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9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3년 11월 20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79회 2013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노상옥)


(11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노상옥  지금부터 제179회 영등포구의회 2013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오인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오인영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1,400여 명의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새해 계획을 세우고 힘차게 출발한 올해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금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하신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먼저 여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역 현안 해결 등 현장 중심의 참 의정활동을 활발히 수행해 오신 여러 의원님들과 따뜻한 격려를 해 주신 영등포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구정 업무보고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2014년도 예산안과 구정질문 등 처리해야 할 중요한 안건들이 많습니다.
  먼저, 구정 업무보고는 금년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연초에 계획했던 각종 사업들이 원활하게 잘 추진되었는지 확인하고, 내년도 업무계획은 구민과 함께 하는 구정이 전개될 수 있도록 수립하였는지 꼼꼼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는 올 한 해 동안 추진해 왔던 주요정책과 사업들이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잘 추진되었는지, 또한 예산은 적절하게 집행하였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것입니다.
  시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따지고 합리적인 대안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등 정책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구정질문을 통해서는 구정 각 분야의 주요 사업들이 계획한 대로 올바른 방향으로 잘 추진되었는지 함께 대화하고 소통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며 더불어 상정된 조례안도 구민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심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특히, 예산안 심사는 날로 증가하는 복지예산과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한 세입 감소로 열악한 재정상황을 감안하여 한정된 재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철저히 살펴 주시고, 구민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 불요불급한 예산은 삭감하고 그렇지 않은 예산은 편성과 재원 분배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셔서 낭비요소를 사전에 막아 재원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이번 정례회 기간 중 각종 자료 제출과 답변을 성실히 해 주시기 바라며,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검토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더욱 발전하는 구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연초에 새로운 기대와 희망 속에 맞이했던 계사년 한해가 이제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우리 영등포구의회에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변함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을 위해 모든 역량과 정성을 기울여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 모두에게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넉넉하지 않은 구정 살림살이에 애써 온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남은 기간 동안 한해의 업무를 잘 마무리 하셔서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올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내년에도 구민에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우리 영등포구의회는 여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에 힘입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안 등 총 36건의 의원입법 조례안을 발의하였고, 구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사업 현장이나 민원이 발생한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실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민을 향한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채워나갈 것이며, 구민 여러분께서 가장 힘들어 하시는 일자리, 교육, 복지, 노후 문제는 물론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구민에게 다가가는 열린 의회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시작한 청소년 모의의회는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10개교의 초·중등학생과 지역아동센터 학생 등 320여 명이 참여하여 30여 건의 결의안과 조례안을 처리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자라나는 우리 영등포구 청소년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하여 민주시민의 소양이 육성되도록 청소년 모의의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하신 동료 의원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겨울철이 시작되었습니다.
  동절기에 우리 구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각종 안전사고 방지대책과 더불어 제설대책 등 월동기 종합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민경제의 불황이 이어지면서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입니다.
  연말을 맞이해 독거노인과 소년·소녀가장, 실직가정 등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배려와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환절기에는 계절 인플루엔자 등 구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노상옥  이상으로 제179회 영등포구의회 2013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 15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