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6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8년 2월 23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06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하여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의섭)


(11시 03분  개식)

○의사팀장  이의섭  지금부터 제20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용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용주  사랑하고 존경하는 40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18년 무술년 새해의 첫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늦었지만 새해에는 여러분들께서 희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는 희망찬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열린 의정, 정책 의정, 바른 의정’의 슬로건으로 시작한 제7대 영등포구의회의 여정도 어느덧 3년 7개월 정도 지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구 의회에서는 구민의 삶의 현장에서 기쁨과 아픔을 함께 하는 현장의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이러한 경험을 좀 더 성숙한 의정활동의 밑거름으로 삼아 임기 마지막까지 구민의 봉사자로서, 집행부에 대한 책임 있는 견제와 감시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 9일 개막한 평창 동계올림픽은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의 올림픽입니다.
  30년 전처럼 온 국민이 한마음 한 뜻으로 뭉친다면 이번 평창 올림픽은 역대 어느 대회보다 성공적으로 치러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평창 동계올림픽이 순조롭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월 6일까지 12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집행부의 새해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고 조례안 등 주요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쌓아 오신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토대로 지난해 확정한 예산들이 업무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꼼꼼히 살펴주시고, 사업추진의 문제점은 없는지 심도 있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심도 있는 논의와 검토를 통해 문제점에 대해서는 대안도 함께 제시하는 등 오직 구민만 바라보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다가오는 6월에는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대 의회 임기가 종료될 때까지 각종 민생현안과 관련된 안건 처리 등 다양한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원칙을 지키되, 융통성을 가지고 구민이 감동하는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건물과 밀양 세종병원 화재와 같은 가슴 아픈 사고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교훈이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설마’하는 안전 불감증이야말로 최대의 적폐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우리 구에서는 이러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한 대비와 대안이 필요함을 각인하여 안전행정을 펼쳐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여러분이 행복하셔야 우리 영등포가 행복해집니다.
  아직 아침저녁으로 추위가 남아 있긴 하지만 모처럼 본회의장에 활기가 넘치는 모습을 보니 이미 따뜻한 봄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60년 만에 돌아온 황금개의 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의섭  이상으로 제20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