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5회 운영위원회 제1차 2014.12.03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정선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5회 영등포구의회 2014년도 제2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오늘 의사일정에 대하여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먼저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회의를 마친 후에 계속해서 구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구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 여러분의 질의에 대하여 국장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안녕하십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정선희 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구의회사무국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이상으로 구의회사무국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선희 수고하셨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재진 위원님.
○김재진 위원

김재진 위원입니다.
22쪽 봐 주시기 바랍니다.
포켓용 전화수첩을 제작하신다고 하셨는데 그게 제가 들고 있는 것 맞습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그것하고요 또 넓은 것.
●김재진 위원 이것 질을 본 위원이 확인해 봤는데 몇 번 열어보면 저희 초선 의원 같은 경우는 전화번호를 잘 모르니까 자주 보는데 가운데가 너무 금방 뜯어져서 중간이 몇 페이지씩 쑥 빠져요.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김재진 위원 그러니까 책자 하는 데에서 좀 관심을 갖고 하라고 하든지 아니면, 이렇게 하시는 데는 사실 좀 드문데 관심을 갖고 다음에 맞출 때는 잘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지적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재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선희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덧붙여서요, 의회수첩 있죠. 수첩을 2010년도에 그러니까 6대 때는 열어보면 첫 페이지에 표지죠. 표면에 보면 명함 한두 장 정도 넣고 의원증 정도 넣을 수 있게끔 그렇게 되어 있었는데 그게 가격이 좀 더 나가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그 이후에는 그냥 일반 수첩으로 나왔거든요.
그런 부분을, 그러니까 그런 수첩을 많이 만들라는 것은 아니죠.
왜냐 하면 예를 들어서 의원들 수 정도만이라도 대표적인 수첩으로 이렇게 제작하고 나머지는 일반 수첩으로 제작을 해도 되는데 그런 수첩이 좀 필요하다고 그 전부터 말씀드렸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그렇게 하시더라고요.
그 부분 한 번 다시 확인을 해보셔가지고.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제가 더 챙겨가지고요 의원님들하고 다시 상의를 제작 전에 한 번 더 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리고 홍보 부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는데요.
우리 후문으로 들어오다 보면 식당 앞에 홍보판이 있죠, 홍보게시판.
거기에 제1차 정례회 때 사진이 그대로 있어요. 위원장들 사진은 괜찮지만 예결위원장 같은 경우는 중간에 한 번 바뀌었죠. 바뀌었으면 교체를 해주셨어야지, 그 예결위원장 같은 경우는 한 번도 게시판에 홍보가 안 되는 상황이 되는 부분인데, 국장님께서는 그런 것 관리를 왜 평소에 못 하십니까?
매일 지나다니시면서 뭐 보고 다니시나요?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제가 자세히 보지 못 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자세히 보지 못 했다는 건 말이 안 되죠. 매일 지나다니잖아요.
거기 출근길 아닌가요? 출근길인데 지금 그 부분이 몇 달입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출근길인데 제가 자세히 못 봐서 죄송스럽고요, 바로 고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10월달이면 지금 몇 개월 정도 됐는데 저번 추경에 했던 예결위원장님 사진이 한 번도 못 올라갔네요? 지나간 그 부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차후에라도 그런 부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장님도 이제 하셔야 되지만 팀장님, 신경을 쓰셔야지요.
그 전에도 여러 번 그런 부분에 대해서 경고를 했죠, 6대 때도.
제대로 신경을 쓰셔서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예.
●김길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선희

김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이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18쪽에 보면 방송장비 교체 및 보수 이렇게 되어 있는데 아까도 국장님이 보고하실 때 방송장비가 굉장히 노후가 돼서 보수․교체를 해야 된다 그랬는데 2,200만원 예산이 돼 있는데 이게 충분합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지금 방송장비가 2005년도에 준공이 돼 가지고, 요즘은 다 디지털로 나가는데 예전에는 아날로그로 되는 이런 식이라 현재 2,200만원 가지고 저희들이 일반 검토사항으로 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케이블 및 호환성이 안 돼 가지고 장비 교체하는 부분인데요, 현재 저희가 다 내부적으로 검토 1차적으로 해봤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그리고 사무실 등기구 교체 공사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게 급한 사항인가요? LED램프 교체, 이게 급한 사항인가요?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LED는 지금 전체적으로 구청 측 집행부도 그렇고 각 시설이나 이런 데부터 예산을 조금씩 조금씩 들여가지고 전체적으로 바꿔가는 입장입니다.
전기 절약도 되고 몇 년 한 4, 5년 정도 지나면 교체비용이 어느 정도 다 충당된다는 걸로 알고 있어가지고요 저희들도 정비를 하려고 그럽니다.
●위원장 정선희 1,500이면 3층 사무실 등기구 LED램프 교체가 가능하다는 소리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부분적으로 한다는 얘기입니까?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3층 사무실은 전체 다 할 수 있습니다.
●의정팀장 권대광 의정팀장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정선희 예.
●의정팀장 권대광 저희들이 전체 3층을 LED등으로 다 했을 경우에는 많은 소요예산이 들어가지고 저희들이 일단 일부만 단계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원래 저희들이 등기구 부분을 3,000만원을 올렸었는데 올해 구청 재정 감안해서 예산이 좀 삭감이 됐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원래 시설물 유지관리하려면 시설비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수시로 발생되기 때문에.
지금 구청에서 예산을 그것하고 같이 얹혀갖고 한 3,000만원 했는데 사실 이 1,500 갖고는 좀 부족하고 지금보다 한 1,000만원 더 있어야 이 사업이 단계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지 않나 그렇게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예산하실 때 이 부분은 조금 반영을 더 해 주셨으면 싶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그리고 본회의장 개별 냉난방기 설치공사가 지금 4,500만원이 올라와 있는데요. 본회의장에 있는 게 중앙식으로 지금 냉․온방이 되고 있는 거예요?
●의정팀장 권대광 예, 그렇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권오운 ’93년도에 설치를 했는데요, 중앙난방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이게 전부 노후가 되어가지고 시설을 다시 한 번 설치해야 되는 것으로 저희들이 검토했습니다.
●위원장 정선희 알겠습니다.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의사일정에 따라 계속해서 구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