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00년 12월 1일(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77회 영등포구의회(2000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정담당주사 이철범)


(14시 08분  개식)

○의정담당주사  이철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77회 영등포구의회 2000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진국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문병권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한해를 마무리하는 금년도 마지막 회의에서 여러분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쁩니다.
  아울러 추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여러분께서 어느 때보다도 바쁜 의정과 구정업무에 헌신하고 계신 점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예년에는 매년 11월 25일 정기회가 개최되었습니다만 금년부터는 1999년 8월 31일자 지방자치법 개정 및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의운영에관한조례에 의거 명칭이 정례회로 변경된 가운데 연 2회로 나누어져 제1차 정례회는 매년 6월 21일 개최하여 행정사무감사와 전년도 세입세출결산안 등을 심의하게 되어 금년도에 이미 시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제2차 정례회는 매년 12월 1일 개최되어 새해 예산안 및 조례안 등 구의회에 부의한 안건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어 금번 회의는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는 매우 중요한 회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
  우리 3대 의회가 출범한지도 어느덧 2년 6개월째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원들은 주민들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이라는 지방자치 본연의 목적을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해왔습니다.
  때로는 각종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문제 파악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경우에 따라서는 집행부 공무원에 대하여 애정어린 질타를 보내기도 했으며, 우리 이웃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등 41만 구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다했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 의회를 보는 주민들의 시각이 마냥 긍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 의회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한다는 등의 비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우리 모두 겸허한 자세로 가일층 합심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합시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는 몹시 어려운 상황입니다. 대우자동차 등 부실기업정리에 따른 연쇄부도 위기, 금융기관·공기업 등의 구조조정에 따른 대규모 실업사태, 심각한 국가부채, 그리고 다시 늘어나는 노숙자, 좁아진 취업문 등이 우리 모두를 힘겹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좌절할 수만은 없습니다. IMF 사태후 전개되었던 금 모으기 운동 때처럼 우리 모두의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아 피땀 흘려 노력한다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우리 주변에는 어둡고 그늘진 환경 속에서 우리들의 따뜻한 손길을 기다리는 이웃들이 한층 늘어만 갑니다. 실직 가정, 저소득 가구, 무의탁 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사람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 부탁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금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금번 정례회에서 다루게 될 내년도 예산안 심의는 그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집행부 공무원들은 우리구가 안고 있는 제반 현안들의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제시가 가능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그리고 의원 여러분께서는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직시하시고 한정된 재원을 바탕으로 최적의 배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실 있고 짜임새 있는 새해 예산안 심의가 되게끔 모든 역량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년 한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 정례회가 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바라며,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여러분의 매사가 항상 잘 처리되도록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이것으로 개회사로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주사  이철범  이상으로 제77회 영등포구의회 2000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4시 16분  폐식)