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6회 사회건설위원회 제2차 2008.05.21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구애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사회건설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여름철 우리 구 수방종합대책과 현장방문지에 대한 현황을 보고 받은 다음 수방관련 시설물과 관급공사 현장을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구애라

의사일정 제1항 현장방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현장방문은 신길빗물펌프장, 대방천4 간이펌프장, 대림운동장 지하공영주차장 건설공사 현장을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현장방문에 앞서 우리 구 수방종합대책과 현장방문지에 대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이광세

안녕하십니까? 건설교통국장입니다.
오늘 금년도 풍수해 대책에 대해서 추진사항을 화면을 통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금년도 수방대책, 주민홍보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으로서 저희 영등포구는 한강, 안양천, 대방천, 도림천 등 4개 하천으로 둘러싸인 최저지대에 위치해 있고 그래서 25개 구 중에서 세 번째로 많은 수방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설현황으로는 빗물펌프장이 8개소가 있고 수문이 20개소에 55문이 있습니다.
최근 수해현황을 말씀드리면, 위원님들이 더욱더 잘 아시다시피 2001년도에는 여의도를 제외한 21개 전 동에 침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2003년도에는 저지대인 신길동, 대림동 183세대가 침수가 있었고 그 이후로 쭉 없다가 2006년도에 양평2동에 592세대가 안양천 제방이 붕괴되는 바람에 침수를 입었습니다.
제방유실에서 보상합의까지 그 과정을 연속사진으로 보겠습니다.
현재는 복구 완료된 제방모습입니다.
그 동안 지하철건설본부에서 제방의 내부 그라우팅(grouting)을 완료해서 더 이상의 빗물이 하천물이 침투가 안 되는 그런 공사를 했고, 겉에는 혼합블록으로 말끔하게 정비를 했습니다.
앞으로 옆에처럼 사면이 녹화가 되는 그런 공사를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금년도 수방대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강우 특성은 지구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지역편차가 많은 국지성 돌발호우가 빈번하게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작년과 비슷하게 금년에도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정도로 기상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주요 수방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저희는 19개에 대한 추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빗물펌프장 증설은 신길펌프장은 금년 6월 완공목표로 현재 95% 이상 공정을 보이고 있고 오늘 나갈 보실 대상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하천 및 하수도 정비와 모터펌프 정비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향후 사업에 대해서도 이따 보고를 드리는 것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길펌프장 증설공사는 신길1·2동의 저지대 침수방지를 예방하기 위해서 620마력 2대를 증설하는 것이고 그 다음에 기존의 430마력 5대는 개량을 하는 것입니다.
작년도 6월에 시장님이 현장을 직접 방문을 하셔 가지고 펌프에 대한 시운전을 하신 바가 있습니다.
다음에는 저희 빗물펌프장과 수문에 대해서 안전진단과 정밀점검을 완료했습니다.
그래서 점검하는 광경 사진입니다.
취약지역에 대한 하수관로 준설도 우기 전에 이달 말까지 준설목표량을 완료하기 위해서 준설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 거의 완료단계에 있고요.
빗물받이도 준설을 함으로써 혹시 있을지 모르는 도로침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준설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동사무소나 가정집에 지급 완료된 소형양수기에 대한 점검도 저희 기술자들을 현장에 직접 내보내서 현지에서 고장 난 거를 정비하고 또 개량을 시켰습니다.
수방자재는 요소요소에 겨울에는 염화칼슘보관함으로 사용하고 있던 것을 여름에 수방용 모래마대 보관함이라고 명칭도 바꾸고 해서 그냥 옛날에는 모래주머니를 쌓아놓았는데 도시미관도 헤치고 해서 수방자재를 이런 함에다 보관하는 그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항구대책으로서 양평1동펌프장하고 도림2동펌프장에 대해서 현재는 10년 강우빈도를 30년으로 상향하는 그런 증설사업입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가장 먼저 우리 영등포구가 수방취약지역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예산을 배정을 해서 양평1과 도림2에 대해서 강우빈도를 강화하는 그런 용량증대사업을 현재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우수유출 저감시설이라고 하는 건데요.
이건 집중호우가 내리면 미처 하수도에서 소화를 못 하는 것을 임시 빗물저류조를 만들어 가지고 잠깐의 빗물을 저류해 놓고 그 다음에 비가 그친 후에 여기서 다시 방류하게 되면 그 지역이 유수지를 확보하는 그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런 거는 혹시나 주민들이 “여기가 무슨 침수지구냐, 이런 게 있으면 침수지구라고 낙인찍히는 거 아니냐?” 이런 오해도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여러 가지 더 큰 침수에 대한 예방효과가 크기 때문에 주민들을 설득해서 현재 설계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방지 대책의 일환으로써 현재 역류방지시설입니다.
이건 비가 많이 왔을 때 하수도가 압력이 되면 수압에 의해서 지하실로 역수가 돼서 침수가 되는 그게 지하실 침수의 주종을 이루었습니다.
그래서 역류방지시설인 역지변을 저희는 지하주택에 거의 설치를 완료했고 2단계로서 그 동안에 수동센서로 되어 있는 모터펌프를 집주인이 출타를 하거나 또는 야간에 그 동안에 플러그를 꽂아야 가동이 됐었는데 앞으로는 자동센서를 부착해서 출타 중이거나 야간에도 빗물이 차게 되면 자동으로 펌핑(pumping)하는 걸로 저희가 공사를 무료로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에 대해서 주민과 함께 하는 수방이 되게 하기 위해서 주민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SMS서비스를 통해서 기상예보를 직접 알려주고 그 다음에 홈페이지나 또는 지역신문 이런 데를 이용해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저희는 풍수해 보험에 대해서 지하주택 침수 당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돈 1만원만 내면 상당한 혜택이 있기 때문에 풍수해 보험에 대해서 동사무소 관련자들을 다 교육도 시켰고 서울시에서는 풍수해 보험 가입률이 가장 높습니다. 이것도 중점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재해 없는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서 수방대책 사항을 보고 드렸고요.
오늘 나가시는 신길펌프장하고 그 다음에 대림 간이펌프장, 대림운동장 지하주차장에 대해서는 보고 자료를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어차피 또 현장에서 설명이 있을 것으로, 이상으로 간단하게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별지부록 참조>
●위원장 구애라 수고하셨습니다.
현황 보고에 대해서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하지요」하는 이 있음)
알겠습니다.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나 토론을 마치고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현장방문의 건에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현장방문을 끝으로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