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5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6년 6월 15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95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조상구)


(11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조상구  지금부터 제195회 영등포구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40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즈음 건강하신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2년 전 구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서 제7대 의회를 개원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시간이 흘러 전반기 마지막 정례회를 시작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구민 여러분께서 저를 비롯한 동료 의원들에게 열심히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원과 따뜻한 격려를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처음 제7대 영등포구의회를 시작하면서 다짐했던 “열린 의정, 정책 의정, 바른 의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두었다고는 하지만 구민 여러분께서 만족하시기에는 다소 미진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동안 의원들 모두는 각종 지역현안에 대하여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으며, 전반기 동안의 결과 지역경제 활성화, 재난 방지, 구민복리 증진을 위한 조례안 제ㆍ개정 등 각종 안건을 의결하여 중단 없는 지역발전과 새로운 변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저를 포함한 17명의 의원들은 구민들의 희망과 기대를 소중히 간직하여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열정과 혼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어느덧 6월도 반이 지나가고 7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도 6월 하순부터 장마철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지난 하절기에는 집행부의 철저한 대비와 구민 여러분의 노력으로 큰 사고 없이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올해 역시 하절기 재난에 대비하여 의회 및 집행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한 건의 사고도 없는 영등포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7일까지 1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15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와 201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비롯하여 조례안 심사, 업무보고, 구정질문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결산안 및 예비비 심사 시에는 편성된 예산이 적정하고 타당하게 집행되었는지 꼼꼼하게 검토하고 확인하여,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다시 되풀이 되는 사례가 없도록 바로 잡아 주시기 바라며, 재원이 한정된 추가경정예산의 경우에는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우선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업무보고 및 구정질문을 통해서는 연초 계획한 주요 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하여 주시고 조례안 심사의 경우에는 그간의 지역 의정활동을 통해 확인된 구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충실한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정례회가 원만하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제 곧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옵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기쁨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조상구  이상으로 제195회 영등포구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5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