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4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1년 11월 21일(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64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승기)


(11시 07분  개식)

○의사팀장  이승기  지금부터 제164회 영등포구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제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시기에 금년도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건강한 모습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3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정례회는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집행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 그리고 조례안 및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 처리해야 할 많은 안건이 있습니다.
  구정 업무보고에서는 당초 계획했던 각종 사업의 추진 실적 및 성과를 점검하고 내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예산안과 연계하여 사전 검토하게 됩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에는 집행기관 사무 전반에 대한 운영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제점을 시정토록 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이 구현되도록 의회의 감시 및 견제기능을 내실 있게 수행할 것입니다.
  또한 구정질문을 통해 구정 전반은 물론 주요 현안사안 등에 대해 구민을 대신하여 질문하고 관계 공무원의 책임 있는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2012년도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는 한정된 재원의 적정 배분을 통한 효율적인 예산편성으로 구민 복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부사업 계획의 필요성 및 타당성과 구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세심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그밖에 제출된 조례안 등에 대해서는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구민의 입장에서 심도 있게 판단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어려운 여건과 격무 속에서도 맡은 바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해 온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의장으로서 의회를 대표하여 몇 가지 당부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 16일 오후 우리 구 신길동 신길시장 정비사업 공사장에서 대형 천공기가 전도되면서 도로를 덮쳐 사상자가 발생하는 매우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사건은 안전불감증이 초래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내 위해요인이 있는 공사현장에 대한 민·관의 유기적인 안전조치 시스템 구축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 안전과 관련하여 또 한 가지 언급하고자 합니다.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의 도로에 포장된 아스팔트에서 높은 방사능 수치가 검출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우리 구는 방사능에 노출된 아스팔트가 없다고 하니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만 앞으로 도로 공사 등에 있어 현장감독을 보다 철저히 하여 유사한 사례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회기 중에는 24절기 가운데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과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이상 기후로 인한 폭설과 구민 불편을 경험하였습니다. 철저한 제설 대비는 물론, 그 밖에 각 분야별 동절기 종합대책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저소득층 주민들께서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에는 152세대의 주민들이 아직도 연탄을 난방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연탄 사용은 불편하기도 하지만 일산화탄소 중독 위험이 있으니 연탄 사용 주민들의 열악한 난방 환경을 가스보일러 시설로 개선하는 사업을 우리 구 복지 모델로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라며, 이와 관련하여 지원 받을 수 있는 외부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사회공헌사업을 하는 기업이나 단체 등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이와 같은 행정을 수행해서 구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사랑을 받는 구정이 되도록 공무원 여러분 모두 각자의 업무 분야에서 고민하고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구의회는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조율하는 한편, 다양하게 표출되는 구민의 요구에 대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쉬지 않고 노력하고 있으며, 의장실 및 의원실을 상시 개방하여 구민과의 거리를 좁히고 현안사업 현장이나 민원이 발생된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발로 뛰는 현장 밀착형 의정활동을 실천해 왔습니다.
  우리 의회는 집행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구민 여러분께서 가장 애로사항으로 생각하시는 일자리, 교육, 주거, 노후 문제는 물론 그 밖의 산적한 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역동적으로 매진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구의회에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동료 의원과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내년 임진년은 60년 만에 돌아오는 검은 용띠 해라고 합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우리 모두 용의 기운을 받아 서로의 손을 따뜻하게 맞잡고 함께 노력하면 난관은 충분히 극복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 드리고, 내년에도 뜻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승기  이상으로 제164회 영등포구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1시 1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