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7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10.12.02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인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7회 영등포구의회 2010년도 제2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받은 후 제1차 회의를 종료하고 계속해서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채규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오인영 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2010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자료에 의거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201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1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
(9쪽 중단 보고 중)
○신흥식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 발언 좀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예.
●신흥식 위원 지금 국장님께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는데 이 내용들이 본 위원들이 다 지금 실질적으로 행하였던 사항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만 간추려서 해주시도록 요청합니다.
●위원장 오인영 다른 위원님들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재형 위원 우리 위원님들이 다 아시는 사항이니까 간단하게, 생략할 거는 다 생략하고 하지요.
●위원장 오인영 그러면 국장님은요, 아주 간략하게 중요한 것만 해주십시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그러면 간략하게 제가 몇 가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부다 위원님들이 평상시에 다 접하시는 거고 저희하고 소통이 되기 때문에 하겠습니다.
그러면 11페이지 보면 진정민원 처리현황이 있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이상으로 간략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업고보고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권영식 위원님.
○권영식 위원

의회업무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8페이지에 전반기 의회수첩 제작에 예산을 보니까 개당 한 6,800원 정도 되죠?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권영식 위원 이 부분은 몇 군데 견적을 받아서 하시는 겁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그리고 이게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년하고 비교해 봐서 아주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좋은 걸로 돼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리고 조금은 제 개인의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의원수첩을 보면 안내가 일반적으로 많은데 우리 의원들 같은 경우는 필기할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그 부분을 분리해서 소지하고 다닐 적에 바깥 케이스에 삽입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면 의원들이 휴대하는데 조금 더 용이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드립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다음에 제작할 때는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영식 위원 그리고 9페이지에 의정활동에 대해서 예산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집행내역이 대충 어느 정도로 됩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지금 거의 집행이 다 돼 있습니다. CMB라든지 영등포신문, 대부분이 지역신문입니다. 창간기념일이라든지 할 때는 저희들이 의원님들이라든지 우리 의회 구성으로 해서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권영식 위원 이 부분은 각 언론사마다 횟수별로 계약이 돼 있는 겁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한 번에 55만원씩이요.
●권영식 위원 그렇게 집행을 하고 있습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권영식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재형 위원님.
○이재형 위원

영등포신문 외 14개 지역신문이 어디, 어디인가요? 서울시에 소재한 지역신문을 얘기하시는 건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이재형 위원 서울시 각 자치구 정도에 있는 지역신문들인가요, 지역 언론들?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이재형 위원 홍보라고 하면 우리가 광고비를 주는 건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광고비를 주고 실리는 겁니다.
●이재형 위원 광고비를 안 주면 우리 걸 안 싣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안 실어집니다.
●이재형 위원 우리 지역 언론들도 그런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그렇습니다. 축 창간기념일 하고······.
●이재형 위원 광고를 싣는 겁니까, 아니면 기사를 보도 자료를 싣는 겁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광고를 싣는 겁니다.
●이재형 위원 광고를 하시는 거예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이재형 위원 홍보라고 하면 보도 자료는 주기적으로 정기적으로 제공을 해 주시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그것은 정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수시로 있을 때마다 제공하면 싣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그러니까 매번 임시회라든가 정례회 혹은 의회의 의정활동이 있고 난 다음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반드시 보도 자료를 관내 언론들에게 배포를 하는 건지?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그걸 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보도 자료는 보도를 어떻게 하나요? 광고를 안 실으면 보도가 잘 안 되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그것은 저희가 다 제공해서 하는 거지 취재해서 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이재형 위원 그러니까 광고하고는 상관없이 보도 자료는 배포하면 바로 바로 기사화가 되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잘 되고 있습니다.
●이재형 위원 그리고 지난번 때도 잠깐 질의했던 적이 있는데 의원별로 홈페이지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의원님들이 카페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자기 개인 홈페이지를 가진 경우도 있고 안 쓰시는 경우도 있는데, 지금 의원님들 개개인의 온라인 사이트 운영하는 것을 직원이 파악해서 가급적이면 자료라든가 이런 것들이 적절하게 연동될 수 있도록 그걸 지시를 해 주세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예, 앞으로 고려하겠습니다.
●이재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거수하는 이 있음)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26쪽에 보면 의정활동 데스크탑 컴퓨터 구매 설치라고 했는데 이게 의원들 컴퓨터입니까, 아니면 직원용입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의원님들 각자 컴퓨터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런데 이게 12대면, 왜 12대죠?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지금 금년 예산이 일부 남아서 그걸 미리 사고, 지금 현재 가지고 계신 분이 있기 때문에 12대로 해서 전 의원님들한테 다 테스트······.
●김길자 위원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사람이?
●구의회사무국장 정채규 지금 의장님하고······.
●의정팀장 윤석철 의정팀장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가 의장님, 부의장님, 그리고 운영위원장님은 PC가 설치돼 있고 지금 상임위에 1대가 설치가 돼 있습니다. 그래서 12대만 구입하면 충분히 다 설치가 가능합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상임위에서 사용하던 컴퓨터는 누가 사용하지요?
●정선희 위원 위원장님이 해야지.
●김길자 위원 위원장님이 하셔야 되겠네요? 전부 신형으로 구입을 하면······.
●의정팀장 윤석철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저희가 현재 상임위에 설치돼 있는 PC가 성능이 상당히 좋은 겁니다. 저희가 현재 2,450만원 예산에 구입한 것보다도 좋은 PC라고 보시면 됩니다.
●김길자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상임위에서 사용하던 PC는 위원장님들이 쓰시면 되겠네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인영 수고하셨습니다.
아마 위원장님들이 그렇게 쓰실 겁니다. 그러니까 걱정 마시고 우리 의원님들한테 다 좋은 컴퓨터, 새로 산 컴퓨터를 지급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의 건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인영

상정된 안건을 처리하였으므로 산회 선포 후 계속해서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