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4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9년 6월 12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14회 2019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박덕수)


(11시 03분  개식)

○의사팀장  박덕수  지금부터 제214회 영등포구의회 2019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윤준용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윤준용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임시회 이후 두 달여 만에 오늘 제1차 정례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먼저 여의도 봄꽃축제, 영등포 단오축제, 3·1운동 100주년 국토대장정 등 각종 행사와 을지태극연습 등 주요 현안업무 수행으로 수고한 집행부 공무원들께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며, 아울러 2019년 상반기 에코마일리지 사업 평가 우수구 선정, 2019 도시재생 산업문화대상 장관상 수상에 기여한 노고에 대하여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우리 의회와 의원들은 폐회 기간 중에도 영중로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 추진 경과 확인을 위한 현장 방문과 청양군 소재 모두휴 청소년야영장 방문, 환절기 환경정비 대청소 및 동 지역별 소외계층 주민을 위한 봉사활동 참여 등 민생과 주민복리를 위한 현장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의원 의정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의정연수도 진행을 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7개 학교 153명이 참여한 “청소년 모의의회”를 운영하여 본회의 회의 진행을 체험하도록 하고 지역 의원과의 만남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5일까지 14일 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업무보고, 조례안 등 심사, 구정질문,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그리고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안건들을 심의하게 됩니다.
  업무보고 시에는 연초에 계획한 주요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살펴 주시고, 지역 의정활동을 통해 수렴한 구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은 의회의 주요 재정통제 수단으로서 특히, 결산 심의는 내년도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의 토대가 됩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집행부에서 지출한 예산이 본래의 목적대로 적정하고 타당하게 집행되었는지, 보다 효율적인 집행방법은 없었는지 면밀히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도 꼭 필요한 사업인지, 예산 증액 없이도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인지, 보다 심도 있게 심사를 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충실한 자료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여 주시고 의원들이 제시한 의견과 지적사항을 추진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개선하여 하반기에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존중하고 조화로운 균형과 협력으로 알찬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녹음이 짙어지는 완연한 여름을 맞이하였습니다. 올 여름도 무더위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힘들게 보내시는 주변의 이웃들에게 좀 더 세심한 관심을 부탁드리며,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집행부에 각별히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덕수  이상으로 제214회 영등포구의회 2019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