YDP창의예술교육센터의 본격 운영과 문래도서관 리모델링, 마을도서관 신규 조성을 포함한 지역 밀착형 마을도서관(3개소) 운영으로 전년 대비 7억 1,249만 4,000원 증액된 56억 1,300만원이며, 문화체육과 출연금은 영등포구민회관 운영관리, 문화축제 콘텐츠 기획, 영등포문화철도역 운영, 후원문화 활성화 사업, 문화도시 지정 추진 및 도시문화예술 교류협력 그리고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 본격 운영으로 전년 대비 13억 7,648만 2,000원 증액된 51억 9,400만원입니다.
문화재단 2021년도 잉여금은 코로나19에 따른 아트홀 운영 및 도서관 운영 축소, 창의예술교육센터 및 마을도서관 개관 지연으로 발생한 미집행 잔액 12억 8,122만 4,000원과 아트홀 대관 수입과 북카페 운영 수입의 감소 그리고 마을도서관 개관 지연에 따른 미래교육과 출연금 미교부의 사유로 세입예산 4억 4,622만 4,000원이 감소하여 문화재단 총잉여금은 8억 3,500만원입니다.
재단 운영 수입은 구민회관 부설주차장 운영 수입 2,400만원과 기타 잡수입 및 이자수입을 더해 1,880만원으로 전년 대비 1,150만원 증액된 4,500만원입니다.
문화사업 수입은 대관사업 수입, 기획공연 수입, 영등포문화철도역 플랫폼 운영 및 카페운영 수입 등을 더해 전년 대비 5,780만원 증액한 4억 7,800만원입니다.
도서관 운영 수입은 북카페 운영 수입 감소로 전년 대비 1억 5,771만 7,000원 감액한 5,200만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문화재단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은 전년도 세출예산 106억 8,445만 5,000원 대비 15억 3,254만 5,000원 증액한 122억 1,7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총무팀 운영비는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 인건비의 통합 편성으로 인해 인건비 증액분을 포함하여 전년 대비 6억 1,138만 7,000원 증액한 39억 7,808만 9,000원입니다.
문화사업팀 운영비는 YDP창의예술교육센터와 영등포문화철도역 신규 운영, 위드 코로나에 따른 봄꽃축제 개최와 홍보마케팅 역량 강화 등 전년 대비 5억 6,146만 9,000원 증액한 19억 5,153만 2,000원입니다.
문화도시정책팀 운영비는 문화도시 정책 추진과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 운영으로 6억 7,135만 5,000원입니다.
도서관운영팀의 운영비는 인건비, 대림·선유·문래도서관 운영비, 여의샛강·신길밤동산·대림1마을도서관 운영비를 더해 전년 대비 3억 5,823만 8,000원 증액한 56억 1,602만 4,000원입니다.
이상 2022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2022년도 영등포문화재단 세입세출 예산안 책자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오현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영등포문화재단은 구민회관 시설 관리, 아트홀 운영, 문화예술 기획, 문화도시 환경 조성,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 운영, YDP창의예술교육센터 운영, 구립도서관 3개소 운영 그리고 2022년도 신규 조성 마을도서관 운영 등을 통해 영등포구 문화예술 진흥과 문화복지 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에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 영등포문화재단 2022년도 예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옥연

전문위원 김옥연입니다.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22년도 영등포문화재단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먼저, 경과, 제안 이유, 예산 규모 등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쪽 세입예산안입니다.
2022년 세입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14.3%가 증가한 122억 1,7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기획공연, 프로그램 대관 운영 등의 축소와 도서관 운영 수입 감소로 사업수입은 8,800만원이 감액되고 출연금 20억 8,900만원이 증액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3쪽 세출예산안입니다.
2022년 세출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14.3% 증가한 122억 1,7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인건비 60억 200만원, 물건비 44억 7,000만원, 경상이전비 12억 2,600만원, 자본 지출 4억 9,800만원, 예비비 2,000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중 인건비가 2021년 대비 7억 3,200만원이 증액되어 총예산의 4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정규직 인상률 반영, 신규사업장 인력 증원, 외부의 위탁용역을 전문 계약직으로 직영 운영함에 기인합니다.
7쪽 검토의견입니다.
2022년도 영등포문화재단 예산안 수입예산 중 자체 수입은 13.3%로 대폭 감소하였고, 부족분에 대한 구 지원금이 24% 편성되어 구 지원금에 대한 의존도가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사업 수입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수지 면에서 적자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영등포의 재정적 환경은 복지, 안전, 인건비 등 지출 요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배분되는 예산이 축소되지 않도록 향후 문화재단에서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구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재정 지출 부분에 대한 엄격한 관리로 낭비 요인을 최소화하고 건전한 재정 운영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참고로 영등포문화재단 출연금은 미래교육과 창의예술교육센터 운영 위탁, 구립도서관 운영 출연금, 마을도서관 운영 출연금 56억 1,300만원과 문화체육과 영등포문화재단 출연금 51억 9,400만원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먼저, 영등포문화재단 세입예산안부터 심사하겠습니다.
영등포문화재단 예산안 책자 4쪽 세입예산 총괄표와 8쪽 세입예산 사업명세서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영등포문화재단 세입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계속해서 영등포문화재단 세출예산안을 예산안 편제 순서에 따라 심사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먼저, 총무팀 세출예산안 13쪽에서 20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19쪽에 보면은요, 정원가산업무비가 있어요. 8만원씩 54명. 어떤 거예요?
답변 바랍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부서 업무비 예산으로 행안부 편성지침에 따라서 편성한 업무추진비입니다.
●최봉희 위원 업무추진비가 8만원씩 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정원 가산에 따라서 편성을, 비율에 따라서 하게 돼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행안부에서 한 거라고요?
업무지침에 따라서?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최봉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최봉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장순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순원 위원

장순원 위원입니다.
18쪽에 보면 법률자문 자문수수료가 있어요. 한 달에 77만원씩 주는데 우리 구청 자문비하고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뭐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재단 자체 법률 지원 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예술인들 중에서 법률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이런 것까지 좀 포함을 해서 지금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아니, 그러니까 가격 차이가 너무 많이 나니까. 이 분은 한 분일 것 아닙니까, 그렇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닙니다.
아예 법인하고 계약을 해서 그 법무법인 안에 팀이 같이 대응을 해주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같이 팀으로 하다 보니까 이렇게 하여튼, 그 내역이 있으면 어떤 법률 어디로 했는지를 저한테 서면보고 해주시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알겠습니다. 제출하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10주년 백서 발간 1식으로 이렇게 해놨습니다, 1,000만원을.
이것에 대한 답변 바랍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재단이 2023년이 되면 10주년이 됩니다. 10주년을 계기로 재단 그동안의 공과들을 좀 백서 형태로 정리를 해가지고 그동안 10년 동안의 여러 가지 자료나 흩어져 있는 자료들, 이런 것들을 다 모으고 그것의 의미와 지역사회에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 어떤 과오들을 했는지를 원고로 다 새로 정리를 하고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회의와 이런 것들 진행하면서 정리하고 그래서 2023년도에 책자가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 밑에 보면 연구개발비가 있습니다. 영등포문화정책 개발 및 연구에 이것도 또한 1식으로 2,200을 책정해놨어요.
이것에 대한 답변 바랍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것은 인쇄비하고 책자 발간에 대한 내용들이 이쪽으로 잡혀있습니다. 그래서 원고와 회의 이런 진행비들은 1,000만원 안에서 정리를 한다 하더라도 그쪽에 실제 이것을 인쇄하고 책자로 발간하고 배포하고 이런 비용들은 따로 편성했습니다.
●장순원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19쪽에 보면 교육훈련비 중에 반부패 및 청렴교육훈련비가 있어요. 두 번을 받게 돼 있는 것 같고.
그런데 그 밑에 보면 또 반부패 및 청렴 행사홍보비, 행사운영비가 있어요. 행사 운영할 것까지 없지 않나 싶은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반부패 및 청렴교육훈련비랑 밑에 행사운영비가 반부패 청렴과 관련돼가지고 약간 청렴 선언도 하고 그리고 직원들하고 같이 결의들도 다지고 그것을 대외적으로 공표하고 이러는 비용으로 잡아뒀습니다.
●장순원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18쪽에 아래 하단에 보면 문화정책 개발 및 연구 용역비가 2,200만원이 들었는데, 문화정책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지금 하고 있지 않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무슨 용역이 필요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 부분이 백서가, 2023년도에 저희들이 대외 10주년이 돼서 그때 책자로 나와서 지역사회와 전국적으로 이 책자들을 배포도 하고 그리고 재단이 그동안 10년 동안에 쌓아온 성과라든지 그런 과오들을 정리를 해서 책자로…….
●정선희 위원 너무 빠르지 않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너무 빠르지 않나요?
10년 동안 무슨 성과가 얼마나 있었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10년 동안에, 그래도 10주년을 보통 계기로 이러한 책자들을 하면서 그동안 흩어져 있던 자료나 이런 것들도 다 한 번 정리를 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들을 편성을 해둔 겁니다.
●정선희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그리고 자산취득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따져보면 데스크톱이나 이런 사무기기, 컴퓨터 이런 것을 일률적으로 다 구입을 하는가 본데 이게 방대하단 말이에요.
그리고 좀 이따 얘기하겠지만 대림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리모델링하는 게 작년에 했어요. 그런데 무슨 또 수리비니 뭐니 잡혔더라고요.
어쨌든 데스크톱 사무기기에 대한 구입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14페이지에 전화요금(ISDN) 해가지고 지금 매월 150만원 이렇게 예산이 잡혀있는데 이게 몇 회선인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재단 전체 회선에 관련된 건데, 자세한 사항은 총무팀장에게…….
●차인영 위원 잘 안 들립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더 자세한 사항은 총무팀장에게 좀 들어볼 수 있을까요?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총무팀장 전미학입니다.
저희 재단에 여기 전체 내의 인터넷 회선이기 때문에 회선은 180선 이상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180회선?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예, 자세한 건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15페이지 수선유지비, 구의회 주차장 지반 침하가 지금 심각합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어느 부분이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여기 구의회 쪽으로 주차장 들어오는 이쪽 라인으로 보면 거기가 이렇게 꺼져 있습니다. 거기가 공사를 하면서 밑에 동공이 있는데 그 부분을 그냥 덮어놓은 상태여가지고 그게 조금 잘못하면, 침하되면 인명 피해도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편성했습니다.
●차인영 위원 지하주차장 계단 및 화단 방수 공사 이것은 뭘까요?
화단 방수 공사.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하주차장이 우천 시에 화단에 고인 우수가 지하주차장 통행 계단으로 유입돼가지고 통행 계단 벽면으로 누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화단에서 누수가 발생해서 이게 지하주차장으로 스며든다는 그 말씀이신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하주차장으로 스며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그리고 그 아래 위탁관리비에서 냉온수 순환배관 및 FUC, EHP, 이걸 세척하는 게 지금 1,800만원이 잡혀있습니다. 그렇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냉온수 순환배관이 보일러 배관입니까? 어떤 배관을 말하는 걸까 요?
아까 스포츠센터 같은 경우는 보일러 배관을 세척하는 게 한 500만원 정도 되는데 어떤 차이에 의해서 이렇게 큰 금액 차이가 나는지 궁금합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자세한 사항은, 제가 정확하게 대답을 못 드릴 것 같아서 시설관리쪽에서 정확한 내역을 받아서 제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면 서면으로 이것도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16페이지에 우리가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에 보면 전문계약직 16명, 일반계약직 8명, 단기계약직 2명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지금 현재 인원 현황에 대해서 좀 말씀해 주시겠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 정원이 총 63명인데요, 정규직 정원이. 그중에 현재 현원은 60명으로 되어 있고요. 그리고 전체 재단의 인력은 2021년 현재 총 100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 계약직이 38명이고요. 그리고 2022년도에는 110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뒤에 세부내역 보니까 별도 정원이 총 33명해서 나와 있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사업이 하나, 하나 늘어날 때마다 별도 정원을 또 채용을 하시는 건가요?
현원이 60인데 별도 정원이 한 반이에요, 33명. 그렇게 건강한 조직은 아닌 것 같은 데요, 이 형태가.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재단도 그 부분이 굉장히 고심되는 부분인데 구청에서 시설이 하나씩 만들어지면 시설 위탁이 재단으로 넘어옵니다. 그러면 재단 시설에 따르는 운영 인력들을 채용을 해야 되는데 재단의 정규직 정원은 묶여있는 상황이고, 그러면 계약직으로 그 수를 시설 운영에 대해서 채워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럴 때 YDP창의예술교육센터라든지 그리고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 마을도서관 이렇게 신규로 계속 만들어지는 시설들에 대해서는 계약직들이 계속 정원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이게 지금 말씀하신 대로 어떤 공간을 관리하는 관리자를 뽑는 것 같지 않거든요. 그 뒤에 보면, 이게 다 그런 건가요? 문화공감, 문화재생, 상호문화, 수변문화 이런 것들이 어떤 공간을 관리하는 관리자인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재단의 스텝들은 시설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까지 전문적으로 기획을 할 능력을 겸비해야 됩니다. 그래서 시설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기획사업들을 운영을 하면서 주민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든지 이런 걸 그 시설 안에서 운영을 해야 되거든요.
그 인력들이 포함됩니다.
●차인영 위원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홍보기획, 수변문화 이런 것들이 말씀하신 대로 어떤 그렇게 관리자들만 채용이 된 건 아닌 것 같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래도 시설운영…….
●차인영 위원 이런 식으로 사업이 늘어날 때 마다 계속 인원이 충원되면 이 인건비가 매년 증가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우리가 고민을 해봐야 될 부분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17페이지에 업무용 소프트웨어, 이것은 매년 구입합니까? MS Office, 한글 프로그램 이것은 왜 매년 구입을 하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인원수가 늘어나는 컴퓨터 대수에 맞춰서 이렇게…….
●차인영 위원 컴퓨터를 새로 구입을 해서 이것도 새로 또 구입을 한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할 때 그렇게 추가되는 부분입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기타 수수료에 회계검사수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수수료…….
●차인영 위원 회계검사수수료, 오타인 거죠?
그리고 외부회계검사감사료 이 차이는 무엇인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괜찮다면 총무팀장에게 답변…….
●차인영 위원 예.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하나는 공인회계사 결산감사고요. 하나는 저희가 지방 출자출연기관이기 때문에 법인세 감사를 받는 겁니다. 다릅니다.
●차인영 위원 항상 나눠서 감사를 해야 되는 건가요?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예, 나눠서 받아야 합니다.
●차인영 위원 알겠고요.
그다음에 20페이지에 행사실비보상금에 외빈초청여비, 여비도 지급합니까?
반성폭력 심리상담(긴급지원) 이 부분은 무엇입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 부분은 지역 안에서 문화예술계 안에 크게 젠더 이슈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서 그리고 성추행이라든지, 성폭행이라든지 이러한 지역 내 문제들을 저희들이 전문가들을 통해가지고 거기에 초대해가지고 그 문제에 대해서 심의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떤 조치들이 합당한지에 대해서 회의들을 운영하면서 거기에서 피해자에 대해가지고 심리상담이라든지 이런 게 긴급하게 필요하다라고 조치가 나오면 바로 긴급 부분들을 상담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차인영 위원 여비는 회의비라는 말씀이신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회의비 관련입니다.
●차인영 위원 회의비?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문화…….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질의하겠습니다.
우선 먼저요, 7페이지 성질별 지출 총괄표를 보면.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7페이지요?
●유승용 위원 예.
업무추진비가 4,580만원이에요, 좀 많네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총 다 더한 금액으로, 그래서 모든 도서관부터 재단 전체 각 부서 다 더한 금액으로 이렇게 나온 겁니다.
●유승용 위원 그렇다 하고 연구개발비, 연구용역비 4,200인데 이게 뭐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연구개발비 부분들이 아까 백서 작업하고 그리고 저희들 정책 개발하고 이런 비용들입니다.
●유승용 위원 거기 따라서 평가급이 또 4억 1,500.
되게 많아요, 이게.
평가급 예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성과급으로 해서 재단이 매년 경영평가를 받고 있는데 그 경영평가에 따라서 성과 연봉들이 비율별로…….
●유승용 위원 경영평가 받는 건 좋은데 4억 1,500만원 돈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성과 연봉 비율입니다.
그러니까 직원들에게 나가는 인건비성의…….
●유승용 위원 직원들을 얼마나 인건비를 줘요, 평가 받고 인건비 지급한다는 거예요?
별도로?
그러면 성과급 주는 거 아니에요, 성과급.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성과연봉이 200%에서 100%까지 연봉이 매년 차등 지급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 비율들이 성과에 따라 가지고 차등된 금액들을 총액으로…….
●유승용 위원 그럼 우리 문화재단 전 직원을 상대로 해서 성과급을 편성한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전 직원들입니다.
●유승용 위원 그렇게 이야기하면 빠르지.
그러면 행사실비보상금 이것도 7억 4,500인데 이건 어떤 성격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문화콘텐츠 기획하고 공연, 전시 그리고 봄꽃축제 안에 들어가는…….
●유승용 위원 아니, 그런 행사를 하면서 이게 보상금이란 말이에요.
수고했다든가 잘했다든가, 보상금.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보상금.
그게 출연료가 아니라 금액에 그것 자체를 보상금이라고…….
●유승용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유승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사업팀 세출예산안 25쪽에서 32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선희 위원

26쪽에 보면 수선유지교체비에서 신정교 하부 빛이 흐르는 자리 수선유지비 1,000만원, 500만원씩 2식이에요.
이게 뭐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신정교 하부 공간에 공공시설물과 공공벽화들을 설치를 해뒀거든요.
●정선희 위원 벽화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거기 신정교 하부 공간을 문체부에서 우리가 공공예술지원 사업으로 해가지고 벤치하고 램프, 야간조명등 그리고 거기에 상징물들을 활용한 예술 벽화들을 거기다 조성을 해뒀습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수선유지비라고 잡혀있긴 하지만 거기에 벤치라든지 그런 조명등…….
●정선희 위원 그걸 왜 문화재단에서 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게 공공예술 사업으로 문체부 사업입니다.
●정선희 위원 문체부 사업이면 예산을 받아와서 해야지.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산을 받아 왔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1,000만원이 왜 들어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산을 받아 왔는데 그게 1년 지원이고 그다음부터 그것을 관리하는 부분들은 그 자체로 운영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지금 500만원씩 2식이라는 데 이게 무슨 수선유지비인데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이 거기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가지고 그쪽에 공공예술작품이, 거기에 지금 설치돼 있는 게 깃발부터 벽화가 이렇게 되어 있는데 시민들 스스로가 그쪽을 좀 더 가꿔갈 수 있도록 하는 워크숍과 이런 걸 하면서 그 작품들을 계속 보완해갈 예정입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면 계속적으로 수선유지비가 들어가야 된다는 거 아니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사업비라고 생각해주시면…….
●정선희 위원 아니, 문화재단이 이런 것까지 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는 것 같고, 어쨌든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문화사업팀에 대해서 보니까 아트홀 운영 소모품에서도 조명이라든가 음향장비라든가 이런 게 다 소모품비로 들어가 있어요.
그 옆에 27쪽에도 보면 무대장비 소규모 수선, 수선으로 해서 또 다 들어가 있어요. 그 밑에 보면 또 용역으로 해서 다 들어가 있어요.
이게 어마어마하게 플러스 토털로 따져 보면 어마어마한 거예요, 이 예산이.
용역, 수선, 소모품 이런 식으로 해놓으면 안 되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 아트홀.
●정선희 위원 지금 어마어마한 돈이에요, 예산이. 보세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트홀 같은 경우에 공연장 설치 기준에 따라가지고 매년 실시해야 되는 수선비용이.
●정선희 위원 그리고 음향콘솔 케이블 및 선로 공사가 4,500이 있고 무대기계관리 용역비가 또 1,500만원이 돼 있고 방역소독 용역비가 지금 2,700만원이에요.
22만 7,000원씩 120회가 들어가요, 120회가.
아니, 방역소독을 무슨 120회가 들어가면서 22만 7,000원씩 1년 예산에 2,724만원을 해놓냐고. 이것도 방대한 거고요.
보면 음향콘솔 케이블 및 선로 공사도 지금 계속 용역을 주고 수선도 하고 하는데 무슨 용역이 중간에 또 딱 4,500이 들어가냐고, 용역이. 이런 예산이…….
그리고 또 자산취득비가 그 밑에 보면 음향콘솔, 조명디머팩, 인터컴 바디팩 해서 또 자산취득비도 있어요.
이게 문화재단에서 필수라고는 하지만 너무 방대하게 예산을 잡아놨다는 얘기죠.
지금 이 상황에 코로나로 인해서 사업도 못할뿐더러 내년에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지금 수입도 없잖아요?
그런데 문화재단이 출연금으로 받아서 살림을 한다지만 좀 예산 절감을 하고 아껴 써야 되겠다는 생각도 있어야 되고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재단 대표님!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렇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다만 저희들 공연장이 건립된 지 꽤 오래돼서 초기에 운영되던 기계들이 매년 교체해야 될 주기에 지금 와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어찌 됐든 지금은 위드 코로나라고 하지만 다시 강화되고 심각한 문제고 하니까 예산을 절감해서 알뜰하게 하겠다는 그런 생각으로 했으면 좋겠고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다음에 봄꽃축제도 하게 될지 안 될지 모르지만 또 여기도 행사 관련 시설비가 만만치 않게 예산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리고 축제 출연료도 그렇습니다. 9,000만원이에요. 어디 기획사랑 계약을 맺는 겁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닙니다. 저희들이 직접 계약을 하게 됩니다.
●정선희 위원 9,000만원이란 게 토털로 계획이 나왔겠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보통 요즘 연예인들 1명 와도 4,000만원, 5,000만원씩 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저희들이 최대한 아는 지인들 통해가지고 아껴서 지금 1주일 동안 운영되는 총보상비에 해당되는 겁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28페이지 보면 기획공연 진행비가 있습니다, 진행비가.
그런데 거기에 250만원×10회로 해서 하는데 250만원을, 기획공연 진행비가 어디다 주는 거예요? 250만원이.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행사들이 진행이 되면 거기에 무대 크루들 운영비용이라든지 그리고 행사를 외부로 알리는 비용이라든지 이런 비용들이 계속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비용들을 잡아놓은 겁니다.
●정선희 위원 행사를 얼마나 많이 할지 모르지만 비대면공연이 또 4회가 있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이게 지금 방대하게 내년에는 다 될 거라고 예산을 잡아놓은 거기 때문에 또 필요한 거고 해서 해놨겠지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렇고요.
29페이지 보면 후원문화 활성화도 봐요. 보면 올해 ’21년도에는 2,000만원을 들여서 후원문화로 해갖고 행사를 했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런데 지금 배 이상으로 또 예산을 잡아놨어요.
왜 그렇게 잡아놓은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이 계속해서, 구의 재정 부담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고 그러면서 올해 저희들이 전문예술법인 신청을 해서 지정됐습니다.
지난주에 지정 통보를 받았고요, 전문예술법인이 되면 후원금 유치활동을 공식적으로 대외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이 부분들을 저희들이 굉장히 활성화시켜 가려고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2,000만원 예산을 들여서 후원을 받으면 그건 좋은데 이것 반 이상, 만약 1억을 한다고 해요. 그러면 행사비 5,700 들여서 과연 후원회 효과가 돼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후원은 한 번 이루어지면 그것은 지속적으로 계속 매달 1만원이라도 몇 년 동안 계속 매달 1만원씩 넣는, 회원 수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후원사업들을 재단이 계속 좀 키워가야 된다고.
●정선희 위원 너무 예산이 방대하다는 얘기예요.
그리고 보면 아트살롱 창작 후원 해갖고 여기도 보면 사례비, 작품개발비.
어쨌든 문화재단에서는 작품을 하고 무슨 행사를 하고 성공적으로 해야 되겠지만 그 안의 사업을 하기 위해서 모든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장순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순원 위원

장순원 위원입니다.
25쪽 보면 대관 등 신용카드 수수료가 있습니다.
대관 수입, 문화강좌, 기획공연 이게 3%로 어떤 수수료를 책정해 놓았는데 아까 시설관리공단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이 비율을 최대한도로 낮춰서 거기는 2.2%예요. 그것도 본 위원이 너무 많다, 지금 한 1%로 줄였을 텐데 이게 지금 3%까지 돼 있으니까 이것 좀 수정하도록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지금 문화사업팀뿐이 아니라 도서관운영팀 다 전반적으로 업무추진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업무추진비는 문화재단이 구청의 업무추진비를 더 뛰어넘는 거예요.
쫙 보면 팀별로 이뤄지는 업무추진비가 있어야 되는데 지금 보시면 사업 건마다 다 있어요.
지금 보면 공연기획 업무추진비 240으로 돼 있습니다, 28페이지.
그다음에 또 건별로 보면 문화행사홍보팀 29페이지 또 100만원.
이런 식으로 다 모여가지고, 영등포시장역 사업추진비, 관계자들 업무추진비 100만원.
건건이 다 지금, 도서관운영팀까지 일률적으로 다 짚어주세요.
이것 업무추진비 다 짚어야 됩니다.
뭐가 이렇게 추진별로, 행사별로, 도서관별로다 또 다르고, 마을도서관 다 들어오면서 또 다르고.
그게 아니라 팀별로.
그래서 어떤 역할이 됐을 때 그 팀별끼리 했을 때의 업무추진비지.
이게 사업 건별로 다 일률적으로 나와서, 이게 지금 4,500이 넘어가잖아요.
우리 구청에 이렇게 한 적이 없어요.
구청도 이렇게 안 하는데 재단에서, 그것도 좀 아껴가면서 봐가면서 팀별로 움직여야 될 것을 사업장별로 다 해놓으셨어, 도서관별로 다 해놓고.
이것 다 짚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25페이지 홍보물 제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게 포토샵 등, 어떤 것을 구입하시는 거예요? 뒤에 보니까 망고보드로 대부분 사용하시던데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포토샵 프로그램들을 구입해가지고 디자인이나 이런 부분들을 재단 안에서는 홍보물들을 많이 만들어야 돼서.
●차인영 위원 그러면 재단에서는 여태까지 홍보물 제작 프로그램이 없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니요, 있었는데 이게 홍보 부분들이 훨씬 더 지금 확대되면서 후원 홍보도 계속 좀 확대되고 그래서 정품들을 저희들이 좀 더 담당자에게 해서 운영을 하려고 계획 잡고 있는 겁니다.
●차인영 위원 올해 포토샵을 구입하신다는 그 말씀이신 거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그리고 27페이지에 보면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막대 활차 교체.
막대 활차 교체가 무엇입니까?
이것 매년 해야 되는 건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막대 활차라고 무대에서 이렇게 내리고 올리고 하는 무대 시설이 있습니다. 그쪽에 한 번에 다하면 좋겠지만 예산 상황들이 여의치 않아가지고 매년 조금씩 교체해가고 있는 중입니다.
●차인영 위원 여기 5개라고 되어 있거든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막대 활차가 몇 개가 있는데 조금씩 하는데 내년에는 5개를 잡아놓으셨네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총 16개가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16개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그리고 자산취득비에서 음향콘솔 이것도 새로 구입을 하시는 건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음향콘솔 교체 주기가 보통 7년 연한인데 저희들 현재 음향콘솔이 12년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음향하고 맞지도 않고 낡아가지고 음향사고도 자주 나서.
●차인영 위원 그래서 12년이 돼서 교체를 하겠다 그 말씀이신 거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그다음에 29페이지에 아까 얘기가 나오긴 했는데 제가 조금 이해가 안 가는 게 영등포아트살롱 창작 후원.
후원을 받으려고 하는 거잖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어쨌든 그걸 홍보하기 위해서 아마 작품을 만드신다는 말씀이신 것 같은데 작품개발비랑 콘텐츠 제작비가 나가거든요.
그런데 이 사례비가 왜 또 나가는지, 왜 이게 편성이 되어 있을까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들 때 이것을 우리가 외부에 소셜 펀드레이징을 하는 사이트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그쪽하고 업무협약을 하면서 거기에서 우리 지역의 작가들의 작품들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의 굿즈 제작하고 그렇게 올라갈 수 있는 작품 제작하고 그리고 작품 제작에 들어가는 사례비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작품료 개념 같은 것들입니다.
●차인영 위원 작품료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그러면 여기에서 말하는 작품개발비하고는 또 다른 겁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다 다른 겁니다. 저작권료 같은 것들도 모든 작품에는 늘…….
●차인영 위원 이 작품개발비는 저작권료고, 사례비는 사용하는 작품에 대하여.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따라서 저희들이 지불하게 되는 돈입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면 이 사례비를 책정 편성할 때는 기준이 있나요, 별도로?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이 보통 문화예술진흥위원회의 사례비 기준들을 따라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래요?
그리고 30페이지에 임차료에서 영등포시장역 임차료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쪽에 서울교통공사에서 영등포문화철도역 조성을 작년까지 했고 그리고 올해 시범 운영을 6월까지 했었습니다.
(오현숙 위원장, 최봉희 위원과 사회 교대)
그리고 그 6월까지 시범 운영 기간이 끝나고 그 공간에 카페나 미디어보드나 그리고 그쪽에 사무공간, 방송공간이 조성되어 있는데 그 조성된 것들이 지금은 중단된 상태고.
그래서 그 카페 운영이나 미디어길 이런 보드 운영들을 서울교통공사하고 구청하고 영등포문화재단이 협약을 해서 그쪽을 문화재단이 3년 동안 운영을 하는 걸로 매년 2,000만원 정도의 임대료를 통해서 운영하는 걸로 정리를 했습니다.
●차인영 위원 뒤에 설명을 보면 코로나 때문에 이 임차료를 지금 안 내고 있었어요. 그렇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그런데 지금 현 상황에 코로나가 지속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우려가 되는데 임차료가 이렇게 지금 올라와 있어서.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최저로 지금 맞추기는 했는데.
●차인영 위원 그러면 이 부분은 코로나가 종식이 안 되면 계속 우리가, 어떻게 되나요? 기존처럼 임차료 내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제한적 운영, 거리두기 운영에 따라서 운영은 해야 되고 그쪽에 문화공간들이 꽤 있어서 조성되어 있는 공간들이 그 문화공간들에서 시민들을 위한 기획프로그램들은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차인영 위원 계속 좀 협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은.
그리고 회의참석 수당이 대부분 20만원으로 잡혀 있습니다.
업무추진비 말씀하셨는데 회의참석 수당도 구청에서 지급되는 것보다는 다 높게 책정이 돼 있거든요? 이 부분도 우리가 생각을 해봐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31페이지에 시민예술 활성화, 생활예술 지원 사업이 있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이게 50페이지 세부내역을 보면 전체 예산이 3,700인데 여기에 올라와 있는 것은 왜 더 적게 지금 돼 있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생활예술사업은 서울문화재단 지원사업으로 저희들이 매칭해서 진행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연말에 우리가 결산으로 하는 것과 계획으로 하는 부분들이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연초에 서울문화재단에서 생활문화예술 지원 사업 그게 우리가 공모가 돼가지고 사업비가 들어오면 그 사업비들이 나중에 3,000만원, 4,000만원씩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3,700인데 여기는 지금 200만원만 적혀 있거든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저희들은 최소로 잡아뒀습니다. 그냥 요 부분들을 진행이나 이런 부분만 재단 자체비로 편성을 해 두고 서울문화재단에서 연초에 공모 지원 사업이 나옵니다. 그러면 거기에 우리가 공모를 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신청해가지고 지원금 3,000만원이나 4,000만원을 저희들이 받게 됩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니까 이게 ’21년도에 사용하신 거잖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21년도 올해 저희들이 서울문화재단에서 돈을 받았고요. 그래서 예산이 3,700만원이 된 거고.
●차인영 위원 그런데 여기에는 200만원만 기재돼 있잖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러니까 2022년도에는 아직 받은 게 아니기 때문에 예산 편성을 아직 해둔 게 아닙니다.
●차인영 위원 제 말은 ’21년도에 받은 나머지 3,500만원은 어디에 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것은 사용이 다 된 거죠.
●차인영 위원 그 부분에 대한 것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 집행한 부분들은 따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집행 올해 실적 보고드릴 때 그때 보고드렸던 것 같습니다.
●차인영 위원 이게 예산안에 다 들어가 있어야 되는 것 아니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산안에 들어가, 이것은 2022년도 계획이어가지고 내년도에 아직 받지 않은 예산을 넣을 수는 없었습니다.
●차인영 위원 아니, 그러면 ’22년도에도 이게 지금 여기는 480만원이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이것도 또 3,000만원 정도가 또.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나중에 실적으로는 잡힐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년…….
●차인영 위원 그러면 그 예산은 어떻게 사용하시겠다는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이 재단 예산으로 그것을 수입 처리하는 절차들을 거치게 됩니다.
외부에서 저희들이 연간 한 20억 정도의 공모 지원 사업비들을 국비나 시비를 가지고 오거든요.
●차인영 위원 그러니까 그것에 대해서 의회 심의 없이 그냥 사용하시는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것은 우리 재단 자체적으로 사업비 안으로 편성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것에 대한 심사나 심의는 누가 합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심사, 심의는 따로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따로 없습니까, 예산을 받았는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것은 국·시비 예산이어가지고.
●차인영 위원 국·시비 예산이어도 구청에서 보는 예산서에는 다 들어가 있습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거기에 대해서는 국가 회계 지침하고 서울시의 회계 지침에 따라서 그것은 운영하고 정산을 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면 지금 ’21년도에 국·시비 보조를 받아서 추진했던 사업들 사업별로 사업내역서 좀 서면으로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알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30페이지에 보면 문화철도역 지하에 카페를 운영하는 건데 이 운영은 우리가 비용이나 다 투자를 하는 건데 수입은 어떻게 하는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수입은 재단의 내년 수입으로 잡아놓습니다.
●정선희 위원 수입으로 잡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러면 기존에 카페를 계속 운영을 했었을 것 아니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 수입이 어땠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런데 그 카페 운영한 것은 재단이 직접 한 게 아니고.
●정선희 위원 그렇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것은 서울시에서 외부에 위탁을 줘가지고.
●정선희 위원 위탁을 줬는데 그 수입 구조가 어떻게 됐냐고요? 잘되고 있는 거예요, 지금…….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때 코로나 시기여가지고 그쪽에 전체 한 50%밖에 수입을 못 맞춰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것 때문에 그런 거고.
동료 위원들도 말씀을 하셨지만 생활예술 지원 사업에서 보면 사무관리비에 위원회의 자문회의 심의 수당도 20만원이 있고 또 생활문화지역협의체 참석 수당이 또 5만원이 있고, 그다음에 그 밑에 보면 또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시민예술제 업무추진비 또 10만원씩 10회가 있고, 활동운영비도 있고.
그러니까 이렇게 막 분산이 돼갖고 했기 때문에 딱 봤을 때 너무나 많은 지출이 있다 이렇게 보여지는 거예요.
이것을 총괄해서 딱 해서 해야 되지, 이게 다 늘어놓으니까. 무슨 회의, 무슨 회의, 무슨 회의 계속 있으니까 너무나 문화재단이 쓰는 지출이 많다 이렇게 보여지는 겁니다.
이것을 정리해야 돼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위원님 지적 겸허히 저희들 받아들일 건데요.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이 문화사업에 약간 좀 특수성들이 있습니다. 그 사업이 회의가 한 번 진행되더라도 보통 2시간, 3시간씩 진행되는 회의들이 꽤 많이 있는 편이고, 그리고 회의와 워크숍이 같이 겹쳐지는 회의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이 전문가들이 회의비로 산정이 될 때 저희들이 지침을 정확하게 지켜서 예산편성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그 부분들이 구청의 지침이나 이 부분들로만, 그 금액으로만 맞추면 저희들 사업이 굉장히 축소되고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그리고 각각의 사업…….
●정선희 위원 어찌됐든 그런 걸 알고 계시고.
보니까는 한국문화예술연합회도 연회비가 500, 서울시 연합회도 500. 굉장히 지출이 많아요, 이런 연합회비나 이런 것도.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런데 연합회비를 냄으로써 저희들이 3,000만원, 5,000만원의 또 사업 보조금을 받거든요.
●정선희 위원 어쨌든,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29페이지 중간에 보면 후원문화 활성화라고 있어요, 3,700만원이 증액된 건데.
29페이지요, 설명 좀 해주세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 부분도 재단이 계속해서 구청에 출연금 비중이 높아진다라는 저희들 부담을 갖고 있어서 그 부분들을 전문예술법인 지정과 동시에 지금 내년부터 재단 자체수입 부분들을 후원 사업을 통해서 확대시켜 나가고자 이 부분들을 홍보비나 이런 후원 사업비로 잡았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런데 사무관리비 내용을 보면 기타수수료 관련해서 예산이 계상된 거거든, 이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러니까 이게 저희들이 크라우드 펀딩이라고 일반인들이 어떤 펀딩 사이트에 와가지고 작품을 보고 그 작품에 후원해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플랫폼하고 저희들이 협력해서 지역의 작가들 굿즈를 거기다 올리고 후원해온 것을 유치하는 겁니다.
●유승용 위원 알겠고요.
그다음에 30페이지 보면은 영등포문화철도역 협의체 협의에 대한 수당이 있어요. 1인당 20만원씩 5명을 주거든요?
금액은 많지 않지만 어떤 분들이에요? 참여하시는데 수당을 20만원씩 주는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보통 수당이라고 되어 있지만 2시간, 3시간씩 워크숍 형태 회의가 진행이 되거든요. 그래서 정부 기준으로 맞추면 한 시간에 7만원, 2시간에 15만원 이런 문화예술위원회에서 이렇게 지정해주는 그게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편성한 겁니다.
●유승용 위원 알겠고요.
31페이지에 보면 행사홍보비가 있어요. 이것도 1,700만원 돈인데 증액이 됐거든요? 내용을 보면 시민예술단 통합 홍보물 디자인 및 제작하고 청소년챔버오케스트라 이런 내용인데.
그 밑에 보면 일반보상금도 2,100만원 돈이 증액이 됐고.
설명 한 번 해 주세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 시민예술활성화 사업은 여기에 영등포시민예술단이라고 저희들이 청소년오케스트라, KBS 교향악단하고 같이해서 운영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거기에 강사비라든지 그리고 그쪽에 행사를 할 때 행사 홍보물 디자인이라든지 그리고 각각의 운영을 하면서 들어가는…….
●유승용 위원 하여튼, 알았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유승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문화사업팀 창의예술교육센터 세출예산안 35쪽부터 40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장순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장순원 위원

장순원 위원입니다.
38쪽 보면 청소 용역을 줘요, 390입니다.
위탁을 줘서 그런가요? 회사한테 위탁을 줍니까, 아니면?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청소 용역 말씀하시는 겁니까?
●장순원 위원 예, 왜 가격 차이가 이렇게 나냐 이런 얘기입니다.
도서관팀에서는 210만원에 청소를 하고 있는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면적에 따라서 그게…….
●장순원 위원 견적?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면적.
●장순원 위원 면적?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청소…….
●장순원 위원 아니, 1명이 하는데 무슨 면적이 중요한 건지.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업체하고 같이 해서…….
●장순원 위원 그러니까 이렇게 하지 않아야 된다. 이런 것들은 총무팀에서 전체로 다 청소용역을 보내주는 거야, 한 사람씩 해서.
전미학 팀장님!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예.
지금은 예산상 저희가 분산한 거고요. 청소 용역은 재단본부에서 전체 연간단위로…….
●장순원 위원 총무팀에서 연간적으로…….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공개입찰로 하는 거고요.
마을도서관하고 도서관운영팀은 공간이 작기 때문에 50%로 해서 4시간씩 근무하는 거고, 그다음에 창의예술교육센터는 8시간 근무하기 때문에 단가가 다른 겁니다.
●장순원 위원 아, 그래요?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예, 그 차이입니다.
●장순원 위원 그런데 시간별로 그렇게 용역을 줘요, 한 분에 대해서?
그게 가능합니까? 그러면 어떤 기본이 나와야 되는 건데.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다른 공간은 인력을 1명을 쓰지만 마을도서관은 공간이 작고 그다음에 도서관운영팀도 작기 때문에, 공간이 이렇게 작을 경우에는 1명이 8시간을 쓸 수 없기 때문에 4시간으로 오전 정도만 청소를 하는 걸로 인력비를 나눠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럼 그런 식으로 문화사업팀도 그렇게 운영을 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그럼 반대로.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창의예술교육센터도 평수가 되기 때문에.
(팀장석을 돌아보며)
몇 층이죠?
(「2층」하는 이 있음)
옥탑까지 3층이기 때문에 1명 정도가 인력을 해야 되고 실, 실마다 다 청소를 개별로 해야 되기 때문에 1명의 인력이 필요하다 봅니다.
●장순원 위원 하여튼, 그 부분이 나름대로는 큰 차이가 있어서 한 번 짚고 넘어갑니다.
●문화재단총무팀장 전미학 예, 감사합니다.
●장순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지금 창의예술이죠?
●위원장대리 최봉희 예.
●정선희 위원 37페이지 보면 에어컨 청소용역비도 10만원씩 해서 14대가 되어 있어요. 창의예술교육센터에 에어컨이 14대가 되어 있나요, 3층 건물에?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공간 구분들이 1층부터 5층까지 있는데.
●정선희 위원 3층이에요, 3층.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3층까지 되어 있는데 거기에 각 실들이 나눠져 있어서 실별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래도 아무리 실이 많아도 14대는 많은 것 같은데.
한 번 조사를 다시 한번 해보시고요.
그다음에 커피머신 임차료가 한 달에 38만 5,000원씩 12개월로 돼갖고 462만원인데, 한 대를 사야죠. 사서 해야지, 이것 임차료가 말이 됩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요, 사세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자산취득 알아보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렇죠, 이 임차료는 그냥 없어지는 건데 사셔갖고 해야지요. 그래서 자산취득비로 해야 되는 거고요.
그다음에 동료 위원이 용역에 대해서는 했고.
창의예술교육센터가 내년부터는 정상적으로 운영이 된다고 해서 이 예산을 올린 건데, 위드 코로나로 해서 지금 현재 같은 경우에는 운영을 못하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도 제한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정선희 위원 제한적으로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러면 지금 운영은 어떻게 되고 있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거리두기 지침 지켜가지고 정부 지침…….
●정선희 위원 인원 제한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인원 제한입니다.
●정선희 위원 그럼 프로그램은 그냥 다 진행하고 있고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프로그램도 모임인원 제한이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제한이요?
지금 예산을 그렇게 해놨는데, 하여튼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지금까지 본 위원이 우리 위원님들 질의하시는 것을 보니까 너무나도 세심하게 아주 꼼꼼히 챙기시는 이런 모습을 봤습니다.
계속 본 위원은 이렇게 세목별로는 질의를 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보게 되면 내년도 문화재단 일반회계 세출예산이 전년도 세출예산 106억 8,445만 5,000원 대비해서 14.3%인 15억 3,254만 5,000원이 증액한 122억 1,7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제일 많이 증액된 부분이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 편성은 매년 지금 다른 부분들은 거의 똑같이 편성을 해둔 상태고요. 증액된 부분은 인건비 부분들이 증액됐는데, 인건비 부분들이 증액이 된 이유는 저희들이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하고 창의예술교육센터, 마을도서관들이 운영이 되면서 그 인력들이 늘어나면서 들어가게 되는 인건비 부분하고요.
그리고 내년에 봄꽃축제가 한 1억 정도가 늘게 되어 있습니다. 올해 우리가 코로나 때문에 약간 축소 편성해둔 게 있는데 내년도에 위드 코로나로 본격적으로 시행될 거라고 예측하고 편성을 늘려놓은 부분들이 좀 잡혀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인건비가 추가된 부분은 인원이 많이 증원이 되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늘어났습니다.
●이용주 위원 다음, 인건비가 작년에 비해서 올해 몇 %나 인상이 됐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2.8%
●이용주 위원 2.3%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2.8%요.
●이용주 위원 2.8, 정확해야 돼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2.8%입니다.
●이용주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에는 창의예술교육센터 세출예산 산출내역에 보면요. 지금 정규직이 1명입니다. 1명에다가 전문계약직이 4명입니다.
전문계약직은 뭐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계약직입니다.
말 그대로 계약직입니다.
●이용주 위원 그런데 전문이라고 여기다 표시를 해놨잖아.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전문이라고 우리가 붙이는 이유는 문화기획사업 쪽에 인력들을 전문계약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용주 위원 그럼 그 사람들은 자격증이 있는 사람들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자격, 이쪽 계통의 경험들과 프로그램 운영 경험들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용주 위원 경험 있는 사람들?
그런데 창의예술교육센터가 이렇게 5명씩의 인원을 갖다가 배치를 해서 거기 이용하는 인원수보다도 많을 정도로다가 있어요.
이건 뭔가 잘못된 것 아니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 시설 규모에 따라서…….
●이용주 위원 요즘 이용객 얼마인지 확인하셨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제 오픈을 했습니다.
●이용주 위원 예?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난주부터 오픈을 해가지고 창의예술교육센터…….
●이용주 위원 그러니까 파악하셨냐 이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제 내년부터 운영이 본격적으로 되기 시작하면 위원님 지금 염려하시는 부분들은 많이 없어질 것 같습니다.
●이용주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이렇게 많은 인원이 필요치 않아요.
그리고 지금 보시면 우리 위원님들 용역이니 업무, 비용 같은 모든 것을 전부 다 세심하게 말씀을 하셨는데 본 위원이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문화재단의 너무나도 많은 걸 파악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위원이 생각할 적에는 너무 방대한 것, 동료 위원이 지적하셨죠, 방대하다고. 이런 방대한 운영도 좋지만 예산이 너무나도 많이 편성이 되어 있다 이런 것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여러분께서 이 문화재단의 예산을 좀 감액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가 깊이 생각하시고 본 위원한테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시겠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이용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35페이지에 업무용 백신 비용이 매달 3만 140원, 12대 이렇게 잡혀있습니다. 이게 17페이지에 보면 총무팀에서는 백신이용료가 2만 3,000원, 다른 내용일까요?
큰 차이가 없다면 이런 부분은 예산 절약을 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리고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알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다음에 37페이지 재물조사용역비가 무엇입니까?
300만원.
재물조사도 용역을 주고 하는 건가요? 이게 어떤 내용이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재물조사 같은 경우에 매년 자산에 대해 가지고 거기에 태그를 붙이고 그 자산들이 제대로 유지·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1년 마다 실시해야 되는 정기검사입니다.
●차인영 위원 문화사업팀 창의예술교육센터뿐만 아니라 다 뒤에 보면 계속 재물조사용역비가 잡혀있던데, 이런 것들은 직원분들께서 다 하셔야 되는 거 아니에요?
이것도 용역을 주고 하나요, 원래?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직원들 같은 경우에 또 직원들 일상의 일들이 있고 그리고 이 부분들, 재물에 대해서는 또 재물에 대한 시행 방침들이 있어서 그렇게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커피머신 말씀하셨는데, 위에 보면 복합기 임차료 같은 경우도 2대, 25만원씩 매달 나갑니다.
이 부분도 임차가 과연 더 나은 것인지, 구입하는 것이 나은 것인지 고려해봐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38페이지에 특근매식비가 있는데 16만원씩 5명, 매월. 이게 인당 1회 특근매식비는 얼마로 책정되어 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8,000원으로.
●차인영 위원 8,000원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그리고 40페이지 맨 마지막에 청소년 예술제 참가자, 여기도 사례비 30만원씩 6팀.
이 사례비는 또 무엇입니까?
이것은 어떤 걸 기준으로 지금 30만원이 책정되어 있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청소년 예술제를 하면 거기에 댄스동아리 팀이라든지 그리고 음악 공연하는 팀이라든지 이런 팀들이 와가지고 찬조공연도 하고 그럴 경우에 움직이면 5명, 10명 이렇게 움직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런 사례비로 그렇게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어떤 기준은 없는 것이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특별히 이런 기준들은 문화예술 쪽은 없는 편입니다.
●차인영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문화도시정책팀 세출예산안 43쪽부터 46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정선희입니다.
문화도시로 지정이 될 것으로 예상을 해서 예산을 지금 올린 거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러면 보니까 여러 가지 예산이 지금 올라와있는데 역시나 회의도 많이 해야 되겠죠. 회의도 해야 되고 캠페인도 해야 되고 그런데 추진위원회 참석수당 여러 가지 공론장 회의비, 추진위원회 회의비 여러 가지 많이 세워놨는데 이것도 정리를 해야 될 문제고요.
용역비가 올해에도 들어가지 않았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올해 2,000만원 들어갔습니다.
●정선희 위원 내년에도 또 2,000만원, 용역비가?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것은 계속해서 들어가야 되는 부분입니다.
●정선희 위원 몇 년을?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5년 동안 계속.
●정선희 위원 5년 동안 용역비가 계속 들어가야 돼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연구 부분들은, 평가 연구 용역들은 들어가야 됩니다.
●정선희 위원 예.
그러면 문화도시 보상금으로 해서 참여자 사례비, 매개자 활동비, 컨설팅 사례비 그런데 주로 이런 분들이 어떻게 구성이 된 인원입니까?
어떤 문화 쪽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이신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전문 활동가들입니다.
●정선희 위원 활동가들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런데 활동가 컨설팅 사례비에 보면 구분이 되어 있어요. 20만원 사례비가 3명, 2회. 그다음에 15만원이에요, 10만원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10만원입니다.
●정선희 위원 10만원 6명 2회.
왜 차이가 있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것은 외부 전문가들을 저희들이 초대해가지고 강의나 자문 이런 걸 받을 때 비용들은 급수가 다 있습니다. 교수 이상, 어디 무슨 공직자 이상 이것에 따라서 금액 차이들을 둔 겁니다.
●정선희 위원 이게 다섯 부류로 분류가 되다 보니까 저희가 너무 방대하게 느껴지고 왜 이렇게 차이가 돼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수변문화실험실 프로젝트 해갖고 이것도 보면 200만원씩 해갖고 2팀으로 해서 5권역.
그러면 이것도 상당한 예산인데 수변문화탐사대는 또 어떻게 구성이 된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여기는 이제…….
●정선희 위원 5권역이라는 게 우리 영등포구에 5권역으로 나눠서 하신다고 했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수변문화실험실은 영등포 수변 권역, 그러니까 도림천부터 안양천 샛강까지 거기를 5권역으로 저희들이 또 나눠가지고 각각의 권역마다 시민들 실험모임들이 현재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구성이 되어 있겠네요, 지금 현재?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맞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 구성 팀 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고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다음에 뒷장 행사홍보비에 보면, 46쪽에 보면 행사운영비에 여러 가지로 많아요. <당당>해서 콘텐츠 제작 사업 홍보비 여러 가지 많은데 이것 설명 좀 해줘 보세요. 무지개다리 사업 이래서 여러 가지 사업이 많은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것은 시민들하고 같이 워크숍 통해서 영상물 만들어서 그 영상물들을 제출하는, 함께 공유하는 그런 비용들이 <당당>이라는 이름으로 지금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유튜브 채널 통해가지고 계속해서 이 <당당> 콘텐츠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공유되고 있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공유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나중에 살펴보기로 하고요.
그다음에 보상금에 대해서도 역시나 전문가 사례비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44페이지에 문화도시 지정 추진해서 지금 예산이 올라왔습니다.
그런데 문화체육과에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서 9억 7,5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이 내용은 어디에 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구에서 편성한 예산은 구 자체로 운영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게 이쪽으로 넘어오는 예산은 아니고.
●차인영 위원 그것에 대한 예산은 잡혀있지 않은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저희들은 자체사업만 잡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9억 7,500만원을 편성했잖아요. 문화재단에다, 구청에서는.
그러면 이게 이중으로 예산을 잡은 건가요? 문화도시 지정 추진해서 지금 문화재단에서 올라와 있는 예산이 있고 문화체육과에서 또 9억 7,500만원을 잡아놨는데 이중으로 예산이 잡히는 거예요, 이 문화도시 지정 추진을 위해서?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구에서 잡아놓은 예산은 거기 문화도시센터를 만들고 그것을 나중에 재단에 위탁을 넘기는 그 예산을 잡아뒀던 것 같고요. 지금은 그 예산이 우리 쪽으로 넘어와 있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차인영 위원 아니, 그런데 문화도시가…….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러니까 구에서는 내년에 구청이 해야 될 일들을 일단 사업으로 구청 자체 기획으로 만들어두는 거고. 그런데 그 기획이 실제 구청에서 할 수 없는 경우에 재단으로 용역을 넘기게 됩니다. 그러면 그때 재단이 위탁을 받아오는 형태가 됩니다.
지금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나 창의예술교육센터도 다 저희들이 구청에 위·수탁 계획을 통해서 운영을 하는 거거든요.
●차인영 위원 일단 알겠고요.
그다음에 46페이지에 보면 행사홍보비에 문화다양성 지역기관 연계 협력 사업 운영해 가지고 350만원씩 2회 편성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문화다양성 주관 행사가 있고 그리고 문화다양성 공유회도 있고 그런 행사들이 문화다양성 관련해서 기획되고 있는데 그때 지역단체들하고 협력을 해가지고 그 행사들을 운영도 하고 그 행사에 찬조 출연도 하고 그 행사 진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같이 하게 되는 거죠.
●차인영 위원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하는데 이렇게 뭉뚱그려서 350만원씩 2회 이렇게 예산을 편성하면 되는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이제 기획…….
●차인영 위원 이 안에 지금 많은 내용들이 있다는 얘기인데 그냥 350만원씩 2회 이렇게 올려놓고 이것을 심사를 하라는 말씀이신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게 그때그때마다 기획 공유회의 내용들이 조금씩 달라져서 세부 내용들을 지금 잡기가 어려웠던 상황입니다.
●차인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문화사업팀 문래예술종합지원센터 세출예산안 49쪽부터 52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49쪽에 보면 새로운 용역비가 또 하나 생겼네요. 조경 용역비.
이것에 대해서, 적은 금액인데.
우리가 문래창작종합지원센터를 행정사무감사 때 나가봤는데 특별히 조경 용역비 줄 만한 곳이 없던데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거기 외부 쪽으로 화단들이 조성이 되어 있는 게 있고요. 그리고 내부 실내 조경들도 좀 저희들이 추진을 해야 됩니다.
●정선희 위원 이건 무리네요, 이것은 무리고요.
그다음에 보면 동료 위원님도 말씀드렸지만 재물조사 용역비가 또 새로 생겼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이건 좀 심사숙고해야 될 문제고.
51페이지에 보면 1층에 주차장 개선공사(외벽, 바닥) 그래갖고 1,600만원의 공사비가 되어 있는데 이것도 가서 보니까 주차장이 차 1대쯤 들어갈 만한 곳이 있던데 거기에 뭐 고칠 게 있어요? 다 리모델링되어 있던데.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거기에 바닥 방수 공사를 지금 해야 되는 걸로.
●정선희 위원 아니, 그게 말이 돼요?
지금 공사해갖고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지금 창의예술센터 개관한 지가 얼마입니까? 그런데 바닥 방수공사를 한다는 게 말이 되냐고?
이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에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것 자세히 알아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렇지요.
거기 음향방송설비 설치를 하는 이유가 뭐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잠시.
혹시 문화사업팀장한테 이 이야기 들어봐도 될까요?
●정선희 위원 예, 말씀해 보세요.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원래 술술센터 같은 경우는 리모델링할 때 내부하고 공사가 돼 있는데 구청에서 처음에 계약을 할 때 바닥에 지금 구배라고 하죠, 평탄화가 제대로 안 잡혀 있는데 그게 원래 구청하고 계약에서는 그 내용이 없다고 해서 하자 보수를 요청할 때도 그것은 기존에 계약 안건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바닥 보수공사가 안 됐다고 해서 지금은 임시로 물만 뺄 수 있게 해놨고 바닥 구배를 맞추는 작업을 좀 해야 됩니다. 아니면 비가 많이 왔을 때 주차장에 물이 좀 고여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래서 지하가 새요?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그 옆쪽으로 해서 뒤로 해서 일부 누수가 엘리베이터 쪽으로 생기는 게 조금 있습니다. 최근에 1주일 전에 다시 한번 발견된 게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니까 지금 관리 감독이 안 됐다는 얘기예요. 지금 이 공사할 때.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술술센터 같은 경우는 리모델링 관리 감독이 구청에서 토목하고 관리 과가 있었는데 예산도 좀 한계가 있다 보니까 리모델링…….
●정선희 위원 무슨 예산이 한계가 있어요? 예산은 충분히 항상 주죠.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창의센터는 그 공간 2층짜리 반에 15억이 들었는데 술술센터 같은 경우는 5층짜리 건물에 리모델링비가 4억이 잡혀 있다 보니까 그런 세세한 디테일까지는 계약이 안 된 것 같습니다.
●정선희 위원 하여튼 창의예술센터가 개관한 지 1년 지나서 또 바로 공사 내역이 들어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거죠, 어찌 됐든 간에. 그렇죠?
그리고 그때 당시 그 업자가 거기는 포함이 안 됐다고 하면 그때 했어야지.
지금에 와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사비가 들어오고 하면 됩니까?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올해 초에 그것에 대한 보완 요청공사를 했었었는데 구청에서도 그것은 기존 계약에 없었고 별도 예산이 편성 안 되어 있어서 올해는 임시처방만 하고 내년에 바닥 구배 잡는 것하고 준비를 하려고 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음향방송설비 설치 2,300만원씩 들여서 거기 할만한 데가 어디 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바로 이어서 답변 좀 하세요.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그 공간 4층 같은 경우는 원래가 워크숍이나 파티하고 이런 걸 할 수 있게, 지금 코로나 때문에 조금 축소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에서 계속, 지금은 임시마이크를 쓰거나 이동형을 쓰고 있는데 그걸로는 워크숍이나 그게 앞으로 계속 일어날 것 같아서 보통 강의실에서 운영하는 그런 기본 설비를 하려고 합니다.
●정선희 위원 2,300만원씩이나 들어가요?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그게 전체가 시스템으로 들어오는 거라서 처음에 그 설치비가.
●정선희 위원 거기는 공연하는 데가 아니고, 공연하는 데는 음향이 좋아야 되고 이런 게 있지만 거기는 회의나 간단하게 해야죠.
뭐 그렇게 음향이 좋아야 돼요?
그것은 아니잖아요, 그렇죠?
●문화재단문화사업팀장 박정호 음향의 퀄리티라기 보다 기본적인 설비 자체가 시스템으로 들어오는 게 초기에는 좀 듭니다.
●정선희 위원 이상 알겠고요.
52페이지에 보면 문래동 아카이브라고 해갖고 지금 새로 예산이 올라와 있는데 그게 뭐예요? 술술 아카이브, 설명 좀 부탁해요.
술술 아카이브가 뭐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지역에 여러 가지 문화예술 콘텐츠와 기술·예술 융합콘텐츠들을 수집하고 거기에 따르는 제작자들의 인터뷰와 그리고 그 제품에 얽힌 스토리 이런 것들을 다 수집해가지고 홈페이지가 만들어지면 거기에 축적을 하게 됩니다.
●정선희 위원 이게 일종의 홈페이지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홈페이지하고 같이 연동되는 사업입니다.
●정선희 위원 만만치 않은 예산이에요, 이것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게 기록과 조사 사업들이 꽤 진행이 돼야 되고 그리고 거기에 대해서 리서치도 많이 이루어져야 되는 사업입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누구나 술술은 뭐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러면 그 아카이브에 들어와가지고 문래동에 예술·기술이 융복합된 어떤 사례나 이런 것들을 볼 사람들은 누구나 볼 수가 있게 됩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누구나 술술 아카이브 이래갖고 합해서 예산이 1억 몇천인데, 그렇죠?
4,600, 그다음에 누구나 술술이 8,300이에요. 그렇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누구나 술술은 여기는 보상금하고 이런 지원…….
●정선희 위원 어쨌든 이게 한 사업이잖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원금들이 다 포함이 된 거고.
그리고 여기에 이제 문화예술인들하고 기술자분들하고 같이 협력해가지고 신사업들을 개발하는 것들을 지원하는 비용도 여기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니까 누구나 술술 배움 지원도 10팀이 있어갖고 1팀에 200만원씩 지원이 되는 것 아닙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정선희 위원 그게 만만치 않은 돈이고, 예산이에요.
그다음에 누구나 술술 결과공유회 행사비 880해갖고 1식이라는 게 뭐예요, 1식이?
한 번이라는 얘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한 번 행사비란 내용입니다.
●정선희 위원 그다음에 누구나 술술 협력지원금 500만원씩 9팀.
이게 예산이 만만치 않은 거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질의하겠습니다.
51페이지 보면 하단에 관서업무비.
여기도 보면 업무추진비인데 210만원. 맞죠?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맞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 밑에 보면 위탁관리비 3,800만원이 증액이 됐거든요.
이것 설명 한번 해 주세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위탁관리비?
●유승용 위원 예, 술술지기 운영수수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술술지기 운영수수료 말씀하시는 겁니까?
●유승용 위원 예.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도서관으로 따지면 고객지원센터 같은 역할들을 하는 내용들을 술술지기라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유승용 위원 고객지원센터를 이렇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유승용 위원 내년에 예산이 3,300만원 들여서 술술센터에서 고객 입장에서 지원하는 거예요, 고객들한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고객만족센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승용 위원 청소용역비도 있어요. 연간단가 그것도 9,300만원.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까 설명드린 내용처럼 여기 8시간 근무로.
●유승용 위원 두 가지 종류를 위탁관리하는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닙니다. 청소용역비 따로 그리고 술술지기 따로입니다.
●유승용 위원 따로 따로?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유승용 위원 위탁관리하는 게 아니라.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유승용 위원 52페이지 하단에 보면 일반보상금 행사실비 보상금이 2,240만원인데요. 이것도 누구나 술술 배움 지원, 누구나 술술 결과공유회. 이것 다 비슷한 거네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비슷한데 사업이 좀 다릅니다. 각각의 사업들은 좀.
●유승용 위원 내용이 다르니까 다를 수도 있겠지만 다 비슷해요.
그 밑에 보면 민간사업지원금 누구나 술술 협력지원금 이것도 4,500만원. 이건?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게 공모를 통해가지고 예술가들하고 기술자들이 협력해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걸 지원하는 겁니다.
●유승용 위원 그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유승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위원장대리 최봉희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세출예산안 57쪽부터 64쪽입니다.
질의하여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차인영 위원

60페이지 교육훈련비에 보면 직무향상교육과 역량강화교육으로 또 세분화가 되어 있는데 차이점이 뭐가 있을까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직무 향상은 각각의 직무에 따라서 자기의 전문성을 높여가야 되는 것 같고요.
●차인영 위원 그것은 알겠는데 이렇게 다 나눠서 훈련비가 예산 편성이 돼야 되는 것인지가 좀 알고 싶네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통합할 수 있으면 통합해 보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지금 도서관운영팀 63페이지에 보면 또 마을기록이 있습니다. 마을이야기 기록 제작, 마을기록. 또 이렇게 다 나뉘어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216 행사홍보비 마을이야기 운영하고 마을이야기 기록 제작 말씀하시는 겁니까?
●차인영 위원 왜냐하면 이게 좀 뒤에 있기는 한데 71페이지 가면 또 마을기록 사업이 예산 편성이 또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 차이가 있을까요? 여기 나와 있는 마을이야기나 뒤에 지금 대림도서관에 있는 마을기록 사업이나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이중으로 잡혀있는 것 아닌지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질의드리는 겁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도서관장님께 조금 부탁드려도 될까요?
●차인영 위원 예.
●문화재단도서관운영팀장 이미숙 도서관운영팀으로 잡혀있는 마을기록은요, 시민 마을기록활동가들을 양성하고 그분들이 실제 지역을 찾아다니면서 조사한 내용들을 아카이브하는 그런 내용이고요, 대림도서관에 돼 있는 마을기록은 대림도서관 특화 부분으로 마을기록을 갖고 있거든요. 그래서 개인의 기록 부분들을 별도로 사업으로 잡아서 편성한 예산입니다.
●차인영 위원 대림도서관은 대림도서관만 그 부분에 대한 기록이고 여기 도서관운영팀에서 하는 마을이야기는 시민을 양성시키는 곳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그 말씀이신 거죠?
●문화재단도서관운영팀장 이미숙 예, 영등포구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승용 위원

53페이지 하단 중간에 보면 평가급이라는 게 또 있어요. 4,400만원 돈 편성됐거든요, 평가급.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아까 나왔던.
●유승용 위원 거기에 포함된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재단 성과급이 포함된 내용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지금은 67쪽하고 71쪽입니다.
●유승용 위원 그 밑에 보면 또 업무추진비가 240만원 있어요. 그 중간에 보면 또 업무추진비 240만원 있습니다. 두 번에 편성돼 있는데 두 번에 편성이 되어야 되는 내용이 뭐 있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업추비 지금 240 편성되어 있는 것 말씀하시는 겁니까?
●유승용 위원 예.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업추비는 아까 지적하셨듯이 각 팀별로, 부서별로 편성을 해둔 상태입니다.
●유승용 위원 부서별로.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유승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지금 도서관운영팀에 전문직이 몇 명이고, 무기계약직이 얼마고 또 일반기간제 인원이 몇 명입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현원으로는 도서관운영팀이 정규직이 36명이고요. 그리고 계약직이 9명입니다. 그래서 총 45명이 있고 그리고 마을도서관 쪽이 정규직 3명에 계약직 7명, 10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서관운영팀과 마을도서관 다 합해서 현재 55명이 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55명 맞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맞습니다.
●이용주 위원 55명이 더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것 잘 환산하시고요.
본 위원이 보기에는 지금 무기계약직이건 전문직이건 너무 많은 인원이기 때문에 좀 줄여야 되지 않느냐, 줄여서 예산을 좀 절약을 해야 되는데 아까 창의예술교육센터 그쪽도 마찬가지고 이쪽도 인원을 좀 줄여야 돼요.
너무 인원이 많아, 예?
그렇기 때문에 예산 절감 차원에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내놔야 되겠다는 얘기입니다. 지금 기존에 있는 사람이 그 사람을 내보내기가 좀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인원을 여기다가 봉급을 주고 있는 거예요.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죄송하지만 없습니다.
●이용주 위원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주세요.
아시겠죠?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이용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문래도서관 세출예산안 75쪽부터 80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문래도서관이 올해 리모델링 수리했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이제 들어갑니다, 내년에.
●정선희 위원 내년에 들어가는 건가요?
그래갖고 내년에 쓸 예산이 지금 들어온 거죠?
그러면 지금 78페이지 보면 무인경비 설치 이렇게 해놨어요. 그리고 임대사무실 설치, 이것 설명 좀 부탁드려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도서관 리모델링 들어가면 그쪽에 직원들이 임시로 쓸 수 있는…….
●정선희 위원 다 옮겨서 사무실 임대한다는 거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맞습니다.
●정선희 위원 임차한다는 거죠, 임차?
그러면 한 얼마 정도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기간은 지금 공사 들어가는 시점을 조율하고 있는데 시점부터 시작될 것 같습니다.
●정선희 위원 거기가 CCTV가 없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어디?
●정선희 위원 문래도서관에.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런데 리모델링 들어가는 동안에는 시스템이 가동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아니, CCTV 설치를 한다고 들어와 있어서.
그러면 내년에 어차피 문래도서관은 리모델링으로 운영을 못해, 그런데 왜 다 예산은 잡아놨어?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대림도서관도 마찬가지였는데 리모델링 들어가더라도 거기에서 저희들이 비대면 대출이라든지 그리고 상호대차라든지 이런 사업들은 죽 진행이 돼야 됩니다.
그래서 도서관을 이렇게 이용만 못한다 뿐이지 도서관 서비스들은 그대로 다 운영이 되는 상태입니다.
●정선희 위원 그래도 그것은 말이 안 되죠. 이것은 리모델링을 한다면 운영을 못한다는 얘기인데, 이런 예산을 마구잡이로 다 세워놓은 건 잘못된 거고, 그것은 있을 수가 없고.
이미 지나서 얘기 안 하려고 했는데 대림도서관도 리모델링 싹 끝났잖아요. 그런데 자산취득비가 또 올라와 있어. 왜 그렇게 완벽하게 못하고 자산취득비가 또 올라왔나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리고 문래도서관도 내년에 들어간다 하면 이런 기본적인 것은 안 들어가잖아요. 그러면 빼고 했어야죠. 그게 세밀하지 못했다는 거예요, 예산할 때.
그것은 본 위원뿐만 아니라 위원들이 보시기에 그건 맞지 않다고 보는 거죠.
그렇죠?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선유도서관 세출예산안 83쪽부터 88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마을도서관 마도지원 세출예산안 91쪽부터 93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93페이지 행사실비보상금에서 강사비가 1회에 36만원씩 8회 편성되어 있습니다. 강사 한 분에 대한 강사비인가요, 36만원이?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지금 마을도서관 쪽에 독자들하고 만나서 저자와의 만남이라든지 이런 프로그램들은 그 단가가 중앙도서관 단가에 의해서 그렇게 정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중앙도서관 단가가 36만원이라는 말씀이세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것보다 낮게 편성해놓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원래 50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저자나…….
●차인영 위원 몇 시간 정도 이 강사가 강의 프로그램…….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그 시간에 따라서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대략 평균 몇 시간 정도 하시나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보통 2시간씩입니다.
●차인영 위원 2시간이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차인영 위원 전문인도 25만원이라고 하던데, 그렇군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선희 위원

91페이지에 보면 임차료가 6,500이 증액이 됐는데, 이것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임차료.
●정선희 위원 임차.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91쪽 말씀이십니까?
●정선희 위원 예, 맨 하단에.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맨 하단에, 6,500 지금 잡혀있는…….
●정선희 위원 예.
●위원장대리 최봉희 아니, 이것은 없는 건데?
(「마이너스」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 없는 거예요? 마이너스예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없어지네요.
●정선희 위원 없어지는 거예요?
그러면 마을도서관 학교, 동료 위원이 질의한 것 같은데.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마을도서관 여의샛강 세출예산안 95쪽부터 100쪽입니다.
질의하여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98페이지 전산장비유지보수비 1개소에 하드웨어 월 44만 5,000원, 소프트웨어는 28만 6,000원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대림도서관은 하드웨어가 월 422만 4,211원, 소프트웨어는 177만 8,464원입니다.
어떠한 차이로 금액 차이가 큰 것인지?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대림도서관은 통합전산장비를 운영하는 중앙도서관입니다. 중앙도서관의 역할들을 해서 거기에 도서관 서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은 그 서버 전체, 영등포에 있는 구립도서관들을 다 운영하는 곳이어서 예산이 그렇게 들어갔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면 대림은 중앙도서관 역할을 해야 돼서 모든 서버를 관리하기 때문에 그렇고, 여의샛강은 여의샛강 도서관만 관리를 하기 때문에 이렇게 금액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이다.
그 말씀이신가요?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예, 맞습니다.
●차인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최봉희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마을도서관 신길밤동산 세출예산안 101쪽부터 104쪽입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다음은 도서관운영팀 마을도서관 대림1 세출예산안 105쪽부터 106쪽입니다.
질의하여 주십시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영등포문화재단 2022년도 예산안 심사를 끝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임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6분 산회)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부의안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