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회 행정위원회행정사무감사 제1차 2019.11.2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재진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감사담당관, 미래비전추진단, 행정국, 재정국, 보건소 소관 사무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구정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의정활동과 예산 심사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획득하고 감시와 통제기능을 통하여 불합리한 사항은 시정하며 공정하고 능률적인 구정업무가 추진되도록 함으로써 구정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관계 공무원께서는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한 자세로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감사위원님들께서는 “감사대상 기관의 기능과 활동에 현저히 저해되거나 기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감사를 통하여 알게 된 비밀을 정당한 사유 없이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규정한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7조의 주의 의무 규정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구정업무 수행에 바쁘신 중에도 감사 준비를 위해 수고가 많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이신 허홍석 위원께서는 감사위원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석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신길4동, 5동 7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허홍석 위원입니다.
행정위원회 감사위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위원 소개)
이상으로 감사위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41조제4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5항에 따라 출석 공무원에 대한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 선서는 출석 공무원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는 것이며, 만일 위증 및 증언 거부 시는 과태료 처분이나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관계 공무원께서는 선서해 주시기 바라며, 선서가 끝나면 단장, 국장 및 소장께서는 선서문에 서명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행정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관계 공무원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과 관계 공무원 기립)
○미래비전추진단장 이형삼

선서!
본인은 영등포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11월 27일
미래비전추진단장 이형삼
(선서문 서명 후 위원장께 제출)
(위원장과 관계 공무원 착석)
●위원장 김재진 다음은 간부 소개가 있겠습니다.
먼저 미래비전추진단장께서는 감사담당관과 미래비전추진단 소속 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비전추진단장 이형삼 안녕하십니까? 미래비전추진단장 이형삼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김재진 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18회 영등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중 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앞서 감사담당관 및 미래비전추진단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 미래비전추진단 간부 소개)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국장께서 행정국 소속 간부 및 동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장종연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장종연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김재진 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해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18회 영등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중 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앞서 행정국 간부 및 동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행정국 간부 및 동장 소개)
아울러 조상구 도림동장은 11월 25일부터 11월 29일까지 공공기관 소방안전 관리자교육으로, 심덕례 신길1동장은 11월 4일부터 12월 6일까지 병가로, 이종오 대림1동장은 충남 당진시 자매결연지 행사참여에 따른 출장으로 부득이 참석하지 못하였음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부재중인 재정국장을 대신하여 재정관리과장께서 재정국 소속 간부를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관리과장 최강원 안녕하십니까? 재정관리과장 최강원입니다.
재정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재정국 간부 소개)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께서 보건소 소속 간부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엄혜숙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엄혜숙입니다.
보건소 소관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건소 간부 소개)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부서장을 소개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개별감사에 앞서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관계 공무원께 다시 한 번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 중 감사위원님들의 자료 요구 시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료를 제출하여 행정사무감사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감사는 시설관리공단 및 문화재단 감사 실시 선언 및 증인 선서 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장내 정리)
○위원장 김재진

이어서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영등포구 시설관리공단, 영등포문화재단 소관 사무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영등포구 시설관리공단과 영등포문화재단 소관 사무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경영분야와 사무수행의 잘못된 부분에 대하여 시정을 요구하거나 제도적 대책 등이 강구되도록 하여 공단과 재단이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단 및 재단 임직원 여러분들께서는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한 자세로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이신 허홍석 위원께서는 감사위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홍석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신길4동, 5동, 7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허홍석 위원입니다.
행정위원회 감사위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위원 소개)
이상으로 감사위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41조제4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제5항에 따라 공단 및 재단 임직원에 대한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 선서는 감사에 출석하는 공단 및 재단 임직원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는 것이며, 만일 위증 및 증언 거부 시에는 과태료 처분이나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공단 및 재단 임직원께서는 선서해 주시기 바라며, 선서가 끝나면 공단 이사장과 재단 대표이사께서는 선서문에 서명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단 및 재단 임직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과 관계 임직원 기립)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선서!
본인은 영등포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r2019년 11월 27일r!
!r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r!
(선서문 서명 후 위원장께 제출)
(위원장과 관계 임직원 착석)
●위원장 김재진 다음은 임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먼저 영등포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께서는 공단 임직원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 공단 간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간부 소개)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영등포문화재단 대표이사께서는 재단 임직원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단대표이사 강원재 영등포문화재단 간부 소개를 하겠습니다.
(문화재단 간부 소개)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행정위원회 소관 사무에 대한 개별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위원님들께서는 개별감사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18분 개별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