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0회 본회의 제1차 2009.11.20

영상 및 회의록

○의사팀장 진정래

지금부터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조길형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수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금년도 의정을 총 결산하고 2010년도 경인년 새해 희망을 설계하는 제150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하신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2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올해의 마지막 회기임과 동시에 제5대 의회의 마지막 정례회로써 구정업무 보고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2010년도 예산안과 구정질문 등 많은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구정업무 보고는 금년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연초에 계획했던 각종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내년도 업무계획은 구민과 함께 하는 구정이 전개될 수 있도록 수립하였는지 꼼꼼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년간 구정 전반에 대해 추진해 왔던 주요정책과 현안사업이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잘 추진되고 있는지, 예산은 적절하게 집행하였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시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대안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행정의 공정성과 능률을 향상시켜서 구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투명하고 신뢰 받는 행정 구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정질문을 통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를 바라며, 상정된 조례안도 세심하게 심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예산안 심사는 날로 증가하는 재정수요를 감안하여 우리 구의 바람직한 발전방향과 지역사회의 시급성을 요하는 사업 여부 등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살펴주시고, 중장기 재정계획과도 연계하여 투자사업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적재적소에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정례회 기간 중에 감사장 설치와 업무보고, 예산안 심사 등 철저한 자료준비와 신속한 답변으로 의원님들께서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연초에 새로운 기대와 희망 속에 맞이했던 기축년 새해가 엊그제 같은데 올해도 이제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우리 영등포구 의회에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변함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을 위해 모든 역량과 정성을 기울여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넉넉하지 않은 구정 살림살이에 애써온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남은 기간동안 한해의 업무를 잘 마무리하셔서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올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내년에는 구민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새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영등포구의회는 지난 1년 동안 의원들께서 지역 의정활동을 하시는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구민 생활과 밀접한 많은 안건들을 처리하였습니다.
특히 헌혈권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의원 발의로 제정하여 구민의 자발적 헌혈참여 문화를 확산하고, 사랑과 나눔의 실천을 통하여 밝고 건강한 사회를 조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등 총 9건의 의원발의 조례를 포함한 많은 안건을 심사하여 의결하였습니다.
그밖에 각종 보고회와 현장방문을 통한 현안업무에 대한 추진사항을 확인 점검하여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구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의회에서는 지역간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화와 협력으로 서로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구민이 공감하는 지방자치의회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하신 동료 의원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겨울철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종플루가 극성을 부리는 요즈음 소중한 자신, 소중한 가족들, 그리고 소중한 모든 분들을 위해 예방을 생활화하여 늘 건강에 유의하시고 연초에 계획하고 뜻하신 모든 일에 소원 성취하시기를 바라며 항상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의사팀장 진정래 이상으로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0회 영등포구의회2009년도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사무국장 고광독입니다.
금번 회기 중 주요사안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금번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회기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운영위원회 활동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지난 11월 13일 개회하여 의장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원안 의결하여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이번 회기에 처리해야 할 주요안건으로는 2010년도 예산안과 조례안 심사, 그리고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 등이 되겠습니다.
먼저 의안 접수 및 회부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7일 영등포구청장으로부터 조례안 및 예산안 등 총 11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서울특별시영등포구통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3건은 행정위원회에 회부하고,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체육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3건과 200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예비심사를 위하여 사회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2010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1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예비심사를 위하여 해당 상임위원회에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149회 임시회 폐회 중 간주처리 통보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39차 간주처리는 신종인플루엔자 유행에 따른 종합대책사업 등 총 21건에 12억 9,255만 5,000원이 통보되었으며, 세부내용은 배부해 드린 간주처리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부사항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1항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2010년도 예산안 심사 등 안건 처리를 위하여 11월 20일부터 12월 18일까지 2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2항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윤동규 의원과 윤준용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3항 2010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 연설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09년도 제3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 연설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김형수 구청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구정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형수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50회 정례회 개회에 즈음하여 2010년도 영등포구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구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여전히 서민생활을 어렵게 하고 있는 경기침체는 그나마 우리나라가 가장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고, 국제사회로부터 모범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는 사실이 반갑기만 합니다.
이는 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힘을 모아서 잠재적 능력을 발휘하는 우리의 국민성, 그리고 재정지출 확대와 조기집행 등 민·관이 합심하여 이뤄낸 결과물일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요즘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신종플루 대책은 지난 11월 4일 경고에서 심각단계로 한 단계 격상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예방접종과 백신, 약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다중 집합시설 모니터링, 대대적인 교육 및 홍보 등 확산방지와 예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직 속단하기는 이릅니다만 어제 오늘 그 기세가 한풀 꺾이는 모습으로 한고비 넘긴 듯하다하여 한결 마음이 가볍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개인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라도 일단 감기 증세가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서 한 사람의 희생자도 발생되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금년은 민선 4기의 많은 사업들이 결실을 거두면서 구의원님 여러분과 구민 모두가 함께 보람을 나눌 수 있었던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임기동안 저는 우리 영등포구가 잃어버렸던 10년의 공백을 채우고 현재의 영등포를 이루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기울여왔습니다.
영등포의 도시공간구조 재배치와 지역 균형발전을 추진하여왔고 그 성과로 영등포와 신길뉴타운사업, 여의도 금융중심지 개발, 영등포로터리 지하공간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방림부지와 경방부지는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서울 서남권의 핵심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부족하고 미흡한 구도심 개발을 위하여 역세권 개발 및 생활권 지구단위계획 수립, 문래 준공업지역 정비방안, 영등포 도시디자인계획을 수립하여 장래의 도시개발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5개 구 중에서 유일하게 산이 없는 영등포의 녹지율 향상과 공기 질 개선을 위해서 문래공원, 당산공원 리모델링과 신길 중마루 근린공원, 어린이 공원의 시설개선 및 현대화를 추진하고, 유수지 체육시설 설치, 양평1유수지 생태습지조성, 도림천 생태복원, 안양천 그린웨이 조성사업이 완료되어 구민들이 상시 이용하는 필수적인 휴식공간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주차공간을 해소하기 위하여 당산공원과 대림운동장에 지하주차장을 건설하고 주택가 그린파킹사업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노인복지 문제는 고령화 사회에 있어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써 노인케어센터,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3개소와 양평동, 당산동 경로당 재건축 등 복지시설을 매년 확충하여 건강관리도 하면서 활기찬 노후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모든 사업을 단계별로 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 개관한 선유정보문화도서관과 함께 대림동, 문래동 3개 생활권역에 건립되어 운영 중인 정보문화도서관은 구립도서관 하나 없던 우리 영등포구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계층의 구민 여러분께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필수적인 생활 밀착형 공공시설로 정착이 되었습니다.
문래동 예술촌과 영등포아트홀 개관에 이어 내년에 경방 타임스퀘어 문화공간의 실내장식이 완료되면 우리 구민들이 가까이에서 고급문화와 대중예술을 충분히 향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도시개발과 공원녹지 확충, 구민복지와 문화부문 등 지역의 도시기반을 이루는 대형 사업들이 대부분 완료되었거나 정상 추진 중에 있어 조만간에 그 괄목할만한 성과를 확인하시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모든 성과들은 그동안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 그리고 구민 여러분과 함께 이루어낸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부족한 부문이 많습니다.
진정한 영등포의 발전은 이들 토대 위에 우리 모두의 단결된 힘을 바탕으로 이제부터 이루어내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교육수준과 경쟁력 향상은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의 후손들과 자녀를 둔 모든 부모들의 바람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제도적인 제약과 재정여건 상 다소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나 2007년부터 야간학습시설 지원, 영어학교 운영, 학교운동장 인조잔디 조성, 초등학교 주변 CCTV 설치 등 양질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재정형편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우수 인재의 확보를 위해 장학기금 조성 및 지급을 위한 조례 제정과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경쟁력 있는 학교 만들기와 지역교육의 장래를 위한 특별한 해로 기록이 될 것입니다.
구정의 행정일반 분야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41만 구민과 1,300여 공직자가 하나가 되어 열과 성을 다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쟁쟁한 지자체들과의 경쟁에서 그 위상과 브랜드 가치는 이미 선두주자의 자리를 확고히 다졌습니다.
올해도 서울시 인센티브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등 14개 부문에 10억여 원을 이미 수상하였고, 지금도 몇 개 부문에서 최종 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비록 경제 회복이 진행 중이지만 우리 구민이 일상의 경제에서 체감하기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우리 구 재정여건 또한 지방세법 개정에 따른 세입과 경기에 민감한 의존수입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진행 중인 계속사업 재원, 복지관련 구비 부담분 등 재정 지출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어서 내년도 예산은 어려운 시기임을 감안하여 주민복지가 제대로 뒷받침될 수 있도록 민생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재원 배분의 최우선 순위를 두었고, 기타 부문별로 꼭 쓸 곳에만 쓰는 실용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지역개발을 위한 숙원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재원이 소요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매년 적극적인 시비사업 발굴과 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새해 구정의 분야별 추진방향과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금년과 대비하여 2.9% 증가한 3,233억 2,700만원으로 편성했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2.6% 증가한 2,771억원, 특별회계는 4.4% 증가한 462억 2,700만원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부문별 주요 내용과 구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면 첫째, 사회복지와 지역경제 부문은 금년도와 대비하여 4.8%가 늘어난 872억 9,3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복지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생계·주거·교육 등 기초생활보장 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자활근로와 희망근로 사업도 계속 시행하여 구민 여러분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서울형 어린이집 지원, 보육료 차등 지원 등 영유아 복지를 위해 지원을 확대하고, 길어진 노년기를 스스로 대비할 수 있도록 노인지역봉사대 등 일자리 사업을 더욱 늘려서 어르신들의 생활안정과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덜어드리는 실질적인 복지시책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경로당시설 현대화사업도 꾸준히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소외된 취약계층과 틈새계층의 사회안전망을 위한 긴급 지원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하여 중소기업 창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우리 지역 기업들이 앞장서서 기회의 선점을 위해 과감하게 선제적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중소기업에 대한 육성자금의 지속적인 지원과 해외 마케팅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은 물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벤처기업 육성도 꾸준히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재래시장에 대한 현대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부문 역할 또한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둘째, 교육·문화 부문은 금년 대비 13.1%가 늘어난 142억 4,100만원을 반영했습니다.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조성 및 지원제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교육경비 지원을 대폭 늘려 학생들의 학력수준 신장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평생학습도시와 과학문화도시 육성을 위한 기반도 더욱 더 든든하게 다져 나가겠습니다.
정보문화도서관은 기존 도서관과는 차별화하여 유익한 생활정보를 접할 수 있는 복지·문화 등 복합공간으로 더욱 알차게 운영될 것이며, 영등포아트홀의 기획공연을 통해 수준 높은 문화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구민을 찾아가는 문화마당 등 폭넓은 문화행사를 열어 문화와 예술이 흐르는 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영등포아트홀, 문래동 예술촌․예술공장, 경방 타임스퀘어와 여의도 봄꽃축제를 문화벨트로 발전시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보건․청소․환경 부문은 올해보다도 5.2%가 감소한 218억 2,1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과 방문보건사업, 암예방과 조기검진 사업, 어르신건강지원센터 운영 등 취약계층의 의료지원 사업을 더욱 내실화하고,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구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음식물쓰레기와 재활용품 등의 폐기물 감량화를 위한 수거․처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재활용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함께 환경보전에도 더욱 앞장서겠습니다.
당산동 재활용센터 복합시설은 기한 내에 준공해서 경로당은 어르신들에게 돌려드리고 어르신건강지원센터도 운영하게 되어 건강 지킴이로서 역할을 한층 강화할 것입니다.
넷째, 공원녹지 및 도시관리 부문은 올해보다도 15.4%가 늘어난 119억 5,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어린이공원 현대화 사업과 공원의 낡은 시설물을 정비하고, 마을단위 체육시설물 설치, 유수지 주변 녹지 확충, 불량주택 밀집지역 공원화, 아파트 열린 녹지 조성, 자투리땅에 대한 녹화사업 등을 추진하여 부족한 녹지율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문래동, 대림동, 영등포동 일대의 환경정비용역을 실시하여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통한 도시환경개선은 물론, 산업과 주거가 균형을 이루게 될 것이며, 우리 구 디자인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대동초등학교 통합스쿨존, 캔버스 디자인거리 조성, 우신사거리 옹벽 디자인개선 등 통일되고 아름다운 거리를 만들고 영등포를 새롭게 디자인하는데 힘을 쏟겠습니다.
다섯째, 도로·교통 및 치수·하수 부문은 10.9% 감소한 150억 2,4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노후 보도, 도로시설물 정비 등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여 안전한 도로유지관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으며, 해군회관 옹벽은 조속히 보강하여 해당지역 구민들께서 불안하지 않도록 적극 조치하겠습니다.
금년에 이어 내년에도 6개소에 6㎞의 자전거도로를 추가로 개설하되 연차별로 모두 27㎞의 동서남북 십자축의 자전거 전용 도로망을 구축할 계획이며, 자전거 보관소도 관내 여러 곳에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시책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위해 도로 턱, 경사로 등의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이용하기 편하고 안전한 시설로 개선해 나가겠으며, 어린이 교통체험장을 조성하여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고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장으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도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연내 준공됨에 따라서 인접 안양천의 주민편의시설을 정비하고 대방천 합류지점 시설 개선과 하수관 개량, 빗물받이 준설 등을 통해서 수질 관리와 수해로부터 안전하게 지켜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반 행정 부문은, 인건비와 경상경비 등을 포함해서 1,267억 6,200만원으로 올해보다도 2.4%가 늘어난 규모입니다.
장래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농산물검사센터 매입과 여의동 청사의 마무리와 입주에 만전을 기하고 당산2동 공공청사 건립은 기본설계와 투자심사를 실시하여 착공을 위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겠으며, 양평2동 청사부지 매입, 문래동 청사 건립 등 행정재산 관리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방범용 CCTV 설치 및 운영은 연차별 계획에 따라 설치해서 신년 초에 준공될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여 그 활용도를 더욱 높일 것입니다.
동 주민센터와 자치회관에도 환경 개선을 위한 보수공사를 추진하고, 무인민원발급기도 확대 설치하여 주민의 불편을 덜어 드리도록 하겠으며,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인재 육성을 위한 역량교육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국내외 기획연수, 벤치마킹 등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한 시책도 알차게 추진하겠습니다.
특별회계는 462억 2,700만원을 편성해서 그 중 주차장 특별회계가 445억 4,000만원으로 그린파킹 담장 허물기 사업, 주택가 공동주차장 건설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이외에도 주민생활 소득지원 특별회계와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개별 회계목적에 맞도록 운영하여 사업추진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201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통합관리기금 포함 14개 개별기금으로 총계 규모 423억 8,500만원입니다.
역시 내년에도 각자 개별기금 목적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매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구정운영 방향과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구청장과 1,300여 직원들은 구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서 구정발전을 위한 역점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으며,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 여러분들을 섬기며 민의를 받들어 여러분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헌신하겠다는 각오를 다시 한 번 새롭게 다지고자 합니다.
내년에도 구정 주요 사업들이 원활하게 마무리되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의 편성배경과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시고 원만히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늘 건강에 유의하시고 의원님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길형 김형수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신흥식 의원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흥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신흥식 의원입니다.
2009년 11월 18일 본 의원 외 4인의 동료 의원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10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그리고 200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 골자를 말씀드리면, 특별위원회 위원은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5조 규정에 의하여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특별위원회 위원의 정수는 같은 조례 제8조 규정에 의해 9인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제150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 설명 드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길형 신흥식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 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에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고기판 의원, 구애라 의원, 김기중 의원, 김동식 의원, 김종태 의원, 박성호 의원, 송수희 의원, 신흥식 의원, 윤동규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호명해 드린 아홉 분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7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구애라 의원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애라 의원

안녕하십니까? 구애라 의원입니다.
2009년 11월 18일 본 의원 외 4인의 동료 의원께서 발의한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켜 당면한 구정현안을 질문하고 이에 관한 답변을 통하여 구민과 우리 구의회 의사를 구정 전반에 적극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주요 골자로서 출석 요구일시는 2009년 12월 10일 오전 10시이며, 출석 장소는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으로 하고, 출석 대상은 구청장, 부구청장, 보건소장 및 국장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출석 요구안과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 설명 드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뜻을 같이 하여 주시기 바라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길형 구애라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8항 제150회 영등포구의회 2009년도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1일부터 12월 9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조길형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10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