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2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08년 11월 20일(목)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방정찬)


(11시 10분  개식)

○의사팀장  방정찬  지금부터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조길형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한 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겨울의 문턱에서 금년도 의정을 결산하는 2008년도 제2차 정례회에서 이렇게 건강한 모습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무자년 새해 아침에 꿈과 희망을 안고 힘차게 출발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금년도 마지막 회기를 맞이하게 되니 많은 아쉬움과 함께 세월이 유수와 같다는 말이 새삼 느껴집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올 한 해도 구민의 대의기관인 우리 의회에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신 41만 영등포 구민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내 고장 영등포의 발전과 41만 영등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역에서 발로 뛰며 의정활동을 역동적으로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와 함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재정 여건 하에서도 살기 좋은 행복도시 영등포, 국제금융도시로 도약하는 영등포 건설과 경쟁력 있는 자치구로 태어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김형수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그 끝은 또 다른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가운데 우리는 지나간 시간을 뒤돌아보고 희망찬 새해를 설계하여야 하는 뜻깊은 자리에 와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금년 한 해도 참으로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장기적인 국내 경제의 침체는 그 회복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오히려 전 세계적인 금융 위기와 더불어 우리 경제는 어두운 그림자에 가려 서민들에게는 참기 어려운 고통을 안겨주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구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하여 우리 영등포구의회는 지난 1년 동안 41만 영등포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올 한 해도 18건의 의원발의를 포함하여 총 70여건에 달하는 조례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여 자치법규 및 규칙 등을 정비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 부응하고 지역의 균형발전과 구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하였으며, 우리 의회와 집행부는 견제와 균형을 통한 구정발전을 도모하는 등 대화와 협력으로 서로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성숙한 지방자치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9일간 열리는 이번 제142회 2008년도 제2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 그리고 2009년도 예산안을 심의 의결하는 등 금년 한 해의 의정활동을 총 결산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아주 중요한 회기인 만큼 의원 여러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는 영등포구민의 정서와 입장에서 집행 내용을 감사하고 내년을 준비하기 위한 것으로 구민의 뜻을 대변하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그동안 축적된 의정활동과 경험을 바탕으로 구정 추진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시어 시정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발전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는 날로 증대되는 재정수요와 재원부족이라는 상충된 상황아래 편성되는 예산인 만큼 세심하게 분석하고 살펴보아 한정된 재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예산안 심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시 각종 자료 제출 및 답변을 성실히 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검토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발전적인 구정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겨울철이 시작됨에 따라 화재, 폭설 등 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 구민들이 생활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장기간의 경제 불황으로 빈곤계층이 점차 늘어나고 서민생활이 무척 어려워진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노인과 장애인, 실직자 등 생활이 어려운 소외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민생안정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함으로써 41만 영등포구민 모두가 피부로 느끼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구정의 세심한 배려와 정책적인 대처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숨가쁘게 바빴던 올 한해도 한 달여 남긴 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부디 연초에 소망했던 모든 일들을 꼭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의사팀장  방정찬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42회 영등포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 2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