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6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9년 9월 26일 (목)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16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박덕수)


(11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박덕수  지금부터 제21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윤준용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준용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에 가족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셨는지요? 그래서 그런지 더욱 밝은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태풍 ‘링링’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많은 피해가 속출하는 중에도 우리 구는 큰 사고와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철저한 재난대비 태세를 갖추고 각종 시설과 가로수 등의 피해에 복구와 예방을 위해 신속하게 대처한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들께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지난 주말에도 태풍 ‘타파’가 지나갔고 앞으로도 가을 태풍이 북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집행부에서는 긴장을 늦추지 말고 철저한 현장 점검과 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7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등의 심사, 현장방문, 그리고 구정질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10건의 의원 발의 조례안을 비롯한 안건 심사 시에는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 심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현장방문 활동을 통해 구민 불편사항과 문제점 등에 관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문제점 해소대책 및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구정질문은 구정 운영의 잘못된 점이나 의회와 집행부의 정책에 대한 시각차를 단순히 지적하고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하여 이해와 협력으로 보다 나은 구민의 삶과 올바른 구정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의원님들의 질문 사항에 대하여 집행부에서는 철저한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때로는 이해와 설득을 구하고 때로는 의원님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정책을 입안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 폐회 기간에도 우리 17명의 의원들은 역량 강화를 위한 여러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특히, 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실시한 청렴 역량 강화 교육에서는 청렴리더십 특강, 청렴서약식 및 체험 등의 교육프로그램에 진중한 자세로 참여를 하였으며,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한 대의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선서하고 다짐하였습니다.
  또한, 직접 대면하지 못하는 구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활용 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와 의원들은 더욱 청렴한 영등포가 되는데 앞장서고 낮은 자세로 구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신뢰 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밤낮으로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덕수  이상으로 제21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