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사무국

일시 : 1995년 07월 14일(금) 14시05분
장소 : 영등포구의회본회의장

  의사일정
1. 운영위원선임의건
2. 운영위원장선거의건
3. 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

  부의된 안건
o 사무국장보고
1. 운영위원선임의건
2. 운영위원장선거의건
3. 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

(14시 05분 개의)

○의장  김동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제 3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o 사무국장보고

○의장  김동기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를 듣겠습니다.
○사무국장  김열회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차 및 2차 본회의를 통해서 의장단 및 각 상임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쳤으며 행정재무위원회 간사에 손영상의원, 시민보사위원회 간사에 전병운의원, 도시건설위원회 간사에 문종준의원께서 선임되셨습니다.
  오늘은 운영위원 선임과 운영위원장 선거 그리고 결산검사위원 선임이 있습니다.

1. 운영위원선임의건
(14시 06분)

○의장  김동기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영등포구의회위원회조례 제4조 및 5조 1항의 규정에 의하면 각 상임위원회 위원은 운영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위원을 겸할 수 있으며 운영위원회 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고 가나다순으로 호명하겠습니다.
  김동철의원, 김충웅의원, 문종준의원, 배기한의원, 손영옥의원, 손영상의원, 심용진의원, 전병운의원, 조용호의원 이상 아홉분을 추천합니다.
  이상 방금 제가 호명해 드린대로 아홉분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의장! 이의 있습니다)
  이중식의원, 말씀하세요.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나가서 말해도 되겠습니까?)
  네.
이중식  의원  이중식의원입니다.
  의장님께서 방금 말씀한 바와 같이 모든 상임위원회는 의장이 선임토록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1대 때의 전례를 보면 운영위원회 위원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의원간에 서로 타협해서 선정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선정된 동기가 타협도 없이 위원으로 선정됐다는 것과 두 번째는 어떤 의원이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출마할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의적으로 빼버린 행위.
  세 번째는 숫자상 형평성을 잃은 인원이 되었기 때문에 이를 수정하여 다시 한번 선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동기  다른 분 이의 없으십니까?
  그러면 이중식의원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방금 말씀했듯이 조례 4조 및 5조 1항의 규정에 의해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만 본 의장은 가 상임위원회 위원장님께 권한을 위임해서 세분씩 추천을 의뢰했습니다.
  그래서 행정재무, 시민보사, 도시건설 각 상임위원장 세분께 3인씩 아홉분을 추천받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의장님!)
  무엇 때문에 그러십니까?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그 말씀에 대한 반대의견이 아니고 전례에는 상임위원회에서 타협을 해서 선임했는데 그런 타협도 없이 배정됐다는 사실과, 두 번째는 어떤 특정인물이 운영위원장으로서의 출마의사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의적으리 뺐다는 사실. 이 사항이 맞지 않기 때문에 본 의원이 말씀드린 겁니다)
  규정에 의장이 하게 되어 있는데 제가 상임위원장들한테 권한을 위임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분들 의사를 존중해서 했기 때문에 그건 이중식의원께서 양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그러면 의장께서 운영위원장 출마의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빼도 관계없다는 말입니까?)
  글쎄 그건 상임위원장한테 위임했고 상임위원장이 추천한 사항이기 때문에 안 들어간 분이 있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아니, 이해할 것이 돼야 이해하지요)
      (의석에서 이용주  의원  - 의장!)
  네. 이용주의원 말씀하세요.
      (의석에서 이용주  의원  - 나가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용주  의원  이용주의원입니다.
  우선 행정재무위원회 위원의 한 분 때문에 이런 물의를 일으킨데 대해서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어제 본회의가 끝나고 저희 상임위원회에서 여러분하고 간담회를 가졌습니다만, 물론 전에는 어떻게 상의를 했는지 모르지만 이번에는 제가 상의를 못한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어떤 위원의 말씀을 들으면 그분의 말씀도 제가 굉장히 현재까지도 존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어떤 의원 한분도 우리가 좌담회를 할 당시에 말씀하신 분이 안 계시고 해서 저는 이미 세분을 추천해 달라고 해서 세분을 의장께 추천했습니다. 그러나 추천을 하고 돌아와서 앉아 있노라니 어느 분이 오셔서 그때서 말씀하시길래 그러면 진작에 말씀하시지 왜 지금 말씀하시느냐 이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만 이번에 어느 누구의 잘못도 없고 제가 보기에는 의장님의 고유권한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까 이 점을 이해해 주시기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동기  이중식의원, 양해해 주시면 그냥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고유권한이라니까 고유권한으로 하십시오. 의장 독선적으로 해도 되니까요.)
  이의가 없습니까?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낭열의원, 말씀하세요.
      (의석에서 ○유낭렬  의원  - 본인이 장본인입니다만 초선이다 보니까 절차상의 숙지를 못한 것 같습니다만 제가 3일전에 운영위원장 출마를 공표했습니다. 그래서 이용주의원이 말씀하셨습니다만 이제 행정재무위원회 감담회 석상에서 전혀 이런 이야기가 없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까 위원장이 임의적으로 세분을 추천하신 것 같은데 이 관계는 우리 선배의원님들이 후배의원님들한테 확실하게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발언 다 끝나신 겁니까?
      (의석에서 유낭열  의원  - 네)
  똑같은 말씀이 되겠습니다만 아까 이용주의원께서 의장 고유권한이라고 했습니다만 제가 고유권한을 행사하고 싶은 것이 아니고 다만 이것이 각 상임위원장님들에게, 어떤 모양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 위임을 부탁했습니다.
  그래서 각 세분씩 추천을 했기 때문에 저는 여기에서 하자가 없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하는데 자꾸 이의가 있어서 이중식의원님이 말씀하시는데 이것은 각 상임위원장께서 추천한 사항이니까 양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석에서 이중식  의원  - 상임위원장들 상임위원들하고 한마디 타협해 봤습니까? 처음부터 독선적으로 나가요. 상임위원장들이.)
      (의석에서 전병운  의원  - 의장!)
  네.
      (의석에서 전병운  의원  - 지금 얘기 소리를 들어보니까 저는 처음 듣는 소리인데 진행과정에서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선거방법은 어디까지나 민주방법은 누구나 다 아시는 바와 같이 또 지방자치의회라는 것이 뚜렷한 이 마당에서 물론 위원장님에 대한, 각 3개 위원장님들과 같이 상의했다고 말씀하시는데 이용주의원님께서 개별 행정재무위원회에 대한 일방적인 의견을 제시했기에 상당히 거북스러운 민주가 아니고 민주를 떠난 발언들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늦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의장님이 3명의 위원장님을 불러가지고 다시 거기서 출마자를 선임을 한다든가 민주적인 방법을 택해야지.
  지금 2, 3명 계속 반대의견을 제시하고, 또 의장님께서는 의장의 권한에 대해서는 어느 법이 그게 있는지 그것도 설명해 주시고 몇조 몇항에 의해서 이렇게 의장의 권한이라는 것을 이해를 시켜줘야지 덮어놓고 몇조 몇항, 아마 재선의원님들도 몇조몇항하면 지나가는 소리이지, 설명을 알아듣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초선의원은 금시초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거기에 대해서 선임하는 과정이 의장권한이라면 조례규정을 말씀하시고 권한을 행사하시고 그렇재 않으면 민주적인 방식에 의해서 2개 위원장 대표가 있으니까 모여서 상의해서 빨리 진행하는게 좋다고 진행중 동의안을 내놓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의견조정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7분 회의중지)

(15시 50분 계속개의)

○의장  김동기  속개를 선포합니다.
  이의를 제기한 의원이 계시므로 본 안건에 대하여 기립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호명해드린 아홉분의 운영위원 선임건에 대하여 찬성하는 의원께서는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립표결)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하는 의원께서는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립표결)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표결결과는 잠시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표결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표결결과 재석의원 19명중 찬성 17명 반대 2명으로 운영위원선임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운영위원장선거의건
(15시 53분)

○의장  김동기  운영위원장선거의건의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운영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김충웅, 심용진의원님 나오셔서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김열회  투표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 투표소에 들어가시면 방금 운영위원으로 추천된 의원님 아홉분의 명단이 있습니다.
  그중에 한분을 선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15시 54분 투표개시)

      (사무국장 의원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16시 02분 투표종료)

○의장  김동기  투표를 다 하셨으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바 18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산한 바 18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집계)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8매중 배기한의원 16표, 김동철의원 1표, 무효 1표로서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영등포의회회의규칙 제6조 1항의 규정에 의하여 배기한의원이 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방금 선출되신 배기한의원으로부터 간단한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배기한  의원  감사합니다.
  우선 오늘 아주 오랜 산고끝에 제가 제2대 운영위원장 으로 당선된 것이 영광인지 아니면 불행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저는 여러분들이 저한테 보내준 성원을 생각해서라도 앞으로 의원 여러분들이 의정활동을 하는데 밑거름이 되겠고 또한 구청과 우리 의회간에 교량역할을 잘해서 원만한 의회운영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성원해 주신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3. 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
(16시 09분)

○의장  김동기  의사일정 제3항 결산검사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결산검사위원선임운영 및 실비변상조례 제4조 규정에 의하면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문종준의원, 이항수 공인회계사, 전용한 공인회계사 이상 세분을 결산검사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상 호명한 세분을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0분 폐회)


○출석의원(32인)
  안주영   이명훈   최재웅   유낭열   최수영
  김동기   손병옥   문종준   김진국   노동우
  황호천   김충웅   김명환   박정호   이용주
  서흥선   조용호   배기한   심용진   권혁필
  최락희   조길형   정종태   손영상   전병운
  이정운   이중식   김형수   임창수   김동철
  이일희   박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