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7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0년 12월 4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업무보고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16시 03분  개의)

○위원장  유승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7회 영등포구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먼저 구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받으신 다음 회의 산회 후 계속해서 구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구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유승용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구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신 다음, 위원 여러분께서 질의를 하시면 사무국장이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영분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민생현장을 살피며 노력하시는 유승용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구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를 일반현황,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은 배부해 드린 서면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별지부록 참조>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

  이상으로 구의회사무국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승용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규선 위원님 발언하여 바랍니다.
이규선  위원  이규선 위원입니다.
  사무국장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6페이지 의원 실무교육 관련.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의원교육에 공공위탁교육과 자체교육, 민간위탁교육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각각 무슨 차이가 있는지 사무국장께서 간단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답변드리겠습니다.
  공공위탁교육은 위원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청렴연수원이나, 국회, 지방의회연수원 등 공공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이고요.
  그 다음에 자체교육은 행정사무감사나 청렴교육처럼 의회로 강사를 직접 초빙해서 받는 교육입니다.
  그리고 이제 민간위탁교육은 지난번에 의원님들이 2박 3일로 다 다녀오신 교육으로 민간기관에서 주관하는 그런 교육이 되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오늘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종료하였습니다. 이번 하반기 실시했던 교육 중에 2박 3일 했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물론 교육시간이 짧아 아쉬운 감이 없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여유 있게 교육을 받았으면 합니다. 다양한 교육을 많이 발굴하여 우리 의원님들의 전문지식이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주길 부탁드립니다.
  8페이지 효율적인 청사관리.
  보면 저 밑에 쪽에 관내도 교체. 그런데 본 위원이 의원실에 있는 관내도의 구정 현황이나 여러 사항 등이 지금 현황과 맞지 않다고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후 교체작업을 해서 새로 제작한 관내도가 걸렸네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이규선  위원  국장님, 사무국 직원들은 의원들보다 상황이나 변화에 좀 더 발 빠르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맞습니다.
이규선  위원  그래서 항상 지금처럼 변화하는 상황에 잘 대처해 주길 바랍니다.
  그 다음에 9페이지, 그냥 간단하게 물어보겠습니다. 회기 운영 및 회의록 작성에 맨 밑에 보면 집행률이 43.9%입니다. 이 부분 불용처리 되는 겁니까?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저희가 코로나 때문에 청소년 모의의회라든지 이런 행사 같은 거를 못하다 보니 이 부분에서 집행률이 좀 낮았습니다. 내년에는 아마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면…….
이규선  위원  그래서 다른 위원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본 위원도 일주일 동안 행감을 하면서 다른 과에 담당주무관, 팀장들, 과장님들 다 이렇게 이야기하면서, 올해까지는 코로나19가 이야기가 충분하게 됩니다. 처음으로 그랬기 때문에.
  그런데 내년도에도 계속 당분간은 가리라 생각되기 때문에 내년도에도 계속 코로나19 때문에 어떻게 한다는 것은 좀 어떤 사항이, 자기 어떤 업무에 해태하지 않는가하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각별히 부탁드립니다.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14페이지 집무환경개선 및 노후시설 물품교체.
  이렇게 했는데, 지금 본 위원이 볼 때는 본 위원 외 다른 의원님들도 마찬가지지만, 각 의원실에 의자가 있습니다, 나무 의자가.
  요즘도 그런 나무의자가 있다는 게 참 이해가 안 가는 정돈데 의원실 의자교체, 쉽게 말해서 주민들이 와가지고 보푸라기가 일어나가지고 붙어가지고 그런 부분이 실제적으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원실 의자교체가 본 위원은 필요하다고, 제 방에 방문했던 주민들도 알고 의자 좀 교체했으면 하는 그런 부분이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주민들 이야기가 아니라 본 위원이 봐도 그런 부분은 한 번쯤은 검토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잘 알겠습니다.
이규선  위원  항상 수고 많습니다.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유승용  정선희 위원님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올 한해는 코로나19로 해서 우리 의원들이 대외적으로 활동을 제한적이고 못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도 우리 의원들이 나름대로의 활동을 했는데 보면 코로나로 인해서 주민들 대면을 못하는 부분이 너무 많거든요. 그래서 그 대면 못한 부분을 저희들이 나름대로의 활동부분을 홍보를 바라면 매체를 통해서 할 수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내년 계획에 홍보를 더 강화를 하고 여러 가지 하겠다고 하는 내용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려고 지금 상황에서 더 할 수 있는 방안은 뭐 어떤 게 있는 건가요, 내년 계획에?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코로나 상황을 지켜봐야 되겠지만 저희가 이제 위원님들 활동하시는 거를 즉시 동영상이나 이런 거를 저희 홈페이지에다가 예년에 비해서 작년이나 뭐 이런 데 비해서 빨리 업데이트 요즘도 되고 있고 내년에는 더 적극적으로 코로나 상황에 따라서 또 다른 방법이 있는지 저희도 한 번 연구해 보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우리 지금 홈페이지에 홍보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주민들이 많이 볼 수 있는 게 대중매체가 우리가 볼 수 있는 지역방송에 CMB가 있잖아요? CMB랑 더 연계를 해서 우리 위원들이 활동하는 거를 얼마 단위로 해서 우리가 계약을 하든지 해서 찍은 것을 계속으로 우리 구의원들 활동을 보여줄 수 있는 게 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왜냐하면 주민들이 너무 구의원들 얼굴을 볼 수가 없다, 활동을 하느냐, 오히려 이렇게 역으로 물어보니까 나름대로의 우리의 활동은 하고 있는데 못 보니까 구의원들이 뭐 하느냐, 이런 소리도 듣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구의회 홍보팀에서 우리 구의원들이 활동하는 것을 좀 더 주민들에게 보여주기 식보다는 실제로 우리가 활동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램이고요.
  그 다음에 우리가 지금 집무환경개선 및 노후시설, 물품 교체를 보면 14페이지예요.
  지금 저희 냉·난방기 유지보수 보면 연 2회로 해서 소요예산이 1,000만원이 들어가고 있는데 냉풍기가 굉장히 문제가 있어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아, 예.
정선희  위원  냄새가 너무 심하게 나는 거예요, 그게.
  청소를 해준다고는 하지만 그게 근본적인 원인이 뭔가를 좀 밝혀서 냄새가 나는 이유를 잡았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서 청사소독을 했는데 주 몇 번 하는 거예요, 월 몇 번 하는 거예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저희가 매주 금요일 날 주 1회로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너무나 많은 코로나 확산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정말 모르거든요. 그래서 소독을 더 강화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잘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지금 보면 예산을 우리가 집행 못한 게 있어요. 그 예산 집행 못한 거를 그냥 우리가 이월을 하느니, 지금 굉장히 힘든 불우이웃도 있고 연말도 있으니 그거를 좀 좋은 일에 썼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으니까 상의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예, 한 번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질의하시길 바랍니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동료 위원께서 말씀하셨는데요. 집무환경개선 및 노후시설, 물품 교체에서요.
  옷장입니까? 옷장 이게 버튼 식으로 해서 비밀번호를 하게 돼있어요. 그런데 본 위원이 아무리해도 안 되고 고장이 나가지고 교체를 좀 했으면 좋겠어요, 다른 방법으로. 그리고 중요한 지갑이라든가 귀중품은 안에다 넣고 닫을 수 있게끔 교체가 됐으면 좋겠어요. 지금 본 위원 사무실에는 지금 고장난 지가 꽤 됐습니다. 옷도 있고 여러 가지 있는데 열 수가 없어서 볼 수가 없어요.
  그 다음에 동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냉난방기 점검인지는 몰라도 본 위원 사무실은 특히 2시간 정도 책을 보고 있으면 막 머리가 엄청 아플 정도로 위에 이렇게 파란 거 뭡니까, 설치했잖아요? 그게 계속 작동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엄청 환기 자체가 물론 창문이 없어서 안 되지만, 사실은 그게 왜 그런지 그것 좀 어떻게 해보세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저희가…….
최봉희  위원  그게 안돼서 그것 좀, 지금 공기청정기가 있지만 그거 가지고는 안 되는 것 같아요.
○구의회사무국장  정영분  해결방법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저희가 점검을 해보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해법을 다시 고안해서 머리 안 아프게 해주세요. 책을 보다보면 머리가 많이 아픈데 그 부분 좀 다시 교체하고 좀 더 환경개선을 해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승용  최봉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의사일정 제1항 구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처리하였으므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계속해서 구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24분  산회)


○출석위원(7명)
  유승용  이규선  김길자  김재진  이미자
  정선희  최봉희

○출석전문위원
  임선영    김옥연

○출석공무원
  구의회사무국장정영분
  의정팀장이일호
  의사팀장박덕수
  홍보팀장강용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