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사무국

일시 : 1992년 05월 06일(수) 14시 개식
장소 : 영등포의회 본회의장

  제1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14시 00분 개의)

○의사계장  이준석  지금부터  제1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림)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정진원  친애하는 동료의원여러분! 그리고 이광우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11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바쁘신 중에도 구정을 논의하기 위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된 것을 퍽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난 4월 15일 개원 1주년 기념행사를 가진 바 있습니다. 돌지난 아기가 걸음마를 배우듯 겸손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새롭게 시작해야 되겠다고 본인은 생각을 합니다. 새로운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는 남은 임기동안 민의를 심도있게 수렴해서 시행청에 반영을 하고 구민편의 위주의 구정이 되도록 온힘을 다해야 되겠습니다. 구청장께서 새로 부임하심을 계기로 해서 의회와 구청이 새롭게 바른 관계로 정립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 영등포구가 항상 앞서가는 밖에서 참으로 좋은 소문이 나는 그런 영등포구가 되도록 우리 모두 노력을 하십시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이제 제11회 임시회는 김동기의원외 열분의 소집요구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회기는 조례 심의 및 결산검사위원 선임, 구정전반에 관한 질의·답변, 상임위원회 구성의건등 실로 막중한 임무가 부여된 중요한 회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의원여러분의 진지하고도 성의있는 의정활동을 능률적으로 발휘해 주셔서 뜻깊은 회기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되기를 충심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의원여러분 본인은 여러분에게 불행한 소식을 이 시간에 전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와 자매도시인 LA 10지역이 흑인폭동으로 폐허가 되었습니다. 특히 그곳은 우리교민 50만이 사는 곳입니다. 의원여러분의 마음으로부터의 위로와 격려가 있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그곳에 하루 속히 힘찬 재기의 기틀이 마련되도록 우리모두 힘모아 기원해야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회기가 끝날때까지 동료의원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원만한 회의가 진행 될 수 있기를 충심으로 바라면서 간단히 개회사에 가름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이준석  다음은 이번에 새로 부임하신 이광우구청장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의장  정진원  잠깐 제가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이광우청장께서는 과거에 우리 영등포에 시민국장으로 오래 계셔서 우리 영등포 지리에 상당히 밝습니다. 또 우리이웃 구로구청장으로 오랫동안 재임하시면서 우리의원들한테 인기가 굉장히 높으신 분입니다. 이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구청장  이광우  존경하는 정진원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저는 지난 4월 27일 서울특별시 인사발령에 의하여 영등포구청장으로 부임한 이광우입니다. 오늘 개최되는 제11회 임시회에 참석하여 존경하는 의원여러분에게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먼저 영등포구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밤낮없이 그 역할을 탁월하게 수행하여 오신 의원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영등포구가 한강이남 서남부지역의 교통 및 생활권의 중심지로서 최근들어 도시기간시설 및 시민복지시설의 놀라운 확충과 발전을 이룩한데는 우리영등포구민의 뜨거운 애향심과 높은 시민의식에 바탕이 되고 종경하는 의원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과 봉사 및 탁월하신 식견의 결실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으며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충심으로 의원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본인이 알기로는 지난해 역사적인 구의회가 개원된 이래 지난 1년여동안 의원여러분께서는 각종 조례 정비와 예산심의 행정사무감사 구정질의등을 통하여 발전적인 지적과 지도로 구정을 올바르게 펴 나갈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해 주셨고 지역주민의 뜻을 의회를 통하여 구정에 반영하셨습니다. 또한 우리구의회가 미국 LA시의회와 자매결연을 통하여 국제외교에도 한몫을 하는 등 많은 의정활동에서 타의회의 모범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렇듯 지방자치의 기틀을 튼튼히 다져주신 영등포구의회 의원여러분의 아낌없는 노고와 봉사에 대해서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인은 영등포구 행정의 집행을 책임진 위치에 부임하면서 미력하나마 우리구 지방자치가 정착되고 훌륭한 전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신명을 다 바쳐 최선ㅇ늘 다할 것을 결심하였기 약속드리면서 1,800여 직원과 합심하여 영등포구 지역발전과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열과 성의를 다하여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지방자치는 가치관이 다른 다수의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다수주민의 참여와 관심속에서 아름다운 민주주의의 꽃을 피우는데 그 본질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지방자치제가 지향하는 바는 차원 높은 정치적인 민주주의 보다는 시민생활을 바탕으로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기초적인 생활민주의 실천을 하는데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제 자치의정 2,000년대를 맞게 된 지금 지방자치의 이상인 협조와 견제기능이 조화속에 어우러져 협조와 견제기능이 조화속에 어우러져 희망과 신뢰속에 구행정이 실천되고 수준 높은 자치가 구현되도록 의원여러분과 함께 노력할 것을 거듭 다짐드립니다. 아무쪼록 의회와 구청은 우리구 발전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한배를 타고 가는 동반자로서 무엇보다도 균형과 상호협조 속에 보완관계가 유지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자리를 통하여 거듭 부탁드릴 말씀은 부족한 이 사람에 대해서 항상 충고와 아낌없는 지도를 바라오며 구정에 대해서도 잘못이 있을 때 꾸짖어도 주시고 부족할 때는 채워도 주시고 잘할 일이 있을 때는 격려해 주셔서 의욕을 갖고 올바르게 일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번 임시회의가 뜻하신대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을 기대하면서 의원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 모두의 건강하심과 하시는 일에 발전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인사에 가름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울러 지난 5월 1일자로 저희구 일부 간부가 이동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로 부임한 국장과 총무과장을 이 자리에서 소개를 해 올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이준석  이상으로 제1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