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2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08년 11월 20일(목)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 연설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7.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사무국장 보고
2.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3.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 연설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송수희 의원 외 4인 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7.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고기판 의원 외 4인 발의)
8.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22분  개의)

○의장  조길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사무국장 보고

○의장  조길형  먼저 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고광독  사무국장 고광독입니다.
  금번 회기 중 주요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는「지방자치법」제4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상임위원회 활동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11월 7일 개회하여 의장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심사하고 원안 의결하여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이번 회기에 처리해야 할 주요 안건으로는 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조례안 및 2009년도 예산안 심사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원님이 발의한 의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송수희 의원님이 7인의 의원님으로부터 연서를 받아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옥외광고정비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을 발의하였습니다.
  다음은 구청장 제출안건으로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09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이 제출되어 각각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2.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25분)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1항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2009년도 예산안 심사 등 안건 처리를 위하여 11월 20일부터 12월 18일까지 29일간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26분)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2항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는 순서에 따라 윤동규 의원과 윤준용 의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 연설의 건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3항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제출에 따른 구정 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형수 구청장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구정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형수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142회 정례회 개회에 즈음하여 2009년도 예산안을 구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올 한해의 구정 성과를 되돌아보며 내년도 살림살이와 구정 운영방향에 대하여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최근 국제적인 금융위기로 국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가 매우 어려워지고 경제 불황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면서 서민들의 고통과 불안이 커지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가운데서도 구의회와 집행부가 동반자가 되어 구정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많은 역점사업들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한 한 해였습니다.
  올 한 해의 구정 성과를 말씀드리면 먼저, 사회적 약자와 서민들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올해 처음 실시한 노인 생활안정을 위한 기초노령연금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서민 보호 및 생활 안정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와 어르신들을 위한 복합 복지시설의 건립도 정상 추진하고 있으며, 지자체로는 최초로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신길4동에 복합보육시설을 만들어 친환경 어린이집과 보육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래에 다가올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해야 하는 노인복지 문제는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될 과제입니다.
  실버봉사대와 어르신 강사 파견 등 어르신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제공을 위해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의료서비스와 돌보미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노인케어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로 단기간에 눈에 보이는 성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미래의 희망인 어린 꿈나무와 청소년들이 더 좋은 교육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개선 경비를 대폭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은 우리 구 장래의 발전은 물론 10년, 20년 뒤인 차세대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임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평생학습과 과학을 생활화하는 토대를 갖추고 영어학습의 기회와 배움의 장을 제공하는 사업도 추진하는 한편, 열악한 체육시설 보강에도 노력하여 6개 초·중·고등학교에 인조잔디구장을 설치 완료하였고, 내년에는 대림운동장과 여의도고등학교에도 인조잔디가 깔리게 되어 생활체육 영역이 더욱 확대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림, 문래정보도서관을 개관 운영하고 선유정보도서관과 전문공연장인 「영등포아트홀」의 개관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환경 보전과 녹색환경 조성에도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항상 물이 흐르고 생명이 살아있는 자연형 생태하천으로 되살리기 위한 도림천 생태 복원사업과 자연에 가장 가까운 생태하천 명소로 자리 잡게 될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조성공사와 한강공원에 언제나 접근이 가능한 한강특화사업도 2009년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산공원과 문래공원, 문래마을마당을 자연친화적이며 테마가 있는 녹색공간으로 새 단장하였고, 12개 어린이공원 시설을 정비, 현대화하였습니다.
  메낙골공원에는 바닥분수를 설치하는 등 해마다 친수공간도 꾸준히 늘려나가는 한편, 주민숙원사업인 메낙골공원은 서울시와 협의하여 보다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편리한 도시공간과 지역간 균형 잡힌 미래도시 건설을 위하여 구 종합발전계획에 따라서 영등포와 신길동 지역의 뉴타운사업을 순조롭게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준공업지역 정비 방안과 철도남측 도시재정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 중에 있으며, 거리 경관에 통일성과 예술성을 도입하는 당산동 공공디자인거리와 여의도 증권거래소 앞 국제금융 디자인거리도 추진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조만간 여의도가 국제금융특구로 지정 받는 것이 기대되는 가운데 지금 한창 진행 중인 국제금융센터와 파크원 건설공사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교통 부문은 전국 최초로 첨단기계식 자전거 주차타워를 건설하였고, 여의도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서울시 사업과 연계하여, 기존의 십자 축을 근간으로 영등포구 전역이 동서남북으로 연결되는 방사형 자전거도로망 구축을 추진하는 등 고유가 시대를 대비한 한 발 앞선 행정과 친환경 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당산공원 지하주차장에 이어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대림운동장 지하공영주차장을 건설하여 주차난 해소를 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내부적으로는 유연하고 탄력적인 행정조직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새로운 정책사업 수행과 행정여건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부서와 팀을 신설하고 유사한 업무는 통·폐합하여 정원을 감축하는 등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변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여건과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4개 동을 통합하여 9월 1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통합에 따른 일시적인 불편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구민 여러분 모두가 통합에 대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 통합과정이 어려웠고 해당지역 구민 여러분들의 서운하신 마음을 저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은 행정경비를 줄이고 어느 동에서나 필요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전자정보화시대의 변화와 흐름이라는 사실을 십분 이해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이 과정에서 구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지역과 구정 발전을 위하여 대승적 차원의 이해와 적극 협조하여 주신 점에 대하여 재삼 감사를 드립니다.
  유휴 청사 리모델링과 통합 청사, 주차장과 마을버스 노선 변경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소의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렇게 구정 각 분야에서 1,300여 직원과 함께 땀 흘려 노력한 결과 금년에도 많은 분야에서 외부기관과 상급단체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언론인협회가 주관한 지방자치발전대상 행정혁신 부문에서 우리 구가 대상을 수상하였고, 한국지방자치 경쟁력 조사에서는 경영자원 부문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1위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창의적인 기관을 선정하여 세계에 알리는 수준 높은 「피터드러커」상을 수상함은 물론, U-CITY 서비스 표준모델 우수프로젝트로 인정받아 중앙정부로부터 사업비를 지원 받았으며, 내 집 담장을 허물고 주차장을 조성하는 그린파킹사업은 서울시로부터 최우수구로 선정이 되는 등 모두 30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어 인센티브 상금 14억여 원을 받아왔습니다.
  이처럼 우리 구의 위상과 브랜드 가치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해도 많은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이러한 모든 성과들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구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 덕분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협력과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새해 구정의 분야별 추진방향과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편성 방향은 세입 여건과 전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세입세출 예산이 균형을 이루도록 재원을 배분하고, 부문별 정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꼭 쓸 곳에만 쓰는 실용 예산과 건전 재정이 되도록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정부의 복지정책에 맞추어 대폭 늘어나는 복지비에 우선 배분하고, 진행 중인 주요시책 사업의 마무리와 지역균형 발전, 주민불편사항 해소에 역점을 두었으며, 기본 인건비를 동결하는 등 경상경비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금년 대비 6.5%가 증가한 3,143억원으로서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6.5% 증가한 2,700억원, 특별회계는 6.3% 증가한 443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예산안의 부문별 주요 내용과 구정방향을 말씀드리면 첫째, 보건·사회복지와 지역경제 부문은 금년 대비 4.8%가 늘어난 910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사회적 약자의 보호 및 지원 경비와 기초노령연금, 어르신 일자리 창출, 어르신 건강센터 설치 등 어르신들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사업비, 여성 복지를 위한 여성회관 건립의 사전절차인 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반영하였으며, 영유아 및 모자 보건, 만성질환, 전염병 예방 관리 등 보건 수준 향상과 보훈단체 지원 등에 각각 배분하여 취약계층의 생계 보장과 분야별 보건복지 수준 향상을 통하여 실질적인 복지시책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및 해외 마케팅 지원, 벤처기업 육성 등 내년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으며, 아울러 여의도 국제금융 중심도시 육성과 금융개발 진흥지구 지정에 대비하여 진흥계획 수립 용역도 추진을 할 작정입니다.
  둘째, 교육환경 개선과 수준 높은 문화도시 위상을 위해 12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평생학습도시와 과학문화도시 기반을 조성하고, 건물 준공이 완공된 선유정보문화도서관의 내년도 개관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구민회관을 품격 높은 전문 공연장으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이 마무리되어 개관을 준비 중인 「영등포아트홀」에서는 제2회 서울가곡제를 개최하는 등 수준 높고 다양한 기획 공연으로 구민 여러분들께서 먼 곳을 찾지 않고도 가까운 곳에서 고급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문화브랜드 창출을 위한 예술축제 지원, 찾아가는 문화마당 등 각종 문화사업과 지역문화 예술지원 및 생활체육교실 운영 지원으로 문화·생활체육 도시의 위상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공원녹지와 도시관리 부문은 11.2%가 늘어난 258억원이 배분되었습니다.
  산이 없는 우리 구의 효율적인 녹지 확충을 위해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안양천 그린웨이사업 마무리와 도림천 유수지 주변의 녹지를 확충하며, 꽃묘 식재와 인라인트랙을 정비하여 구민 여러분에게 휴식의 장으로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공원 시설물 정비, 마을단위 체육시설물 설치, 어린이공원 현대화사업과 자투리땅에 대한 녹화사업 등을 추진하여 도시를 푸르게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역간 균형 발전과 도시공간 구조개선을 위하여 뉴타운 재정비와 주택재건축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및 공공디자인거리 조성과 디자인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수준 높은 디자인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음식물쓰레기와 재활용 등의 폐기물 감량화를 위한 수거, 처리를 더욱 철저히 하여 깨끗한 지역 환경을 조성하고 당산동 재활용센터 신축을 서둘러서 추진하여 재활용을 생활화하는 촉매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도로교통, 치수 및 재난관리를 위하여 177억원을 배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도로교통사업은 영진∼대신시장 외 도로개설공사를 마무리하고 도로환경 개선과 도로를 안전하게 관리하여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으며, 5개 구간의 자전거도로 개설도 추진하여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치수 및 재난관리 부문은 도림천 생태복원사업 추진과 풍수해 저감계획을 수립하여 재해에 대비하고 영등포3가 등 노후 하수관 개량과 펌프장 시설개선 등 치수 기반시설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수방대책에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반행정 부문은 인건비와 경상경비 등을 포함해서 1,229억원으로 올해보다 8.6%가 늘어난 규모입니다.
  변화되는 동행정 여건에 대비하여 여의동 주민센터 청사 건립비, 문래동 주민센터 청사 설계용역비, 양평2동 주민센터 청사 부지매입비가 반영되었으며, 동 주민센터 및 주민자치센터의 시설개선과 장비를 보강 개선하여 동행정 현장에서의 주민 편의를 도모하고 불편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범죄예방 및 민생치안을 위한 경비와 CCTV 추가 설치비가 반영이 되었습니다.
  전산관리시스템 향상 및 전산개발비 외에도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경비, 인건비, 직원 후생복지비 등이 계상되었습니다.
  특별회계는 총 443억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주차장 특별회계는 423억원으로 주택가 주차장 건설 및 그린파킹사업, 소규모 공원형 주차장 건설비 등이 계상되었으며, 불법 주정차단속과 무인 단속시스템 구축, 어르신 주차계도 활동비 등이 주요 사업으로 계상되었습니다.
  의료급여기금 3억 5,000만원과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15억 8,000만원도 당해 목적에 맞도록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009년 기금운용계획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 통합관리기금 등 총 12개 기금 451억원에 대한 운용계획을 수립하여 제출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구정운영 방향과 함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부문별 주요 내역을 개괄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41만 구민 여러분!
  어느 해보다도 구민 여러분의 꿈과 희망을 이루는 행복한 삶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를 위해 내년에도 저와 공직자들은 구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서 역점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예산편성의 배경과 취지를 잘 살펴주시고 심의 의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가 IMF라는 고통의 시간을 통과한 지 꼭 10년이 지난 지금 다시 전 세계적 금융위기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구의회와 집행부가 진정한 파트너로서 서로에 대한 믿음과 따뜻한 격려로 함께 힘을 모으면 오늘의 위기도 도약을 위한 새로운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저는 확신을 합니다.
  우리 모두가 한 번 하고자 마음 먹으면 반드시 해내고야마는 높은 성취동기와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창조적 역량으로 무장하면 행복도시 영등포 건설을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아낌없는 이해와 협력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조길형  구청장 수고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송수희 의원 외 4인 발의)
(11시 47분)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4항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송수희 의원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수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송수희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4인의 동료 의원이 2008년 11월 18일 발의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 규정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영등포구청장이 제출한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함입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은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5조 규정에 의하여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고 특별위원회 위원의 정수는 같은 조례 제8조 규정에 의해 9인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 설명 드린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 설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길형  송수희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 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50분)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5항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고기판 의원, 구애라 의원, 김동식 의원, 김종태 의원, 박남오 의원, 박성호 의원, 박정자 의원, 송수희 의원, 윤동규 의원, 이상 아홉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호명해 드린 아홉 분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고기판 의원 외 4인 발의)
(11시 51분)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6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고기판 의원께서는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기판  의원  안녕하십니까? 고기판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4인의 동료 의원께서 2008년 11월 18일 발의한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켜 구민과 우리구 의회 의사를 구정 전반에 적극 반영토록 하기 위하여 당면한 구정 현안을 질문하고 이에 관한 답변을 듣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주요 골자로서 출석 요구일은 2008년 12월 3일이며, 출석 장소는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으로 하고 출석 대상은 구청장, 부구청장, 보건소장을 비롯한 각 국장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출석 요구안과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길형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아무쪼록 본 의원이 제안 설명 드린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뜻을 같이 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길형  고기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찬반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발언하실 의원이 안 계시면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영등포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53분)

○의장  조길형  의사일정 제7항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활동을 위하여 11월 21일부터 12월 2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3일 수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산회)


○출석의원(17명)
  구애라  김기중  김동식  김종태  박성호
  송수희  신흥식  윤동규  윤준용  최미경
  고기판  고현순  김영진  심용진  박남오
  박정자  조길형

○출석공무원
  구청장김형수
  부구청장남원준
  행정국장송요출
  보건소장엄혜숙
  재정경제국장이항우
  주민생활지원국장박기석
  도시환경국장박정희
  건설교통국장박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