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

일  시 : 1999년 7월 15일(목)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65회 영등포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담당 조일연)


(10시 05분  개식)

○의사담당  조일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65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진국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수일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65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구정을 의논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참석하신 것을 감사드리며, 또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지난달에는 서해 무력충돌사건, 금강산 관광객 억류사건, 노동자 총파업사태, 거기에다 어른들의 잘못으로 수많은 어린 새싹들이 피어보지도 못한 채 화마에 희생된 화성군 청소년수련원 화재사건 등 너무나 많은 불행한 사건들이 우리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
  뒤늦게나마 의원 여러분과 더불어 어린 넋들의 명복을 비는 바입니다.
  지난 7월 7일에는 제3대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이하여 기념식을 하였습니다.
  의원 여러분들이 구민의 지지를 받아 3대 의회가 구성되어 출범한 지 어언 1년이 지났습니다.
  1년여 전 우리 의원들은 구민의 권익과 복지증진을 위해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구민 앞에서 엄숙히 선언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해 동안 의원 여러분께서는 주민의 조그마한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사소한 민원도 소홀히 하지 않고 챙겨 이를 구정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구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였으며, 나아가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저 나름대로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제 처음 시작할 때의 각오와 정열을 잃지 마시고 그 동안 터득한 소중한 경험과 지식이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되어 보다 나은 구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본인도 의장으로서 동료의원 여러분의 드높은 포부와 경륜 그리고 능력이 십분 발휘되고 마음껏 의정활동을 펼 수 있도록 그 토대를 만들어나가는데 부족하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5월 25일과 26일 양일간 경남 산청군에 소재한 산청 삼성연구소에서 열린 의원세미나에 의원 여러분들께서 대단한 열의를 갖고 참여하셨습니다.
  '지방자치의 역사와 현대적 쟁점'이란 주제로 의원님들이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의 전반적인 사항에 관하여 권위 있는 교수님을 초빙하여 의원세미나를 개최한 결과 의정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이 내실 있도록 타 지방자치단체와 의회에 대한 비교시찰, 현지 답사, 연수 등의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제65회 임시회는 박남오 의원 외 일곱 분의 소집요구로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는 '99회계연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하여 여러 건의 조례안이 집행부로부터 제출되었습니다.
  특히 추경예산안은 실업자 감소, 세수증가 등 경제지표가 조금씩 호전되는 가운데 제출되었습니다만 불요불급한 것이 편성되지는 않았는지, 적기에 편성되었는지, 연내 집행이 가능한지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하시어 구민이 낸 한 푼의 세금도 헛되이 쓰여지지 않도록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적재적소에 쓰여질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또한 구정질문을 비롯한 각종 안건을 처리하면서 항상 구민의 입장에 서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주시기 바라며, 관계공무원들께서도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를 바라면서 간단하나마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조일연  이상으로 제65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 15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