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9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5년 7월 1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89회 2015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노상옥)


(11시 02분  개식)

○의사팀장  노상옥  지금부터 제189회 영등포구의회 2015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40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구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서 제7대 의회가 출범한지 벌써 1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구의원 모두는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현장에서 구민들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직접 듣고 보고 느끼는 민의의 대변자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제7대 영등포구의회를 열면서 다짐했던 “열린 의정, 정책 의정, 바른 의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며 많은 성과를 거두어 왔지만 구민들이 만족하시기에는 다소 미진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저를 포함한 17명 의원 모두는 구민들의 희망과 기대를 소중히 간직하여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열정과 혼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을 이 자리를 빌려 굳게 약속드립니다.
  지금 국민들은 예기치 못했던 메르스 사태로 인하여 불안에 휩싸여 왔습니다.
  메르스에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들이 감염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경제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또한 매우 심각합니다.
  우리 구의회는 이러한 위중한 상황에 직면하여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대책 마련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 왔습니다.
  또한,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에서도 어르신, 유아, 학생 등 질병과 전염에 특히나 취약한 분들에게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개인위생 예방법 등을 안내하고 시설 출입자에 대한 발열체크와 철저한 방역을 실시하는 등 메르스 예방을 위한 각종 대책을 선제적이고 공격적으로 추진하여 메르스로부터 안전한 영등포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메르스가 완전히 종식되는 그 날까지 온 힘을 기울여 주시길 특별히 당부드립니다.
  또한, 가뭄으로 고통 받는 농민들의 안타까운 현실을 생각하여 한 방울의 물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평소 물을 아껴 쓰려는 지혜와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민 모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메르스 사태에서 느꼈듯이 재난은 사후 처방보다는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마철을 앞두고 여름철 태풍과 국지성 호우로 인한 침수와 절개지 붕괴 등의 수해 피해가 없도록 우리 모두 재난 안전 관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주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도로포장, 하수도 준설 등에 대해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7월 14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14회계연도 결산안과 조례안 심사, 업무보고, 구정질문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결산안 심사는 의회의 심의를 통해 편성된 예산이 적정하고 타당하게 집행되었는지 검토하고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꼼꼼하게 심사하여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다시 되풀이 되는 사례가 없도록 바로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를 통해서는 연초 계획한 주요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하여 주시고 그간의 지역 의정활동을 통해 확인된 구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구민들의 합리적 요구가 사업에 적극 반영되는 좋은 기회로 삼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충실한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정례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구민 여러분 모두 건강한 여름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기쁨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노상옥  이상으로 2015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