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6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3년 7월 1일 (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76회 2013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노상옥)


(11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노상옥  지금부터 제176회 영등포구의회 2013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오인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오인영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13년도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여러분들의 건강하신 모습을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구민의 기대와 희망 속에 시작한 제6대 의회가 3주년이 되는 회기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하겠습니다.
  돌이켜보면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 영등포구의회는 살아있는 의회, 생동감 있는 의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생활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구현함은 물론 지역주민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자부합니다.
  무더위 속에서도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여러 의원님들의 열정적인 모습은 열심히 살아가는 우리 구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자신감을 불어넣는 활력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우리 의회가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의정 발전에 뜨거운 관심과 애정으로 사랑과 격려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맡은 바 소임을 훌륭히 수행하고 계시는 조길형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의회와 집행부는 구정의 동반자로서 상호 견제와 균형 속에서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는 성숙한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공무원 여러분!
  우리 경제에서 가장 큰 화두는 일자리 창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와 집행부는 청년, 어르신, 장애인, 여성, 저소득계층 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추진하고 최우선적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등 가능한 모든 힘을 쏟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정례회에서는 2012회계연도 결산안과 주요 업무보고 그리고 구정질문과 여러 조례안들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결산안 심사는 작년 1년 동안 집행부에서 지출한 예산이 의회가 승인한 본래의 목적대로 적정하고 타당성 있게 집행했는지를 검토,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장래 우리 구 재정계획 수립이나 내년 예산안 심사에 기초 자료가 되는 매우 중요한 안건이므로 예산의 집행상황을 꼼꼼히 살펴서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요 업무보고는 연초에 집행부에서 계획한 각종 주요사업들이 당초 계획한 대로 잘 추진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중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지역 의정활동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신 구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구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 상정될 조례안은 저소득주민의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구민들의 생활과 직접 관련이 있는 만큼 소홀히 다루어지지 않도록 의원 여러분께서는 심혈을 기울여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충실한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내실 있는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계속 되는 무더위와 함께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장마는 덥고 습하며 불쾌지수가 치솟는 장마라고 합니다. 낮 최고 기온이 섭씨 30도 안팎으로 치솟고 습도가 높아서 찜통더위가 예상됩니다. 구민들께서는 생활주변과 업무 현장 등에서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상가상으로 찜통더위 끝에는 집중호우가 예상되므로 집행부에서는 관내의 위험시설물과 수해 취약지역에 대한 철저한 사전점검 등 적극적인 예방 노력과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구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장마가 끝난 이후에는 방역을 철저히 하여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름철 위생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영등포구의회에서도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구민의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여 재난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노상옥  이상으로 2013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