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5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행정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2년 2월 8일 (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업무보고의 건[감사담당관·행정지원국 소관]

  심사된 안건
1. 업무보고의 건[감사담당관·행정지원국 소관]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오현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5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행정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감사담당관·행정지원국 소관]

○위원장  오현숙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감사담당관, 행정지원국 순으로 하고 금년 첫 임시회인 만큼 업무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과 행정지원국장으로부터 소속 과장·팀장 소개를 받은 후에 업무보고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를 받으신 후 위원 여러분께서 질의를 하시면 국장 및 소관 과장이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사담당관께서는 소속 팀장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조성익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행정위원회 오현숙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 소속 팀장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소속 팀장 소개)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팀장 소개를 마치고 감사담당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감사담당관 업무보고)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회의실 밀집도 완화를 위하여 팀장님들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감사담당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감사담당관 오늘 준비를 많이 해갖고 오신 걸로 알고 있는데 답변을 좀 철저하게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공직자 비리에 대한 조사를 매년 하고 있습니까?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저희가 검찰이나 경찰에서 외부 통보 오면 조사하고요. 또 자체적으로 비위사실을 저희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지금 문제가 뭐냐면요, 정보 수집을 잘해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지금 정보 받기를 언론보도나 내·외부에 아는 지인들로 한 비리에 대한 정보를 봤는데 그렇게 해 가지고서는 조사가 완벽하지가 못하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예요.
  그러니까 문제는 어떻게 해야 되냐, 각 부서에 약간의 불미스러운 사고가 일어날 만한 부서를 집중적으로다가 선정을 해서 1년에 한 번씩은 조사를 해줘야 된다 하는 얘기입니다.
  그렇게 지금 안 하고 있죠?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가 감사활동은 계속 하고 있고요. 저희가 간부진들 부패영향평가를 1년에 한 번씩 합니다. 그러다 보면 거기서…….
이용주  위원  그럼 작년에 어느 어느 부서 했습니까?
○감사담당관  조성익  그건 이제 전 부서 간부진들을 다 전수조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부서가 아니고…….
이용주  위원  전 부서를 전수조사 하는 게 아니고, 그럼 전 부서를 조사한 근거를 갖고 와보세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그리고 간부진 부패영향평가한 것을…….
이용주  위원  그러니까 전 부서라고 그것은 지금 잘못 답변하는 거예요.
  작년 2021년도에 전 부서 무엇무엇을 감사했나 거기에 대해서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그런데 위원님 저희가 전부 조사하는 게 아니고 6급 이상 간부들에 대해서 그 이하 직원들의 설문조사를 받습니다. 그래가지고 과연 간부진들이 어떤 부패가 있었는지 비위가 있는지 그런 것에 대해서 설문조사해가지고 그걸 데이터로 해가지고 어느 특정인이 문제가 있는지, 그때는 저희가 조사하게 되는 거죠.
이용주  위원  그래서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동향보고 같은 것 할 때 모니터링을 해서 신속대응을 하겠다고 여러분들께서 말씀하시는 것 다 좋아. 그런데 문제는 본 위원이 보기에는 그렇게까지 세밀하게 잘 못하고 있는 걸로다가 파악하고 있다 하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위원들이 생각하기에 과연 감사담당관이 제구실을 하는구나 이렇게 보여질 때를 기다려지는 겁니다.
  그래서 지금 아시다시피 타 구청에서 큰 사고가 있는 것 알고 계시죠?
○감사담당관  조성익  강동구청 말씀하시는 거죠?
이용주  위원  예.
  우리 영등포구청도 사고가 안 일어난다는 건 없을 수는 없다 하는 것을 감지를 해야 돼요. 그래서 그런 불미스러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를 해서 철저하게 감사해 주시길 바라면서 본 위원이 서면답변 하라는 것 있죠?
  정확하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이용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지금 동료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는데 한 가지 궁금한 것은 시스템 자체가 감사담당관에서는 여러 과의 어떤 예산이라든가 돈에 관한 이런 것들을 한꺼번에 볼 수가 없나요?
  그게 한쪽의 그 담당만 지출이 되고 집행할 수 있는 그런 금액을 한 부서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강동구 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 같은데 감사담당관은 그걸 한꺼번에 다 못 봐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이번 사례에 대해서 제가 보충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뭐냐 하면 기금이 자체 예산으로 조성이 되면 지출을 할 때 내부결재도 받고 모든 절차를 밟아야 되기 때문에.
최봉희  위원  각 부서별로만 하는 거잖아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특정인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소지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 명이 공모하지 않은 이상은.
  그런데 이번 사건 같은 경우는 자체 조성한 기금이 아니고 SH에서 구청으로 들어가는 그 돈이 계좌번호를 보내주는데 그걸 자기 특정계좌로 보내준 거죠. 그 계좌가 개인 계좌는 아니고 예를 들어 강동구청 일상경비계좌 같은 것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거기에 예금주는 강동구청으로 찍히거든요. SH에서 별 의심을 안 하고 그 계좌로 보내줬고 그 특정인이 뺀 거죠, 돈을.
  그래서 저희도 그런 사례를 다 검토해봤고요. 저희는 그런 사례는 없고 앞으로도 그런 사례가 없도록 감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좀 특정한 사례가 있더라고요. 말씀드린 대로 자체 조성한 예산이 아니고 외부로 들어오는 돈을 특정계좌로 들어오게끔 그 사람이 작업을 한 거죠.
최봉희  위원  그런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니까 그걸 가지고.
○감사담당관  조성익  별도로 파악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렇게 시스템이 안 되어 있나 하고, 21세기에. 그런 걸 질의했고요.
  그다음에 12쪽에 보시면 신규·중점 추진사업이 있는데 본 위원이 궁금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신규 공무원 특별 청렴교육을 하잖아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최봉희  위원  하는데 청렴교육도 중요해요, 사실은. 지금과 같은 그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아야 되니까 청렴교육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것도 하고 본 위원은 여기에 추가하고 싶은 것은 친절교육에 대해서, 민원을 보러 왔을 때 특히 요즘 시험을 통해서 9급 행정직들이 다 들어오잖아요? 그러면 그분들은 뭔가 친절함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민원을 볼 때 구민들이 많이 하소연을 하는데 예를 들어서 주민등록증을 안 갖고 와서 무슨 일을 못 한다 하면 가족관계증명서라든가 여러 가지 이런 것으로 대체하고 내일 가지고 와서 하고 그다음에 할 수 있는 일을 처리해 줄 수 있는 것을 신속하게 해줘야 되는데 그런 것들이 전혀 안 되어 있고 엄청 불친절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친절에 대한 교육도 여기에서 꼭 추가해서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입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명심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최봉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지금 공직자 비위 예방에 대해서 동료 위원들도 질의를 하셨는데 우리 영등포구청에서는 공직 비위에 대한 신고나 조사한 바가 작년 2021년도에는 건수가 어떻게 됩니까?
○감사담당관  조성익  작년도에 외부에서 저희에 통보, 검찰이나 경찰 통보 온 게 28건 있었고요. 저희 자체적으로 한 게 14건 있었습니다.
  그래가지고 그것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징계가 필요한 사람들 징계하고.
정선희  위원  징계는 몇 건인가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징계가 외부 통보한 건은 징계가 3건 있었고요, 자체 조사한 건 4건 있었습니다.
정선희  위원  4건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정선희  위원  이 조사한 4건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감사담당관에 예전에 보면 굉장히 엄하고 엄중하고 그야말로 같은 공무원 세계에서도 좀 조심하고 그렇게까지 감사담당관의 권위라고 할까요, 실제적으로 감사담당관의 역할을 제대로 한 걸로 보고 있는데, 요 근래에 보면 그야말로 감사담당관의 구실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그야말로 같은 공무원들의 봐주기식 감사담당관이 아닌가 그렇게 보여져 있었거든요.
  그래서 지금 보면 감사담당관의 역할을 제대로 해 주십사 그렇게 부탁을 드리고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정선희  위원  지금 보면 민원이 들어오잖아요? 감사담당관으로.
  그 민원 해결할 때도 민원자가 흡족하지 않은 거예요.
  제대로 감사담당관이 민원을 받아서 민원자한테 해결을 해 주는 게 민원자에 대한 해결을 제대로 해 주는 건데 답이 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감사담당관에 신고하면 무슨 소용 있냐, 갑갑하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그런데 저희도 감사담당관 민원 접수 받는 게 일단은 부서에서 처리가 안 돼서 저희한테 오는 거거든요.
  그러면 과연 그게 법적인 규정이라든가 맞는지 저희가 충분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100% 다 들어줄 수 없는 것은 법이라든가 원칙에 맞지 않는 부분을 저희가 강요할 수는 없는 거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민원인들한테 100% 만족하는 답변을 못 드리는 것을 참 안타깝게 생각하고요. 일단 민원인들이 어떤 착오에 의해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저희가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충분하게 역할을 확실히 해 주십사 부탁을 드리겠고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정선희  위원  하기 위해서 1년에 소요예산을 보면 공직자 비위 예방 강화에 연 예산이 190만원이에요. 그다음에 재산 신고 이것은 그렇다 쳐요. 또 어떤 것은 보면 효율적인 계약심사제 운영에 소요예산이 525만원. 이게 가능한 일입니까, 예산이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 예산 규모가 작은 것은 저희가 특정사업을 할 수 있는 부서가 아니고 그러다 보니까 기본적인 예산, 업무추진비라든가 사무관리비 그 정도 지출이 되는 거지. 저희 특정사업을 하는 건 별도로 없기 때문에 예산 규모가 작은 겁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또 예산 범위 내에서 저희가 법적 테두리 안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고 있고요.
정선희  위원  그런데 감사담당관이 계약심사제든가 제대로 일을 보려면 연 190만원, 525만원은 너무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 건가, 이건 일을 안 하는 건가 이런 생각이 드는 거예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계약심사제는 저희가 상담창구도 운영하고 또 사례집도 발간해서 직원들이 실수 안 하도록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올 한해 좀 확실하게 감사담당관의 역할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승용  위원  5페이지 사람 중심, 행복한 삶을 위한 인권 영등포 구현.
  친화적인 행정환경이나 인권의 정책 또 거기에 대한 거버넌스 이런 부분들을 사업을 하게 되고 그러는데 지금 현재 우리 영등포구에는 구청 1,400명 공무원 중에서 인권에 관련된 직원들이 있습니까?
○감사담당관  조성익  직원요?
유승용  위원  예.
○감사담당관  조성익  지금 저희 조사인권팀이 그 업무를 수행하고요, 과거에는 인권팀이 별도로 있다가 지금 조사인권팀에서 전체 업무를 다 총괄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총괄하고 있어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유승용  위원  지금 우리 구에 작년도에는 건수가 발생된 게 있어요? 인권위원회에 제소가 됐다던가 조사를 하고 있다던가.
○감사담당관  조성익  1년에 상·하반기 2번 해서 인권에 관련된 사업이 한 42개 사업이 있거든요. 그 사업에 대해서는 인권의 원칙에 맞게끔 잘 수행이 되고 있는지 상·하반기 평가를 해서 미진한 부분은 저희가 또 요구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아니, 건수가 얼마나 있냐고, 우리 구. 몇 건이나 발생됐냐고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인권에 저해된 건수요?
유승용  위원  예.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 자체적으로 인권에 문제돼가지고 한 것은 내부적인 직원들 사이에서는 저희가 관여를 하고 있고요. 그것은 저희…….
유승용  위원  아니, 건수가 발생된 게 있느냐고요? 건수가 몇 건이나 발생됐냐 그런 얘기예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갑질신고가 있는데 내부 직원들, 인권 관련해서. 1년에 한 2, 3건 정도입니다. 많지는 않고요.
유승용  위원  2, 3건?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유승용  위원  인권위원회에서도 조사받고 그런 사항이에요? 자체에서……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 직원들은 저희 자체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자체에서 조사하고 말아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신고가 들어온다든가 저희가 동향 파악이 되면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인권위원회에 관련된 사항이 있냐 이거지.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한테 저희 직원이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유승용  위원  없습니까?
○감사담당관  조성익  자체 조사합니다.
유승용  위원  또 우리 영등포구민들 중에서도 그런 제소된 사항이 있을 텐데, 그런 부분.
○감사담당관  조성익  그런데 아마 구민 일반인에 관련된 사항들은 저희한테 오는 게 아니고 권익위로 가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한테 따로 통보는 안 오는 거였습니다.
유승용  위원  구민들은 통보가 안 와요, 전체적으로?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따로 통보는 안 오는 것이었습니다.
유승용  위원  인권감수성 향상 교육 실시를 하게 되는데 내용으로 보면 학교 운영도 하고 또 인권지킴이도 양성도 하고 찾아가서 교육도 하고 이런데 사회지도층 인사들 교육이 없네요.
  그러니까 우선 인권에 관련된 사항을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 위원은 보거든요.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가 아직 특정한 계층을 상대로 구민들을 하는 것은 아직 생각을 못 하고 있고요. 저희 직원들은 전체적으로 인권교육을 하는데 그것은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한번 좀 찾아보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앞으로 검토해서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교육을 받고 사회활동 할 수 있도록 검토 한번 해 보세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알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유승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발언하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효율적인 계약심사제 운영에서 간단하게 질의 좀 드릴게요.
  행정사무감사 때 개선요청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여기 보면 계약심사서류 보완 절차를 간소화하겠다, 심사기간을 단축하겠다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을 해 주세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기존에 저희가 계약심사 의뢰가 들어오면 10일 이내에 처리하면 되거든요. 저희 나름대로 5일을 단축했습니다. 5일 안에는 빨리 처리를 해서 직원들이 업무 수행도 하고 그리고 이게 또 집행이 빨리 되면 구민들한테 신속 집행도 되는 거고 그래서 가급적 5일 안에 지금 전부 처리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5일하고 그다음에 이 간소화한 부분은 행정메일, 새올쪽지 등 활용으로만 적혀있네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중간에 서류가 부족하면 보완도 하고 그런 과정들이 있거든요. 그것은 직원들하고 소통하면서 미진한 서류들은 메일로도 받기도 하고 그렇게 해서 빨리빨리 진행을 하는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심사기간 단축으로 인해서 심사하는 데는 무리가 없으신 기간인 거죠?
○감사담당관  조성익  저희 직원들은 야근도 하고 나름대로 그 기한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제가 궁금한 것은 여기 ‘계약원가심사 사례집’ 발간이 6월로 되어 있어요, 일정에. 이유가 있을까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그것은 전년도에 원가심사를 했던 사례를 발췌해서 책자로 만들다 보니까 한 6월쯤 되는데 그것은 좀 당겨질 수도 있습니다, 책자가 일찍 나오면.
차인영  위원  6월이면 좀 늦은 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감사담당관  조성익  위원님 말씀대로 좀 당기도록 하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모든 위원님들의 공통적인 말씀이 감사담당관으로서 냉철하고 원칙적으로 좀 강하게 일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는 말씀이 있었고요. 그리고 주변에 보면 대체로 우리는 잘 모르겠는데 주변 민원인들 보면 아직까지도 민원실의 행정적인 부분들이 불친절하다라는 얘기가 종종 있어요, 지금도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감사담당관께서 잘 개선해 주시고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조성익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감사담당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행정지원국 소관 업무보고에 앞서 관계 공무원이 입장하는 동안 위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실 조명 문제로 장내 소란)
  장내 정리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이 있음)
  회의 준비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9분  회의중지)

(10시 31분  계속개의)

○위원장  오현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제1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회의실 밀집도 완화를 위해 건제순에 따라 2개 부서와 3개 부서로 나누어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행정지원국장으로부터 소속 과장, 팀장 소개를 받은 후에 업무보고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께서는 소속 과장, 팀장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국장 이형삼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노고가 많으신 오현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업무보고에 앞서 행정지원국 소속 총무과·홍보미디어과 과장 및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개는 직제순으로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국 소속 총무과·홍보미디어과 과장 및 팀장 소개)
  이상으로 총무과·홍보미디어과 과장 및 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해당 과장·팀장님들은 2022년도에도 구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회의실 밀집도 완화를 위하여 팀장님들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이어서 행정지원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께서는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2022년도 행정지원국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신규·중점 추진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지부록 참조>
(행정지원국 업무보고)

  이상으로 행정지원국 소관 2022년 주요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총무과와 홍보미디어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먼저 총무과요.
  총무과에 보면 5쪽에 탁트인 청사환경 조성이 있어요. 거기에 지금 본관 4층 연결통로, 비상계단이라든가 환경개선 공사가 있습니다.
  예산 때 우리가 예산을 통과시켜줬는데 일단 본 위원이 원하는 것은 사실은 본관이라든가 이런 청사를 하면 환경개선하면서 공사 자체가 설계를 한다든가 용역을 준다든가 할 때 항상 추가가 들어가요. 그래서 구민의 혈세가 더 많이 지출이 되니까 본 위원이 바라는 것은 설계를 할 때라든가 용역을 줘서 뭔가 사업을 할 때는 좀 더 신중하게 해서 한꺼번에 할 수 있도록, 두 번씩 나눠서 하지 마세요. 그렇게 하시면 자꾸 구민의 혈세만 낭비되니까 그것 좀 많이 신경 써서 공사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8쪽에 보면 신뢰받는 법무행정 추진이 있죠?
  거기에 보면 구민의 법률복지 향상을 위한 법률상담서비스 활성화가 있는데 사실은 각 동에 고문 변호사들이 다 있지 않아요?
○총무과장  송진호  총무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마을 변호사님은 있습니다. 그런데 마을 법무사님은 작년 5월부터 했기 때문에 8개 동만 있고요.
최봉희  위원  마을 변호사는요?
○총무과장  송진호  마을 법무사요.
최봉희  위원  법무사요?
○총무과장  송진호  그래서 금년도에 18개 동 전부 마을 법무사는 운영하려고 합니다.
최봉희  위원  그래요?
  그럼 변호사는 기존에 다 있었고?
○총무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변호사가 있는 자체를 몰라요. 우리 구민들이나 국민들 모두 돈이 없어서 변호사를 살 수 없을 때는 국선변호사를 생각을 하지, 이렇게 마을에 혜택이 있다라는 것을 전혀 모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홍보를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총무과장  송진호  예, 알겠습니다.
  저희 총무과에서 홍보를 하겠고요. 일단 마을 변호사와 같은 경우에는 지금 18개 동이 하고 있는데 520건 정도가 작년에 실적은 있습니다.
  그래서 동주민센터에 신청을 하게 되면 지금은 면담이 안 되고 화상으로 하고는 있습니다. 실적이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더구나 또 모르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홍보를 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홍보를 많이 하세요, 그렇게 부탁을 드리고.
  그리고 9쪽 그다음 장에 신규 사업이었는데 여기 보면 건강검진비 지원이라든가 여러 가지 이것은 기존에 있었던 거고 신규 추진사업으로서 직원 명절 선물 지급을 기존에 하지 않았어요?
  없었나요?
○총무과장  송진호  예, 직원 명절 선물은 예산으로 편성한 것이 금년도 처음이고요.
최봉희  위원  아, 그래요?
○총무과장  송진호  작년에 줬던 것은 직원상조회에서 운영해가지고 한 1만 2,000원 정도를 줬습니다. 그래서 타 구 조사해서 금년도부터 4만원을 편성을 했던 겁니다.
최봉희  위원  4만원씩, 그렇습니까?
  그리고 홍보미디어과에 4쪽에서 보시면 탁트인 영등포구지라든가 이런 것들은 정말 SNS를 통해서 많이 하기 위해서 좀 더 부수를 줄여달라는 그런 부탁을 했었고, 지난번 업무보고 때 박스라고 그랬어요. 경비실에 얘기해서 거기 어느 정도나 조사해서 했어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홍보미디어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공공주택에 197개소를 조사했는데 25개소에 135개를 지금 배부를 했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래요?
  어디 어디인지 서면으로 답변 바라고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최봉희  위원  그리고 다음 장에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구정홍보가 있어요. 미디어 매체 및 SNS 운영을 한다 그러면서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팟캐스트. 인터넷 망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서 한다는 얘기잖아요?
  그런데 지금 본 위원이 알고자 하는 것은 IPTV 72개소 해갖고 우리 의회도 들어가 있고 다 있는데 이게 사실은 잘되고 있지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그렇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생각하는 건 탁트인 영등포 TV라든가 또는 LED판을 통해서 이렇게 하는 것 아니에요?
  LED판에서도 지금 하고 있지 않아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구청 앞에 LED 홍보…….
최봉희  위원  거기만 있나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전광판이 1개소가 있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래요?
  그리고 행정포털 하는데 49종이 운영이 되고 유지관리를 하고 있는데 그게 원래 신규로 스토리지 하나를 구매한다고 그랬어요. 원래는 통합 스토리지가 있지 않아요?
  그게 적어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스토리지가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게 3개인데 이게 노후화되고 데이터양이 늘어남으로써 공간이 부족해서 추가 구매합니다.
최봉희  위원  그래서 다시 한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최봉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총무과에 질의하겠습니다.
  청렴·성과·인화의 조직 운영에 대해서 인사팀, 보면 희망 전보관리 시스템을 운영으로 열린 전보인사 추진을 한다 했어요. 그게 운영이 잘되고 있는 거예요?
  희망을 하는 데로 보내줘요?
○총무과장  송진호  총무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희망 전보관리 시스템 운영은 2019년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점차 증가하고 있고요. 그리고 희망부서를 5개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 동에 너무 편중하다 보니까 작년부터는 2개 동 입력하고 부서에 3개해서 본인이 희망할 수 있는 부서를 선택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지금 높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선희  위원  왜 동을 선호하죠?
○총무과장  송진호  동도 2개 동하고요, 일단 부서 3개 그래서 총 5개를 입력해서 본인이 희망하는 곳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다음에 전문관 제도, 팀장 직위공모제 추진.
  어떻게 하겠다는 거예요?
○총무과장  송진호  일단 전문관 제도는 업무 효율성 증대와 책임성 강화를 위해 지금 9개 전문관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팀장 직위제는 지금 2명을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정책, 복지정책팀장하고 아동보호팀장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래요?
  전문 인력 육성이라고 해서 전문관 제도, 팀장 직위공모제 추진 이렇게 돼서, 그러면 직위공모제 추진을 통해서 선별하셔서 보내는 거예요?
○총무과장  송진호  예, 그렇습니다.
  공모를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그다음에 초보운전 직원 연수하는 것을 우리가 예산을 작년에 해줬는데 위탁업체 선정을 해서 운전연수를 하시겠다 했어요.
  정해졌나요?
○총무과장  송진호  예.
  작년에 위원님께서 초보운전 직원을 위한 운전연수 교육 4,400만원을 다 증액을 해줬습니다.
  그런데 지금 위탁업체를 선정하려다 보니까 저희 관내는 없고요. 그다음에 신도림에 두 군데 있고, 인근 온수, 강서가 있는데 금액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지금 새올행정에 직원이 신청을 하고 그다음에 연수 등록을 완료하면, 완료 이수증하고 영수증을 첨부하면 저희가 최대로 줄 수 있는 게 30만원까지. 금액이 적게는 57만원에서 60만원 넘는 데까지 있는데 무조건 맥시멈이 30만원까지 지원하는 걸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잘되길 바라겠고요.
  보면 마을 변호사가 38명이 있고 마을 법무사가 18명이 있는데 마을 변호사가 38명이 동에 요일별로 가서 상담을 해주는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구청에서 해주는 거예요?
○총무과장  송진호  지금 동에다 신청을 하면 지정 날짜에 가서 대면을 했었습니다, 사실. 그런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대면은 못하고 전화나 그다음에 줌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개 동에 2명에서 3명까지 해서 38명이 계시고요. 마을법무사는 작년 6월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수요조사해서 8개 동에 1차를 했고요. 그래서 나머지 8개 동은 금년도부터 다 운영을 하려고 합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면 마을변호사 사례비는 어떻게 해야 되는 거예요?
○총무과장  송진호  예?
정선희  위원  사례비.
  무료로 상담해 주나요?
○총무과장  송진호  사례비는 저희가 신청 접수를 통해서 했던 걸 받아서 시비 배정을 해 준, 이것은 전액 시비입니다.
정선희  위원  시비예요?
○총무과장  송진호  예.
  시에다 요청하면 시에서 내려오면 변호사님한테나 법무사님한테 지급하는 겁니다.
정선희  위원  그래요?
○총무과장  송진호  3건 이하는 3만 5,000원이고 4건 이상은 7만원입니다.
정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홍보미디어과 신규·중점 추진사업에 보면 영등포의 어제와 오늘, 가칭인데 어떻게 되는 거예요? 지금 이걸 영등포의 발자취를 해서 언제부터 언제까지의 내용이에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홍보미디어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민선 7기나 현재 SNS를 통해서 홍보는 많이 하고 있지만 지류를 통해서는 홍보할 수 있는 홍보 매체가 없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화보집으로 발간을 하려고 합니다.
정선희  위원  언제부터 언제까지예요?
  기준이 있을 것 아니에요, 언제부터?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그 기준은 별도로 없고요. 우리가 우리 구를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 예를 들면 어떤 발자취나…….
정선희  위원  지금 현재의 상황?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구지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구지를 발간하고 있는데요. 이 구지는 현재를…….
정선희  위원  그러면 여기 어제와 오늘이 아니지. 오늘이지요.
  영등포의 오늘이지.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사진을 통해서 표현기법인데 지금 현재를 사진으로 하고 과거를 그 안에다 조금씩 넣어서 같이 중첩돼서 변화상도 볼 수 있게끔 그런 식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정선희  위원  그전에도 영등포의 발자취가 있었어요, 책자가.
  책자가 없는 건 아니에요.
  있었는데 왜 굳이 이것을 하게 됐느냐 이거지.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화보집은 2018년도에 마지막으로 발간된 화보집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구를 홍보할 수 있는 어떤 책자가 없어서 이번에 발간을 하게 됩니다.
정선희  위원  하여튼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홍보미디어과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구정홍보 자료를 보니까 생각이 나서 질의드리는데 어제 제가 자료 검색을 인터넷으로 하다가 지역신문에 있는 벽보게시대 만평을 보게 됐는데 이 내용 파악이 되어 있습니까?
  구청에서는 89만원, 시설관리공단은 1,900만원해 가지고 만평이 뜨더라고요. 구청 벽보게시대 관련해서.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그 내용은 제가 아직.
차인영  위원  홍보미디어과에서 관리하던 건 아닌 거예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차인영  위원  그러면 어디에서 관리한 거예요, 구청 벽보게시대는?
    (「공단」)이라고 하는 이 있음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벽보게시대는 어디에 설치돼 있는 걸 말씀하시는 건지?
차인영  위원  시설관리공단으로 넘어간 것 같은데 만평이라서 제가 설명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 시설관리공단으로 위탁이 된 것 같은데 그전에는 구청에서 했으니까 구청은 89만원 이렇게 쓰여있겠죠.
  그게 홍보미디어과에서 한 것 아니에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저희 과에서는…….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그것은 가로경관과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차인영  위원  가로경관과?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차인영  위원  그러면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파악을 못 하시고 계신 거예요?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주관 부서가 따로 있기 때문에 저희는……
차인영  위원  어디 누구도?
○홍보미디어과장  유옥순  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차인영  위원  그러면 이것은 제가 다시 가로경관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총무과와 홍보미디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 및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관계 공무원이 입장하는 동안 위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다음은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자치행정과·문화체육과·민원여권과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행정지원국장께서는 소속 과장·팀장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행정지원국장 이형삼입니다.
  자치행정과·문화체육과·민원여권과 과장 및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국 소속 자치행정과·문화체육과·민원여권과 과장 및 팀장 소개)
  이상 자치행정과·문화체육과·민원여권과 과장 및 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수고하셨습니다.
  해당 과장·팀장님들은 2022년도에도 구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회의실 밀집도 완화를 위하여 팀장님들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원 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이어서 자치행정과·문화체육과·민원여권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최봉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봉희  위원  최봉희 위원입니다.
  자치행정과 9쪽에서 보시면 당산1동 문화의 거리 만들기.
  사실 우리 위원회에서 골목 내 기업 간 협업으로 주민자치 사업 발굴 및 추진이라고 해서 추진계획안에 들어있어서 현장방문을 했었던 곳이죠, 이곳이?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맞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지금 현재 기존에 거기 말고 또 더 추가로 계획돼 있는 곳이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작년에 한 군데 있었는데요. 올해도 노력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느끼기에는 유해업소라든가 이런 걸 정비하는 목적으로 하는 건데 유해업소가 아직도 있고 또 건물주와 커뮤니케이션이 안 돼서 진행이 안 되는 것 같은데 집행부에서 좀 더 노력을 해 주시고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다음에 다음 쪽에 보시면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이 있어요.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 때도 이야기를 했던 결과를 말하는 건데 관변단체뿐만 아니라 지금 사회단체 보조금을 받아가는 곳이 총 얼마나 되죠, 총?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자치행정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년도에 11개 부서에 29개 단체, 3억 9,400 정도 받아갔습니다.
최봉희  위원  11개 부서에 29개 단체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런데 이 정산하는 과정이라든가 사업 평가에 대해서 철저하게 해 주세요.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 때도 얘기했지만 제목에 맞는, 어느 단체든지 간에 맞게끔 사용할 수 있게끔 하셔야 돼. 그리고 결산서, 영수증 이런 처리가 전혀, 미흡하더라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철저하게 감시감독을 해 주세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위원님이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하신 내용을 저희가 충분히 숙지하고 이번 결산 때는 정확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 주시고요.
  16쪽에 신규·중점 추진사업으로 지금 공정한 선거관리 추진 해서 올해는 사실 대통령선거도 있고 지방선거도 있기 때문에 이것이 돼 있는데 본 위원이 바라는 것은 공명선거 및 투표 참여 홍보를 말씀드리는 거예요.
  투표를 참여할 수 있게끔 집행부에서도 대통령선거도 중요하고 지방선거도 중요하니까 각 동에 홍보할 수 있는 그런 것을 좀 더 확대해서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애를 써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잘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문화체육과에 보면 15쪽에 실내 공공체육시설 신규 확충 및 조성이 있어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양평동이라든가 대림유수지 건 예산을 편성해 드렸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좀 더 세밀하게, 좀 더 돈이 낭비되지 않도록 잘 공사해 주시고요.
  18쪽, 그다음 쪽에 보면 문화도시 조성해서 제3차 문화도시 최종 지정이라고 했는데 이게 어디를 말하는 거예요? 본 위원이 몰라서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문화체육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문화도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해마다 지정을 하는데요. 저희 3차 문화도시 될 때는 6개 자치단체가 지정이 됐습니다.
최봉희  위원  그래요?
  6개 자치단체가 어디 어디예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6개 자치단체가 저희 영등포하고요, 수원시, 익산시, 목포시, 밀양시, 공주군 이렇게 여섯 군데입니다.
최봉희  위원  알겠습니다.
  민원여권과에서 보면 7쪽에 신속·정확한 여권발급 서비스가 있어요.
  민원여권과 여권 발급하는 데 오류를 막기 위해서 애를 쓰시는데 여권을 발급하러 오시는 민원인들에게 좀 더 친절하게 해서, 지난번에 본 위원이 갔을 때 민원인하고 언성을 높이는 것을 봤기 때문에 하는 얘기인데 친절 교육을 많이 민원여권과에서도 과장님이나 팀장님이 시켜서 잘 어려운 민원이 없도록 조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행정팀장  이계선  예, 알겠습니다.
최봉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최봉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승용  위원  유승용 위원입니다. 질의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 5페이지 노후 동청사 건립 추진에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양평1동이나 대림1동, 대림2동, 대림3동 이렇게 4개 동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지금 설계는 이미 다 세부 추진계획에 보면 작년부터 시작이 됐는데 설계가 지금 진행이 어떻게 됐어요, 설계 용역이?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자치행정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가장 빨리 진행되는 게 대림3동인데요. 대림3동은 작년 12월에 설계 공모를 시작했고요. 설계 공모가 끝나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양평1동은…….
유승용  위원  대림3동은 설계가 진행이 되고 있네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설계 공모입니다.
유승용  위원  공모가?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공모가 끝나면 기본 설계에 들어갈 겁니다.
  그리고 양평1동은 작년 12월에 중앙투자심사에 제출돼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양평동에?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리고 대림2동은 올 3월에 서울시 투자심사에 제출할 예정이고요, 대림1동은 지금 타당성 용역조사 발주 중입니다.
  이상입니다.
유승용  위원  왜 이렇게 대림2동 같은 것은 금년 12월 말에 왜 발주를 넣는 거예요, 설계 발주를?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일단…….
유승용  위원  좀 미리서 초기에 했으면 좋은데.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서울시 투자심사가 통과돼야지 설계공모가 들어가고요. 그래야 절차를 죽 밟게 됩니다.
유승용  위원  그러면 서울시 투자심사를 먼저 받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용역도 설계도 않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타당성 용역은 작년에 다 끝났으니까요.
유승용  위원  타당성용역 받아가지고 투자심사 받는다는 그런 얘기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건 본 설계를 이야기하는 거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아직 설계 공모, 그다음에 본 설계 이렇게 들어갑니다.
유승용  위원  그리고 신길6동 동청사 건립에 대해 질의하겠는데 현재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어요?
  듣기로는 건설업체하고 서로…….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건설업체하고 시행사하고 서로 공사비 가지고 하는데 대부분 건축하는 과정에서 초반에 기싸움이 있다고 합니다. 그 부분은 시행사 측에서 잘 정리해가지고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유승용  위원  아니, 그러니까 지금 현재 진행이 전혀 안 되고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러니까 3월 안에 공사 들어갈 예정입니다.
유승용  위원  3월에?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유승용  위원  협의가 잘됐어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지금 협의 계속 진행 중입니다.
유승용  위원  빨리 협의를 해서 마무리해서 곧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게 안 되면 여러 가지로 우리 구에도 많은 피해가 오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잘 알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기왕에 하는 것 좀 서둘러서 제대로 해서 빨리 진행이 될 수 있는 것이 필요하지 않느냐?
  또 그렇게 해서 동청사가 이전해서 업무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좀 해 주세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잘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그리고 6페이지 보면 통·반장 활동 지원금에 대해서 질의하겠는데요.
  반장 있잖아요, 반장.
  반장 선물, 반장에게 보상품인데 급여도 안 주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무료 봉사인데 명절에 5만원 상당해서 설에는 3만원, 추석에는 2만원 이렇게 하는데 기왕이면 똑같이 3만원씩 한다든가 이렇게 해서 해야지. 형평성에 안 맞잖아요?
  설도 명절이고 추석도 명절이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유승용  위원  이런 것은 좀 안 맞지 않나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전에 2만 5,000원씩 이렇게 했는데 5,000원을 따로 나눠서 상품권으로 드린다는 게 좀 그래서요 3만원, 2만원 이렇게 계속 죽 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서울시 전체적으로 봤을 때 좀 올라갔으면 우리도 거기에 맞출 텐데 대부분 5만원으로 하고 있어서 이렇게 정리해 가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현재 반장들 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지금 저희 반장이 4,935명이 정원인데요. 지금 3,129명이고 1,800명 정도가 공석입니다. 거의 활동이 미미한 편이어서.
유승용  위원  활동이 미미하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유승용  위원  전혀 활동 안 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약간의 침체된 분위기는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정예화를 시켰다든가 여기에 대한 구체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사실.
  활동도 안 하는 사람들 반장 위촉해 놓고 있는 것 그것도 잘못된 것 아니에요?
  이분들이 활동을 뭔가 해야 되거든, 지역에서 봉사하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그것은 각 동에 같이 협력해서 통장님들한테 같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승용  위원  검토 좀 잘해서 해 주세요.
  그리고 14페이지 코로나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공무원들이 너무나 고생 많고 또 유럽 지역에서는 사실 폐쇄에서 현재 다 해제하는 그런 상태고 그런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 운영상태가 현재까지는 촘촘히 잘하고 있는 거죠, 지금?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시비로 다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요, 저희는 거기 예산을 맞춰서 관리할 수 있는 겁니다.
유승용  위원  앞으로는 그러면 우리도 뭔가 달리 좀 해야 할 텐데 어떤 방향으로 운영을 해요?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행정지원국장이 보충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생활치료센터는 어제 발표된 내용에서 크게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자치행정과에서 생활치료센터하고 재택치료센터 2개를 하다 보니까 선거도 임박해서 자치행정과 업무가 과중돼서 이번 주부터 생활치료센터는 총무과에서 담당해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지침이 크게 변동되는 게 없어서 지금 150명 내외로 꾸준히 입소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승용  위원  앞으로 코로나 환자들 이런 분들은 집에서 직접 자가격리하면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재택치료가 주가 되는데 그래도 제택에서 할 수 없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생활치료센터가 운영됩니다.
유승용  위원  또 이게 행정이 영향을 못 미치다보니까 어떻게 보면 차에서도 격리를 하고 일주일씩 격리도 하고 집에 못 들어가고 이런 사람들도 있고 여러 가지로 많이 부작용도 초래하고 또 그렇게 현재 하고 있는데 우리 구에서 그런 것도 있습니까?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지금 한 80% 이상이 재택 격리가 됩니다. 그리고 일부, 한 5% 내외가 병원으로 이송되고요. 또한 5 내지 10% 정도가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준은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는 재택치료자에 대한 관리 방안 그다음에 역학조사 방법이 대폭 변화되는 게 지침으로 내려와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치료센터에 대해서 특별한 변동 사항이 없어서 현 수준에서 관리할 예정이고 격리 방법이나 이런 게 좀 바뀌게 되면 아마 생활치료센터도 좀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향후에.
유승용  위원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또 일상회복이 빨리 될 수 있도록 하여튼 촘촘히 신경을 써서 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유승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선희  위원  정선희입니다.
  지금 자치회관 운영 활성화를 계획을 해놓으셨는데 어쨌든 코로나가 좀 진정이 되고 안정이 되고 난 후에 자치회관으로 운영이 되는 건데 지금 자치회관들이 다 쉬고 있죠, 전체적으로?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면 지금 현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사항이에요?
  장비를 고쳐야 된다든가 수리를 해야 된다든가 이런 것을 다 파악하고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것은 작년도에 파악해서 예산에 지금 반영돼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면 언제부터 수리라든가 정비를 할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일단 코로나 상황을 좀 보고요,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선희  위원  예. 이것은 철저히, 체력단련실이라든가 이런 것은 오래된 곳이 많거든요? 그래서 정비를 확실히 해 주시기 바라겠고.
  거기 보면 도농교류 활성화가 들어가 있어요,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에.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러면 이것은 동 마다의 자매결연지인가 그렇게 해서 활성화를 시킨다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뭐 어떻게 한다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자매결연지가 지금 18개 자치회관별로 다 자매결연이 맺어져 있습니다.
  그 자매결연 맺어진 데 하고 지금 코로나 때문에 같이 이렇게 농촌 봉사활동이라든지 서로 교류가 없었는데요. 코로나 상황이 좀 극복이 되면 서로 교류하면서 물건도 팔아주고 그런 식의 활성화를 시킬까 합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지금 여기 보면 자치회관 운영 활성화에 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넣어놓고 그다음 장에 보면 주민자치회 전 동 확대로 해갖고 있단 말이에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럼 12월에 우리가 예산을 할 때에도 2022년도에 주민자치회가 원래는 서울시에서 예산이 내려와서 주민자치회로 바뀐 것 아닙니까?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작년에 서울시에서 굉장히 진통을 겪고 주민자치회 예산을 조금 깎고 우리 구의회가 많이 했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정선희  위원  과연 우리 구가 서울시에서는 외면하는 주민자치회가 되는데 구에서 주민자치회를 과연 유지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지금.
  자치행정과장님 말씀해 보세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지금 서울시에서 자치회로 다 넘어온 데가 한 18개 정도 됩니다. 아니, 25개에서 3군데만 빼고 22군데가 다 자치회를 합니다.
  그리고 자치회 관련돼서 작년도 예산을 보면 19개 구가 구비를 실어줬습니다, 전부 다. 저희는 좀 50% 이렇게 깎인 부분이 있고요.
  그리고 서울시에서 아직 구두상이지만 1억 4,600 정도가 예산에 편성돼 있어서 시비를 내려준다고 합니다. 그 부분에 맞춰서 또 추진해가도록 하고 지금 한 12개 동이 다 돼 있고 마지막 6개 동이 남아있는데 자치회를 지금까지 해왔으니까 앞으로 더 잘 주민소통을 해가지고 풀뿌리 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를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건 좋아요, 다 좋은데.
  주민자치회의 그 50명이라는 인원이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못 미치는 동도 있어요. 그런데 그것을 맞추려고 하다 보니 전혀 동에 관심도 없고 봉사라는 의미도 모르고 그냥 옆에서, 옆에서 끌어모아갖고 자기 사람들을 만들어서 주민자치회를 구성하고 그게 무슨 의미가 있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원래는…….
정선희  위원  그게 제대로 운영이 되겠냐 이 생각이 드는 거예요, 지금.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조례상에 30에서 50분 돼 있는데요.
정선희  위원  기준이 있어야지, 기준이.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30에서 50분인데 원칙은 모든 주민이 마을에, 동에 관심이 있으신 분 모두 와서 같이 동참하자라는 뜻입니다.
정선희  위원  관심이 아니에요. 자기가 무엇을 목적으로 하기 위해서 아무나 막 끌어다가 주민자치회 가입시켜 놓고, 회원으로 만들어 놓고 그게 무슨 제대로 된 주민자치회가 이루어지겠는가 그 생각이 드는 겁니다.
  제대로 하셔야 돼요, 자치행정과에서.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내가 얘기했어요. 아무런 동에 관심이 없는 사람을 주민자치회 회원으로 넣는다? 어떤 기준으로 뽑았느냐 그것도 아닌 거예요.
  선정기준도 그래요. 선정위원회 자체도 문제고. 그저 누가 해줘라, 해줘라 하면 그 사람이 그냥 다 해줘. 그래서 이게 제대로 된 주민자치회가 이루어지지 못해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래서 전에 위원님들께서 한 번 지적사항이 있었는데요. 3월에 저희가 주민자치회 관련된 조례가 좀 일부 개정할 필요성이 있어서…….
정선희  위원  정말 개정 필요하고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 부분에 대해서 같이 한 번 심도 있게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이것은 무슨 동에서 기준이 없는 거예요. 과연 조례에 따라서 했는가.
  다 결정 난 후에 우리는 보는데 너무 가당치도 않은 거예요. 이게 무슨 동의 중심이 되는 주민자치회가 제대로 되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이건 안 되는 겁니다. 예산이 한두 푼이냐고요. 이 돈이, 예산이.
  그리고 찾동 추진단은 또 뭐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몇 페이지 말씀하시는…….
정선희  위원  동행정팀의 동주민센터 사업 추진에 추진일정 보면 찾동 추진단 연석회의에서 찾동 추진단이 있는 건데 추진을 해서 만들겠다는 건지 뭐 어떤 사항입니까?
  찾동 추진단이 하는 일이 뭡니까?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찾동 사업은 자치행정과가 주무과로 되어 있지만요. 원래 복지정책과, 사회복지과, 보육지원과, 보건지원과, 건강증진과에서 찾동 관련되는 간호사가 한 명 있고 그다음에 사회복지 있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해서 주민들을 찾아가면서 가서 건강관리도 해주고 복지파트 부분도 도움을 주고 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주 사업 부분은 복지 관련된 부분에 많이 쏠려 있는 겁니다.
정선희  위원  지금 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맞습니다.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 이름을 새로 만들어갖고 찾동 추진단은 또 뭐예요.
  지금 동 행정업무가 하고 있는 건데. 주 업무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나는 지금 새로운 게 뭐 있는가 해서.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아닙니다.
  이것 2015년부터 쭉 이렇게 해왔던 겁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생활치료센터 운영은 저희가 계속적으로 호텔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상황은 계속 어떻게 돼요? 만실이에요?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지금 저희가 한 160실이 차고 거기서 한 20실 정도는 추가로 할 수 있는데 거의 160실 이하이고 좀 줄면 한 130명, 많으면 155명 이 선에서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재택치료를 지금 많이 유도를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도 거의 다 만실 정도 되네요?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채택치료가 지금 1,200명이 넘기 때문에 그래도 양천구가 한 40%, 우리 구가 한 60% 정도 되거든요?
  그래서 우리 구민이 한 60명에서 80명 왔다 갔다 합니다.
정선희  위원  재택치료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주로 어떻게 운영을 하고 있는 건가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자치행정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재택치료반은 현재 상황으로는 재택치료 관리반하고 지원반이 있습니다. 관리반은 지금 간호사 쪽에서 해가지고 하루에 한 번씩 문진 전화드리고 그다음에 강남성심병원하고 연계해서 그쪽에서 또 문진 전화하고 이렇게 관리를 하고요. 지원반은 안내 전화나 키트 배송이 안 됐을 때 직접 배송을 해주는 그런 관리 체제로 가고 있고요. 지금 현재 한 3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마 이제 앞으로는…….
정선희  위원  그 30명으로 될까요, 지금사항에?
  어마어마한데.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지금 재택관리치료 체계가 바뀌는데 집중관리체계하고 그다음에 일반관리군으로 나눠가지고 하는데 집중관리군은 60세 이상 중증환자니까, 저희가 한 번 계산해 보니까 확진자의 한 20% 정도밖에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아마 인원이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생각됩니다.
정선희  위원  그런데요, 지금 과장님은 몰라서 그렇죠.
  직접 확진을 받고 재택치료든 병원이든 생활치료소든 가야 되는 입장에 있는 분들은 너무너무 간절하고 하는데 전화조차도 안 되고 소통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면 이분들은 어떻게 지금 가야 되는데, 몇 날 며칠을 기다려야 되는 입장이고 그런 입장이기 때문에 그게 과장님이 충분히 된다 이건 지금 말이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저희들까지한테도 민원이 들어오고 하는데 상황이 달라요. 확진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그 상황은 정말 답답하고 애절한 거예요, 애절해요.
  그래서 그것을 어떻게 처리를 해야 될까를 생각해봐야 될 문제죠. 전화 통화가 안 된다는 거야, 아예.
  그럼 어떻게 해야 돼요?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지금…….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잠깐만,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원래 확진이 되면 보건소에서 역학조사반이 전화를 하게 되고 그 사이에 저희한테 명단이 넘어오는데, 재택관리반으로. 아마 그 사이에 약간의 텀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있었는데 그걸 개선하기 위해서 저는…….
정선희  위원  그 약간이.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아니, 그러니까 2, 3일 정도…….
정선희  위원  과장님은 약간이라고 하는데 기다리는 분들은 하루, 이틀 걸릴 수도 있다니까.
  그런데 이게 확진이 되면 조속히 빨리 무슨 치료를 하든가 조치를 취해야 되는데 그 조치를 못 받으면 병이 돼 버리는 거죠.
  남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래서 그런 걸 개선하기 위해서 저희가 처음에 역학조사할 때 바로 연락이 취해지고 우리한테도 명단이 넘어올 수 있는 체계로 바꾸고 그런 키트가 바로 배송될 수 있게 배송업체하고 바로 연결되게 그렇게 체계를 바꿔서 저희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정선희  위원  글쎄 그렇게 해 주셔야지, “너무너무 답답하다.”, “이게 뭐 하는 거냐.” 이러고 막 저희들한테 민원이 들어오는데.
  집행부에서 너무 고생이 많지요, 많지만 좀 신속히 확진자들한테 조치를 취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들어요.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한 가지만 추가로 말씀드리면 저희도 걱정되는 게 있습니다.
  중대본에서 재택치료자 중에서 60세 이상 집중관리군만 병원에서, 과거는 모든 사람에 대해서 병원에서 하루에 두 번씩 안내를 하고 문진을 했는데 앞으로는 집중관리군 60세 이상하고 만성질환 있는 사람만 그렇게 하고 나머지는 자기가 스스로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서 동네 의원으로 가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어요.
  그리고 서울시에서 상담센터를 만들면 거기하고 상담해라, 구에서 관리하지 않고 서울시에서 만든 상담센터로 가기 때문에 거기서 상담을 하고 필요할 경우 동네 병원으로 가는 시스템으로 이렇게 바뀌어요.
  그래서 그 과정에 약간의 혼란이 있을 수도 있고 저희들은 대상자들에게 안내를 잘해서 중간 전환기의 혼란을 최대한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그것 때문에 아마 약간의 민원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희도 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젊은 분들은 자가 키트를 받아서 하잖아요?
  그런데 현장 속에서 하는 분들이 또 있는가 봐요, 바로 급하니까.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신속항원검사요?
정선희  위원  예. 급하니까 하는데 할 수 있는 곳을 따로 해 줘야지, 그게 또 공간이 열린 공간이 돼 버려갖고 거기서 또 옮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뉴스에 나와서 봤는데 그래서 그 공간을 마련해 줘야 되겠구나, 그런 생각이 드는데 그것도 조치가 필요합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예, 그 부분은 3개 임시선별검사소가 두 가지로 있습니다. 본인이 현장에서 확인을 하실 분이 있고 일부는 집에 가서 하겠다고 하신 분이 있는데 현장 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마스크 벗고 채취를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환기나 또 이격 부분 신경 써서 하도록 전달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래서 맨 처음에는 우리 영등포구가 굉장히 선별적으로 조치를 잘해서 영등포가 잘하고 있다는 칭찬도 받고 했는데 이제 너무나 많다 보니까 이것도 저것도 다 안 되는데 그래도 영등포만큼은 좀 잘 대처하고 확진자들한테도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잘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문화체육과에 질의하겠습니다.
  타임스퀘어가 언제 개관하게 되나요? 독도체험관이랑 문화공간.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문화체육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타임스퀘어 문화복지공간은 저희만 개장해선 안 되고 옆에 독도체험관하고 같이 개장을 해야 돼서 지금 독도체험관하고 맞춰가고 있는데 현재 저희 목표는 4월 말로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독도체험관 얘기를 들어보니까 거기도 예산이라든지 이런 관계가 조금 늦어져서 4월 말은 조금 힘들 것 같다는 얘기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6월 말로 하고 그다음에 시범운영하는 걸로 그렇게 지금 얘기는 나오고 있어서 거기하고 협의해서 같이 맞춰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빨리 해서 좋은 결과를 했으면 바라겠고요.
  지금 봄꽃축제가 할지 말지, 못하게 될지 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여기 보면 비대면으로 할 수 있다고 그러는데 비대면으로 어떻게 하려고 하는 거예요, 축제를?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지금 현재로서는 코로나 상황을 봐서 작년같이 전면 통제를 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아직 그것 좀 고민하고 있고요.
  그리고 만약에 비대면으로 하게 된다고 하면 작년에도 온라인으로 해서 좀 추천도 받고 그랬었는데 그게 조금 성과는 좋다고 해서, 어저께 저희도 연락을 받았는데 축제 대상을 또 어저께 받았습니다. 성과가 좋다 그래서 거기에다가 조금 현장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방법 그런 것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리고 우리가 12월에 올해 예산이 스포츠에 관한 시설이 많잖아요, 지금 공사계획이? 철저하게 잘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 해 주시길 바라겠고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그다음에 체육회에 준 예산들이 진짜 내실 있게 쓸 수 있도록 과장님이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알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장순원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장순원  위원  장순원 위원입니다.
  차문철 과장, 이번에 주민자치회 임원 구성하면서 상당히 동네마다 시끄러웠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장순원  위원  잡음이 있었던 것은 어떤 문제점이 있었나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구성 차원에서 약간 주민 간의 불협화음이 있었고 또 회장 선출하는 데 좀 문제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렇게, 지금 우선 구성 비율을 보면 추천이 50% 그다음에 서류전형이 50%였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래서 또 심의위원들을 뽑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고 그래서 100%의 어떤 추첨으로 하는 것은 어떤가 생각이 되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래서 위원님께서 지적해주셨듯이 조례 개정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라고 말씀하셔서 다음 회기 때 저희가 조례안을 작성해서 위원 여러분들한테 심도 있는 심의를 받고자 합니다.
장순원  위원  그렇습니다. 하여튼 조정이 돼서 동네의 어떤 주민자치회 으뜸기관으로서의 어떤 구성원이 형성이 될 때 잡음 없이 동네의 어떤 잔치가 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을까 보여집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아마 이것이 더 확대가 되는데 시범동서부터 1차 확대, 2차 확대 이렇게 되면서 전 동이 다 되는데.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장순원  위원  내년 예산이 서울시에서 예산이 나올까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지금 서울시에서 나온 예산이 아까 말씀드렸듯이 올해 ’22년도에는 1억 4,700하고 주민세 환원분 1억 3,000 그리고 서울시에, 그렇게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올해까지만 예상이 되는 거고 내년부터는 이것이…….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주민세 환원분은 계속 주겠다라고 하는데요. 그건 저희 한번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올해 이렇게 확대가 돼서 전 18개 동이 하겠다 했지만 내년에 서울시 예산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또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데 하여튼 거기에 맞춰서 잘 활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다음에 자치회관 운영 활성화에 우리 구비가 7억 2,000이 들어갑니다.
  여기 가운데 도농 교류 활성화가 있어요. 지금 이 코로나 사태에 상당히 부적절한 게 아닌가 싶은데.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코로나 상황을 봐가면서 18개 동이 각각의 도농 간 자매결연을 맺어 있습니다. 그런 맺어져 있는 자매결연지하고 여러 가지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하여튼 코로나 상황이 좀 문제가 있으니 그걸 상황을 봐가면서 할 필요가 있다.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장순원  위원  지방자치박람회 참가 대비를 하게 된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건 언제쯤 어떻게 하는 건가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어떤 것?
장순원  위원  자치회관 운영 활성화 부분에서 지방자치박람회를 참가한다고 되어 있는데.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이게 행안부에서 하는 박람회인데요. 박람회 자체를 개최한다고 하면 저희 나름대로 주민자치회에서 우수한 프로그램이나 이런 걸 발굴해가지고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우리가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마을공동체에서 재택치료 관리 전체를 총괄하고 있는데 거기 주현태 주무관이 총괄하고 있고 지금 12명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우리 팀이 적절한 건가, 아니면 모든 전 부서에서 했던 것을 마을공동체지원팀에서 하는 것이 맞나?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것은 저희가 갑작스런 재택치료 업무가 내려오다 보니 특별하게 저희가 생활치료하다가 같이 한꺼번에 맡는 게 좋겠다는 지침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서 재택치료도 저희가 맡게 됐는데 재택치료 부분이 처음에는 한 97명 하다가 300명, 500명, 지금은 1,000명까지 넘어가서 그런 부분이 문제가 있어서 생활치료센터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총무과로 배정을 해 주고요. 저희가 재택치료 부분을 맡고 그다음에 선거 관리에 매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래요. 하여튼 지금 코로나가 막중한 상태입니다. 우리가 잘 협조하고 잘해서 구민의 안전을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잘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윤재용 과장, 우리가 아까 타임스퀘어에 대해서 얘기 들었어요.
  저번 공사업체로 보면 12월 납기였는데 지금 계속 독도체험관하고 연계해서 한다면 또 납기 연기가 예상이 되네요.
  그러면 지금 현재는 언제까지 납기 연기를 해놨어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문화체육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계약돼 있는 것은 4월 말까지로 연장을 했고요.
장순원  위원  언제?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4월 말까지로 연장이 돼 있고 그다음에 독도하고 같이 맞춰서 해야 되니까 그 시기 봐서 다시 가능하면…….
장순원  위원  조정하게 된다면 이런 것들이 또한 업체에 부담으로 느껴지지 않을까 이런 것도 좀 고민해 봐야 될 사항 아닌가 보여집니다.
  그러니까 지금부터 제대로 착실하게 준비를 하고 가야 되는 상황인데 여러 문제점이 있는 것 저번에 5분 발언을 통해서 얘기했지만 이런 업체에 또 부담을 줘서는 안 되겠다 하는 것도 말씀드립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그다음에 여의도 봄꽃축제에서 도시수변문화하고 연계를 하는 것 참 좋은 발상인데 이번에 좀 색다르게 하면 좋은데 비대면 또 이런 상황이 될 줄 모르고.
  그런데 도시문화, 수변문화 연계는 구체적으로 답변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문화도시하고 연결되는 것은 저희가 문화도시 사업 안에 수변문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변 한강, 여의도 샛강, 안양천, 도림천 같이 연결돼 있는데 그게 수변문화도시하면 안양천 여의도 서로 벚꽃길에 그런 시설들을 같이 문화도시하고 연계를 해가지고 시설들을 주민들이 와서 즐길 수 있거나 포토존 이런 것들을 보완할 수 있게끔 그런 것들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문화도시 쪽에서.
장순원  위원  그래서 하여튼 코로나19로 인해서 거리 단계도 둬서 대면, 비대면 이런 것도 이번에는 확실히 봐야 될 것 같은 분위기인데 하여튼 도시문화, 수변문화에 연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그리고 지역문화예술행사가 또 단체 지원이 있는데 그중에 우리 지역문화축제가 있어요. 거기에 예를 들면 대표적인 게 도림동 장미축제.
  그런데 10개 동에 축제를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축제가 있을까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당산1동에 행복음악회가 있고요, 당산2동 마을음악회, 도림동 장미축제, 문래동 목화축제, 양평1동 벚꽃축제, 신길5동 철쭉제, 신길6동 벚꽃축제, 신길7동 음악제가 있고, 대림1동에 조롱박축제, 대림3동에 은모랫길축제 이렇게 10개가 있습니다.
장순원  위원  지역축제가 여럿이 많이 있습니다.
  하여튼 그런 축제가 지금 사기도 저하되고 구민의 어떤 문화활동이 좀 정체돼 있는데 이런 것들이 잘됐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고, 구민사랑 열린음악회 축제 그중에서도 찾아가는 마을음악회 이건 참 바람직한 것 같고 동에서 한 것보다는 주민 위주의 음악회가 되는 것 같아서 너무 또 바람직하지 않나 이렇게 보여지기도 합니다.
  그다음에 문화도시 조성이 있잖아요?
  지정이 돼서 상당히 바람직하게 국비를 받고 시비를 받아서 하는데 중요한 것은 여기 또 문화도시추진위원회가 구성이 될 걸로 보여집니다.
  거기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현재 문화도시추진위원회가 구성이 돼서 문화도시 지정이 되기 전까지 운영을 했고요. 그다음에 지정이 되면서 문화도시위원회가 구성이 돼야 하는데 그건 기준이라고 하면 아직까지 정확하게 정해진 건 없는데 아무래도 문화 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좀 기준이 될 거고 방향이 될 것 같습니다.
장순원  위원  우리 문화도시 지정에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잘되기 위해서 노력들을 해야 되는 만큼 이런 추진위원회 위원분들도 잘 발굴해서 같이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합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알겠습니다.
장순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장순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차인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차인영  위원  차인영 위원입니다.
  자치행정과 질의드립니다.
  당산1동 문화의 거리 만들기.
  이때 저희 위원들이 현장 확인도 했었는데 그때 제가 느꼈던 게 조금 홍보가 많이 됐으면 좋겠다, 좀 활기찬 거리가 됐으면 좋겠다 생각을 했었는데 여기 세부 추진계획에 그러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요.
  그래서 반가워서 질의를 드리는데 젊고 활기찬 골목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유튜브, SNS 등을 통해서 거리 소개나 홍보를 강화하겠다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세부적인 추진계획이 나와 있는지 여쭙고 싶어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작년에도 당산골 등빛 산책 이렇게 해서 주민하고 함께 거리를 밝게 하기 위한 축제 같은 것도 하고, 플랜트박스를 제작해서 거기에 또 화분이나 꽃이 필 수 있는 그런 공간을 했거든요.
  이번에는 지금 앞에 청년주택이 거의 완공이 되고 입주가 되면 그런 부분은 청년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많은 축제도 하고 거기 골목에 있는 맛집이나 이런 걸 발굴해가지고 SNS나 이런 데 홍보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아직 세부적인 추진계획은 나와 있지는 않은 거네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지금 일자리경제과 이런 부분들 사회적경제과하고 함께 논의해서 종합계획을 세울 예정입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면 이 유튜브, SNS는 구청 계정을 이용하시겠다는 말씀이신 거죠? 별도의 계정이 아니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차인영  위원  그리고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에서 지금 공모가 다 끝났습니까, 아니면 아직 공모 진행 중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지금 진행 중입니다.
차인영  위원  진행 중이에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종합계획해 가지고요 받고 그렇게 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차인영  위원  공고가 나갔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아직 안 나갔습니다.
차인영  위원  지난 행감 때 보니까 마을공동체 사업이 계속해서 중복된 기관이 맡아서 진행이 되더라고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차인영  위원  수년째. 그래서 좀 홍보가 잘돼야 되지 않을까?
  홍보미디어과에서 구정에 관련된 홍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하던데 그쪽 관련해서 홍보를 좀 하면 안 되나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 잘 감안해서 홍보 철저히 해서 다양한 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차인영  위원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문화체육과 영등포국제초단편영화제.
  지금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 해서 정규 상영회를 타임스퀘어 공공문화복지공간, 안양천, 신정교 하부 등을 이용하겠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예산 심의 때는 CGV에서 상영했던 걸로 예산 심의가 되었던 것 같은데 이 추진계획은 좀 변경이 되었나 봅니다. 이 부분 설명 부탁드려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문화체육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초단편영화제 상영관은 CGV에서 상영하는 것은 상영을 하고요.
차인영  위원  그것은 같이 하면서?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그것은 병행을 해서 찾아가는 영화제에서 주민들이 CGV까지 오기 불편하시니까 저희가 찾아가서 직접 상영을 하겠다 해서 그런 장소로 해놓은 겁니다.
차인영  위원  그러면 안양천 체육시설 주변에서도 이게 가능한가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간단한 장비 갖다 하면 가능합니다.
차인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차인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용주  위원  이용주 위원입니다.
  본 위원의 질의에 앞서서 본 위원이 맨 나중에 질의를 하다 보니까 혹시 동료 위원들과의 중복된 질의가 있다 하더라도 양해해 주시면서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자치행정과에 지금 양평1동 청사 건립 추진에 대해서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 할 때도 추진계획을 빨리 앞당겨서 할 수 있게끔 해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현숙 위원장, 최봉희 위원과 사회교대)
  그런데도 불구하고 제가 이 페이퍼 작성된 걸 보면 계속 지연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지연이 되지 않고 좀 더 빨리 추진할 수 있도록 각별하게 노력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 추진계획에 대해서 그 개요를 본 위원에게 PDF파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잘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아시겠죠.
  다음에는 문화체육과 타임스퀘어에 대해서는 동료 위원이 질의를 한 것 같아서 본 위원은 질의를 하지 않겠습니다.
  단, 영등포구가 제2세종문화회관을 추진한다고 들은 적이 오래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추진계획이 지금 나와 있지도 않아요.
  그래서 어떻게 된 건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문화체육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제2세종문화회관은 추진하던 부서가 지금 작년 12월 31일까지 도시재생과에서 업무를 하다가 중투 통과되고 나서 올해 1월 1일 자로 저희 부서로 업무가 넘어왔습니다.
  저희도 지금 중투가 통과된 것까지만 도시재생과에서 업무 추진하다 보니까 솔직히 저희 부서에서도 아직 업무 파악이 덜 돼가지고 공부하고 있고요. 그 추진 현황을 위원님께 자료를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행정지원국장 보충설명 좀 드리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앞서 자치행정과장한테 본 위원이 말씀드렸다시피 PDF파일로 모든 걸 다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다음에 가상현실스포츠실 조성사업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기히 여러분들이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은 미리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화체육과장이 언젠가 안양천에서 본 위원하고 만났을 때 족구장을 다른 구와 차별되게 아주 우수한 족구장을 건설하겠다고 본 위원한테 말씀하신 적이 있죠?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말씀드렸던 기억은 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렇다면 그 족구장을 시설하겠다는 어떤 계획은 있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그게 아직 현재까지는 계획 잡혀있는 것은 없고요.
    (최봉희 위원, 오현숙 위원장과 사회교대)
  그때 말씀드린 게 지금 월드컵대교 밑에 안양천 쪽에 보면 철판, 서울시에서 조립장을 하는데 그게 올해 연말에 끝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게 끝나면 저희 치수과에서 그 부지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 있어서 그게 확보가 되면 그쪽으로 좀 이전을 해 보려고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다고 그때 위원님한테 말씀을 드린 것 같습니다.
이용주  위원  그런데 본 위원이 현장도 몇 번을 가서 사진 촬영도 해왔습니다만 그 공간이 있기 때문에 우리 문화체육과에서 의지만 있다면 빨리 신설될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이 들어가는데.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공간이라는 게 지금 현재의 공간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아니면?
이용주  위원  앞으로 도로가 나는 밑에 거기를 본 위원이 다녀왔어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거기는 지금 현재 서울시에서 펜스를 다 쳐놔가지고 저희가 들어갈 공간은 사실 없습니다.
이용주  위원  아니면 지금 어린아이들 자전거 교육 받고 그 옆에도 공간이 큰 게 있더라고요.
  확인 안 하셨군요.
  거기 한번 확인해 보세요. 공간이 굉장히 크더라고.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교통체험장 그 옆에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용주  위원  교통행정과에서 운영하는 그 장소 옆에 있어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교통체험장 그 옆에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서울시에서 운영한다는 그 장소로 지금 알고 있거든요. 넓은 장소 있습니다.
이용주  위원  글쎄, 거기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요. 일단 확인 한번 해 보세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아주 장소가 좋은 곳이 있으니까 빨리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나가서 현장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다음에 동료 위원이 문화도시에서 약간 질의를 한 것 같습니다.
  본 위원도 이 문화도시에 대한 도시 지정이 되기까지 어떠한 추진 현황을 저한테 보고를 해 주십시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추진 과정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용주  위원  그렇죠.
  그러고 또 하나는 문화도시 지정일이 언제 지정이 됐죠?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지정된 날짜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용주  위원  예.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작년 2021년도 12월 23일날 결정됐습니다.
이용주  위원  12월 23일?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이용주  위원  그런데 원래 문화도시 지정이 되기까지 문화재단에서 노력을 한 거예요, 아니면 문화체육과에서 노력한 겁니까?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그것은 재단하고 구청하고 같이 협업을 한 겁니다.
이용주  위원  함께?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이용주  위원  그렇다면 본 위원이 조금 전에 질의한 대로 문화도시 지정의 추진과정 그래서 지금 지정된 날짜까지 과정을 PDF파일로 제출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알겠습니다.
이용주  위원  늦은 시간까지 점심시간인데도 불구하고 늦게까지 질의해서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요. 본 위원의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이용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든 위원님들이 말씀을 다 마치셔서 본 위원장도 말씀드리면 지금 우리가 주민자치센터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기 위해서 센터하고 협회가 있잖아요? 그런데 자치센터가 지금 타구에도 다 실어줬다는 거예요? 그 예산을, 센터 운영비를?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자치행정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지금 실어준 데가 18개 구입니다.
○위원장  오현숙  지금 제가 운영현황을 보니까 구가 전체적으로 다 전 동이 하는 데가 있고 가까운 구로구 같은 데는 4개 동밖에 안 해요. 그리고 용산구 같은 경우도 5개밖에 안 하고. 그러다 보니까 예산이 또 다르겠죠, 그렇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런데 지금 주민자치회를 구성하는데 있어서도 인원이 얼마 안 돼갖고 동네들이 대개 힘들거든요. 힘든데 지금 나머지 6개 동도 하반기에는 한다고 그러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우리 동네는 그렇게 인원이 안 돼요.
  이것을 꼭 해야 될 이유가…….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일단 저희가 위원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조례에 30명에서 50명 사이여서 30명 이상만 되면 가능하기 때문에요, 열심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런데 주민자치회를 함으로써 우리 구의 동네에 크게 이렇게 발전되거나 어떤 좋은 점이 있었나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주민자치회를 통해서 의제를 발굴해서 시에서 주민세 환급분 올해는 1억 3,600, 작년엔 1억 7,000 정도 이렇게 내려왔었는데요. 그러한 사업을 주민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또 좋은 점이라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나머지 부분들은 많은 분들이 동네에 관심을 갖고 동 행정에 적극 참여해서 스스로 사업을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그런 체계가 갖춰진 데에 대한 성과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런 성과가 있는데 비례해서 자치센터 거기에 너무나 방대한 예산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 이게 말을 안 할 수가 없거든요, 그 부분에.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그래서 위원장님도 그때 재계약 심의회 하실 때 1년으로만 하고 인원도 줄이고 이렇게…….
○위원장  오현숙  제가 그때도 그랬잖아요. 인원을 7명인가 더 해야 됐는데 더 확대하지 마라. 지금 있는 인원도 이 예산에 비해서, 이게 지금 4억, 5억이 나가는데 그럴 바에는 차라리 우리 구청에서 직영으로 하지 굳이 이렇게 많은 돈을 줘갖고 센터에다 하느냐 그랬고.
  그 사람들도 그러면 그게 하나의 일자리 창출이라고 하는데 일자리라고 하면 과연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이 우리 영등포의 구민이냐, 구민은 불과 2, 3명밖에 안 되잖아요, 그렇죠?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한 세 분 정도 됩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거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그리고 지금 또 서울시에서는 예산은 안 주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일부 내려왔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일부는 사업비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차문철  일부는 사업비고 인건비 조금…….
○위원장  오현숙  그러니까요.
  그런데 우리가 구에서 지금 같이 코로나로 인해서 이렇게 어려운데 구에서 4억, 5억 되는 돈을 그냥 센터에다 이렇게 한다는 것이 맞지 않아요. 그래서 인원을 더 늘리는 것도 저는 좀 맞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문화체육과 문화도시에 대해서, 어쨌든 국장님을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고생을 하셔갖고 영등포구에 많은 예산을 갖고 오고 진짜 타 구에 없고 우리 영등포구 하나만 된 것은 다시 한번 축하를 드리고요.
  그리고 거기에 추진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정말 전문가로 해서 잘 발굴하셔갖고 그 위원단을 잘 구성하시기를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우리가 문화도시라 하면 그래도 축제라든가 행사성으로 끝나지 않고 영등포구를 오면 타임스퀘어를 비롯해서 앞으로 세종문화회관 이쪽으로 해서 정말 영등포라 그러면 ‘아, 진짜 영등포가 이렇게 문화도시로 많이 바뀌었구나.’라는 것을 도시화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을 다시 한번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독도체험관 그것을 원래 우리가 작년서부터 8월 15일 날 만세를 하자 이랬고, 원래 3월 1일 날 또 하자 그랬잖아요, 그렇죠?
  저랑 얘기할 때 그랬었죠?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위원장  오현숙  그런데 지금 계속 너무 딜레이가 되는데 과연 4월은 될 것 같아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그래서 아까도 말씀…….
○위원장  오현숙  그냥 여유 있게 얘기를 하세요.
  왜냐하면 거기에 대한 또 나름 시민들은 준비를 하는 게 있어요. 그래서 작년에도 “그래도 독도 되면 좀 조그만 거라도 기념품도 만든다.” 이런 게 있어갖고 “늦어, 8월은 될 거야.”, “10월은 될 거야.” 이랬는데 지금 계속 늦어지고 있거든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그것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요.
  어저께 독도재단에 다시 한번 전화를 걸어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우리 지금 4월까지 된다고 해서 4월까지 개장하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되겠느냐 얘기를 해봤더니, 독도재단 관장이 답변하는 것은 4월까지 어려울 것 같아서 교육부하고는 얘기했다고 하더라고요. 교육부에다 얘기를 해서 지금 6월까지 연장하는 것을 좀 해놨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위원장  오현숙  그런데 사업비가, 일반적으로 다른 데 사업이 늦어지거나 이러면 돈이 없어갖고 못한다 이럴 텐데 여기 같은 경우는 예산을 그래도 어느 정도 확보를, 시행을 하면서 일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너무 늦어지는 것은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저희는 예산도 다 됐고 가능합니다.
○위원장  오현숙  하여튼 그 독도체험관도 강력하게 요구하세요.
  같은 설계하고 같이 다 사업을 하면 되니까.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다시 한번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예, 강력하게 요구를 하고 우리도 기다려 줄 만큼 기다려 주었으니까 우리 영등포구를 위해서라도 그렇고. 그래도 그 부분에 대해서 올 상반기 안에는 끝내야죠.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리고 지금 제 개인적인 이야기일지는 모르겠지만 코로나로 인해갖고 배드민턴이 구로구 같은 경우는 계속 안 쉬어요.
  우리 영등포구는 지금도 쉬고 있나요, 하고 있나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어제부터 문을 닫았고요. 그래서 지금 아까도…….
○위원장  오현숙  어제부터 문을 닫았다고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어제부터 다시 또 실내 체육시설은 조금 폐쇄를 했습니다. 워낙에 코로나 확진자가 너무 많이 나오다 보니까 염려스러워서 폐쇄를 했고, 어저께 오후에 또 방역수칙 이런 체계가 바뀌고 그래서 그것하고 같이 발맞춰가지고 완화되는 방향으로 가니까 체육시설도 조금 할 수 있도록…….
○위원장  오현숙  걱정하시는 건 좋은데 그래도 우리 사람들이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피로감에 너무 지쳐있어요. 지쳐있는데다가 또 가까운 곳에서는 하고 있는데 우리 구는 안 하니까 민원이 저한테 많이 들어와서 그래요. 그래서…….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그것도 다시 한번 검토 한 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예, 왜냐하면 먼 데 같으면 모르는데 가까운 구로구는 바로 5분, 10분 거리니까. 그래서 문화체육과에서 어느 정도 그것은 같이 이렇게 맞춰줬으면 좋을 것 같고요.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그리고 아까 동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지난번에 우리가 족구장 갔을 때 그분들의 바람이 뭔지 아시죠?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예.
○위원장  오현숙  모든 분들이 다 외치는 게 잔디였잖아요.
  또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과장님이 각별히 그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쓰셔갖고 예산 만드세요. 만들어갖고 잔디 깔아드리세요.
  깔아드리세요.
    (웃음소리)
○문화체육과장  윤재용  알겠습니다.
○행정지원국장  이형삼  위원장님, 한 가지만 제가 좀 설명을 드려야 될 것 같아서 잠시 1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올해 봄꽃축제를 어떻게 할 건지 좀 궁금해하셨는데 정확한 답변이 안 된 것 같아서 제가 한 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집행부에서는 한두 번 정도 여기에 대해서 사전에 어떻게 할 것인가 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국장단 회의 때 한 번 했고 며칠 전에 또 사전검토를 했습니다. 그때 내린 결론은 코로나 피크가 2월 말에서 3월이고 이 피크가 한 달 정도 지속되면 거의 봄꽃축제 기간하고 맞물리거든요. 그래서 행사는 하지 못할 것이다.
  두 번째, 행사는 하지 못하는데 교통통제를 안 하면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교통통제도 불가피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원칙을 정했고요.
  다만 코로나 상황이 언제 급격히 완화될 수 있고 또 갑자기 정부가 풀 수도 있거든요. 그 상황에 따라 일부 시민들의 통행을 할지 말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검토해보자 이 정도로 결론을 냈습니다.
  그래서 향후 상황에 따라 좀 더 유동성 있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현숙  더 이상 발언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행정지원국 업무보고를 끝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5분  산회)


○출석위원(7명)
  오현숙  최봉희  유승용  이용주  장순원  정선희  차인영

○출석전문위원
  김옥연

○출석공무원
  행정지원국장이형삼
  감사담당관조성익
  총무과장송진호
  홍보미디어과장유옥순
  자치행정과장차문철
  문화체육과장윤재용
  민원행정팀장이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